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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문 명언 명구 230 가지

淸潭 2019. 4. 16. 20:55


◈ 한문 명언 명구 230 가지


1.

▶ 諫於未形者上也 간어미형자상야 : 아직 나타나기 전에 잘못을 고치도록 말하는 것이 가장 잘하는 일이다. 


 

2.

▶ 鑑明則塵垢不止 감명칙진구부지 : 거울이 맑으면 먼지가 안지 않는다. (마음을 깨끗이 하라는 뜻.)


 

3.

▶ 强者折銳者挫堅者破 강자절예자좌견자파 : 언제나 반성이 필요하다.


 

4.

▶ 見理明則遇思迎刃而解 견이명칙우사영인이해 : 사리에 밝으면 일에 임해도 해결이 빠르다.


 

5.

▶ 見利而忘其眞 견이이망기진 : 눈앞의 이득에 사로잡히다 보면 자신의 참된 입장을 잊게 된다. 



▶ 兼相愛.交相利 : 겸상애,교상리 : 서로가 모두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해 나간다. 남과 대하기를 자기를 대하듯 하라.


6.
▶ 經師易求人師難得 경사역구인사난득 : 글을 읽는 스승은 구하기 쉽지만 인격이 높은 어진 스승은 얻기 어렵다.


7.
▶ 敬小愼微動不失時 경소신미동부실시 : 작은 일도 조심하라.


8.
▶ 敬天尊地愛人 경천존지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땅을 존중히 여기고 사람을 사랑하여라. 



8.

▶ 苦莫吉於多願 고막길어다원 : 만족을 모르는 것처럼 괴로운 것은 없다.



10.

▶ 公生明,偏生闇 공생명, 편생암 : 공평한 마음은 밝음을 낳고, 편협한 마음은 어둠을 낳는다. 



11.

▶ 功成惟欲善持盈 공성유욕선지영 : 성공하게 되면 그것을 지켜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같이 하라.



12.

觀天地生物氣象 관천지생물기상 : 천지가 만물을 살피는 기상으로 살펴 보라.


 

13.

九層臺起累土 구층대기누토 : 위대한 사업도 작은 것을 쌓아서 되는 것이다.


14.


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 : 행하는 것을 먼저하고 말은 뒤에 하라.



15.

君子贈人以言,庶人贈人以財 군자증인이언, 서인증인이재


    : 군자는 좋은 말로서 선사하고, 잘못된 사람은 돈이나 물건으로 선사한다.



16.

屈己者能處衆好勝者必遇敵 굴기자능처중호승자필우적 : 겸손하면 뭇사람을 얻게되고 이기기를 좋아하면 반드시 적을 만난다.



17.

窮不失義達不離道 궁부실의달불이도 : 궁색하여도 의리를 잃지 말며, 출세하여도 정도를 지나쳐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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勤百善之長怠百惡之長 근백선지장태백악지장 :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 게으름은 온갖 악행의 으뜸이다.



18.

今日事今日畢 금일사금일필 :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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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氣不平則發言多失 기불평칙발언다실 : 마음이 편할 때 말을 하라. 편치 않을 때의 말은 실수하는 일이 많다.



20.

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 : 가장 바람직한 일은 만족 할 줄을 아는 것이다.



21.

累積不輟可成丘阜 누적불철가성구부 :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노력하면 언젠가는 성공한다. 




▶ 多聞闕疑多見闕殆 다문궐의다견궐태 : 의심나는 것과 미덥지 못한 것을 빼고 이를 말하고 행하면 허물이 적어진다.



22.

▶ 多聞博辯守之以儉 다문박변수지이검 : 널리 사물을 배우고 검소로서 세상을 살아가라.



23.

▶ 多門之室生風多口之人生禍 다문지실생풍다구지인생화


    : 창이 많은 방에 바람이 많틋이 말이 많은 사람은 입에서 재앙을 낳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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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多聞擇其善者而從之 다문택기선자이종지 : 널리 듣고 그 가운데서 착한 것을 가려 이에 딸으라.



25.

▶ 當大事要心神定心氣足 당대사요심신정심기족 : 큰 일을 당했을 때는 마음에 여유를 가져라.


26.
當仁不讓於師 당인불양어사 : 仁을 행하는 데는 스승님에게도 양보할수 없다.



27.

▶ 德不孤泌有隣 덕불고필유린 :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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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盜名不如盜貨 도명불여도화 : 이름을 훔치는 일은 재화를 훔치는 일보다 더하다. 실력 없이 명예를 얻으려는 것과 같음. 


29.
道義重,則輕王公矣 도의중,칙경왕공의 : 자신의 행실이 어긋난 것이 없다면, 누구 앞에 가더라도 꿀릴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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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讀書能使人寡過 독서능사인과과 : 독서하라! 독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허물을 적게 한다.



31.

書百遍其義自見 독서백편기의자견 : 어려운 글도 몇 변이고 되풀이해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알아진다.



32.

讀書千遍其義自見 독서천편기의자견 : 처음은 잘 모르더라도 읽고 또 읽으면 뜻이 절로 알아진다.



33.

敦篤虛靜者 仁之本也 돈독허정자 인지본야 : 정이 두텁고 마음이 꺼리낌 없이 고요함은 인의 근본이다.



34.

動則思禮行則思義 동칙사례행칙사의 : 행동에는 언제나 예의를 생각해야 한다.



35.

得丘民則得天下 득구민칙득천하 : 조그만 일을 성공하면, 전부를 성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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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莫樂於好善 락막락어호선 : 착한 일을 하라. 무엇보다도 즐거운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



36.

萬事從實基福自厚 만사종실기복자후 : 만사에 너그러움이 따르면,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



37.

面欲冷背欲煖胸欲虛腹欲實 면욕냉배욕난흉욕허복욕실


    : 태도는 조용하고, 마음은 뜨겁고, 가숨은 비어있고, 배짱은 두둑해야 어떤 일이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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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明極則過察而多疑 명극칙과찰이다의 : 끝까지 밝히려고 한다면 살피는데 치어서 의심만 많아진다. 



39.

名者實之賓也 명자실지빈야 : 명목이라는 것은 실질의 나그네, 즉 실질에 수반해서 찾아드는 일시적인 가상 물이다.


40.
謀先事則昌事先謀則亡 모선사칙창사선모칙망 : 일은 그 순서를 그르치면 안 된다.



41.

無急勝而忘敗 무급승이망패 : 오직 이기는 일에만 성급해서, 패했을 경우의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42.
無名天地之始 무명천지지시 : 이름 없는 사람은 성현의 시초이다.


43.
無病無恥無悔 무병무치무회 : 병, 부끄러움, 후회가 없도록 하라.




文籍雖滿腹不如一囊錢 문적수만복불여일낭전 : 학문이 깊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한 주머니의 돈만 못하다.



44.

未雨苔先滑欲風松先鳴 미우태선골욕풍송선명 : 모든 재앙은 싹이 트기 전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45.


博學而篤志切問而近思 박학이독지절문이근사 : 널리 배우고 뜻을 참되게 가지며 먼저 할 일을 묻고 가까운 일부터 하라.


46.
防小人之道,正己爲先 방소인지도,정기위선 : 적은 사람을 막으려면 우선 자기부터 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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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百論不如一行 백론불여일행 : 백가지 논란은 한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



48.

百發一失,不足謂善射 백발일실,부족위선사 : 백 발 쏴서 한번이라도 실패하면, 名弓이라고 할 수 없다.



49.

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 백 번 참으면 집안에 평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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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福生於無爲患生於多慾 복생어무위환생어다욕 : 많은 욕심을 가지는 것은 재화의 근본이다.



51.

蓬生麻中不扶直 봉생마중불부직 : 착한 친구를 사겨라. 착한 친구를 사귀면 절로 착한 사람이 된다.



52.

富潤屋德潤身 부윤옥덕윤신 :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몸과 마음을 윤택하게 한다.



53.

夫人必自侮然後人侮之 부인필자모연후인모지 : 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나 자신이 굽어 있지 않아야 한다.



54.

不作無補之功不爲無益之事 부작무보지공불위무익지사 : 세상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말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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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不知其子 視其友 부지기자 시기우 : 그 사람의 성질을 알 수 없다면 그 아이의 친구를 보라.



56.

不加功於無用不損財於無謂 불가공어무용불손재어무위   힘은 쓸모 없는데 쓰지 말고 재물은 이유 없이 쓰지 말아라.  


(57.58.59.60.61.)


▶ 62
不見可欲使心不亂
불견가욕사심불란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은 욕심 때문이다. 욕심나는 것을 보지 않으면 마음이 평정해 진다.
 


 


▶ 63
不告其過非忠也
불고기과비충야    허물을 알려 주지 않는 것은 올바른 일이 아니다.  


 


▶ 64
不貴尺壁重寸陰
불귀척벽중촌음    무엇보다도 시간을 소중히 여겨 헛되게 보내지 말아라.  


 


▶ 65
不矜細行終累大德
불긍세행종누대덕    작은 행동을 조심하지 않으면 큰 덕을 해치게 된다.   


 


▶ 66
不起妄念是敬妄念不起是誠
불기망념시경망념불기시성   망령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공경이란 것이고 성실이란 것이다.  


 


▶ 67
不善人善人之資
불선인선인지자    악인은 선인의 반성을 위한 자료가 된다.  


 


▶ 68
不愼其前而悔其後雖悔何及
불신기전이회기후수회하급   후회는 소용이 없다. 먼저 조심하라.  


 


▶ 69
不榮通,不醜窮
불영통,불추궁    출세를 해도 그 지위를 영광으로 생각하지 않고 곤궁해도 그 처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70
不怨天不尤人
불원천불우인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 말라.
 



▶ 71
不學便老而衰
불학변노이쇠    배우지 않으면 곧 노쇠 한다.
 



▶ 72
不患莫己知求爲可知也
불환막기지구위가야  남이 알아주기를 바라지말고 남이 알아줄 일을 하는 데 힘써라.
 



▶ 73
不孝不弟人不可與爲友
불효부제인불가여위우    불효하거나 우애가 없는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않는 것이 좋다.  


 


▶ 74
非我而當者,吾師也
비아이당자,오사야    누구나 잘못을 가르치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바로 스승이다.  


 


▶ 75
貧者不以貨財爲禮
빈자불이화재위례    예를 분수에 맞게 하라. 가난한 사람이 부자 흉내를 내는 것은 예가 아니다.
 



▶ 76
舍近謀遠者勞而無功
사근모원자로이무공    먼 것만을 바라고 발아래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77
思其始而成其終
사기시이성기종    처음을 조심하고 끝도 계속 같은 마음으로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 78
事能知足必常安
사능지족필상안    자기가 한 일에 만족함을 알면 항상 평안하다.  


 


▶ 79
辭達則止不貴多言
사달칙지불귀다언    말은 뜻을 전하면 된다. 많은 말은 필요치 않다.  


 


▶ 80
使明信念意志
사명신념의지    해야한다,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 81
思無益不如學
사무익불여학    배워라! 생각만으로는 아무런 보탬도 없다. 배우는 것 만한 것이 없다.
 



▶ 82
事者生於慮成於務
사자생어려성어무   천하의 일은 사려에 의해 시작되지만 그 성공은 노력에 의해 있다.  


 


▶ 83
事之成敗必由小生
사지성패필유소생    천리의 긴 둑도 개미 구멍으로 무너진다. (작은 실수로 공든 탑이 무너진다는 뜻.)  


 


▶ 84
上交不諂下交不驕
상교하첨하교불교    윗사람에게 아첨하지 말고 아랫사람에게 교만하지 말아라.
 



▶ 85
生則親安之
생칙친안지    살아 계신 동안에 부모님을 편안히 모신다.
 



▶ 86
先憂爲後樂之本
선우위후락지본    먼저 근심하는 것이 뒤에 즐기는 근본이 된다.  


 


▶ 87
先衆人而爲後衆人而言
선중인이위후중인이언    일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라.  


 


▶ 88
先行基言而從後之
선행기언이종후지    먼저 그 사리를 가려 말하고 그 말대로 일을 실행하라.  


 


▶ 89
盛年不再來一日難再晨
성년부재래일일난재신    시간은 지나가기 쉽고 다시 오지 않는다.  


 


▶ 90
所見所期,不可不遠且大
소견소기,불가불원차대   보는 바, 기대하는 바는 마땅히 원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 91
小不忍則亂大謀
소불인칙난대모    참아라! 작은 일에 참지 못하면 큰 일을 그르치고 만다.
 


 


▶ 92
少言者不爲人所忌
소언자불위인소기    생각하고 말을 하라. 말많은 사람은 실언을 면치 못한다.
 


 


▶ 93
少而不學長無能也
소이불학장무능야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커서 무능한 사람이 된다.  


 


▶ 94
少壯不努力老大徒傷悲
소장부노력노대도상비   사람은 젊어서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슬퍼해도 소용없다.  


 


▶ 95
修己而不責人
수기이불책인    자신을 돌이켜 닦고 남을 책하지 않으면 원한을 사는 일이 없다.  


 


▶ 96
雖有嘉肴不食不知其旨
수유가효불식부지기지   아무리 훌륭한 일이라도 이것을 실지로 체험하지 않으면 참 맛을 모른다.
 


 


▶ 97
順事親之本也
순사친지본야    순종하는 일이 어버이를 섬기는 효도의 근본이다.  


 


▶ 98
時然後言人不厭其言
시연후언인불염기언    말을 할 때에 말을 하면 말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 99
是謂是,非謂非,日直
시위시,비위비,일직    옳은 것을 옳다고 하고 그릇된 것을 그르다고 하는 것, 이것이 곧 정직이다.
 


 


▶ 100
時有基時人有基人
시유기시인유기인    때에는 때가 있고, 사람에게는 적기 적소에 필요한 사람이 있다.  


 


▶ 101
信孚於上下天下無甚難處事
신부어상하천하무심난처사   信과 實로써 천하에 임하면 세상일은 그다지 어려울 것이 없다.  


 


▶ 102
信信信也,疑疑亦信也
신신신야,의의역신야    믿을 수 있는 것은 믿고, 의심스러운 것은 의심한다. 이것이 참다운 인간의 믿음이다.  


 


▶ 103
信言不美,美言不信
신언불미,미언불신    진실이 있는 말은 아름답게 장식하지 않고, 화려하게 장식한 말은 진실이 없다.  


 


▶ 104
心口身愼愼愼
심구신신신신    깊이 생각하여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  


 


▶ 105
心欲小而志欲大
심욕소이지욕대    뜻은 크게 갖고, 마음은 항상 조심하라.  


 


▶ 106
弱其志强其骨
약기지강기골    갖가지 욕망을 약하게 하고 참된 도의 골격을 튼튼히 한다.  


 


▶ 107
良農不爲水旱不耕
양농불위수한불경    훌륭한 농부는 홍수나 가뭄을 당해도 밭을 가는 손을 멈추지 않는다.  



▶ 108
養心,莫善於誠
양심,막선어성    마음을 수양하는데는 성실한 것을 지니는 것 보다 더 낳은 것은 없다.
 



▶ 109
養心莫善於寡欲
양심막선어과욕    욕망을 억제하라. 억제하지 않으면 본심을 잃게 된다.
 



▶ 110
漁利者害多務名者毁至
어리자해다무명자훼지    이익만을 생각하면 도리어 해를 보고 이름 얻는데 조급하면 도리어 비방을 듣는다.  


 


▶ 111
言顧行行顧言
언고행행고언    언행을 일치하게 하는 마음을 가져라.  


 


▶ 112
言不妄發發必當理
언불망발발필당리    말은 함부로 하지 말아라. 그러나 하면 그 말은 반드시 도리에 맞게 해야 한다.  


 


▶ 113
言語不可妄發
언어불가망발    말을 조심하라. 말을 조심하는 것은 덕을 닦는 방법이다.
 


 


▶ 114
言而不信何以爲言
언이불신하이위언    말은 언제나 신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 115
言卽信實行必正直
언즉신실행필정직   말은 좋은 결과가 있고, 행동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 116
言之易行之難
언지역행지난    말은 쉽고 행하기는 어렵다.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  


 


▶ 117
言必可行行必可言
언필가행행필가언    말과 행동은 반드시 같아야 한다.  


 


▶ 118
言必信行必果
언필언행필과    말은 반드시 진실 되게 하고 행동은 가감하게 하라.
 



▶ 119
言必忠信行必誠實
언필충신행필성실    말은 반드시 진실하고 미덥게 하고, 행실은 반드시 참되고 진실하게 하라.  


 


▶ 120
業精於勤荒於嬉
업정어근황어희    노력하라. 노력하면 정묘 한 지경에 이르지만 놀고 있으면 날로 거칠어진다.
 



▶ 121
寧人負我我勿負人
영인부아아물부인    남이 너를 배반하는 일이 있더라도 너는 남을 배반하지 말아라.  


 


▶ 122
玉不琢不成器
옥불탁불성기    배우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  


 


▶ 123
玉不琢不成器人下學不知道
옥불탁불성기인하학부지도   학문으로 사람됨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 된다.  


 


▶ 124
欲觀千歲,則審今日
욕관천세,칙심금일    먼 장래 일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오늘의 일을 명확하게 알도록 하라.  



▶ 125
慾淡則心輕心輕則理見
욕담칙심경심경칙이견    사욕에 덮이지 않으면 마음은 밝은 거울처럼 된다.  


 


▶ 126
欲當大任,須是篤實
욕당대임,수시독실    큰일을 맡아서 하려면 모름지기 독실해야 한다.  


 


▶ 127
欲富乎,忍恥矣
욕부호,인치의    富할 것을 목적으로 하면 창피를 당해도 참지 않으면 안 된다.
 



▶ 128
欲齊其家者先修其身
욕세기가자선수기신    집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라.  


 


▶ 129
容物美德也然亦有明暗
용물미덕야연역유명암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이행하는데는 잘 판단해서 하라.  


 


▶ 130
原淸則流淸,原濁則流濁
원청칙유청,원탁칙유탁    물의 근원이 맑으면 하류의 물도 맑고, 물의 근원이 흐리면 하류의 물도 흐리다. 
 



▶ 131
 原濁者,流不淸
원탁자,유불청    처음이 흐리면, 끝이 맑을 수 가 없다.  


 


▶ 132
爲大不足以爲大
위대부족이위대    자신의 한일을 큰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도저히 큰 일을 못한다.
 



▶ 133
爲人下者,其猶土也
위인하자,기유토야    남의 밑에서는 사람은 대지의 흙과 같은 사람이다.
 



▶ 134
有其言無其行君子恥之
유기언무기행군자치지    말과 행실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워 할 일이다.
 



▶ 135
有德者必有善言
유덕자필유선언    안에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가지고 있다.  



▶ 136
有心求名固非有心避名亦非
유심구명고비유심피명역비   굳이 이름을 얻으려는 것도 나쁘지만 일부러 이름을 피하려는 것도 옳지 않다.
 



▶ 137
有而不施,窮無與也
유이불시,궁무여야    넉넉할 때 베풀지 않으면, 궁할 때에 도움을 얻지 못한다.  


 


▶ 138
有爭氣者,勿與辯也
유쟁기자,물여변야    남과 다투려는 성질을 가진 사람과는 일의 시비를 말하지 말라.
 



▶ 139
有志者事竟成
유지자사경성    뜻만 있으면 언젠가는 그 일을 해내게 된다.  


 


▶ 140
有治人無治法
유치인무치법    세상이 다스려 지는 것은 인간의 힘에 의해서이지 법에 의해서가 아니다.  



▶ 141
義天下良寶也
의천하양보야    義 곧 道義는 이 세상에서 제일 값진 보배이다.   


 


▶ 142
以敬孝易,以愛孝難
이경효이,이애효난    공경하는 효도는 쉬운 것이고, 참된 사랑으로 하는 효도가 어려운 것이다.
 



▶ 143
以文辭而己者陋矣
이문사이기자루의    글만으로 그치는 그뿐인 사람은 천박하다.  


 


▶ 144
以善先人者,謂之敎
이선선인자,위지교    착한 행동으로 남에게 앞장서서 모범으로 보이는 일, 이것이 바로 교육이다.  


 


▶ 145
以衆小不勝,爲大勝也
이중소불성,위대승야    작은 것에 이기지 않는 태도라야 큰 것에 이긴다.  


 


▶ 146
以天而得者固以人而得者脆
이천이득자고이인이득자취   자기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견고하지만 남의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약하다.
 



▶ 147
人皆輕小害易黴事是以多悔
인개경소해역미사시이다회   큰 해로움도 작은 일에서 일어난다.
 



▶ 148
人無遠慮難成大業
인무원려난성대업    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 149
人無遠慮心有近憂
인무원려심유근우    멀리 생각하지 못하면, 가까운 날에 근심할 일이 있다.  


 


▶ 150
人變愁爲喜歲易儉爲豊
인변수위희세역검위풍   근심 없는 것으로 기쁨을 삼고 검소한 것으로 넉넉함을 알아라.  


 


▶ 151
人不可以無恥
인불가이무치    사람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 152
人生唯有常是第一善德
인생유유상시제일선덕    떳떳한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첫째 가는 미덕이다.  


 



▶ 153
人而無信不知其可也
인이무신부지기가야    사람은 信實하지 않으면 안 된다.  


 


▶ 154
人而無恒終身一事無成
인이무항종신일사무성    늘 변하지 않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용을 얻기 어려워 성공을 발랄 수 없다.
 



▶ 155
人一能之己百之
인일능지기백지    남을 이기려면, 남보다 몇 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  


 


▶ 156
忍一時之念免百日之憂 
인일시지염면백일지우    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 동안의 근심을 면할 것이다.  


 


▶ 157
人一十之己讀百之
인일십지기독백지    사람들이 열 번 읽는다면, 나는 백 번 읽어야 우수 할 수 있다.
 



▶ 158
忍一字衆妙門
인일자중묘문    참아라! 참는다는 한 글자는 만사에 성공하는 바탕이 된다.  


 


▶ 159
人之性惡,其善者僞也
인지성악,기선자위야    안간의 성질은 본래 악이다. 그것이 선해지는 것은 인간의 의지를 사용해서 노력하는 결과다.  


 


▶ 160
人之行莫大於孝
인지행막대어효    사람의 모든 행위 중에서 효보다 더 큰 일은 없다.
 



▶ 161
人之患在好爲人師
인지환재호위인사    자격을 가져라! 자격도 없이 스승이 되기를 좋아하는 것은 불행의 원인이 된다.
 



▶ 162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다.
 



▶ 163
一心一念一通天
일심일념일통천    한가지 마음으로 바라고 생각하면 그 한가지 마음은 하늘로 통한다.  


 


▶ 164
日日新日一新
일일신일일신    매일 매일 새롭게 매일 한가지씩 새로워 져라.  


 


▶ 165
一日一善年年吉慶
일일일선년년길경    하루에 한가지씩 착한 일을 하면, 해마다 좋은 경사가 난다.  


 


▶ 166
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    아주 짧은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  


 


▶ 167
一出不可返者言也
일출불가반자언야    말을 조심하라. 한 번 해버린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 168
一出而不可反者言也
일출이불가반자언야    한번 입밖에 낸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 169
臨淵羨魚不知退而結綱
임연선어부지퇴이결강    남의 성공을 부러워 말고 스스로 노력하라.   


 


▶ 170
臨義莫較利害論人莫計成敗
임의막교이해논인막계성패   의리에 임해서는 이해를 따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논하는데는 성공여하를 논해서는 안 된다.  


 


▶ 171
立直木而求其影之枉也
입직목이구기영지왕야   곧은 나무를 세워놓고 그 그림자가 구부릴 것을 바란다. (안 되는 일은 헛 고생 하지 말라는 뜻) 
 


 


▶ 172
雜言最害正理
잡언최해정리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많으면 이를 실천할 수 가 없다.
 


 


▶ 173
藏器身待時動
장기신대시동    재능을 몸에 닦아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여라.   


 


▶ 174
將欲論人短長先思自己何如
장욕론인단장선사자기하여    남의 단점을 말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가를 생각한 뒤에 하는 것이 좋다.   


 


▶ 175
在上不驕高而不危
재상불교고이불위    남의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면 지위가 높아도 위태롭지 않다.   


 


▶ 176
積財千萬無過讀書
적재천만무과독서   지식을 쌓아라. 돈을 많이 쌓는 즐거움보다는 글을 읽는 쪽이 낫다. 
 


 


▶ 177
前事不忘後事師
전사불망후사사   앞에 있었던 일을 잊지 않으면 뒤의 일을 그르치지 않게 된다.   


 


▶ 178
精勤不退一念通天
정근불퇴일념통천    일의 성공은 힘을 다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데 있다.   


 


▶ 179
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
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    스스로 지키기를 바르게 하고 남에게는 바라지 말아라.   


 


▶ 180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정신을 한대 모으면 무슨 일이든 이루어 진다.  


 


▶ 181
正言正心正行
정언정심정행    바른말, 바른 마음, 바른 행동. 
 


 


▶ 182
終身爲善一言則敗之
종신위선일언칙패지    평생을 착한 일을 했더라도 말 한 번 잘못하면 이것이 무너진다.   


 


▶ 183
贈人以言,重於金石珠玉
증인이언,중어금석주옥   좋은 말을 남에게 선사하는 것은 금이나 보석을 선사하는 것보다 귀하다.   


 


▶ 184
知道易,勿言難
지도역,물언난    道를 알기란 쉽다. 그러나 그 안 것을 마음에 간직한 채 입 밖에 내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다. 
 


 


▶ 185
知道者不惑知命者不憂
지도자불혹지명자불우    바른길을 가면 헤매는 일이 없고 운명을 알면 걱정하는 일이 없다. 
 


 


▶ 186
知道則言自簡
지도칙언자간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수다스런 것은 가장 수양에 해가 된다.   


 


▶ 187
知命者,不怨天
지명자,불원천   하늘의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에 만족하고 원망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 188
止謗莫如修身
지방막여수신    남의 비난을 막는 데는 내 몸을 닦는 것 만한 것이 없다. 
 



▶ 189
知事人然後能使人
지사인연후능사인    남을 섬길 줄 알아라! 남을 섬길 줄 알아야 뒤에 사람을 잘 부릴 수 있다.   


 


▶ 190
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원만하게 하고, 행동은 방정하게 하라.   


 


▶ 191
知而不言,所而之天
지이불언,소이지천    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은 하늘의 경지에 들어가는 최상의 길이다.   


 


▶ 192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참된 지자는 말이 없고, 말이 많은 사람은 대개 지혜가 없는 사람이다.   



▶ 193
知者自知,仁者自愛
지자자지,인자자애    자신을 안다는 것은 참다운 앎이요, 자기를 사랑하고 중히 여기는 것은 참다운 어짐(仁者)이다. 
 



▶ 194
智者知幾而固守
지자지기이고수    지혜로운 사람은 낌새를 미리 채고 굳게 지킨다. 
 


 


▶ 195
知足常樂能忍自安
지족상락능인자안    足한 것을 알면 부족이 없고 참으면 마음이 절로 편안하다.   


 


▶ 196
知止所以不殆
지지소이불태    자신의 욕망에 대한 한도를 깨닫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몸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 197
砥行碧山石結交靑松枝
지행벽산석결교청송지   애써 정신을 갈고 닦으며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다.   


 


▶ 198
智慧出有大僞
지혜출유대위    약은 지혜를 내두르게 되면 반드시 거짓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 199
智和孝行成人
지화효행성인    지혜롭고 화목하고 효를 행하는 자는 뜻을 이룬다.   


 


▶ 200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 
 



▶ 201
差若毫釐,繆以千里
차약호리,무이천리    털끝 만한 차이가 천리나 빛나간다.   


 


▶ 202
天道無親.常與善人
천도무친.상여선인    천도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사람을 골라, 특별히 친히 하지 않는다. 언제나 착한 사람편이다.   


 


▶ 203
千里之差生自毫端
천리지차생자호단    천리의 차도 처음 한 걸음의 차다. 사람은 젊었을 때부터의 노력이 중요하다. 
 



▶ 204
千里之行,始於足下
천리지행,시어족하    천리 길을 가는 것도, 한발자국부터 시작된다.  


 


▶ 205
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    위대한 일도 가까운 곳에서 출발한다.  


 


▶ 206
賤珍則人去貧
천진칙인거빈    진귀한 보물을 하찮게 여기면, 사람들이 부당한 욕심을 버린다.  


 


▶ 207
天下無二道,聖人無兩心
천하무이도,성인무양심    천하에는 두 길이 없고, 성인에게는 두마음이 없다.  


 


▶ 208
天下之事,不進則退
천하지사,불진칙퇴   하늘 아래 모든 일이 나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 209
推古驗今所以不惑
추고험금소이불혹    古今을 거울삼아 세상을 살아가면 그르치는 일이 적다.   


 


▶ 210
出門如賓,承事如祭
출문여빈,승사여제   문밖에 나가면 손님을 대하듯 몸가짐을 조심하고, 일할 때에는 제사를 지내듯 조심하라.  


 


▶ 211
濯去舊見,以來新意
탁거구견,이래신의    낡은 견해를 씻어 냄으로서 새로운 뜻을 맞는다.   


 


▶ 212
呑舟之魚不游枝流
탄주지어불유지류    큰 고기는 작은 강이나 냇물에서는 놀지 않는다.   


 


▶ 213
泰山不讓土壤
태산불양토양   큰 사업을 하려면 문을 열고 도량을 크게 하라.   


 


▶ 214
必有忍其乃有濟
필유인기내유제    참고 노력하면 반드시 어떤 일이나 성공한다.   


 


▶ 215
下流不可處君子愼厥初
하류불가처군자신궐초    사람은 그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 216
學以養心亦所以養身
학이양심역소이양신    학문은 정신을 기르는 것이지만 또 몸을 기르는 것도 된다.   


 


▶ 217
學而知之,本固邦寧
학이지지,본고방영    공부하여 참된 진리를 깨달아라, 그 근본이 굳건해야 나라도 편안하다.  


 


▶ 218
學至於行之而止矣
학지어행지이지의    학문은 결국 그것을 실행하는 데 이르러야 최상에 달했다 할 것이다.   



▶ 219
行欲先人言欲後人
행욕선인언욕후인    행하는 것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는 것이 좋다.   


 


▶ 220
向己如霜雪,對人如春風
향기여상설,대인여춘풍    자기에게는 눈서리 같이 냉혹하게. 남에게는 봄바람 같이 온화하게.   


 


▶ 221
賢者順理而安行
현자순리이안행    어진 사람은 순리대로 따르고, 편안하게 행동한다.   


 


▶ 222
好問則裕自用則小
호문칙유자용칙소   모르는 것도 물어서 하면 여유가 생기고, 아는 것도 멋대로 하면 성과가 없다.   


 


▶ 223
虎死留皮,人死留名
호사유피,인사유명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 224
禍莫大於不知足
화막대어부지족    만족을 할 줄 알라. 만족을 모르는 것이 모든 화의 근원이 된다.   


 


▶ 225
禍與福同門利與害爲隣
화여복동문이여해위린   禍福과 利害는 붙어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깊이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 226
貨悖入者亦悖而出
화패입자역패이출    도리에 어긋나게 얻어진 재물은 또 도리에 벗어나게 나간다.   


 


▶ 227
孝悌者爲仁之本
효제자위인지본    효도와 우애는 어진 일을 하는 근본이다.   


 


▶ 228
胸次淸快則人事百艱亦不阻
흉차청쾌칙인사백간역불조    즐거운 마음으로 일에 임하면 어떤 어려움도 헤치고 나갈 수 있다.   


 


▶ 229.
興一利不若除一害
흥일이불약제일해    한 가지 이득을 일으키는 것보다 한 가지 해로움을 없애는 것이 좋다.   


 


▶ 230.
喜氣自能成歲豊
희기자능성세풍    일가화락해서 농사에 힘쓰면 풍년은 절로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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