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수인 우투리가 어머니 때문에 조선 태조 이성계(李成桂)에게 죽임을 당하였다는 설화. 신이담(神異譚) 중 초인담(超人譚)에 속하며, ‘울때기설화’라고도 한다. 경상남도 함양, 전라남도 구례, 전라북도 남원 등 지리산 부근에 특히 많이 분포되어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난하게 사는 집안에 지리산 산신이 점지한 아기가 억새로 탯줄을 자르고 태어났다. 아기는 겨드랑이에 날개가 달려서 천장으로 날아오르는 등 비범한 능력을 보여서, 이름을 우투리라고 불렀다. 우투리는 콩·팥 등의 곡식을 가지고 바위 속에 들어가 새 나라를 세우고자 수련을 하였다.
이때 이성계가 왕이 되기 위하여 산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려고 팔도를 돌아다녔다. 한 소금장수가 이성계가 지낸 제사가 부정하다 하여 산신들이 받지 않았다는 나무들의 대화를 듣고 이성계에게 이를 알려 제사를 다시 지내게 하였다.
다른 산신들은 이성계가 왕이 되는 것을 찬성하였는데, 지리산 산신은 우투리가 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알게 된 이성계는 우투리 어머니를 찾아가 거짓 혼인을 하였다.
우투리 어머니는 남편이 된 이성계가 끈질기게 우투리의 종적을 캐물으므로 그를 믿고 있는 곳을 일러 주었다. 이성계는 이제 때가 되어 용마를 타고 막 거의(擧義;의병을 일으킴.)하려는 우투리와 그의 군사들을 모조리 죽여 버렸다. 그 뒤 왕이 된 이성계는 지리산 산신을 귀양 보냈다.
우투리는 윗몸을 지칭하는데, 여기에서 윗사람·우두머리라는 의미가 유추되며, 이는 새 나라를 세울 영웅이라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고 하겠다. 이 설화와 비슷하면서 이성계·소금장수·나무들 사이에 일어난 내용이 없는 ‘둥구리설화’도 있는데, 둥구리는 하늘을 뜻하는 댕그리(t○○ri)라는 몽고어에서 온 말로 추정되며, 그 의미는 우투리와 별 차이가 없다.
둥구리설화에서 이성계와 관련된 내용이 생략되고, 어머니가 관군에게 일러 아기장수를 죽이게 하였다는 설화가 보편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죽었던 우투리가 산짐승 덕택에 다시 살아난다는 변이형도 있는데, 다시 살아났어도 아기장수가 과업을 성취하였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아기장수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는 하층인의 믿음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 설화에 나타나는 날개는 새 시대를 열 수 있는 영웅의 능력을, 억새는 하층인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소망을, 곡식은 하층 영웅을 지지하는 농민을, 어머니는 현상을 유지하려는 소극적이고 보수적인 태도를 각기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이성계로 표상되는 지배층에 대한 반감을 내포하고 있는 이 설화가 조선 시대에도 끊이지 않고 전승되었다는 것은 지배층의 횡포를 그대로 수긍할 수 없다는 저항 의식과 바람직한 역사적 전환에 대한 기대가 지속되어 왔음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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