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9 16

"위기(?)의 삼성, 문제 알고 해결 능력도 있어…인재 운용 들여다봐야"

"위기(?)의 삼성, 문제 알고 해결 능력도 있어…인재 운용 들여다봐야"이병구 기자2024. 11. 29. 17:46 김지현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게티이미지뱅크 제공"1등이 계속 1등을 유지하려면 변수로 생각하지 않았던 것까지 거의 모든 것을 대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구개발(R&D)과 제조 등 보유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법입니다. 미국 IBM이나 인텔 등 세계 최고의 기업들도 장기간 1등을 할 때 비슷한 상황을 겪었습니다. 삼성은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와 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29일 김지현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는 최근 수요가 급증한 고대역폭메모리(HBM) 경쟁 등에서 뒤처지며 위기론이 나온 삼성전자에 대해 이같이 진단했다. 구체적으로는 인..

상서로운 눈

상서로운 눈昨夜紛紛瑞雪新 작야분분서설신曉來원鷺賀中宸 효래원로하중신輕風不起陰雲捲 경풍불기음운권白玉花開萬樹春 백옥화개만수춘.................................................................... 어젯밤엔 펄펄 상서로운 눈이 내리더니새벽엔 뜨락의 원추새가 신년 하례를 드리네바람도 일지 않고 구름도 산뜻 걷혀나무마다 백옥 같은 꽃이 피어 새봄이로세.................................................................... 고려 정지상(鄭知常)이 읊은 ‘신설(新雪)’이다. 펄펄 눈이 내려 세상이 온통 하얗게 덥히면 더럽고 추악한 것도 그 밑에 함께 묻힌다. 그리고 지난 한 해 동안 마음속에 맺혔던 시름이나 한(限)도 ..

글,문학/漢詩 2024.11.29

고르디아스의 매듭, 알렉산더의 파격|

고르디아스의 매듭, 알렉산더의 파격|살면서 인간관계나 사회생활 등이 자로 잰 듯이 딱 떨어지면 좋겠지만, 대부분 그렇지 못할 때가 많다. 어려운 문제일수록 문제만 보지 않고 다른 시선으로 봐야 한다. 그러면 답이 보인다.그리스신화에서 어려운 매듭을 숙제로 남겨 놓은 인물이 프리기아의 왕 고르디아스다.​마케도니아의 가난한 농부 고르디아스는 어느 날 자신의 소달구지에 앉아 하루종일 떠나지 않는 독수리 한 마리를 보게 된다. 기이한 일이라고 생각한 고르디아스는 텔미소스의 사바지오스 신탁에 이 일을 물어보려고 소달구지를 몰고 간다.​고르디아스가 텔미소스 성문 앞에서 마을 사람들에게 자신이 겪은 일을 이야기하자 우물에서 물을 긷던 여인이 그 독수리를 제우스 신전에 제물로 바치라고 한다.​그 무렵 프리기아는 내란이..

요지연도 / 김홍도 신선도

요지연도  요지연도는 한국의 도교문화전이 열리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담아온 것으로 서쪽에 거대한 산인 곤륜산에 살고 있다는 서왕모가 지상의 신선을 모아놓고 잔치를 연다는 주제를 그림으로 그린 것으로 무척 생동감이 넘치는 그림으로 도교의 이상향인 곤륜산에서 서왕모가 잔치를 베풀고자 방을 붙이자 세상의 신선들이 모여들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세상의 신선들은 말, 사슴을 타거나 학을 타고 날아오거나 파도를 타고서 모여든다.서쪽은 선계인 곤륜산 서왕모의 궁성에는 무병장수의 영약으로 알려진 천도복숭아가 가득 열려있다. 심은지 3000년이 되어야 나무로 자라고 그 나무는 3000년에 한번 열매가 맺힌다는 것으로 지상의 인간은 누구라도 먹고 수명을 연장하고자 하였다. 신선들은 천도복숭아를 먹기에 그리도 장수 한다고..

카테고리 없음 2024.11.29

국민연금도 해외주식 덕에 활짝...국내주식 수익률은 1% 아래

국민연금도 해외주식 덕에 활짝...국내주식 수익률은 1% 아래백지현2024. 11. 29. 15:369월말 기준 누적 수익률 9.18%해외주식 19.4% 국내주식 0.46%국민연금의 해외주식 수익률이 20%대를 기록하며 전체 운용수익률을 견인했다. 반면 국내주식 수익률은 1% 밑으로 내려가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올해 1~9월 누적 잠정 수익률이 9.18%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운용수익금은 97조2434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수익률은 상반기에 집계한 수치보다 0.53%포인트 하락했지만 9%대를 지키는데 성공했다. 투자자산 중에선 해외주식의 기여도가 높았다. 국민연금의 해외주식 수익률은 21.35%를 기록했다. 상반기 대비 0.88%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

쉼터/좋은소식 2024.11.29

조직 폭력배 두목과 돈 통령은 같이 갈수 없다...

트럼프 내각 인선 목소리 냈던 머스크, 말발 안 먹히네... "정치력 한계"이서희2024. 11. 29. 04:302주간 후보자 관련 X 게시물 70여 건맷 게이츠 등 '문제적 인물' 옹호했지만낙마, 사퇴... "영향력 한계 보여줘" 평가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 당선자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지난 19일 미국 텍사스주 브라운스빌에서 스페이스X 스타십 로켓의 6차 시험 비행을 지켜보고 있다. 브라운스빌=로이터 연합뉴스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이자 미국 차기 행정부 정부효율부 수장을 맡게 된 일론 머스크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자 대선 승리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머스크는 선거 후 자신이 소유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엑스(X·옛 트위터)를 이용해 내각 후보 추천 및 지지에 적극 나섰다. 트..

카테고리 없음 2024.11.29

평화를 좋아하는 후손이 되길 바라면서 휴전해라....

"역사적 실수될 것"...휴전 결정에 이스라엘서 터져나온 분노 [지금이뉴스]YTN2024. 11. 27. 16:13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이끄는 안보 내각이 26일(현지시간) 레바논 무장단체 헤즈볼라와의 휴전안을 승인하면서 이스라엘 내부에서 강한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극우 세력과 북부 접경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무책임한 결정"이라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이스라엘 북부 주민들은 헤즈볼라 공격으로 인해 대피한 상태에서 "휴전에도 안전이 담보되지 않는다"며 귀환 불가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습니다.키르야트 시모나의 아비하이 시턴 시장은 휴전안을 "항복 협정"이라며 맹비난했고, 극우 성향의 이타마르 벤그비르 국가안보장관도 이를 "역사적 실수"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스라엘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

카테고리 없음 2024.11.29

列女傳補注 (宋나라 鮑蘇의 아내) 女宗

列女傳補注 (宋나라 鮑蘇의 아내) 女宗              鮑蘇의 아내 女宗 女宗은 宋나라 鮑蘇의 아내이다. 그녀는 매우 공경스럽게 시어머니를 봉양하였다. 포소가 衛나라에 벼슬한 지 3년 만에 外妻를 얻었으나 여종은 시어머니를 더욱 공경스럽게 봉양하였다.〈宋나라와 衛나라를〉 왕래하는 사람을 통해 그 남편의 안부를 물었더니 〈포소가〉 外妻에게 매우 후한 재물을 보내준다고 하였다. 여종의 “이 집을 떠날 만하네.”라고 하였다. 여종이 말하기를 “무슨 이유입니까?”라고 하니, 맏동서가 말하기를 “남편에게 이미 좋아하는 사람이 생겼으니,그대가 무엇 때문에 남아 있겠는가.”라고 하였다. 여종이 말하기를 “婦人은 한번 혼례를 올렸으면 改嫁하지 않으니, 남편이 죽어도 개가하지 않습니다. 삼과 숫삼을 잡고 누에고치..

Al 시대에 살고있는 父와 母와 子의 위치는 어디인가?

"정우성, 양육비 많이 줄 수밖에"…'1000만원' 합의 사례도 언급한 변호사마아라 기자2024. 11. 28. 19:21배우 정우성, 모델 문가비 /사진=머니투데이 DB양소영 변호사가 혼외자 논란에 휩싸인 배우 정우성의 예상 양육비를 언급했다.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이혜원의 멋진언니'에는 '양소영 변호사의 정우성 문가비 정리'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영상에서 양 변호사는 "정우성씨가 우리 사회에 화두를 던진 거 같다. 아이가 출생했다는 사실에 다들 놀라긴 했지만, 이런 형태의 이런 이슈가 우리나라에서도 발생할 수 있구나.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의 아빠로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 그게 가능한가 등의 여러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 같다"라고 말했다. 양 변호사는 "이 아이의 경우 친모가 출생..

“오빠, 우리도 애 낳으면 이 車로 바꿔요”…그돈이면 벤츠·BMW 대신

“오빠, 우리도 애 낳으면 이 車로 바꿔요”…그돈이면 벤츠·BMW 대신 [최기성의 허브車]최기성 매경닷컴 기자(gistar@mk.co.kr)2024. 11. 29. 07:18독일 벤츠·BMW에 맞설 비독일車 대표‘대체불가’ 안전에 편의성·서비스 결합제품 만족도, 국산차·수입차 통합 1위볼보가 교통사고 매뉴얼을 마련하기 위해 신차 10대를 30m 높이에서 낙하시키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장면. [사진출처=볼보]“아이가 생긴다면, 가족이 먼저라면 볼보가 우선순위”독일차 사랑이 각별한 국내에서 볼보가 벤츠·BMW 대체재 역할을 담당하며 비 독일계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았다.가족 행복을 지켜준다는 ‘대체불가’ 안전성에다 한국인에 특화된 편의성과 수입차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 등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서다.엄마..

쉼터/요즘소식 2024.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