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마고도 각편의 내용
출처;mnca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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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남, 사천에서 티벳 라싸까지 이어지는 차마고도는 1,000년전 티벳불교가 라싸에서 운남, 사천 장족 지역으로 전래되던 길이기도 하다. 티벳지역을 지배하던 토번 왕조 38대왕 치송데짼 시절 인도에서 온 연화생(파드마 삼바바)은 티벳 전역에 토착 종교인 본교를 몰아내고 차마고도를 따라서 불교를 전파한다. 그리고 지금 순례자들은 바로 그 길 차마고도, 즉 연화생의 길을 따라서 티벳 라싸로 향한다. |
사천성 더거현 까링딩의 목동 라빠(32)는 루루(60), 부사(64),처자(28), 거송다와(24)와 함께 순례를 떠난다. 총 7개월 정도 소요되는 2,100여 km에 달하는 대장정이다. 이들은 왜 스스로 고행을 선택하는 것일까? 이들이 순례를 준비하는 과정부터 최종 도착지 라싸까지 7개월여간 동행한다. |
라빠 일행의 순례는 까링딩 마을의 사찰, 까링스(寺)에서 시작한다. 까링스는 더거현의 1,000년 고찰. 문화혁명 때 절 전체가 파괴된 이후 마을 사람들이 작은 건물만을 새로 지어 고색이 사라진 초라한 상태이다. 하지만 까링스는 사천성 장족들에게는 1,000년전 티베트 불교 전래를 상징하는 고찰이다. 티베트 불교의 시조인 연화생(파드마 삼바바)이 까링딩 동굴에서 수행한 이후 이곳에 까링스라는 사찰이 세워진 것. 지금도 까링스 활불(活佛,Living Buddha)은 연화생이 수행한 동굴에서 같은 방식으로 수행함으로서 그 전통을 따르고 있다. |
순례자들은 출발하기 전 활불 앞에서 서언을 한다. 순례 도중 살생하지 않을 것이며 오로지 선(善)만을 행할 것이라고 서언한다. 오체투지,즉 온 몸을 땅 바닥에 던지며 매일 6km 정도를 이동한다. 순례자들 중에 ‘부사’는 64세를 넘긴 고령의 나이. ‘루루’와 함께 차자처라는 수레를 끌고 가는 그는 순례 도중에 자신의 목숨마저 던질 각오다. 순례 도중에 죽는 것이 장족들에게는 가장 상서로운(축복받은) 죽음이다. ‘처자’는 순례를 다녀오면 라마 승려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 |
순례는 고통에 맞서는 인내의 과정이다. 2006년 12월 말, 티벳고원의 온도가 영하 2-30도 밑으로 내려갈 때 방다의 랑나산을 지나가는 순례자들은 가장 큰 고통과 마주한다. 설원의 산을 오르고 사람을 찾을 수 없는 평원을 지날 때 그들은 자신의 운명을 오로지 신에게 의탁한다. 땅에 부딪혀 생긴 이마의 멍이 굳은 살로 변할 때쯤 그들의 오체투지도 속도를 더한다. 이런 극한의 고통 속에서도 이들은 왜 순례를 하는 것일까? 이들은 무엇을 향하여 가는가? |
모든 순례자들이 향하는 곳이자 티벳인들이 일평생 한번이라도 순례하길 소망하는 곳이 티벳 라싸에 있는 조캉사원이다. |
라빠 일행은 최종 목적지인 티벳 라싸 조캉사원에 도착해 10만배를 올린다. 절을 하는데만 2개월이 걸린다. 그들은 순례를 통해 티벳 불교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티벳 불교의 전통은 순례자들로 인해 지금도 차마고도의 길 위에 살아 있다. |
윈난성의 푸얼시. 이곳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차나무로 지난 2001년 기네스 북에 오른 차나무가 있다. 공식명칭은 천가채 1호 고차왕수. 이 고차수의 나이는 사람으로 치면 약 2700세. 높이 약 26미터, 폭 역시 20미터가 넘는 커다란 교목이다. 윈난성 남부지역에서는 이렇게 크고 오래된 고차수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
중국 윈난, 쓰촨에서 티베트를 넘어 네팔, 인도까지 이어지는 약 5,000Km의 문명교역로,차마고도. 그 시작은 중국 당나라와 티베트 토번왕국이 차와 말을 교역하던 역사에서 비롯한다. |
중국 역사의 흐름에 따라 숱한 왕조가 교체되었다. 당, 송, 원, 명 청...그러나 이런 왕조교체에도 불구하고 모든 왕조가 일관되게 사용하던 정책이 있다. 이차역마(易茶易 馬) 즉, 차로써 말을 바꾸라는 정책이었다. 송나라까지 대등했던 차마무역은 토번왕국의 멸망 이후 급격하게 변화한다. 지역 토호 와 사원의 라마들은 차를 얻기 위해 명나라에 말을 조공으로 바치고 군신의 관계를 서약한다. |
실핏줄처럼 연결된 차마고도의 길들은 일반적으로 8개의 노선으로 나뉘어진다. 그 중 마방들이 주로 이용하던 윈난성에서 티베트로 이어지는 길, 차마사라는 관청을 두어 국 가가 주도하던 쓰촨성에서 티베트로 이어지는 길 등이 대표적이다. |
마궈토 선소무. 그는 마방의 회계책임자로 1940년대 윈난성 리장에서 인도까지 차마고 도를 다녔다. 차마고도의 전 구간을 누비고 다녔던 마방들 중 현재까지 생존해있는 유 일한 마궈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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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들려준 마방의 노래, 떠나나려거든 나랑 결혼이나 하지 말지, 마방) 당신과 결혼하느라 빚을 많이 졌네 부인) 당신이 빚을 졌어도 괜찮아요. 부인) 당신이 빚을 졌어도 괜찮아요. 소박한 노랫말에는 당시 말몰이꾼과 마궈토, 그리고 그들 가족의 애환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떠나지 말라는 새신부 앞에서 끝내 마방은 대답을 하지 못한다. 그들 앞에 놓인 길, 그 길이 바로 차마고도였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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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지붕 티베트 창탕고원. 히말라야 산맥 북쪽의 해발고도 4,000m의 창탕고원은 인간이 생존하기 힘든 땅이다. 10cm 정도의 관목만 드문드문 있을 뿐 풀도 잘 자라지 않는 척박한 곳. 그러나 이곳에는 신이 준 선물, 소금호수가 있다. 바로 짜부예차카. 먼 옛날 바닷속이었던 히말라야가 융기하면서 생긴 소금호수다. |
드록파 유목민들은 매년 초봄이 되면 그들이 사는 곳에서 북쪽으로 보름정도 떨어진 소금호수로 길을 떠난다. |
매년 8월 드록파 유목민들은 채취한 소금을 가지고 히말라야 산맥 아래 중국 티베트와 네팔의 국경지대 교역 시장으로 가지고 간다. 1개월 정도 열리는 이 국제교역시장에서 소금이 거래된다. 예로부터 이 소금은 네팔, 인도, 부탄, 시킴까지 팔렸다. |
11월, 돌포파의 대이동이 시작된다. 이들은 티베트에서 바꾸어 온 소금과 산 아래 남쪽에서 재배된 식량을 교환하기 위해 야크떼를 이끌고 눈이 휘몰아치는 가운데 5,000m가 넘는 산들을 넘어 남쪽으로 떠난다. |
티베트 서부, 히말라야 산맥 북쪽에 펼쳐진 불모의 대지. 해발 4,000미터가 넘는 이곳에서는 나무 한 그루조차 찾아보기 어렵다. 높은 흙벽을 겹쳐놓은 듯한 토림(土林)이 감싸 안은 계곡 속에서 거대한 석굴 유적이 발견되었다. |
설역 고원에 만개했던 토번왕조는 9세기 불교 탄압과 내부 갈등으로 분열되면서 왕국 자체가 붕괴한다. |
구게의 벽화는 주로 인도 후기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기존 불교 전파로인 실크로드 쪽에서 밀려오던 이슬람 세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인도 후기불교는 히말라야를 직접 넘는 새로운 전파로를 찾아낸다. 수세기 동안 어둠의 동굴 속에 숨겨져 있다가 모습을 드러낸 구게왕국의 동굴벽화는 인도 후기 불교의 전통을 그대로 간직한 인류의 귀중한 유산이다. |
불모의 땅 티베트 서부 고원에서 구게왕국이 강성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구게 왕국이 당시 국제 교역과 문화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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