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문학/故事成語

불출호지천하(不出戶 知天下)

淸潭 2017. 1. 22. 10:36

불출호지천하(不出戶 知天下)

[요약] (:아닐 불. : 날 출. : 집 호. : 알지. : 하늘 처. : 아래 하)


집 안에 있으면서도 천하의 일을 죄다 앎. 심오한 도리()를 깨친 사람의 경지를 이름.

[출전] 노자(老子)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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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 성어는 노자(老子) 47장에 나오는 말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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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나가지 않고도 천하를 알 수 있고, 창문으로 엿보지 않고도 하늘의 도를 알 수 있다.

그 나감이 점점 멀수록 그 앎이 점점 적어진다.

이런 까닭에 성인은 행하지 않고도 알고 보지 않고도 밝게 살피며 하지 않고도 이루어 낸다.

不出戶知天下不窺牖見天道

其出彌遠其知彌少

是以聖人不行而知不見而名, 不為而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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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해석]

문을 나서지 않음이 천하를 하는 것이며,(不出戶知天下;)

문틈으로 내다보지 않음이 하늘의 도를 보는 것이다.(不窺牖見天道.)

멀리 나가면 나갈수록 점점 더 ()알지 못하게 된다.(其出彌遠, 其知彌少.)

그러므로 성인 돌아다니지 않음이 그 아는 것이고(是以聖人不行而知)

보지 않음이 그 이름이며, 하지 않음이 이룸이다.(不見而名, 不為而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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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경향신문[옛글에서 읽는 오늘]앉아서 천하를 안다 의 글에 원문 첨가함.

김태희 | 실학21 네트워크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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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을 나가지 않고 천하를 안다(不出戶 知天下)”란 말이 있다. 유득공의 글 청령국지서(蜻蛉國志序)’는 이렇게 시작한다.

방문을 나가지 않고서도 사방 오랑캐의 사정을 아는 것은 독서하는 사람이 아니고선 불가능하고, 독서를 해도 뜻있는 선비가 아니고선 역시 불가능하다(不出戶而知四夷之事非讀書人不能).” 사람들이 이덕무를 간서치(看書痴·책만 보는 바보)’라 불렀는데, 유득공은 말했다.

, 나의 작고한 벗 이덕무가 어찌 한갓 독서만 하는 사람이었다 하겠는가?(嗟吾故友李懋官豈徒讀書人云乎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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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장각 검서관인 이덕무와 유득공이 왕명을 받아 역대 병지(兵志)를 편찬하게 됐다. 초고를 완성해 임금 정조를 뵈었더니,

임금이 말했다. “이제 중국과 우리나라의 병제를 알게 됐다. 그런데 여진·몽고·일본·유구(琉球)도 우리나라 남과 북의 이웃이 아니냐? 그 나라 군사 제도를 모르면 안 된다. 너희가 편찬하여 바치도록 해라(上曰中國而自周至于皇明我東而自新羅百濟高句麗至于勝國今皆可知矣女眞蒙古日本琉球獨非我南北之隣乎不可不知其軍陳之制爾等其續撰以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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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러나와 유득공이 이덕무에게 말했다.

내각(內閣)에 관련 책이 없을 텐데 어떡하죠?(旣退余謂懋官曰內閣恐無此種書奈何)” “내가 가지고 있소(懋官曰我有之矣).”

이덕무는 글상자를 뒤져 깨알같이 쓴 책을 찾아냈다. 북로(北虜)와 해외 여러 나라의 사정이 매우 상세했다. 마침내 가려 편집하여 책을 만들어 바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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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는 담을 쌓는데, 한 일꾼이

표류하여 일본 장기도까지 갔었다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이덕무가 아란타(阿蘭陀·네덜란드) 사람의 용모를 들어 따져 물었다. 일꾼은 깜짝 놀라 말했다. “()은 언제 그 먼 나라에 다녀오셨는지요?” 좌중이 한바탕 웃었다(有築垣役夫自言漂到日本之長碕島者懋官擧阿蘭陀人狀貌以詰之役夫大驚曰公於何年游彼國乎坐皆大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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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무가 앉아서 주변국 사정을 아는 것은 독서의 힘이었다. 그가 저술을 많이 한 것 또한 마찬가지였다. <청령국지> 두 권도 그런 결과다. ‘청령국이란 일본을 가리키는데, 땅 모양이 청령(청령·잠자리)과 유사해 부른 별칭이란다.

(所著書有蜻蛉國志二卷蜻蛉國者日本別稱其國地形有似蜻蛉故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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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무가 이 책을 편찬하면서 그 나라의 역사에 따라 위황(僞皇)의 연대와 관백(關白)의 시말(始末)에서 산천(山川도리(道里풍요(風謠물산(物産), 그리고 서남쪽 여러 번()과의 왕래·교역에 이르기까지 사실에 근거하여 쓰지 않은 것이 없다. 고증과 조사를 정밀하고 상세하게 하여 풍문으로 들은 헛된 말은 없으니,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이 읽으면 선린외교를 펼 수 있고, 국경을 넘어 일본에 가는 사람이 읽으면 그 나라를 엿보기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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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을 나가지 않고서 천하를 알고, 멀리 나갈수록 오히려 아는 것이 적어진다. 노자의 말이다. 외부의 견문이 도리어 인식을 방해하는 상황을 말한 것이다. 독서가 전부도 아니고 양태도 다양해졌지만, 앉아서 천하를 아는 데는 풍부한 독서만한 것이 없다. 독서는 나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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