백제의 불교 |
백제는 고구려보다 12년이 늦은 침류왕 원년(384년)에 인도승 마라난타가 東晋에서 들어와 전도한 것이 불교 전래의 시초였다. 다음해 한상주(현 광주)에 불사가 세워지고 백제도승 10명이 기거하였다. 그러다 후에 웅진에 천도한 뒤 성왕 때에 와서 불교가 크게 융성해지자 輿輪寺, 大通寺가 세워졌다. 또한 사비로 천도한 뒤에는 王覺寺, 定林寺, 臨江寺가 건립되고 별도인 익산에는 미륵사가 세워졌다. 한편 法王은 계율학의 영향을 입어 살생을 금하게 하고 수렵과 어렵 도구까지도 불사르게 하였다. 그리고 불교 연구로는 성왕 때 겸익(謙益)이 인도에서 유학하고 올 때 범본율문을 가지고 와서 명승 28명과 함께 번역하여 율종의 시조가 되기도 한 사실을 대표로 들 수 있다. 백제 역시 일본에 불교를 널리 전했다. 문성왕 30년(583년)에 불상과 경문을 일본에 보낸 뒤 위덕왕 때 승려를 대거 파견시켰다. 이와 함께 弘法에 힘쓰는 한편 불공, 사공 등 기술자도 대거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일본 飛鳥文化가 형성된 것이다. 그리고 무왕 때 관륵이 도일하여 三論學을 펴고 의술을 전함으로써 일본의학의 시조가 되었다. 이어서 도장(道藏)은 일본에 성실종을 폈고 또 일본여승 善信花 등이 유학와서 3년간에 걸쳐 계율학을 배워 가기도 하였다. 어디까지나 백제의 불교는 예술진흥과 외국과의 친교를 맺는 데 주안을 두었다. 더욱이 우리나라 석탑의 효시로 불리워지는 익산 미 륵사지 옛터와 서산의 마애삼존불상 등은 백제 불교의 대표적 문화유산으로 꼽을 수 있다. 사찰 건립에 필요한 모든 기술, 토목, 회화, 와전, 불상조각 등 다방면에 걸쳐 예술적 표현이 탁월하였다. 이 밖에 법왕 재임시 창건한 王興寺도 조형적 감각이 매우 뛰어난 사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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