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실/지식관련글

108 自在語 제 2 권

淸潭 2018. 1. 30. 17:02

108 自在語 

 

제 2 권

 

自在人生(자유자재한 인생)

 

1.  아랫 사람에게 겸손하고 윗 사람에게 존경함은

    보살 수행자의 중요한 과제다.

  謙下尊上, 施菩薩行者的重要功課.

    겸하존상, 시보살행자적중요공과.

 

2. 봉사로 쟁취를 대체하고,

   복을 소중히 다룸으로 복 누림을 대체하라.

  用奉獻代替爭取, 以惜福代替享福. 

   용봉헌대체쟁취. 이석복대체향복.

 

3.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고, 모든 중생을 사랑하며;

   자기와 타인을 구하고, 모든 중생을 구하여라.

  自愛愛人, 愛一切眾生;

   자애애인, 애일체중생;

  自救救人, 救一切眾生. 

   자구구인,구일체중생.

 

4, 이타적 마음가짐은,

   갚음과 보답을 요구하지 않는

   맑고 깨끗한 마음이다.

  利他, 是不求果報及回饋的淸淨心.

   이타, 시불구과보급회궤적청정심.


5. 점유나 봉헌은 모두가 사랑이지만,

   스스로를 이롭게 하느냐와

   남을 이롭게 하느냐의 차이가 있다; 

   점유는 자아의 욕심을 부리는 사적인 사랑이며,

   봉헌은 사심없이 희사하는 큰사랑이다.

  佔有, 奉獻都是愛,

   점유, 봉헌도시애,

  但有自利和利人的差別; 

   단유자리화리인적차별;

  佔有是自我貪取的私愛,

   점유시자아탐취적사애,

  奉獻是無私喜捨的大愛.

   봉헌시무사희사적대애.


6. 도리는 자신을 다스릴 때 쓰는 것이지,

   남을 가혹하게 요구 하는데 쓰는 것이 아니다.

  道理是拿來要求自己, 不是用來苛求他人.

   도리시나래요구자기, 불시용래가구타인.

 

7. 타인의 디딤돌이 되는 마음 씀이 있어야 하고,

   타인을 성취시켜 주는 도량이 있어야 한다.

  要有當別人墊腳石的心量, 要有成就他人的胸襟.

   요유당별인점각석적심량, 요유성취타인적흉금.

 

8. 타인의 오해를 초래하는 것은 바로 자신의 탓이다.

  讓人産生誤解, 就是自己的不是.

   양인산생오해, 취시자기적불시.

 

9. 일을 행할 때는 한 번 더 남을 위해 생각하고,

   실수를 저지를 때는 자신을 한 번 더 점검하라.

  做事時多爲別人想一想,

   주사시다위별인상일상,

  犯錯時多對自己看一看. 

   범착시다대자기간일간.

 

10. 상대방에 겸양하여 자신을 성취시키고,

    상대방을 존중하여 적대감을 없애며,

    상대방을 칭찬하여 화목을 키워라.

  以禮讓對方來成就自我,

    이례양대방래성취자아,

  以尊重對方來化解敵意,

    이존중대방래화해적의, 

  以稱讚對方來增進和諧.

    이칭찬대방래증진화해.

 

11. 스스로를 놓아주지 못하는 것은 지혜가 없는 것이요,

    남을 놓아주지 못하는 것은 자비가 없는 것이다.

  放不下自己是沒有智慧,

    방불하자기시몰유지혜.

  放不下他人是沒有慈悲,

    방불하타인시몰유자비.


12. 사람을 만날 때,「당신을 위하여 행복을 빕니다」라는 한 마디로

    우의를 얻을 수 있고, 평안을 누릴 수 있다

  與人相遇, 一聲「我爲你祝福!」

    여인상우, 일성 「아위니축복」

  就能赢得友誼, 獲得平安.

    취능영득우의, 획득평안.

 

13. 사람들에게 우정을 베풀고,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 것은,

    곧 화목과 즐거움과 평안의 빛을 발산하는 것이다.

  對人付出友誼, 伸出援手,

    대인부출우의, 신출원수,

  就是在散發和樂平安的光芒.

    취시재산발화락평안적광망. 

 

14. 헐뜯는 말을 줄이면 시비가 적어지며,

    더 진실할수록 더욱 평안하다.

  少點口舌少是非, 多點真誠多平安.

    소점구설소시비, 다점진성다평안.

 

15. 자신의 장점을 인정함은 자신이 있음이요,

    자신의 결점을 아는 것은 성장이며,

    남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은 존중이다.

  肯定自己的優點是自信,  

    긍정자기적우점시자신,

  瞭解自己的缺點是成長,

    료해자기적결점시성장

  善解他人的立場是尊重.

    선해타인적입장시존중.


16. 중생의 행복을 끌어올리고 자아의 성취는 내려 놓아라.

    要把眾生的幸福提起, 要把自我的成就放下.

    요파중생적행복제기, 요파자아적성취방하.

 

17. 아랫사람과 일을 할 때는 질책보다는 관심을 보여주고,

     지도보다는 격려를 하며 명령보다 상의를 하여라.

  與下屬共事, 當以關懷代替責備,

    여하속공사, 당이관회대체책비.

  以勉勵代替輔導, 以商量代替命令.

    이면려대체보도, 이상량대체명령.

 

18. 강인한 자는 남에게 상처를 주고 자기도 이로움이 없고,

    유연한 자는 모두와 화목하여 자신도 반드시 편안하다. 

  剛強者傷人不利已,

    강강자상인불이기,

  柔忍者和眾必自安.

    유인자화중필자안.

 

19. 남을 안심시킬 수 있는 자는 반드시 대중을 화목하게 하는 자이며,

    남을 심복시킬 수 잇는 자는 반드시 유연하고 참을성이 있는 자로서

  화목은 대중을 모을 수 있고, 유연함은 강인함을 이길 수 있다.

  安人者必然是和眾者,

    안인자필연시화중자,

  服人者必然是柔忍者,

    복인자필연시유인자,

  因爲和能合眾, 柔能克剛.

    인위화능합중, 유능극강.

 

20. 생명의 뜻은 끊임없는 배움과 봉사에 있다.

    남을 성취시켜 주고 자기도 성장할 수 있다.

  生命的意義在不斷的學習與奉獻之中,

    생명적의의재부단적학습여봉헌지중,

  成就了他人, 也成長了自己.

    성취료타인, 야성장료자기.

 

21. 지혜로 분수를 잡는 사람은,

    절대로 다른 사람들과 쓸데없는 수다를 떨지 않는다.

  有智慧作分寸的人,

    유지혜작분촌적인,

  一定不會跟人家喋喋不休.

    일정불회근인가첩첩불휴.

 

22. 화목하게 사람들과 함께 지내면,

    평안하고 좋은 나날을 보낼 수 있다. 

    和和氣氣與人相處, 平平安安日子好過.

    화화기기여인상처, 평평안안일자호과.

 

23. 똑똑한 사람이라고 반드시 지혜가 있는 것이 아니요,

    우둔한 사람이라고 해서 꼭 지혜가 없는 것도 아니다.

    지혜는 지식이 아닌,

    사람들에 대한 처세 태도이다. 

  聰明的人, 不一定有智慧,

    총명적인, 불일정유지혜,

  愚魯的人, 不一定沒有智慧;

    우노적인, 불일정몰유지혜;

  智慧不等於知識,

    지혜부등어지식,

  而是對人處事的態度.

    이시대인처사적태도.

 

24. 자비는 타인의 괴로움을 감소시켜 주고,

    지혜는 자신의 괴로움을 감소시켜 준다.

  爲他人減少煩惱是慈悲,

    위타인감소번뇌시자비,

  爲自己減少煩惱是智慧.

    위자기감소번뇌시지혜.

 

25. 자기 신발을 남에게 신으라고 하지 말고,

    남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만들지 말아라.

  不要拿自己的鞋子叫別人穿,

    불요나자기적혜자규별인천,

  不要把別人的問題 變成自己的問題.

    불요파별인적문제 변성자기적문제.

........................................................................

   

簡單生活(간단한 삶)

 

26. 중생의 고난을 부지런히 살펴주는 것은 큰 공덕이요,

    중생의 문제를 즐겨 해결하는 것은 큰 지혜로다.

  勤於照顧眾人的苦難是大福報.

    근어조고중인적고난시대복보, 

  樂於處理大家的問題是大智慧.

    낙어처리대가적문제시대지혜.

 

27. 세상의 모든 현상이 무상이라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마음속 세상의 진정한 평안을 이룰 수 있다.

  認清世間一切現象都是無常的事實,

    인정세간일체현상도시무상적사실,

  就能完成內心世界的真正平安.

    취능완성내심세계적진정평안.

 

28. 만나는 이마다 원한을 맺지 않고 은덕을 맺으면,

    필시 사람들과 화목하고, 즐겁게 살 수 있다.

  逢人结恩不结怨, 必能和諧相處, 生活愉快.

    봉인결은부결원, 필능화해상처, 생활유쾌.

 

29. 미소 하나, 좋은 말 한마디,

    이는 모두가 선한 인연을 맺는 큰 보시이다.

  一個笑容, 一句好話,

    일개소용, 일구호화,

  都是廣结善缘的大布施.

    도시광결선연적대보시.

 

30. 쓸데 없이 성질부리는 것을 줄일 수만 있다면,

    필요없는 괴로움도 적게 생긴다.

  只要少鬧一些無意義的请绪

    지요소뇨일사무의의적정서

  便能少製造一些不必要的煩惱.

    변능소제조일사불필요적번뇌.

 

31. 봉사는 은혜에 보답하기 위한 것이며,

    뉘우침은 스스로를 다스리고자 하는 것이다. 

  奉獻是爲了報恩, 懺悔是爲了律己.

    봉헌시위료보은,참회시위료율기. 


32. 처세와 일의 처리에 있어 「속은 모나고」, 「 바깥은 둥글」어야 한다.

    속이 모가 나는 것은 원칙이며,

    바깥이 둥근 것은 통달 함이다.

  做人處事要「內方」而「外圓」,

    주인처사요 「내방」이「외원」,

  內方」就是原則,

   「내방」취시원칙,

  外圓」就是通達.

   「외원」취시통달. 

 

33. 몸과 마음을 다하여 남을 이롭게 하고

    자신을 성장하는 사람은,

    곧 성공한 사람이다.

  是盡心盡力以利益他人來

    범시진심진력이이익타인래

  成長自己的人,

    성장자기적인, 

便是一位成功者.

    편시일위성공자.

 

34. 우리가 남을 도울 능력이 없을지언정,

    최소한 남을 해치는 것은 멈추어야 한다.

當我們無力幫助他人,

    당아문무력방조타인,

  至少可以停止傷害別人.

    지소가이정지상해별인. 

  

35. 말에 덕을 쌓고,

    말에 잘못을 줄이는 것이,

    곧 복을 키우고 기원하는 큰 공덕이다.

  多積一點口德, 少造一點口過,

    다적일점구덕, 소조일점구과,

  就是培福求福的大功德. 

    취시배복구복적대공덕.

 

36, 인생은 화목 속에 발전을 추구하고,

     노력하는 중에 희망이 보이는 것이다.

  人生要在和諧中求發展,

     인생요재화해중구발전,

  又在努力中見其希望

     우재노력중견기희망. 

  

37. 성패실득의 마음을 줄이고,

    적시에 노력하여 힘써 나아가는 마음을 늘리면,

    성공의 확률은 자연히 늘게 된다.

  少點成敗得失心,

   소점성패득실심,

  多點及時努力的精進心,

    다점급시노력적정진심,

  成功機率自然會增加.

    성공기율자연회증가.

  

38. 가정의 따뜻함은

    서로를 존경하고 사랑을 하는 데 있으며

    가정의 귀중함은

    서로를 도우고 양해를 하는 데 있다.

  家族的溫暧在於互敬互愛,

    가족적온애재어호경호애,

  家族的可貴在於互助互諒.

    가족적가귀재어호조호량.

   

39. 주인이 되려면,

    얻음과 상실에 대한 집착을 줄이고,

    성심과 신용과 명예를 마음에 간직하라.

    그러면 승산이 있다.

  做老闆得失心要少一些, 把誠心, 

    주노반득실심요소일사, 파성심,

  信譽放在心上, 便會有勝算.

    신예방재심상, 편회유승산.

 

     * '闆' 중국어 사전에서는'板[bǎn]'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40. 유언비어를 들으면,

    우선 마음을 가라앉혀 자신을 반성하고,

    사실이면 고쳐잡고,

    아니라면 자신을 격려하라.

    만약에 마음이 들떠 있고 조급하면,

    유언비어의 살상력은 더욱 커진다.

  聽到流言,

    청도유언,

  先要靜下心來反省自己, 

    선요정하심래반성자기,

  有則改之,

    유칙개지,

  無則勉之,

    무칙면지,

  如果心浮氣躁,

    여과심부기조,

  流言的殺傷力會更大.

    유언적살상력회갱대.

 

41. 마음속의 고난은 우리의 지혜를 높아지게 하고,

    생활 속의 고난은 우리의 공덕을 증가시켜준다.

  內心的苦難, 增長我們的智慧;

    내심적고난, 증장아문적지혜;

  生活的苦難, 增進我們的福報.

    생활적고난, 증진아문적복보.

 

42. 「생명 」에 대해서는 무한한 희망을 품고;

    「죽음 」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이 세상을 떠날 준비를 하여야 한다. 

  對於「生命 」,  要充滿無限的希望;

     대어「생명」,   요충만무한적희망;

 

    對語「死亡 」, 要隨時做好往生的準備.

    대어「사망 」, 요수시주호왕생적준비.

 

43. 자신이 「 필요한 것 」인가를 분명히 알아야 하고,

    개인의 욕망인 「 원하는 것 」 을 없애야 한다.

  请楚知道自己的「需要 」,

    청초지도자기적「수요」,

  化解個人欲望的「想要」.

    화해개인욕망적「상요」.

 

44. 무슨 일이든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사고방식은 역으로 하여라.

  凡事要正面解讀, 逆向思考.

    범사요정면해독, 역향사고. 

 

45. 실패하면 다시 노력하고,

    성공하면 더욱 노력하는 것이

    곧 사업을 안착 시키며 즐길 수 있는 준칙이다.

  失敗了再努力, 成功了要更努力,

    실패료재노력, 성공료요갱노력,

  便是安業樂業的準則

    편시안업낙업적준칙.

 

46. 환경보호의 제일 중요한 개념은 「간소 」 함이다.

    간소하게 생활을 지내는 것이 곧 생활의 환경보호이다.

  環保最重要的觀念就是「 簡樸」,

    환보최중요적관념취시「간박 」,

  簡樸一點過生活, 就是生活環保. 

   간박일점과생활, 취시생활환보.

 

47. 성숙한 사람은 과거를 개의치 않고,

    똑똑한 사람은 지금을 의심하지 않고,

    활달한 사람은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다.

  成熟的人不在乎過去,

    성숙적인부재호과거,

  聰明的人不懷疑現在,

    총명적인불회의현재,

    豁達的人不擔心未來. 

    활달적인부담심미래.

 

48. 역경과 순경은 모두 진일보하기 위한 인연이며,

    이를 평상심과 감사의 마음으로 대하여라. 

  順逆兩種境遇都是增上因缘,

    순역양종경우도시증상인연,

  要以平常心與感恩心相待.

    요이평상심여감은심상대.

 

49, 과거, 미래, 명예, 직위, 

    이 모두를 자신과 무관한 것으로 여기며,

    다만 적극적으로 살고,

    기쁘게 지내는 것을 바라는 것이

    곧 행복하고 자유자재한 인생이다.

  過去, 未來, 命位, 職稱,

    과거, 미래, 명위, 직칭,

  都要看成與自己無關,

   도요간성여자기무관,

  但求過得積極 活得快樂,

   단구과득적극 활득쾌락,

  便是幸福自在的人生.

   편시행복자재적인생.

 

50. 학력은 신분을 의미하지 않으며, 능력은 인격을 의미하지 않는다.

   명예는 품격을 의미하지 않으며,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

   오로지 생각과 행동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學力不代表身分, 能力不代表人格. 

   학력부대표신분, 능력부대표인격.  

  名位不代表品德, 工作沒有貴賤,

   명위부대표품덕, 공작몰유귀천,

  觀念及行爲卻能決定一切.

   관념급행위각능결정일체.

 

    *卻(물리칠 각/却의 本字

 

51. 불쾌감을 없애는 방법은,

    진실하고, 주동적이며, 명쾌하여야 하고,

    주저하거나, 피동적이거나,

    기다리지 말아라. 

  化解不愉快的方法,

    화해불유쾌적방법,

  是要誠懇, 主動, 明快,

    시요성간, 주동, 명쾌,

  不要猶豫, 被動,

    불요유예, 피동,

  等待.

    등대.

 

52. 세상사의 일을 함에 있어서 어렵지 않은 일이 없다.

    자신감과 인내심으로 일을 하면,

    적어도 어느 정도의 성적은 낼 수 있다.    

  做世間事, 沒有一樣沒有困難,

    주세간사, 몰유일양몰유곤난,

  只要抱著信心和耐心去做,

    지요포저신심화내심거주,

  至少可以做出一些成績.

    지소가이주출일사성적.

 

53. 바로 지금에서 살고, 과거를 후회하지 않고,

    미래를 걱정하지 말아라.

  活在堂下, 不悔惱過去,

     활재당하, 부회뇌과거,

  不擔心未來.

    부담심미래.

 

54. 압력을 해소하는 최선의 방법은,

    얻음과 잃음에 대한 마음을 줄이고,

    감상하는 마음을 지니는 것이다.

  減輕壓力的好辦法, 就是少在一些得失心,

    감경압력적호판법, 취시소재일사득실심,

  多用一點欣賞心.

    다용일점흔상심.

 

55. 과거에 대해서 원망과 후회가 없고;

    미래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지금에 대해선 신중하고 성실하게 살아라.

  對於過去, 無怨無悔 ;  

    대어과거, 무원무회;

  對於未來, 積極準備;

    대어미래, 적극준비;

  對於現在, 步步踏實.

     대어현재, 보보답실.

 

56. 말로만 은혜를 감사하지 말고

    행동으로 은혜를 보답하여라.

  不要光是口說感恩,

    불요광시구설감은,

  必須化爲報恩的行動. 

    필수화위보은적행동.

 

57. 무슨 일이든지 우선 조급하지 말고,

    맞는 사람을 찾고, 맞는 방법을 쓰면,

    적당한 시기에는, 무사히 난관을 통과할 것이다.

  凡事先不要著急, 找對人, 用對方法

    범사선불요저급, 조대인, 용대방법.

  在適當的時機, 即可安然過關.

    재적당적시기, 즉가안연과관


58. 자아의 이해득실을 버리면,

    천지만물을 통달하는 지혜가 생긴다.

  把自我的利害得失放下,

    파자아적이해득실방하,

  才能有通達天地萬物的智慧. 

     재능유통달천지만물적지혜.

 

58. 자아의 이해득실을 버리면,

    천지만물을 통달하는 지혜가 생긴다.

  把自我的利害得失放下,

    파자아적이해득실방하,

  才能有通達天地萬物的智慧. 

    재능유통달천지만물적지혜.

 

 ........................................

 

如意吉祥(뜻대로 이루어지며 상서로움)

 

59, 병은 의사에게 맡기고 생명은 보살에게 맡겨라.

    그렇게 하면 스스로는 아무 일이 없는 건강한 사람이다.

   把病交给醫生, 把命交给菩薩. 

    파병교급의생, 파명교급보살.

  如此一來, 自己就是沒有史的健康人.

    여차일래, 자기취시몰유사적건강인.

 

60. 사람은 종종 자기를 제대로 모르기에,

    자신에게 불필요한 괴로움을 초래하게 된다.

  人往往因爲沒有認情自己,

    인왕왕인위몰유인정자기,

  而给自己帶來不必要的困擾. 

    이급자기대래불필요적곤요.

 

61. 인생의 우선 중요한 일은 사람됨을 익히는 것이다.

    그는 바로 마음을 다하고, 온힘을 다하고, 책임을 다하며,

    본분을 다하는 것이다.

  人生第一要務是學做人,

   인생제일요무시학주인,

那就是盡心, 盡力, 盡責,

   나취시진심, 진력, 진책,

  盡份.

    진분.

 

62. 사사로운 일은 「정」으로 처리해도 되나, 

    공적인 사무는 반드시 「이 」(이치)로 행하라.

  處理私人的事可以用 「情」,

    처리사인적사가이용 「정」,

  處理公共事務, 就必須用 「理」.

    처리공공사무, 취필수용「이」.

 

63. 얻을 수 없는 사물을 얻기 위해 싸우느니,

   소유하고 있는 것을 귀하게 여기고 선용하여라.

  與其爭取不可能得到的東西,

   여기쟁취불가능득도적동서,

  不如善自珍惜運用所擁有的.

   유여선자진석운용소옹유적.

 

64. 과거, 미래 그리고 좋고 나쁨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지금 현재 만을 잘 관리하여라.

  不要管過去, 未來, 以及所有一切的好壞,

    불요관과거, 미래, 이급소유일체적호괴,

  最好只管你自己的現在. 

    최호지관니자기적현재.

 

65. 진정으로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 있으면,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고,

    모든 것을 소유할 수 있다.

  若能眞正放下一切,

    약능진정방하일체,

  就能包容一切,

   취능포용일체,

  擁有一切.

   옹유일체.

 

66. 잡을 수 있음은 (수행의) 방법과 힘을 입기 시작하는 것이며,

 

놓을 수 있음은 다시 잡기 위함이다.

    진보는 잡고 놓는 그중에 있으며,

    계속 증진한다.

提得起是方法, 是著力的開始

    제득기시방법, 시저력적개시,

  放得下是爲了再提起;

    방득하시위료재제기;

  進步便在提起與放下之間,

    진보편재제기여방하지간,

  级级上升. 

    급급상승.

 

67. 타인의 높고 낮음을 비교하느니,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다하여라.

不要跟他人比高比低,

   불요근타인비고비저,

  只要自己盡心盡力.

   지요자기진심진력.

 

68. 우리의 환경은 여태껏 좋았던 적도 없고 또 그렇게 나빴던 적도 없다.

    개인이 어떻게 대하고 보는 가에 따라 달려있을 뿐이다.

  我們的環境從來沒有好過, 也沒有那麼壞過,

    아문적환경종래몰유호과, 야몰유나마괴과,

  就看自己怎麽看待.

    취간자기즘마간대.

 

69. 재난 후에,

   이는 긍정적으로 사색을 하는 계기이며,

   사람들은 재난 중에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災難之後,

   재난지후,

  是往正面思考的契機,

   시왕정면사고적계기,

  人可以由災難中得到很多敎訓.

     인가이유재난중득도흔다교훈.

 

70. 탐욕이 없고 집착이 없으면,

    곧 존엄을 지킬 수 있으니

    다른 사람들이 어찌할 수 없는 것이다.

  只要無所貪求, 無所執着,

    지요무소탐구, 무소집착,

  卽能保有尊嚴,

   즉능보유존엄,

  他人是奈何不得的.

   타인시내가부득적.

 

71. 모든 인연을 바로 그때 각각 소중히 다루면,

    바로 그때가

    모두 유일무이한 것이다.

  若能珍惜當下每一個因緣,

    약능진석당하매일개인연,

  每一個當下,

    매일개당하,

  都是獨一無二的.

    도시독일무이적.

 

72. 무슨 일이든 자신을 개입시키면,

    곧 문제가 되고 성가신 일이 생긴다.

    주관적인 자아득실을 버리면, 곧 얽매임에서 벗어날 수 있다.

  任何事如果把自己放進去,

    임하사여과파자기방진거,

  就有問題, 有麻煩.

    취유문제, 유마번,

  除掉主觀的自我得失, 就得解脫了.

    제도주관적자아득실, 취득해탈료.

 

73. 즐거움은 명예와 부귀의 높고 낮음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 속에 바라는 것이 적고, 넉넉함을 느끼는 데서 오는 것이다.

   快樂, 並不是來自名利的大小多少,

     쾌락, 병부시래자명리적대소다소,

  而是來自內心的知足少欲.

     이시래자내심적지족소욕.


74. 말에 책임을 지고, 진심으로 말하며,

    선의로 좋은 말을 하는 것이

    곧 말씀으로 이루는 것이다.

  說話算話, 用真心講實話,

    설화산화, 용진심강실화,

  用好心講好話 就是立言.

    용호심강호화 취시입언.

 

75. 비록 평범한 사람이지만, 책임감을 세워야 하고  

    집착하는 마음은 놓아야 한다.

  雖然身爲平常人, 責任心要擔起來,

    수연신위평상인, 책임심요담기래,

  執著心應放下些.

    집착심응방하사.

 

76. 바쁘다고 어쩔 수 없다고 하지 말고,

    한가하다고 무료해하지 말아야 ,

    물결에 따라 흐르지 않고

    막연함과 무지함을 면할 수 있다. 

  忙時不要覺得無奈,

    망시불요각득무내, 

  閒時不要覺得無聊,

    한시불요각득무료,

  才不致隨波逐流,

    재불치수파축류,

  茫茫然不知所以.

    망망연부지소이.   

 

77. 일이 순조로울 때  자만하여 처지를 잊지 말고,

    일에 풍파가 있다 해도 의기소침할 필요가 없다.

  一帆風順時, 不要得意忘形;

    일범풍순시, 불요득의망형;

  一波三折時, 不必灰心喪志.

    일파삼절시, 불필회심상지.

 

78. 비좁은 마음에 끝없는 욕심까지 부리면,

    비록 생활은 부유하게 살지라도,

    여전히 즐겁고 행복하지 못하다.

  如果心量狹小又貪得無厭,

    여과심량협소우탐득무염,

  縱然生活富裕,

    종연생활부유,

  仍然不會快樂幸福.

    잉연불회쾌락행복.

 

79. 인생은 평범함 중에 발전을 구해야 하고,

    난 속에서 그 빛을 볼 수 있다.

  人生要在平淡中求進步,

    인생요재평담중구진보,

  又在艱苦中見其光輝.

    우재간고중견기광휘.

 

80. 인생은 안정 속에서 넉넉함을 찾아야 하고,

    단련 중에서 장엄함을 볼 수 있다.

  人生要在安定中求富足,

    인생요재안정중구부족, 

  又在鍛鍊中見其莊嚴,

    우재단련중견기장엄,

 

 81. 안정된 성미를 지니고 있어야

     확고부동한 기초에 서 있을 수 있다.

  擁有穩定的情緖,

     옹유온정적정서,

  才是立於不敗之地的基礎.

     재시입어불패지지적기초.

................................................................

心靈成長(마음의 성장)

  

82. 마음이 상황에 따라 변하지 않음은

    선정의 실력이며,

    마음이 상황으로부터 떠나지 않음은

    지혜의 작용이다.

  心不隨境, 是禪定的工夫;

    심불수경, 시선정적공부;

  心不離境, 是智慧的作用.

    심불이경, 시지혜적작용.

 

83. 후퇴하여 전진하며, 침묵으로 대변하고,

    타인에게 봉사하여 자신을 성취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다. 

  以退爲進, 以默爲辯,

    이퇴위진, 이묵위변,

  以奉獻他人爲成就自己的.

    이봉헌타인위성취자기적

  最佳方法.

    최가방법.

 

84. 부처는 마음 속에 있고

    부처는 입 속에 있으며,

    부처는 우리 일상 생활 중에 있다.

  佛在心中, 佛在口中,

    불재심중, 불재구중,

  佛在我們的日常生活中. 

    불재아문적일상생할중.

 

 85. 자비는 이성을 갖춘 감정이요,

     지혜는 융통성을 갖춘 이성이다. 

   慈悲是具有理性的感情,

     자비시구유이성적감정,

  智慧是富有彈性的理智.

지혜시부유탄성적이지.

 

86. 동,서, 남, 북 사방이 좋은 곳이요,

    다니고 머물고 앉고 눕는 모두가 도를 닦는 것이다.

    항상 진심으로 부끄러움을 알고 뉘우치며

    은혜를 갚는 것이 제일 높은 품위이다.

  東西南北都很好,

    동서남북도흔호.

  行住坐臥無非道,

    행주좌와무비도,

  心中常抱真慚愧, 懺悔報恩品最高.

    심중상포진참괴, 참회보은품최고.

 

87. 도를 닦는 이는 진실하게 마음을 열고,

    서로 성실하게 대하고 사념과 사악이 없어야 한다.

    즉 「곧은 마음이 곧 도량(道場)」 이라는 것이다.

  修行人要開城佈公 真誠相待,

    수행인요개성포공 진성상대.

  不存邪念惡念, 就是所謂的「直心是道場」

    부존사념악념, 취시소위적 「직심시도량」

 

88. 괴로움이 떠 오를 때 대항하지 말고

    부끄러워하는 마음, 뉘우치는 마음,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를 없애라.

  當煩惱現前, 不要對抗,

    당번뇌현전, 불요대항,

  要用慚愧心, 懺悔心,

    요용참괴심,  참회심,

  感恩心來消融.

    감은심래소융. 

 

89. 성실하게 생명을 체험하는 것이

    곧 선(불법)을 닦는 것이다.

  踏實的體驗生命,

  답실적체험생명,

  就是禪修.

     취시선수.

 

90. 건강한 마음과 몸이 있는 것이야 말로

    생명 속에 제일 큰 재산이다.

  擁有身心的健康, 才是生命中最大的財富.

    옹유신심적건강, 재시생명중최대적재부.

 

91. 숨을 쉬는 것이 곧 재산이며, 살아있는 것이 곧 희망이다. 

   呼吸卽是財富, 活著就有希望.

    호흡즉시재부, 활저취유희망.

 

92. 마음에 「매듭」이 지어질 때,

    자기 마음 안의 생각이

    일어나고 움직이는 것을 관찰하여라. 

  心裡如果 「打結 」了,

    심리여과 「타결 」료,

  最好能向內 觀看自己的起心動念處.

    최호능향내 관간자기적기심동념처.


93. 괴로움에 부딪혔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숨쉬는 느낌을 즐기는 것이다. 

  被煩惱撞著了,

    피번뇌당저료,

  此時最好享受自己呼吸的感覺.

    차시최호향수자기호흡적감각.

 

94. 마음에 장애가 있으면

    눈안의 세상은 모두 불공평하게 보이고,

    마음에 방해가 없으면

    눈앞의 세상은 모두아름답게 보인다. 

  心中有阻礙時 眼中的世界皆不平

    심중유조애시 안중적세계개불평,

  心中無困擾時 眼前的世界都美好.

    심중무곤요시 안전적세계도미호.

 

95. 마음이 개운하지 않은 것이 바로 괴로움이요,

    심정이 활달하면 괴로움을 즐거움으로 전환할 수 있다.

  心不開朗就是苦, 心境豁達就能轉苦爲樂.

    심불개랑취시고, 심경활달취능전고위락.

 

96. 생멸의 현상은 세간의 예사로운 상태이며,

    생멸의 현상을 뚫어볼 수 있다면

    곧 지혜로운 사람이다.

  生滅現象是世間常態,

    생멸현상시세간상태,

  若能洞察生滅現象,

    약능통찰생멸현상,

  便是智者.

    편시지자.

 

97. 마음을 돌리면 운명도 좋게 돌아갈 수 있다.

  把心念轉過來, 運命也就好轉過來.

    파심념전과래, 운명야취호전과래.

 

98. 지혜란 단지 경전만을 통달하는 것이 아닌,

    번뇌를 전환할 수 있는교묘한 편리와 변통이다. 

    智慧並不只是通曉經典,

    지혜병불지시통효경전,

  而是要有轉化煩惱的巧妙方便.

    이시요유전화번뇌적교묘방편.

 

99. 번뇌는 즉 보리이다.

    이는 번뇌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비록 번뇌는 있으나

    이를 번뇌로 여기지 않는 것이다.

  煩惱卽菩提.

    번뇌즉보리.

  並不是說沒有煩惱,

     병불시설몰유번뇌

  而是雖然有煩惱

     이시수연유번뇌

  但是你不以它爲煩惱. 

     단시니불이타위번뇌.

 

100. 마음이 평온하고 태도가 온화하면

      생활은 즐거워질 수 있다.

  只要心平氣和, 生活便能快樂.

     지요심평기화, 생활편능쾌락.

 

101. 노여울 때는

    「돌이켜 자기를 비추어 보아라 」를 배워 익혀서

     자신의 심념을 비추어 보고

     왜 노여운 가를 자문하여라.

  面對生氣, 要學會 「反觀自照」,

     면대생기, 요학회 「반관자조」,

  照一照自己的心念,

     조일조자기적심념,

  問一問爲什麽要生氣.

     문일문위집마요생기.

 

102. 걱정을 하면 곧 일이 생기고,

     걱정을 놓으면 아무 일도 없다. 

  操心就有事, 放心便無事.

     조심취유사, 방심편무사.

 

103. 자아 긍정으로 시작하여, 자아 향상을 하고,

     자아 해소를 하는 것까지가,

    「자아」에서 「무아」로 이르는 수행의 세 단계이다.

  從自我肯定, 自我提昇,

     종자아긍정, 자아제승,

  到自我消融, 

     도자아소융,

  是從「自我」到 「無我」的三個修行階段.

     시종「자아」도 「무아」적삼개수행계단.


104. 선한 인연의 만듦을 중요시하고,

     좋은 결과만 누릴 기대를 하지 말아라.

  要重視善因的培育, 不要只期待美果的享受.

     요중시선인적배육, 불요지기대미과적향수.

 

105. 자신의 지혜가 부족함을 인식할 때,

     지혜는 이미 모르는 사이에 높아가고 있다.

  當你體認到自己的智慧不足時,

     당니체인도자기적지혜부족시,

  智慧已經在無形中增長了.

     지혜이경재무형중증장료.

 

106. 마음은 벽 같아야 한다.

     움직이지는 않으나

     확실히 작용은 하고 있어야 한다.

  心要如牆壁.

     심요여장벽.

  雖然不動, 確有作用.      

    수연부동, 확유작용.

 

107. 먼지가 없는 거울이 되어야 한다. 

     모든 사물을 밝게 비추되

     모든 사물이 묻지도 않는다.

  要做無塵的反射鏡.

     요주무진적반사경.

  明鑑一切物, 不沾一切物.

     명감일체물, 불첨일체물.

  

108. 모두 맹목적으로 다투고 싸울 때,

     다른 길을 택하여 가는 것이 제일 좋다.

  當大家都在盲目地爭奪之時,

     당대가도재맹목지쟁탈지시,

  你最好選擇另外一條路走.

      니최호선택령외일조로주.

 ........................................................................................................

제2권 끝

 

 

         

 


'참고실 > 지식관련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8 自在語 제 4 권  (0) 2018.01.30
108 自在語 제 3 권  (0) 2018.01.30
108 自在語 제 1 권  (0) 2018.01.30
108自在語 槪要  (0) 2018.01.30
우리나라에서 만든 漢字? 韓字?  (1) 2018.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