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십육계 (三十六計)
"곤란할 때에는 도망가는 것이 가장 좋다."라는 뜻으로 위험이 닥쳐 몸
을 피해야 할 때에는 싸우거나 다른 계책을 세우기보다 우선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는 말 / 물주가 맞힌 사람에게 살돈의 서른여섯 배를 주
는 노름이고 서른여섯 가지의 꾀이다.
소도성(蕭道成)의 종질(從姪:사촌 형제의 아들)로서 고제의 증손(曾孫)
인 3대 4대 황제를 차례로 시해하고 제위를 찬탈(簒奪)한 황제이다.
그는 즉위 후에도 고제의 직손(直孫)들은 물론 자기를 반대하는 사람
은 가차없이 잡아 죽였다. 이처럼 피의 숙청이 계속되자 고조 이후의
옛 신하들은 불안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중에서도 개국 공신인
회계(會稽) 태수 왕경측(王敬則)의 불안은
날로 심해졌다.
東)장군에 임명하여 회계와 인접한 오군(五郡:강소성 내)으로 파견했
다. 그러자 왕경측은 1만여 군사를 이끌고 도읍 건강(建康:南京)을 향
해 진군하여 불과 10여 일 만에 건강과 가까운 흥성성(興盛城)을 점령
했다. 도주에 농민들이 가세함에 따라 병력도 10여 만으로 늘어났다.
한편 병석의 명제를 대신하여 국정을 돌보던 태자 소보권(蕭寶卷)은
패전 보고서를 받자 피난 준비를
서둘렀다.
"단장군(檀將軍)의 '서른 여섯 가지 계책 중 도망가는 것이 제일 좋은
계책[三十六計走爲上計]' 이었다고 하더라. 이제 너희 부자(父子)에게
남은 건 도망가는 길밖에 없느니라." 이 말은 '단장군이 위(魏:北魏)
나라 군사와 싸울 때 도망친 것을 비방한 것이다'라고 주석을 붙인
책도 있다.
[속담]삼십육계에 줄행랑이 제일 (으뜸)--많은 계책중에서 도망해야
할 때에는 기회를 타서 도망하여 보신하는 것이 병법상 가장 상책이라
는 말이니 뜻이 바뀌어 곤란할 때에는 도망하여 화를 피하는 것이 가
장 좋다는 뜻,주행(走行)의 음이 변하여 줄행랑이 됨.
'단공이 말한 36가지의 책략 중에 (상대방이 너무 강해서 대적하기 힘
들 때에는 )달아나는 것이 가장 나은 계책이다'라는 말이 줄어서 '삼십
육계(三十六計)'가 되었다.
때는 일단 피했다가 힘을 기른 다음에 다시 싸우는 것이 옳다는 것을
강조한 말이다.
약하며 일단 후퇴전술을 쓸 수도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수를 모은 책이다. 이 책은 경서나 사서와 같이 정통으로 취급받지 못
했기 때문에 정식으로 출판된 적은 없다. 또한 삼십육계의 저자와 저
작시기는 명확하지 않다. 주림(朱琳)이 지은 홍문지(洪門志)에는 청대
초에 "홍문회"(아마도 홍화회가 아닐까 여겨진다)에서 "삼십육계"를 편
찬한 일이 있다고 하지만 이는 그들의 반청복명에 필요한 한가지 방법
에 지나지 않는다. 즉 삼십육계의 내용이 풍부한 처세철학을 내포하
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읽어서 목판으로 간행되거나 필사되
긴 했지만 당시 지식인들이 서가에 놓아 드러내는 것은 꺼려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삼십육계의 일부 계명이 고대의 서적에도 보이기 때문에 그 기
원은 훨씬 더 올라갈 수 있다. 예를 들면 "손자병법(孫子兵法)"에 이일
대로(以逸待勞), "전국책(戰國策)"에 원교근공(遠交近攻), "두보시(杜甫
詩)"에 금적금왕(擒賊擒王),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 고육계(苦肉
計), 미인계(美人計) 등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어느 한 사람이 지은 것
으로 볼 수 없고 어느 한시대에 이루어진 것도 아님을 알 수 있다.
삼십육계는 모두 여섯개의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승전계(勝
戰界), 적전계(敵戰計), 공전계(攻戰計), 혼전계(混戰計), 병전계(幷戰
計), 패전계(敗戰計)가 그것이다.
◑[승전계(勝戰計)] : 아군의 형세가 충분히 승리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을 때 증기를 타고 적을 압도하는 작전을 말한다.
제1계 만천과해(瞞天過海) : 하늘을 가리고 바다를 건넌다.
제2계 위위구조(圍魏救趙) : 위나라를 포위하여 조나라를 구하다.
제3계 차도살인(借刀殺人) : 남의 칼로 사람을 해치다.
제4계 이일대로(以逸待勞) : 쉬다가 피로에 지친 적과 싸운다.
제5계 진화타겁(袗火打劫) : 상대의 위기를 틈타 공격한다.
제6계 성동격서(聲東擊西) : 동쪽에서 소리지르고 서쪽으로 공격한
다.
◑[적전계(敵戰計)] :아군과 적군의 세력이 비슷할 때 기묘한
계략으로 적군을 미혹시켜 승리를 이끄는 작전이다.
제7계 무중생유(無中生有) : 지혜로운 자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
제8계 암도진창(暗渡陳倉) : 기습과 정면공격을 함께 구사한다.
제9계 견안관화(隔岸觀火) : 적의 위기는 강 건너 불 보듯 한다.
제10계 소리장도(笑裏藏刀) : 웃음 속에 칼이 있다.
제11계 이대도강(李代桃畺) : 오얏나무가 복숭아을 대신해 죽다.
제12계 순수견양(順手牽羊) :기회를 틈타 양을 슬쩍 끌고 간다.
◑[공전계(攻戰計)] : 자신을 알고 적을 안 다음 계책을 모의하여 적
을 공격하는 전략이다.
제13계 타초경사(打草驚蛇) : 풀을 헤쳐 뱀을 놀라게 한다.
제14계 차시환혼(借尸還魂) : 죽은 영혼이 다른 시체를 빌려 부활하
다.
제15계 조호리산(調虎離山) : 호랑이를 산 속에서 유인해 낸다.
제16계 욕금고종(欲擒故縱) : 큰 것을 얻기 위해 작은 것을 풀어 준
다.
제17계 포전인옥(抛塼引玉) : 돌을 던져서 구슬을 얻는다.
제18계 금적금왕(擒賊擒王) : 적을 잡으려면 우두머리부터 잡는다.
◑[혼전계(混戰計)] : 적이 혼란한 와중을 틈타 승기를 잡는 전략이
다.
제19계 부저추신(釜低抽薪) : 가마솥 밑에서 장작을 꺼낸다.
제20계 혼수모어(混水摸魚) : 물을 흐려 놓고 고기를 잡는다.
제21계 금선탈각(金蟬脫殼) : 매미가 허물을 벗듯 위기를 모면하다.
제22계 관문착적(關門捉賊) : 문을 잠그고 도적을 잡는다.
제23계 원교근공(遠交近攻) : 먼 나라와 사귀고 이웃나라를 공격한
다.
제24계 가도벌괵(假途伐虢) : 기회를 빌미로 세력을 확장시킨다.
◑[병전계(幷戰計)] : 상황의 추이에 따라 언제든지 적이 될 수 있는
우군을 배반, 이용하는 적략이다.
제25계 투량환주(偸梁換柱) : 대들보를 훔치고 기둥을 빼낸다.
제26계 지상매괴(指桑罵槐) : 뽕나무를 가리키며 홰나무를 욕한다.
제27계 가치부전(假痴不癲) : 어리석은 척 하되 미친 척 하지 마라.
제28계 상옥추제(上屋抽梯) : 지붕으로 유인한 뒤 사다리를 치운다.
제29계 수상개화(樹上開花) : 나무에 꽃을 피게 한다.
제30계 반객위주(反客爲主) : 손님이 도리어 주인 노릇하다.
◑[패전계(敗戰計)] : 상황이 가장 불리한경우 열세를 우세로 바꾸
어 패배를 승리로 이끄는 전략이다.
제31계 미인계(美人計) : 미녀를 이용하여 적을 대한다.
제32계 공성계(空城計) : 빈 성으로 유인해 미궁에 빠뜨린다.
제33계 반간계(反間計) : 적의 첩자를 역이용한다.
제34계 고육계(苦肉計) : 자신의 희생해 적을 안심시킨다.
제35계 연환계(連環計) : 여러 가지 계책을 연결시킨다.
제36계 주위상(走爲上) : 때로는 전략상 후퇴도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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