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5 14

경주 낭산(사적), 선덕여왕릉이 있는 신라인이 신성시 여겼던 숲

경주 낭산(사적), 선덕여왕릉이 있는 신라인이 신성시 여겼던 숲경주 낭산(사적 163호)는 도심 동남쪽 보문동.구황동.배반동 일대에 누에고치모양처럼 남북으로 길게 누워 있는 낮은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5세기 실성왕대부터 신성스러운 산으로 여겨져 왔으며, 삼국통일의 기반을 마련한 선덕여왕과 삼국을 통일한 문무왕과 관련이 많은 곳이다. 낭산에는 많은 유적지들이 있는데 북쪽편에는 신라 왕실의 기복신앙과 관련되어 있으며, 삼층석탑이 남아 있는 황복사가 있다. 낭산 남쪽 언덕에는 선덕여왕릉이 있으며, 그 아래에는 칠처가람 중 하나이자 문무왕과 관련된 호국사찰인 사천왕사가 있었다. 또한 낭산 허리에 해당되는 부분에는 삼국을 통일한 문무왕의 화장터로 알려져 있는 능지탑지가 있다. 낭산에는 거문고의 명인 백결선생이..

달성 다람재, 낙동강 경치가 아름다운 고갯길

달성 다람재, 낙동강 경치가 아름다운 고갯길대구 달성군 현풍면 자모리와 구지면 도동리를 연결하는 고갯길인 다람재(해발 250 m)이다. 낙동강이 굽이쳐 흐르는 대니산 북쪽편에 있는 고갯길로 다람쥐를 닮았다고 해서 다람재라 부른다. 중요한 교통로는 아니고 도동서원을 가는 길목에 있으면서 낙동강과 주변 경치가 아름다운 경관명소로 잘 알려져 있다. 달성군 현풍면 구지리 일대를 흐르는 낙동강.낙동강 너머로 고령군 일대가 보인다.남쪽 다람재가 있는 고갯길과 낙동강이 보인다.다람재 정상으로 오르는 길. 오래된 시골 도로의 모습이 남아 있다.다람재 정상. 낙동강과 주변 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정자가 세워져 있다.다람재 표지석다람재 북쪽편 낙동강과 고령지역.다람재 남쪽편 낙동강과 주변지역. 도동서원 주변 지역이 내려..

담양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

담양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 담양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담양에서 순창으로 가는 24번 국도는 메타세콰이어가 가로수로 심어져 아름다운 숲길을 만들고 있다. 메타세쿼이어는 곧고 빨리 자라는 특징이 있어 70년대에 조성한 가로수 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오래된 고목처럼 느껴진다. 메타세콰이어가 가로수로 심어진 곳이 다른 곳에도 있기는 하지만 이 국도는 2차선 국도와 함께 가로수가 제대로 보전되어 담양군을 대표하는 볼거리로 자리잡았다. 울창한 메타세쿼이어 가로수 길을 지나가다 보면 영화나 드라마에 등장하는 거리를 달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담양메타세콰이어는 담양 전역에 가로수로 심어져 있어 여러 곳에서 하늘로 솟아 오른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을 볼 수 있다. 그중 오층석탑이 있는 담양읍 객사리 부근에서 시작되는 옛 ..

인제 내린천, 래프팅 명소로 잘 알려진 곳

인제 내린천, 래프팅 명소로 잘 알려진 곳 소양강 지천인 내린천(內麟川)은 홍천군 소계방산에서 발원하여 인제읍 합강리에서 소양강과 합류하는 북한강의 주요 지천이다. 오대산, 계방산, 흥정산 등을 강원도 중부지역 산악지역에서 발원한 크고 작은 하천이 모여서 흐르는 길이 40 km에 이르는 큰 하천이다. 내린천 일대는 지형적으로 산악지형이며 농지는 많지 않고 산촌들이 많은 지역이다. 외부와 연결되는 교통로가 많지 않은 곳으로 한국전쟁 당시 많은 군인들이 전사하거나 포로로 잡히고, 많은 무기를 버리고 끝없이 도망쳤다는 현리전투의 현장이기도 하다.내린천은 영월 동강, 철원 한탄강과 함께 래프팅 명소로 많이 알려져 있다. 내린천 래프팅은 인제읍 원대리에 조성된 내린천 수변공원에서 출발하여 고사리까지 이어지는 8 ..

합천 가야산 해인사 일원(명승)

합천 가야산 해인사 일원(명승) 경남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에 있는 가야산 해인사 일원(명승)이다. 가야산(伽倻山)은 해발 1,430 m의 높은 산으로 경상남도와 경상북도의 경계가 되고 있으며, 법보종찰인 해인사가 자리잡고 있다. 해인사 앞을 흐르는 홍류동계곡은 아름다운 기암괴석과 다양한 나무들이 10여나 이어지고 있으며, 곳곳에 암자와 절터 등이 남아 있다.해인사 주변에는 통일신라 말 최치원이 머물렀던 농산정, 학사대 등의 유적과 사명대사가 머물다 입적한 홍제암 등 유서깊은 곳이 많으며, 현대불교에서 큰 업적을 남긴 성철도 해인사에서 입적했다. 해인사 경내에는 고려팔만대장경(국보)과 목판을 보관하는 장경판전(국보)를 비롯하여 많은 문화재들이 남아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마음이 따뜻한 사람

마음이 따뜻한 사람     가끔씩은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그리워집니다.     가끔씩은 들판의 흙 내음이     좋아지고     푸른 산의 향기도 좋아지는     자연의 모습을 닮은     고향이 그리워지는     향수에 젖기도 합니다.    조용히 흐르는 저 강물처럼    바라만 보아도    편하게 느껴지는 그저 마음으로    미소지어 주는 사람이 있어    삶은 참 아름다워 보입니다.    기나긴 시간의 흐름 속에도    수수한 삶의 모습 그대로가 좋고    평온한 마음으로 삶을 엮어가는    보통의 사람들이 좋습니다.    마음의 고향과도 같은 사람은    묵묵히 바라만 보아도    작은 미소로 받아줄 수 있는    마음이 있어 우리를    또 아름답게 해 줍니다.    때로는 마음의 휴식도..

설연휴 첫날, 고속도로 일부 정체⋯서울→부산 5시간30분

설연휴 첫날, 고속도로 일부 정체⋯서울→부산 5시간30분김은진 기자2025. 1. 25. 09:24 오전 11∼12시 정체 극심하다 오후 7∼8시께 해소될 듯설연휴를 앞둔 24일 오후 경찰특공대 헬기에서 바라본 경기도 용인시 신갈IC 인근 경부고속도로가 귀성차량 등으로 정체되고 있다. 연합뉴스설 연휴 첫날 오전 귀성 차량이 몰리면서 고속도로 일부 구간이 정체되고 있다.25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기준 승용차로 서울 요금소를 출발, 오전 9시부터 정체가 시작돼 오후 6시께 정점을 찍고, 오후 11시께 해소될 전망이다.지역별로 부산 5시간 30분, 울산 5시간, 목포 4시간 10분, 대구 4시간 30분, 광주 4시간 10분, 강릉 3시간, 대전 2시간 30분이다. 각 지역에서 서울까지 예상 ..

농가의 민요[田家謠]./신흠

농가의 민요[田家謠]./신흠상촌선생집 제6권 / 시(詩)○오언고시(五言古詩) 1백18수 달이 높이 뜨면 높은 밭이 풍년들고 농가에서 정월 15일에 달이 높거나 낮게 뜨는 것을 가지고 1년 농사의 조짐을 점친다. / 月高高田熟달이 낮게 뜨면 낮은 밭이 풍년드는데 / 月低低田穰금년에는 새 달을 점쳐보니 / 今年占新月높고 낮은 밭 다 풍년들 조짐이다 / 高低無不當시아비와 며느리 기뻐서 축하하고 / 翁婦喜且慶덩실덩실 춤추며 길상을 맞이하네 / 蹈舞迎休祥해일에는 돼지 주둥이를 태우고 / 亥日燻豕喙자일에는 쥐의 창자를 태워서 / 子日焚鼠腸벼 보리 싹에 해충을 제거하고 / 芒苗袪螟蠹타작 마당에 재앙을 물리치니 / 場圃除災殃높고 낮은 논밭에서 수확한 / 汚邪與甌窶오곡이 창고에 가득차도다 / 五穀盈倉箱배부르고 싶던 소원..

글,문학/漢詩 2025.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