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약물요법

종합비타민, 당뇨병 예방효과 없어

淸潭 2010. 11. 6. 11:07

종합비타민, 당뇨병 예방효과 없어

 

 

입력 : 2010.11.06 10:04종합비타민이 2형(성인)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국립보건원(NIH)과 하버드대학 의과대학 연구팀은 식이-보건연구(Diet and Health Study)에 참가한 50-71세의 미국인 23만2천7명의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하버드대학 의과대학 브리검 여성병원의 쑹이칭(Yiqing Song) 박사는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사람과 복용하지 않는 사람의 당뇨병 발병률을 비교한 결과 종합비타민은 당뇨병 위험을 높이지도 않지만 줄여주는 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다만 비타민C와 칼슘보충제는 복용자가 복용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 위험이 낮았다.

이 결과는 체중, 인종, 연령, 교육수준, 운동, 식습관, 흡연 등 당뇨병과 관련된 여러 요인을 감안한 것이다.

조사대상자들은 절반 이상이 종합비타민이나 영양보충제 또는 이 두 가지를 모두 주기적(대부분 매일)으로 복용하고 있었다. 5년의 조사기간에 1만4천130명이 당뇨병이 발생했다.

지금까지 발표된 일부 연구결과들은 심장병과 당뇨병은 같은 생물학적 메커니즘에 의해 발병하며 이 메커니즘은 항산화 비타민과 미네랄로 억제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sk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