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9 4

戒老言(노인이 되면 경계해야할 말씀) 교육

戒老言(노인이 되면 경계해야할 말씀) 교육 戒老言(노인이 되면 경계해야할 말씀) 대학(大學)에 보면 옛날 상나라(商=은나라)를 건국한 '탕'(湯, BC1600년경)이라는 임금은 제사 때 손을 씻기 위한 세숫대야에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좌우명 하나를 적어 놓고 곱게 늙기 위한 노력을 늘 멈추지 않았다. 그 좌우명이 바로 '구일신(苟日新)이어든 일일신(日日新)하고 우일신(又日新)하라'는 말이다. 진실로 새로운 삶을 살려면, 나날이 새롭게 새롭게 하고, 또 날로 새롭게 하라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이 들어 꼭 읽어야 한다는 "계노언(戒老言)"이라는 글을 소개한다. 잠자리 곁에 붙여놓고 하나씩 체크하면서 하루에 세 번씩 자신을 뒤돌아보자. ○ 노인이라는 것은 벼슬도 자격도 아니다. ○ 가까운 사이라고 해도..

카테고리 없음 2022.12.29

十二雜歌(십이잡가)

十二雜歌(십이잡가) 槪要 12雜歌란? 12 잡가는 조선 후기에 전문 가객들이 구비전승되는 민요나 가사 중에서 선택하여 부르기 좋게 가다듬은 것으로, 세련된 어구와 고사성어가 많이 들어 있다.원래는 「유산가」·「적벽가(赤壁歌)」·「연자가」[또는「제비가」]·「소춘향가(小春香歌)」·「선유가(船遊歌)」·「집장가(執杖歌)」·「형장가(刑杖歌)」·「평양가(平壤歌)」 등 8곡이던 것을, 정가(正歌)인 12가사에 준하기 위하여, 나중에 「월령가(月令歌)」[또는「달거리」]·「십장가(十杖歌)」·「출인가(出引歌)」·「방물가(房物歌)」 등 4곡을 더해 12곡으로 만든 것이다. 1.遊山歌(유산가) 「유산가(遊山歌)」는 진천 지역에서 불리던 12잡가의 하나이다. 「유산가」는 봄날의 산천경개를 중국의 명승지에 견주어 읊으면서 대부분..

사소십다(四少十多)

사소십다(四少十多) 옛 성현들의 말씀에 사소십다(四少十多)란 말이 있습니다. 네가지는 적게하고 열가지는 많이 하라는 뜻으로써 이것을 잘 지키면 무병장수 한답니다. 읽어 보세요. 四少 1.소식(少食) -과식 하지 말고 소식하라. 2.소언(少言) -말을 많이 하지말고 경청하라. 3.소노(少怒) -어떠한 경우에도 화를 내지마라? 4.소욕(少慾) -욕심은 만병의 근원이니 마음을 비우라. 十多 1.다동(多動) -많이 움직여라. 2.다욕(多浴) -따뜻한 물로 매일 목욕하라. 3.다설(多泄) -눈물.콧물.땀.대소변을 잘 배설하라. 4.다접(多接) -남녀가 서로 사랑하고 만져주고 접촉하면 활력이 생긴다. 5.다소(多笑) -많이 웃어라. 웃음은 건강을 유지하는 지름길이다. 6.다망(多忘) -될수있는 대로 아픈 과거는 빨..

부부 인생가

부부 인생가 별님달님 따다준다 맹세한님 믿고만나 백년가약 맺고나니 남는것은 번뇌로다 별빛헤는 가슴으로 산다던님 믿고만나 애정으로 살려하니 남는것은 짐이로세 사랑으로 노력하고 의무로써 노력해도 불신으로 대한다면 삶에보람 느낄손가 자기분수 몰라보면 복을준들 감사하며 부부소중 몰라보면 사랑준들 기쁠손가 남의떡이 커뵈지만 착시인줄 안다던가 우리가족 부족해도 알고보면 제일이네 세월가면 달라질까 인내로써 노력해도 혼자만의 노력이면 끝이없는 항로로세 자기말이 옳다말고 먼저한번 들어주소 마음열지 못할말이 이세상에 어디있나 이한세상 희로애락 누구인들 없겠는가 이내마음 먹기따라 천당지옥 달라지네 가장노릇 돈버는일 힘들줄을 얼마알까 내부살림 엄마노릇 힘들줄을 얼마알까 서로입장 바꿔보면 얼마든지 알건마는 내입장이 최고라고 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