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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自在語 제 4 권

淸潭 2018. 1. 30. 17:06

108 自在語

 

제 4 권

 

心靈環保(마음의 환경보호)

 

 

1. 평상심으로 예사롭지 않은 일에 대처하라.

用平常心面對不平常之事.

용평상심면대불평상지사.


2. 자기가 옳더라도 다소는 양보하여 주며, 

   이유가 충분하여도 태도는 부드러워야 한다.

得理讓三分, 理直氣要柔.

   득리양삼분, 이직기요유.

 

3. 정서가 물결치고, 안정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

   곧바로 마음을 호흡으로 돌아와라.

   호흡을 체험하고 느끼면 점차 안정을 찾게 될 것이다.

察覺自己情緖起伏, 不穩定時,

   찰각자기정서기복, 불온정시,

要馬上回到呼吸.

   요마상회도호흡.

體驗呼吸, 感覺呼吸, 就能漸漸安穩下來.

체험호흡, 감각호흡, 취능점점안온하래.

 

4. 마음의 불안함은

  주로 환경이나 신체의 영향에 기인한다.

  스스로 마음을 잘 살피고

  몸과 마음의 상태를 잘 이해할 수 있다면,

  곧 자유자재하고 평안할 것이다.

心不安,

  심불안,

主要是受到環境或者身體因素的影響.

  주요시수도환경혹자신체인소적경향.

如果能夠照顧自己的心,

여과능구조고자기적심,                               

 瞭解自己的身心狀況, 便能自在平安.

   료해자기적신심상황, 편능자재평안.

 

5. 주위 환경은 우리의 거울이다.

   자신의 말이나 행동이 남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놀라게 하거나 또는 못마땅하게 여기도록 만든다면,

   곧 반성하고 뉘우치며 개선하여라.

環境是我們的鏡子.

   환경시아문적경자.

發現自己的言行擧止讓他人不舒服.

   발현자기적언행거지양타인불서복.

驚訝, 或者不以爲然,

   경아, 혹자불이위연,

要馬上反省, 懺悔, 改進.

   요마상반성, 참회, 개진.

 

6. 마음은 우리의 스승,

  우리 마음은 언제 어디에서나 바로 지금 하는 일과

  처해 있는 환경과 하나가 되면,

  바로 정토 안에 있는 것이다.

心是我們的老師, 

  심시아문적노사,

我們的心隨時隨地與當下所做的事,

  아문적심수시수지여당하소주적사,

所處的環境合而爲一,

  소처적환경합이위일,

 

7. 즐겁든 괴롭든,

타인의 평판에 의해 마음이 움직이거나 영향을 받는다면,

  이것은 곧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했고,

  마음의 환경보호를 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不營高興或痛苦,

   불영고흥혹통고,

只要是因爲他人的評斷,

    지요시인위타인적평단,

而使我們的心受牽動, 被影響,

    이사아문적심수견동, 피영향,

就是沒有好好保護我們的心,

    취시몰유호호보호아문적심,

沒有做好心靈環保.

    몰유주호심령환보.

就是在淨土之中.

    취시재정토지중.

 

8. 성나는 것은, 신체상 관념상 혹은 기타 요인이 불러일으킨 번뇌일 뿐,

   꼭 수양이 부족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마음 안을 잘 비추어보고 지혜로 번뇌를 없앨 수 있다면

   곧 자신을 해하거나 남을 해하지 않는다.

生氣, 可能是身體上 觀念上或基他因素引起的煩惱,

   생기, 가능시신체상 관념상혹기타인소인기적번뇌,

不一定代表修養不好.

   불일정대표수양불호.

如果能夠向內心觀照, 用智慧來化解煩惱,

   여과능구향내심관조, 용지혜래화해번뇌,

也就不會自害害人了.

야취불회자해해인료.

 

9. 그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잘 보살피고,

   마음의 평온과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곧 마음의 건강이며,

   마음의 환경보호이다.

任何狀況下 都要照顧好自己的心,

   임가상황하 도요조고호자기적심,

保持內心的平穩與安定,  就是心靈的健康,

   보지내심적평온여안정,  취시심령적건강,

就是心靈環保.

   취시심령환보. 

 

10. 불편하고 불쾌한 일이 있을 때는 마음을 잘 조절하여라.

    마음을 조절하는 것은 자신의 마음을 가다듬는 것이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遇到不舒服 不愉快的事要調心,

    우도불서복 불유쾌적사요조심,

調心是調我們自己的心,

    조심시조아문자기적심,

不是調別人的心.

    불시조별인적심.  

 

11. 좋아하는 사람 혹은 싫어하는 사람,

    즐거운 일 혹은 번거로운 일을 불문하고,

    마음을 평온하게 하여 사람을 대하고 일을 처리해야 한다.

    이것이 "옳고 그름을 대할 때는 온유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不倫對方是喜歡的人或討厭的人,

    불륜대방시희환적인혹토염적인,

不管遇到任何開心或麻煩的事,

    불관우도임하개심혹마번적사,

都要心平氣和地處理事,

    도요심평기화지처리사,

對待人, 這就是「是非要溫柔」.

대대인,저취시「시비요온유」. 

 

12.온유하다는 것은,

   온화한 마음과 유순한 태도로 사람을 대하고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단, 결코 유약함과 같지 않다.

溫柔,

   온유,

是以柔和的心 柔順的態度來對待人,

   시이유화적심 유순적태도래대대인,

處理事,

   처리사,

但並不等於柔弱.

   단병부등어유약.  

  

13. 자유자재한 인생은 좌절이 없는 것이 아니라,

    좌절한 상황에서도 여전히 몸과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침착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自在的人生, 並不是沒有挫折,

    자재적인생, 병불시몰유좌절,

而是在有挫折的狀況下 仍能保持身心平穩,

    이시재유좌절적상황하 잉능보지신심평온.

從容以對.

    종용이대.

 

14. 만약 사람들이 자연환경에서 만족을 추구하고,

   사회환경에서 공정함을 요구하며, 타인으로부터 평등을 찾는다면, 

   설령 약간의 효과는 있을지라도

   결국 진정으로 갈등을 풀 수는 없을 것이다.

如果人人向自然環境求滿足,

   여과인인향자연환경구만족,

向社會環境求公正, 向他人求平等,

   향사회환경구공정, 향타인구평등,

儘營會有若干程度的效果,

   진영회유약간정도적효과,

但是終究無法真正化解衝突.

   단시종구무법진정화해충돌.  

 

15. "내려놓다"라는 것은 "포기하다"와 같지 않다.

    "내려놓다"는 과거와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마음에 집착이 없는 것이다.

    "포기하다"는 어느 것도 믿지 않고

     자신감과 용기를 완전히 잃어버리는 것이다.

放下」不等於 「放棄」.

    「방하」부등어 「방기」.

「放下」 是不想過去, 不想未來,

   「방하」 시불상과거, 불상미래,

心不執着,

     심불집착,

「放棄」是什麼都不相信,

   「방기」시집마도불상신,

完全失去信心和勇氣.

    완전실거신심화용기. 

 

16. 자신감이 있고 희망이 있으면 미래가 생길 것이다.

有信心, 有希望, 就能有未來.

    유신심, 유희망, 취능유미래.

 

17. 후회는 번뇌요, 뉘우침은 수행이다.

後悔是煩惱, 懺悔是修行.

    후회시번뇌, 참회시수행. 


18. 걱정, 근심은 소용이 없다.

    신경 쓰고, 심혈을 기울이는것이야말로

    필요한 것이다.

擔心, 憂心沒有用.

    담심, 우심몰유용.

留心, 用心卻是需要的

    유심, 용심각시수요적.

*卻/却(물리칠 각)의本字

 

19. 마음을 가볍게 하고,

    병이 들었을 때도 여전히 생활하고,

    여전히 해야 할 일을 하면,

    곧 건강하게 병드는 것이다.

把心情放輕鬆,

    파심정방경송,

生病時還是一樣地生活,

    생병시환시일양지생활,

一樣地做該做的事,

    일양지주해주적사,

就能病得很健康.

    취능병득흔건강.

 

20. 병이 반드시 괴로운 것은 아니고, 가난함이 또한 괴로운 것도 아니다.

    노동이 꼭 괴로운 것 역시 아니며,

    마음의 고통이야말로 참으로 괴로운 것이다.

病不一定苦, 窮不一定苦.

    병불일정고, 궁불일정고.

勞動不一定苦,

    노동불일정고,

心苦才是真正的苦.

    심고재시진정적고.

 

21. 병을 하나의 체험으로 여긴다면, 곧 고통이 없어질 것이다.

把生病當成是一種體驗, 也就不苦.

    파생병당불시일종체험, 야취불고.

 

22. 여의치 않은 일이라할지라도 재미있는 경험으로 여긴다면

    곧 또다른 수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把不如意的事當成是有意思的體驗,

    파불여의적사당성시유의사적체험,

就會有不同的收穫.

    취회유부동적수확.

 

23. 마음 속으로 좌절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으면,

    곧 좌절이 두렵지 않다.

心理上準備受挫折,

    심리상준비수좌절,

就不怕有挫折.

    취불파유좌절. 

 

24. 인생에는 순풍만 있을 수 없으며,

    몸은 병을 면하기 어렵고, 일에서는 장애를 피하기 어렵다. 

    자연환경도 재해를 벗어나기 어려우니

    마음만 안정하면 곧 평안이 있다.

人生不可能一帆風順,

    인생불가능일범풍순,

身體難免有病痛, 工作難免受阻碍.

    신체난면유병통, 공작난면수조애.

自然環境難免起災害

    자연환경난면기재해

只要心安 就有平安.

    지요심안 취유평안.

 

25. 이 세상은 언제든지 재난이 생길 수 있다.

    평소에 일의 예방과 마음의 준비를 잘하고 있다면,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這個世界隨時可能發生災難.

    저개세계수시가능발생재난.

平時做好預防工作和心理準備,

    평시주호예방공작화심리준비,

就能在災難發生時 把傷害減到最低.

    취능재재난발생시 파상해감도최저.

 

26. 견해가 올바르면,

    생로병사가 모두 자연현상임을 이해하게 되며,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탓하는 등은 하지 않을 것이다. 

  如果觀念正確,

    여과관념정확,

知道生老病死都是自然現象,

    지도생로병사도시자연현상,

就不會怨天尤人.

    취불회원천우인.

 

27.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아직도 살아야 할 많은 길이 있고,

    숨이, 한 숨이라도 남아있다면 곧 무한한 희망이 있는 것이다.

多想兩分鐘 還有許多活路可走,

    다상양분종 환유허다활로가주,

只要還有一口呼吸在 就有無限的希望.

지요환유일구호흡재 취유무한적희망.

   

28. 숨이, 한 숨이라도 남아있는 한,

    생각만 돌리면 상황도 곧 따라 변할 것이다.

    상황은 일정하지 않고 늘 변하기 때문이다.

只要有一口呼吸在,

    지요유일구호흡재,

心念一轉 環境就會跟著轉變.

    심념일전 환경취회근저전변.

因爲環境是無常的.

인위환경시무상적.


29. 외부 상황이 어떻게 변화든지 간에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침착하게 대한다면

    반드시 해결 방법이 있다.

不論外在環境如何改變

    불론외재환경여하개변

只要內心安穩 冷靜面對,

    지요내심안온 냉정면대,

一定能找到解決問題的辯法.

    일정능조도해결문제적변법.

 

30. 바쁘든 그렇지 아니하든, 혼자이든지 무리 지어 살든지

    마음에 늘 안정, 화목과 맑음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선을 닦는 것이요,

    곧 마음의 환경보호를 실현하는 것이다.

無論忙碌與否, 獨處或群居

    무론망록여부, 독처혹군거,

內心經常保持著安定, 祥和, 淸明, 就是修禪,             

내심경상보지저안정, 상화, 청명, 취시수선,

便是落實心靈環保.

    편시낙실심령환보

 

31. 반대와 저지하는 소리를 결코 두려워하지 않고

    그것을 마주 대하고 포용할 수 있으면

    오히려 자신을 성장시키는 조력이 된다.

反對, 阻憢的聲音並不可怕,

    반대, 조효적성음병불가파,

能夠面對, 包容,

    능구면대, 포용,

反而是幇助自己成長的一種助力.

    반이시방조자기성장적일종조력.

 

32. 문제를 처리할 때는차분하고 침착해야 한다.

    차분함을 잃고 침착하지 못하면

    곧 말에 실수가 있기 쉽고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 것이다.

處理問題要心平氣和.

    처리문제요심평기화.

心不平, 氣不和,

    심불평, 기불화,

則容易說錯和 讓問題更複雜.

    즉용역설착화 양문제갱복잡. 

...................................................

 

盡責盡分(진책진분)

 

33. 외부 환경과 조화로우려면

    먼저 안쪽의 자아와 평화롭게 지내야 한다.

要和外在環境和諧相處,

요화외재환경화해상처,

首先要跟內在的自我和平相處.

수선요근내재적자아화평상처.

 

34. 마음과 몸을 느긋하게 풀고 몸소 체험하면,

    비로소 자아와 평화롭게 만날 수 있다.

放鬆身心 體驗身心,

    방송신심 체험신심, 

才能夠與 自我和平相處.

    재능구여 자아화평상처.

 

35. 자아와 조화롭게 지낼 수 있다면

    곧 스스로의 장점과 단점을 포함하여

    자기자신을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能夠與自我和諧相處,

    능구여자아화해상처,

就能夠深切地瞭解自我,

    취능구심절지료해자아,

包括自我的優點和缺點.

포괄자아적우점화결점.

 

36. 자신이 잘났다고 생각 하지 말 것이며

    또한 자신을 스스로 얕볼 필요도 없다.

不要自以爲是 也不必小看自己.

    불요자이위시야불필소간자기.  

  

37. 자신과 비교하지 말 것이며 남과 비교하지도 말 것이며,

    단지 현재에만 노력하고 언제나 미래가 준비되어있어라.

不跟自己比 不跟他人比,

    불근자기비 불근타인비,

只知努力於現在 隨時準備著未來.

    지지노력어현재 수시준비저미래.

  

38.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기 좋아한다.

    장점은 발휘하고 성장시켜야하지만, 과장할 필요는 없다.

通常人都喜歡彰顯自己的優點

    통상인도희환창현자기적우점,

優點要發揮 要成長 不必誇張.

    우점요발휘 요성장 불필과장.

   

39.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결점을 숨기고  

    마주하거나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만약 태연하게 자신의 결점과 마주할 수 있다면,

    결점은 점점 줄어들 것이며 문제도 점점 작아질 것이다.

人往往會隱藏自己的缺點

    인왕왕회은장자기적결점

不大願意去面對或承認.

    부대원의거면대혹승인.

若能坦然面對自己的缺點,

    약능탄연면대자기적결점,

缺點就會愈來愈少 問題也會愈來愈小.

    결점취회유래유소 문제야회유래유소.

   

40. 자신의 장단점을 분명하게 알고

    생존과 생명의 의의를 이해하는 것은

    자아 긍정의 시작이다.

清楚知道自己的優缺點

    청초지도자기적우결점

瞭解生存與生命的意義

    료해생존여생명적의의

是背定自我的開始.

    시배정자아적개시.

 

41. 자아를 긍정하되 자신의 장단점에 집착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교만하거나 후회하지 않고

  꾸준히 정진 노력하는 것이 바로 무아의 태도이다. 

背定自我而對自己的優缺點不執著,

    배정자아이대자기적우결점불집착,

不因此驕傲, 懊悔

    불인차교오, 오회

而持續不斷地精進努力, 便是一種無我的態度

    이지속부단지정진노력, 편시일종무아적태도.

 

42. 사람마다 조건이 다르고, 지혜가 다르고,

    환경이 다르고, 체력이 다르고, 배경도 다른데

    서로 한테 묶어서 비교할 필요가 없다.

    착실하게 한 발 한 발 듬직하게 나아가면

    곧 나아갈 길이 생길 것이다.

每個人的條件不同, 智慧不同,

    매개인적조건부동, 지혜부동,

環境不同, 體能不同, 背景也不同

    환경부동, 체능부동, 배경야부동

不必相提並論.

    불필상제병론.

只要腳踏實地 步步穩健

    지요각답실지 보보온건

就能走出一條路來.

    취능주출일조로래.

 

43. 사람의 일생에,

    명확한 가치관이 있고 나아가 확고하게 변하지않으면,

    곧 생명 과정 중 하나하나의 단계가

    상승효과가 인생의 융숭한 잔치가 될 것이다.

人的一生之中,

    인적일생지중,

如果能有一個明確的價値觀並且堅定不變,

    여과능유일개명확적가치관병차견정불변,

則生命過程中的每個階段,

    즉생명과정중적매개계단,

都將是相乘相加的人生饗宴.

    도장시상승상가적인생향연.

 

44. 사리사욕은 자신을 보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자는 결국 자신을 해하게 될 것이다.

自私自利, 看起來是保障了自己,

    자사자리, 간기래시보장료자기, 

其實不然,

    기실불연,

損人者终將害己.

    손인자종장해기. 

 

45. 인간이 이기적이고 한없이 욕심을 부리는 것은

    안정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人之所以自私自利 貪得無厭,

    인지소이자사자리 탐특무염,

是因爲缺乏安全感.

    시인위결핍안전감. 

 

46. 충돌의 발생은

    왕왕 과도하게 자기 중심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衝突的産生,

    충돌적산생,

往往是因爲過度强調自我中心.

    왕왕시인위과도강조자아중심

 

47. 자기중심은 원래 생명의 원동력으로 꼭 나쁜 일은 아니나,

    만약 자기중심이 지나치게 강하여 항상 잘났다고 생각하며,

    한없이 욕심을 부리고 오만하거나 열등감을 가지면,

    자신이 즐거울 수가 없다.

自我中心原是一種生命的動力 不見得是壞事,

    자아중심원시일종생명적동력 불견득시괴사,

但是如果自我中心太強 經常自以爲是,

    단시여과자아중심태강 경상자이위시,

貪得無厭 傲慢或自卑,

    탐득무염 오만혹자비,

自己是快樂不起來的.

    자기시쾌락불기래적.

 

48. 자기중심적인 이기심과 이해득실을 초월하면,

    곧 마음이 넓어지고 포용심이 늘 것이며

    득실을 따지는 마음 또한 줄어들 것이다.

超越了自私自利 利害得失的自我中心

    초월료자사자리 이해득실적자아중심

就能讓心胸開闊 包容心增加

    취능양심흉개활 포용심증가

得失心也就減少了.

    득실심야취감소료.

 

49. 만약 개인의 이해득실을 초월할 수 있다면,

    곧  전 사회, 전 인류의 이해득실을

    자신의 이해득실로 여길 수 있게 될 것이다.

如果能超越個人的利害得失,

    여과능초월개인적이해득실,

便會把整體社會, 全人類的利害得失,

    편회파정체사회, 전인류적이해득실,

當成是自己的利害得失.

    당성시자기적이해득실.

 

50. 우리가 자신의 건강, 행복과 평안을 바라고,

    또 타인의 건강, 행복과 평안을 바라는 소원에도

    자기중심이 있으나,

    이것은 이기적인 자기중심과는 다르다.

    즉 이타의 보리심이다.

我們希望自己健康, 快樂, 平安,

    아문희망자기건강, 쾌락, 평안,

也希望他人健康, 快樂, 平安的這種願心

    야희망타인건강, 쾌락, 평안적저종원심

其中也有自我中心,

    기중야유자아중심,

但與自私的自我中心不同.

    단여자사적자아중심부동.

乃是利他的菩提心.

    내시이타적보리심.

 

51. 인생의 가치는 봉헌하는 데 있다.

    봉헌하는 중에 우리는 성장하고 널리 좋은 인연을 맺게 된다.

人生的價値在於奉獻.

    인생적가치재어봉헌.

在奉獻之中成長 廣结善緣.

    재봉헌지중성장 광결선연.

52. 하늘이 나를 낳은 것은 반드시 쓸모가 있어서이다.

사람은모두날때부터이미책임과가치를가지고

세상에온것이다.                  

그"쓸모"는

  인류역사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고,

  전체 사회에 대해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天生我材必有所用.

    천생아재필유소용.

每個人出生時 就已帶著責任和價値來到世上.

    매개인출생시 취이대저책임화가치래도세상.

這份「用處」

     저분「용처」

是對人類歷史負責,

     시대인류역사부책,

對全體社會盡責.

     대전체사회진책.

 

53. 개인의 생명은 비록 미미하나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장점을 발휘하여,

    자신의 힘을 다한다면,

    이는 곧 인류 역사 계승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個人生命雖然渺小

    개인생명수연묘소

只要發揮所能所長,

    지요발휘소능소장,

克盡一已之力,

    극진일이지력,

凡事心存感恩 努力當下,

    범사심존감은 노력당하,

 

54. 매사에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바로 지금 온 힘을 다하고,

    자신을 선대 유업을 후대로 계승하는 "수혈관"이라 생각하여,

    한편으로는 선대의 자양분을 받고,

    또한 자신의 자양분을 아랫대로 전하면,

    곧바로 생명의 임무를 다하는 것이다.

把自己當成是承先啟後的 "輸血管"

    파자기당성시승선계후적 "수혈관"

一方面接受先人的養分,

    일방면접수선인적양분,

也把自己的養分往下傳,

    야파자기적양분왕하전,

就是善盡生命之責.

    취시선진생명지책.  

 

55. 하루 중노릇 하면 하루 종을 친다고 했다.

    어떠한 신분이나 직위, 역할에 있든지

    전심전력으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것이

    곧 바로 지금을 장악하는 것이고 

    바로 마음의 환경보호이다.

做一天和尚撞一日鐘.

    주일천화상당일일종.

在什麽樣的身分, 職位和角色

    재심마양적신분, 직위화각색

就要盡心盡力 盡責盡分,

    취요진심진력 진책진분,

便是把握堂下

    편시파악당하

 

56.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 알고 있는 것으로 기꺼이 공헌하고,

    가족, 친구 심지어 일체의 중생을 이롭게 하여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된다면

    이것이 바로 "중요한 사람"이다.

心甘请願奉獻自己的所有, 所知

    심감청원봉헌자기적소유, 소지

利益家人, 親友, 乃至一切眾生,

    이익가인, 친우, 내지일체중생,

成爲大眾所需要的人

    성위대중소수요적인

便是一個 "要人".

    편시일개 "요인".

就是心靈環保.

    취시심령환보.

慈悲智慧

 

 

57. 인생의 괴로움과 즐거움은 종종 마음의 체험에서 온다.

    만약 인생의 고락을,

    자비심과 지혜로운 마음을 성장시켜주는 과정으로 삼을 수 있다면,

    이것이 곧 대자재인이다. 

人生的苦與樂 往往來自心的體驗.

    인생적고여락 왕왕래자심적체험.

若能把人生的苦樂,

    약능파인생적고락,

當成是增長慈悲心和智慧心的過程,

    당성시증장자비심화지혜심적과정,

就是大自在人.

취시대자재인. 

  

58. 득실에 대한 생각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곧 일이 없는 사람이 된다.

    일이 없다는 것은 해야할 일이 없거나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일을 하고 맡음에 있어서 마음 속에 걸림돌이 없다는 뜻이다.

心中不在得失想,

    심중부재득실상,

  便是世間無事人.

    편시세간무사인.

無事不是沒事做 不做事  而是做事,

    무사부시몰사주 부주사  이시주사,

任事之間 心中沒有罣碍.

    임사지간 심중몰유괘애. 

 

59. 항상 뭇 사람의 안락을 자신의 안락으로 여기고,

    중생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으로 삼는다면,

    이는 필히 평안한 사람이다.

只要常以眾人的安樂爲安樂,

    지요상이중인적안락위안락,

以眾生的幸福爲幸福,

    이중생적행복위행복,

必然就是一個平安的人了.

    필연취시일개평안적인료. 

 

60. 사람은 모두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진심으로 남을 칭찬하고 격려하고 위로하여라.

    남을 북돋아주고 소통하여 인도하여주는 것이

    바로 사람을 돕는 것이다. 

人人都可助人.

    인인도가조인.

真心的讚美人 鼓勵人 安慰人,

    진심적찬미인 고려인 안위인,

给人勉勵 疏導

    급인면려 소도

就是在幫助人.

    취시재방조인.

 

61.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것은 자연현상이며,

    꽃이 피었으나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 또한 정상적이며

    이것이 바로 인연이다. 

開花结果是自然現象,

    개화결과시자연현상,

開花而不结果也是正常,

    개화이불결과야시정상,

這就是因緣.

저취시인연. 

  

62. "인(因)"은 주관적인 조건이요,

    "연(緣)"은 객관적인 요인이다.

    주관적인 조건은 장악할 수 있는 것이나

    객관적인 요인은 경영하여야 한다.

因是主觀的條件,

    인시주관적조건,

缘是客觀的人素.

    연시객관적인소.

主觀的條件可以掌握 

    주관적조건가이장악

客觀的因素則要經營.

    객관적인소칙요경영. 

 

63. 인연을 인지할 수 있다면

    곧 근심걱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能有因緣的認知,

    능유인연적인지,

便能從憂苦煩惱得到解脫.

    편능종우고번뇌득도해탈. 

   

64. 일의 성공 여유를 비록 따지지 않더라도,

    한 푼의 노력,  한 푼의 마음 씀씀이가

    모두 힘입어 주는 인연이 된다.

事情的成功與否 雖然不去計較

    사정적성공여부 수연불거계교,

然而一分努力 一份用心 都是增上缘.

    연이일분노력 일분용심 도시증상연. 

  

65. 인연은 노력해서 붙잡아야 한다.

    만약 인연이 아직 여물지 않았다면 좀 더 기다려도 괜찮다.

    기다림과 노력이 있으면

    인연이 여물었을 때 잘 붙잡아야 한다.

因緣需要用心把握.

    인연수요용심파악.

假使因緣尚未成熟 不妨再等等吧.

    가사인연상미성숙 불방재등등파.

等待加上努力,

    등대가상노력,

才能在因緣成熟時好好把握.

    재능재인연성숙시호호파악.                  

               

 

66. "운명을 안다"와 "운명이라고 여긴다"는 다르다.

    "운명이라고 여긴다"는 소극적인 태도로 생명을 완전히 포기하는것이고,

  "운명을 안다"라는 것은 세상만물이 모두 인연이 있음을 이해하고,

  올 것은 결국 올 것이니 순연이든 악연이든 모두 같다는 것이다.

「知命」與「認命」不同.

   「지명」여「인명」부동.

「認命」是消極的態度 完全放棄生命的作爲,

   「인명」시소극적태도 완전방기생명적작위,

「知命」則是認知萬事萬物有其因緣,

   「지명」칙시인지만사만물유기인연,

該來的總是會來 順逆皆然.

    해래적총시회래 순역개연.

 

67. 운명을 안다면,

    곧 초연하게 인생의 여러 만남을 대할 수 있을 것이다.

若能知命,

    약능지명, 

便能坦然面對人生的際遇.

    편능탄연면대인생적제우.


68. 어떤 상황이든 사람을 대할 때는 존중하고

    일을 대할 때는 책임을 지며 

    자신을 대할 때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任何狀況下對人要尊重

    임하상황하대인요존중

對事要負責

    대사요부책

對自己要有智慧.

    대자기요유지혜.

 

69. 자비는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남을 도와주는 것이다. 

慈悲 是對任何人不僅不去傷害他

    자비 시대임하인불근불거상해타

還要去幇助他.

    환요거방조타.

 

70. 언제 어디서든지를 불문하고

    사람을 해하지 않고 방해하지 않는다면,

    곧 자신을 보호하고 타인도 보호하는 것이다.

不論何時何地

    불론하시하지

不傷害人 不妨碍[妨害]人, 

    불상해인 불방애[방해]인,

就是保護自己 也保護他人.

    취시보호자기 야보호타인.


71. 자기 중심의 관점이 아니라 객관적이고 더 나아가

    주관, 객관을 초월하는 관점으로 타인을 대하고 일을 처리한다면,

    자신의 잘못이 줄어들 것이고

    남에게도 좀 더 자비로워질 것이다.

不以自我中心的立場 而以客觀

불이자아중심적입장 이이객관

甚至超越主觀 客觀的立場來待對人 處理事,

    심지초월주관 객관적입장래대대인 처리사,

自己犯的錯誤就會少一些

    자기범적착오취회소일사

對人也會慈悲些.

    대인야회자비사.

 

72. 하늘 아래 진정으로 나쁜 사람은 없으며

    단지 잘못된 일을 한 사람이 있을 뿐이다.

    진정으로 악한 사람도 없으며

    다만 견해에 착오가 생긴 것일 뿐이다. 

天底下沒有真正的壞人

    천저하몰유진정적괴인

只有做了錯事的人.

    지유주료착사적인.

沒有真正惡人的人

    몰유진정악인적인

只是觀念出了差錯.

    지시관념출료차착.

 

73. 자비는, 평등하고, 차별없고 대립하지 않는 태도로

    모든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慈悲, 是以平等 無差別 非對立的態度

    자비, 시이평등 무차별 비대립적태도

來看待一切人.

    래간대일체인.

 

 

74. 지혜는, 어떤 상황이라하더라도

    스스로를차분하게 영점으로 돌려놓고

    모든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智慧, 是在任何狀況下

    지혜, 시재임하상황하

心平氣和地把自己歸零

    심평기화지파자기귀영

處理一切事.

    처리일체사.

 

75.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면 물론 좋다.

    만약 해결되지 않거나 부작용이 남게 되더라도

    마음에 걸릴 필요가 없다.

    할 수 있는 일을 다 했으니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탓할 필요가 없다.

問題若能解決 很好.

    문제약능해결 흔호.

如果不能解決或者留下後遺症

    여과불능해결혹자유하후유증

也不必罣礙.

    야불필괘애.

只要盡人事

    지요진인사

就不必怨天尤人.

    취불필원천우인.

 

76. 자비로 사람을 대하는 것은 곧 남을 돕고

    용서하고 포용하고 감동시키는 것이고,

    지혜로 일을 대하는 것은 즉 일을 대면하고

    받아들이고 처리하고 내려놓는 것이다. 

慈悲待人 是幇助他

    자비대인 시방조타

寬恕他 包容他 感動他,

    관서타 포용타 감동타,

智慧對事 是面對它

     지혜대사 시면대타

接受它 處理它 放下它.

     접수타 처리타 방하타.

 

77. 자비는, 미운 사람이나 친한 사람이나 차별없이 모든 중생을 애호하여 주고,  

    지혜는, 적절하게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慈悲, 是怨親平等地愛護一切眾生,

    자비, 시원친평등지애호일체중생,

智慧, 是恰到好處地解決一切問題.

    지혜, 시흡도호처지해결일체문제.

 

78. 자비는 지혜가 동반해야 한다.

    지혜가 결여된 자비는 자신을 해하고

    남을 상할 가능성이 있으니,

    비록 좋은 마음으로 하였으나 오히려 잘못 된 일을 하고

    사람을 해할 수 있다.

慈悲要有智慧同行.

    자비요유지혜동행.

缺少智慧的慈悲 很可能自害害人

    결소지혜적자비 흔가능자해해인

雖然存好心

    수연존호심

卻做了錯事 害了人.

    각주료착사 해료인.

 

79. 자비는 결코 무골호인이나 줏대없이 남의 비위만을 맞추는 게 아니다.

    다른 사람에게 이로운 일을 하고,

    남을 도와 마음의 품질과 정조를 동시에 높이는 것이다.

慈悲, 並不是做爛好人 做鄕愿.

    자비, 병불시주란호인 주향원.

而是做對人有益有利的事,

    이시주대인유익유리적사,

幇助他人一起提昇心靈的品質和情操.

    방조타인일기제승심령적품질화정조.

...............................................................

 

 快樂幸福(기쁨과 행복)

 

80. 인생의 처세에, 어떤 사람은 빈둥거리며 살아가고,

    어떤 사람은 세상에 미련을 가지고 산다.

    빈둥거리며 사는 사람은 멍하니 하루하루를 보내거나

    심지어 세상의 혼란을 조장하기도 한다.

    세상에 미련을 가지고 사는 사람은 세상일에 연연하여,

    자신과 관계된 모든 일에 고집을 한다.

生處世, 有人 「混世」,

    인생처세, 유인 「혼세」,

有人 「戀世」,

    유인 「연세」,

混世 是渾渾噩噩度日

    혼세 시혼혼악악도일

甚至造成世界的混亂.

    심지조성세게적혼란.

戀世 是對世間依戀不捨,

    연세 시대세간의연불사,

執著與自己相關的一切.

    집착여자기상관적일체.

 

81. 인생의 처세에 "세속에 들어가는 것"과

    "세속을 벗어나는 것" 두 가지 태도가 있다.

    "세속에 들어가는 것"은

    세상일에 참여하고 세계를 구제하며,

    남을 돕는 것을 자신의 일로 여기는 것이고,

   "세속을 벗어나는 것"은

    곧 산림에 은거하며 세상일을 묻지 않고

    자기만 돌보고 수행하는 것이다.

人生處世 也有 "入世"

   인생처세 야유 "입세"

"出世" 兩種態度.

   "출세" 양종태도.

入世,

    입세,

是參與世間 救濟世界,

    시참여세간 구제세계,

以助人爲已任,

    이조인위이임,

出世,

    출세,

則是隱遁山林不問世事,

    즉시은둔산림 불문세사,

自顧自地修行.

    자고자지수행.

 

82. 보살행자는 세속을 벗어나는 마음으로 세상에 들어가 일을 해야 한다.

    그들은 사회에 들어가고, 보살피고, 어려움을 구제하되,

    세상의 영광에 연연하지 않고

    명리를 탐하지 않는 이것이야말로 진정 해탈한 자이니라.

  菩薩行者 以出世的心做入世的工作.

    보살행자 이출세적심주입세적공작.

他們走入社會 關懷社會 救苦救難,

    타문도입사회 관회사회 구고구난,

卻不戀棧世間榮華

    각불연잔세간영화

不貪求名聞利養 這才是真正的解脫者.

    불탐구명문이양 저재시진정적해탈자.


83. 인생에는 여의치 않은 일이 열에 여덟 아홉이고,

    여의치 않은 일이 이미 예상되고 있으니,

    불안함도 느끼지 않게 된다.

認知人生不如意事十常八九,

    인지인생불여의사십상팔구,

不如意乃意科中事,

    불여의내의과중사,

就不會覺得不自在了. 

    취불회각득부자재료.

 

84.  확실히 세상은 완벽하지 않다.

     "때맞추어 내리는 비"가 있으면,

     "폭풍우"도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완벽하기를 너무 기대하지 않게 된다.

肯定這個世界是不完美的.

    긍정저개세계시불완미적.

有 「及時雨」,

    유 「급시우」, 

也有 「暴風雨」,

    야유「폭풍우」,

便不會過份期待完美了.

    편불회과분기대완미료.


85. 우리는 항상 즐거운가?

    정말로 즐거운가? 라고 자문하여야 한다.

    즐거움은 결코 물질적인 자극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 안의 진정한 안정과 평온에서 오는 것이다.

我們應該常常問自己快樂嗎? 

    아문응해상상문자기쾌락마?

真的快樂嗎?

    진적쾌락마?

快樂, 並不是來自物質條件的刺激

    쾌락, 병불시래자물질조건적자격,

而是內心真正的安定與平靜.

    이시내심진정적안정여평정.

 

86. 남과 함께 지낼 때

    나쁜 말을 입 밖에  내지 않는 것은,

    타인을 보호하는 것이요,

    또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與人相處

    여인상처

口不出惡言,

    구불출악언,

就是保護他人

    취시보호타인,

也保護自己.

야보호자기.

 

87. 사람들과 어울릴 때

    남에게 공간을 주는 것은

    곧 자기에게 공간을 부여하는 것이다.

與人互動

    여인호동

给人空間

    급인공간

就是给自己空間.

    취시급자기공간.

 

88. 어떠한 일을 하더라도,

    반드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자신이 즐거워야 비로소 다른 사람도 즐겁게 해 줄 수 있다. 

做任何事,

    주임하사,

一定要抱持積極樂觀的能度,

    일정요포지적극낙관적태도,

自己快樂 才能讓他人也快樂.

    자기쾌락 재능양타인야쾌락.

 

89. 사람들이 만약 즐거움만 좇고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즐거움은 결코 오래 유지될 수 없으며,

    종종 마음에 부담이 된다.

人如果只追求快樂 而不願意負責任,

    인여과지추구쾌락 이불원의부책임,

 

90. 남을 위해 봉사할 때 자신도 성장하게 되며,

   일종의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성장과 성취감이 엇갈린 기쁨은

   곧 흐뭇한 즐거움이다.

當我們爲他人奉獻時 自己就是在成長,

    당아문위타인봉헌시 자기취시재성장,

會有一種成就感.

    회유일종성취감.

這種成長與成就感交織的喜悅

    저종성장여성취감교직적희열

乃是欣慰的快樂.

    내시흔위적쾌락.

這種快樂並不持久,

    저종쾌락병불지구,

而往往成爲心理上的負擔.

    이왕왕성위심리상적부담.

 

91. 미움과 원한의 마음으로 세상을 보거나

    혹은 욕망을 끝없이 키우는 것은,

    모두 즐거움과 정반대의 길로 가는 것이다.

以厭惡 仇恨心看世界

    이염악 구한심간세계

或讓欲望無止盡地增長,

    혹양욕망무지진지증장, 

都與快樂背道而馳.

    도여쾌락배도이치.

 

92. 봉사하는 마음을 조금 더 키우고 이기심을 조금 더 줄인다면,

    곧 평안하고, 즐거워질 수 있을 것이다.  

多一分奉獻心 少一點自私自利,

    다일분봉헌심 소일점자사자리,

就有平安 就會快樂.

    취유평안 취회쾌락.

 

 93. 돈을 버는데 자기만 챙기려고 하지 말고,

    돈은 모두 같이 벌어야 한다.

    다 함께 돈을 벌게 되어야

    비로소 가장 믿음직한 재산이 된다.

賺錢不自私,

    잠전부자사,

有錢大家賺.

    유전대가잠.

大家有錢賺

    대가유전잠

才是最可靠的財富.

    재시최가고적재부.


94. 부의 취함에 있어 도리를 지켜야 한다.

    타고난 얻은 복 이외에도 후천적인 노력을 더 해야 하고,

    또 널리 좋은 인연을 맺어야 한다.  

財富要取之有道.

    재부요취지유도.

除了與生俱來的福報 還要加上後天的努力,

    제료여생구래적복보 환요가상후천적노력,

並且廣结人緣

    병차광결인연.

 

95.  '부'에는 세속의 재산, 지혜의 재산 공덕의 재산이 있으니 

     만약 이 세 가지를 모두 겸비할 수 있다면,

     반드시 평안하고 건강하며 즐겁고 행복할 것이다.

財富有世間財, 智慧財和功德財

    재부유세간재, 지혜재화공덕재

若能三者兼備,

    약능삼자겸비,

一定平安 健康 快樂 幸福.

    일정평안 건강 쾌락 행복.

 

96. 좀 더 좋은 일을 하고

    좀 더 남에게 편리를 베푸는 것이 곧 공덕의 재산이요,

    개념이 올바르고 번뇌를 없앨 줄 아는 것이

    곧 지혜의 재산이다.

多做好事

    다주호사

多给人方便 是功德財,

    다급인방편 시공덕재,

觀念正確 懂得化解煩惱

    관념정확 동득화해번뇌

是智慧財.

    시지혜재.

 

97. 세속의 재산은 비록 중요하지만,

    재물을 수단으로 삼아 보시와 구제, 

    공익과 선행을 한다면,

    진정한 대부호인 것이다.

世間財固然重要, 

    세간재고연중요,

若能把財富當成是工具 用來布施救濟,

    약능파재부당성시공구 용래보시구제,

公益善行,

    공익선행,

才是真正的大富貴者.

    재시진정적대부귀자.

 

98. 행복한 인생에는 "3Q"가 있어야 한다.

    "IQ"의 학습능력과  "EQ"의 정서관리능력,

    아울러  "MQ"의 도덕 수준이다.

    후자는 바로 남을 돕고 이롭게 하며 관심을 갖는 것이다.

幸福人生要有"3Q".

    행복인생요유 "3Q".

"IQ" 學習能力  "EQ" 情緖管理能力,

                      "IQ" 학습능력  "EQ" 정서관리능력,

以及 "MQ" 道德的品質.

     이급 "MQ" 도덕적품질.

  後者即幇助人, 利益人, 關懷人. 

     후자적방조인, 이익인, 관회인.

 

99. 외부상황이 불경기일수록

    개인은 더 심신의 건강을 잘 유지해야 하고,

    남에게 이로운 일을 더 많이 해야 한다. 

外在環境愈是不景氣

    외재환경유시불경기

個人愈是要保持身心健康,

      개인유시요보지신심건강,

多做些有益於人的事.

      다주사유익어인적사.

 

100. 봉사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배려받지 못할까 걱정하지 않는다.

     소원을 발심하면, 곧 다른 사람을 돌봐줄 마음과 힘이 나온다.

     남을 돌볼 수 있는 사람은 스스로도 돌볼 수 있다.

有奉獻心的人

     유봉헌심적인

就不會擔心自己不受照顧.

     취불회담심자기불수조고.

有了願心 便有心力去照顧人.

     유료원심 편유심력거조고인.

能夠照顧人 也就能夠照顧自己.

     능구조고인 야취능구조고자기.


101. 인간의 일생은 비록 짧지만,

     끝이 없는 비장한 염원을 발심하여야 한다.

人的一期生命雖然短暫,

     인적일기생명수연단잠,

卻要發無限的悲願心.

     각요발무한적비원심.

* 卻(却의 속자)

 

102. 매사에 온 힘과 마음을 다하고 인연에 유순히 따라라.

     인연이 무르익으면 일도 이루어질 것이다. 

凡事盡心盡力 隨順因缘.

     범사진심진력 수순인연.

缘熟事成.

     연숙사성.

 

103. 중생을 위해 행한 모든 일이라면,

     반드시 마음 먹은 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爲了眾生所做的一切事情,

     위료중생소주적일체사정, 

必能心想事成.

      필능심상사성.

 

104. 선행에는 크고 작음의 구분이 없는 것이다. 

     선한 마음만 품고 있으면 마음은 곧 평안할 것이다.

行善沒有大小之分.

     행선몰유대소지분.

只要抱著一個善念 心就是平安的.

     지요포착일개선념 심취시평안적.

 

  105. 남을 이롭게 하고 자신을 이롭게 하는

     선한 소원을 발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적어도 자신을 이롭게 하되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고,

     남을 해치지 않는 것까지 해야 한다.

最好能夠發利人利己的好願,

     최호능구발이인이기적호원,

至少要做到利己而不損人,

     지소요주도이기이불손인,

對他人沒有傷害.

     대타인몰유상해.

 

106. 소원을 발심하는 데는 순서가 있다.

     작은 데서부터 손을 대고 가까운 희망부터 시작하라.

     선한 마음, 좋은 말, 좋은 일을 행하는 것은,

     모두 다 할 수 있는 것이며,

     모두 발심할 수 있는 선한 소원이다.

發願有其次第.

     발원유기차제.

從小處著手 從近願開始.

     종소처착수 종근원개시.

存好心, 說好話, 做好事

     존호심, 설호화, 주호사

是人人可以做到,

     시인인가이주도,

人人可發的善願.

     인인가발적선원.

 

107.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일을 행하고 나쁜 업보를 줄인다면,

     곧 개인의 운명을 바꿀 수 있고,

     또한 인류 공동의 업보를 돌려잡을 수 있다.

說好話 做好事 少造惡業,

     설호화 주호사 소조악업,

就能改變個人的命運,

     취능개변개인적명운,

也能把人類的共業扭轉過來.

     야능파인류적공업뉴전과래.

 

108. 선행은 남에게 알리되 보답을 구해서는 안 된다.

     모두 좋은 일을 하도록 격려하고,

     좋은 일은 더 퍼지고,

     더 많은 호응을 불러 일으키며

     더 오래 가도록 하는 것이다.

爲善要讓人知 卻不求回報.

     위선요양인지 각불구회보.

我們鼓勵大家都來做好事,

     아문고려대가도래주호사,

讓好事更普及,

     양호사갱보급,

更多響應 更長久.

     갱다향응 갱장구.

...................................................................................

4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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