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좋은소식

정통부장관 유영환

淸潭 2007. 8. 8. 18:06

 

정보통신부 장관 유영환

 

국조실장 윤대희, 통상본부장 김종훈, 유엔대사 김현종

청렴위원장 이종백, 중앙노동위원장 이원보

靑경제정책수석 김대유, 통일차관 이관세, 여성차관 박승주, 통계청장 이창호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8일 새 법무장관에 정성진(67) 국가청렴위원장, 농림장관에 임상규(58) 국무조정실장, 정보통신부장관에 유영환(50) 정통부 차관을 내정하는 등 장관(급) 7개 자리와 유엔대사를 교체하는 정부 고위직 인사를 단행했다.

국무조정실장에는 윤대희(58) 청와대 경제정책수석, 통상교섭본부장에 김종훈(55)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단 수석대표, 주유엔대표부 대사에 김현종(48) 통상교섭본부장이 각각 발탁됐다.

또 국가청렴위원장에는 이종백(57) 전 서울고검장이, 중앙노동위원장에는 이원보(62)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이 내정됐다.

4개 차관(급) 인사도 단행, 통일부 차관에 이관세(53) 남북회담본부장, 여성부 차관에 박승주(55) 중앙인사위 소청심사위 상임위원, 청와대 경제정책수석에 김대유(56) 통계청장, 통계청장에 이창호 (51)기획예산처 재정전략실장이 각각 발탁됐다.

박남춘 청와대 인사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정부 고위직 인선안을 발표했다.

이번 인선에서 한미 FTA 협상을 주도적으로 이끈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김종훈 수석대표가 각각 주유엔대표부 대사와 통상교섭본부장으로 발탁된 것은 한미 FTA가 성공적으로 타결됐다는 노 대통령의 평가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수석은 국제통상전문가인 김현종 본부장을 주유엔대표부 대사로 발탁한 것과 관련, "한미 FTA의 성공적 추진에 크게 기여했고, 미국 정.재계나 유엔 산하 각종 국제기구 등에 지인이 많고 국제사회의 인지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 유엔대표부 대사직에 발탁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특히 "국제규범으로 움직이는 유엔 기구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법률에 대한 소양과 능력"이라며 "변호사 출신인 김 본부장의 '리걸(legal) 마인드'를 감안했고, APEC 등에서 정부 대표로서 다자외교 활동을 열심히 하는 등 전반적인 것을 감안해 유엔대사로서 손색이 없다고 판단됐다"고 말했다.

김종훈 수석대표의 통상교섭본부장 발탁에 대해 박 수석은 "한미 FTA 협상과정에서 27개 부처 250여 명이 참여하는 정부대표단을 혼선없이 지휘하며 큰 역할을 담당했으며, 향후 한미 FTA 비준, 한.EU FTA 체결, 통상투자 증진 등 통상교섭본부 현안을 잘 마무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조만간 법무, 농림, 정보통신부 장관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보낼 예정이다.

sgh@yna.co.kr

(끝)

 

2007년 8월 8일 (수) 15:38   연합뉴스

 


 

<프로필> 유영환 정보통신부 장관 내정자

 

(서울=연합뉴스) 류현성 기자 = 행시 21회의 경제기획원 출신으로 2003년 정보통신정책국장 재직 당시 참여정부의 IT(정보기술) 정책인 'IT 839' 전략을 입안하는 등 한국을 `IT 일등국가'로 끌어올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행시 21회 최연소 합격자로 경제기획원에서 근무하다 지난 96년 정통부로 자리를 옮겨 정보화제도과장, 기획총괄과장, 공보관을 거쳐 정보통신정책국장을 지냈다.

2004년 중앙부처 국장급 인사교류 프로그램에 따라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국장으로 1년간 근무한 뒤 진대제 전 장관 시절 정통부로 복귀했으나 보직이 여의치 않자 사표를 던지고 2005년2월 동원금융지주 전략담당 부사장으로 취임했다.

민간 기업에서 일을 하다 정통부에 복귀할 정도로 선이 굵고 업무 추진력이 뛰어나 통신방송 융합 등 정부의 IT 정책을 일관성있게 추진하고 마무리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이다.

부인 손지원(43)씨와 1남1녀.

▲서울(50) ▲한성고 ▲고려대 무역학과 ▲미국 오리건대 경제학과 ▲행사 21회 ▲경제기획원 투자심사국.예산실.공정거래실.행정관리담당관 ▲통계청 산업통계과장 ▲정통부 정보화제도과장.기획총괄과장.통신기획과장 ▲정통부 정보기반심의관 ▲정통부 공보관 ▲정통부 정보통신정책국장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국장 ▲동원증권 전략담당 부사장 ▲한국투자금융지주 부사장 ▲정통부 차관

rhew@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