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요즘소식

삼성특검

淸潭 2008. 1. 15. 09:30

이건희 집무실 '승지원' 등 압수수색

삼성그룹 비자금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 관계자들이 14일 이건희 회장 집무실인 서울 이태원동 승지원과 부속건물에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원본 글 간접링크' : ☞ http://www.imaeil.com
삼성 특검 급물살…압수수색 다음 수순 뭘까
‘압수수색 대상’ 이건희 회장 등 포함…소환 여부와 관련 주목

▲ 삼성그룹 비자금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 관계자들이 14일 이건희 회장 집무실인 서울 이태원동 승지원과 부속건물에서 압수수색을 벌인뒤 돌아가고 있다. 연합뉴스

▲ 삼성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이 14일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집무실과 그룹 임직원들의 자택 등 8곳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특검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첫 압수수색 대상으로 그룹 최고위층부터 임직원에 이르는 광범위한 인물들이 지목됐다는 점은 특검팀이 검찰의 기초수사 자료 분석을 발빠르게 마치면서 향후 `수사아이템'이 될 상당량의 단서들을 건져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압수수색의 성과에 따라 `사법처리 사정권'에 들만한 의혹 대상들이 수면 위로 떠오를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특검팀이 어떤 수순을 밟을지가 주목된다.

◇추가 압수수색

특검은 이날 이 회장을 포함한 그룹 임직원들의 집무실이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회사가 아닌 인물에 초점을 맞췄다. 이미 회사 내에 보관된 각종 증거들은 인멸됐을 가능성이 높고 삼성측이 중요 기밀자료를 특정 계열사에 보관했을 개연성도 낮다는 판단에 따라 그룹 내 중요 의사결정 과정에 관여했을만한 인물들의 주거지를 우선 공략한 셈이다. 회사를 무조건 덮치기 보다는 우선 그룹 내 기밀사항을 다뤘을만한 인물들의 활동공간을 찾아 관련 증거를 확보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반면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좀더 진전된 형태의 범죄 단서가 확보된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그룹 내 중요 인물들이 비밀에 부쳐 진행하던 의사결정 내용들에 관한 정보가 입수된다면 그동안 미뤄왔던 회사들에 대한 보다 정밀한 압수수색이 이뤄질 가능성도 그만큼 높아지는 것이다.

추가 압수수색 대상으로 꼽히는 회사들은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가 있는 본관이나 삼성중공업과 삼성물산 등 비자금 및 분식회계 의혹에 연루된 핵심계열사 등이다...안 희 기자 prayerahn@yna.co.kr (서울=연합뉴스)

'원본 글 간접링크' : ☞ http://www.hani.co.kr

이회장 개인 집무실 ‘승지원’은 어떤 곳?

▲ 삼성 이건희 회장 비자금 조성사건을 수사중인 특검이 압수수색 벌인 14일 낮 취재진들이 서울 이태원동 이건희 회장 소유의 승지원에서 압수수색 상황을 취재하고 있다. 장철규 기자 chang21@hani.co.kr

▲ 삼성의혹 특검이 전격 압수수색에 들어간 승지원은 이건희 삼성 회장의 집무실이자 삼성그룹의 영빈관으로 사용되는 곳으로 이 회장의 한남동 자택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다.

.

서울 이태원동 삼성 이건희 회장 소유의 승지원. 장철규 기자 chang21@hani.co.kr

이 회장의 집무실은 2개로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전자 본관 28층에 하나가 있고 또 하나가 승지원인데 이 회장은 삼성전자 본관의 회장실에는 일년 내내 거의 출근하지 않고 주로 승지원에서 업무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승지원은 한남동 하얏트호텔 정문에서 도보로 7-8분 거리에 있으며 대지 300평, 건평 100평에 본관과 부속건물 등 2개동으로 구성돼 있다.

본관은 이 회장의 집무실 겸 영빈관으로 쓰이며 부속건물은 양옥으로 지어져 있고 상주 요원들의 근무실로 사용되고 있다. 승지원은 원래 선대 이병철 회장이 살던 집으로 1층 한옥건물이며 이 회장은 선대 회장 사후 이 건물을 물려받았다.

이 회장은 이 집을 물려받아 개보수한 뒤 선대 회장의 뜻을 이어받는다는 취지에서 옥호를 승지원으로 지었다. 승지원은 이 회장이 업무를 보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내방객들에게 초일류 삼성을 보여줄 수 있는 시설로 지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본 글 간접링크' : ☞ http://www.hani.co.kr

'쉼터 > 요즘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봇대 하나 못 옮기는 대한민국  (0) 2008.01.19
동장군의 맹위  (0) 2008.01.18
겨울과 추위와 눈과 어름과 그리고...  (0) 2008.01.14
금값 28년만에 사상최고치  (0) 2008.01.14
어떻게 생각하세요  (0) 2008.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