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이야기/조계종

제15대 조계종 중앙종회 개원

淸潭 2010. 11. 10. 15:59

제15대 조계종 중앙종회 개원

185회 정기회 개회…의장에 보선 스님 재선, 부의장엔 정묵, 정문 스님

 

-->

제15대 조계종 중앙종회가 79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첫 문을 열었다.

중앙종회는 9일 오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제185회 정기회를 개회했다.

   

본회의는 첫 안건으로 원 구성을 상정하고, 지원 스님(화엄회)을 임시의장으로 의장단 선출에 돌입했다. 의장은 14대 하분기 의장을 역임한 보선 스님(무차회)이 선출했다.

신임 의장 보선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중앙종회에 진출하신 열정으로 우리 종단이 보다 더 발전하고 종풍이 진작될 수 있도록 최선의 역량을 발휘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보선 스님의 사회로 진행된 본회의에서 수석부의장에 정묵 스님(화엄회), 차석 부의장 정문 스님(무량회)을 선출했으며, 사무처장에 성효 스님(법화회)을 선출했다.

 

원 구성은 개원에 앞서 7일과 8일 양일에 걸쳐 종책모임간 조율을 통해 안이 합의돼 빠르게 진행됐다. 지홍 스님(무소속)은 "어떻게 정리됐는지 몰라서 추천했는데, 앞으로 광범위하게 논의를 통해서 중요한 사항을 결정했으면 한다"며 "종책모임간 합의가 있더라도 모든 의원스님들이 알고 지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15대 종회는 상임분과위원장 선출과 의원들의 분과 배정 등을 결정해 원 구성을 마무리했다.

총무분과위원장 주경, 교육분과위원장 법안, 포교분과위원장 정범, 사회분과위원장 대오, 재정분과위원장 성직, 호법분과위원장 초격, 법제분과위원장 무애 스님 등으로 결정됐다.

본회의는 12시께 점심공양과 종책모임간 논의를 위한 휴회에 들어갔다.

 

총무분과위원회-위원장 주경
운성 일관 무관 혜일 오심 제정 성우 월공 범해 심우 법정 원조 덕문 일운

교육분과위원회-위원장 법안
청원 성행 영배 도정 정인 일진 계환 상덕

포교분과위원회-위원장 정범
원정 지원 장윤 원혜 지성 정운

사회분과위원회-위원장 대오
지홍 종선 정오 본해 일문 정문 장명 지홍(니)

재정분과위원회-위원장 성직
토진 법광 종성 종민 자현 원범 현조 향적 정도 정념 보연 적천 혜용 탁연

호법분과위원회-위원장 초격
영관 태관 종호 정산 덕수 혜오 원경 경성 혜림 삼혜 법보 활중 각림 진화

법제분과위원회-위원장 무애
정묵 견진 성효 지현 태연 구과 현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