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문학/수필등,기타 글

대통령에게 충고한다 / 김동길

淸潭 2020. 4. 18. 17:43

대통령에게 충고한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무사히 끝이 났다. 여당이 예측했던 대로 더불어민주당이 내세운 후보들이 선전을 하였고 그 당의 수뇌부들이 예측한대로 180 의석을 가지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야당이 이렇게 참패하여 상식을 기준으로 삼고 이 나라를 지켜온 많은 국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게 된 까닭은 무엇일까 한두  가지 생각해 보았다.

     미래통합당이라는 알아듣기 어려운 당명을 붙이고 출범한 것이 실패의 첫 원인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또한 나는 그 당의 당 대표를 지역구에 출마시켜서는 안 되고 (종로이건 강남이건) 정치적 행보를 더 해야 하는 황교안에게 전국구 1번을 주어야 한다고 오래전부터 주장을 해왔다. 그것은 그가 지역구에 출마했다 낙선되면 당대표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지도 못하고 정계를 떠나게 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지역구에서도 승리하지 못하는 야당 당수를 국민이 우러러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 생각이 옳다고 뜻을 받아들이는 현역 야당 국회의원들도 여럿 있었으나 당대표의 자리가 굳혀지지 않았던지 그가 종로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고 했을 때 나는 야당이 곤경에 빠질 수도 있다고 얘기하였다.

     일단 문대통령이 이번 총선에서 크게 승리하였다. 그러나 지금 하던 대로 계속 하면 2년 뒤에 있을 대선에서는 오늘의 여당이 승리하지 못한다. 대통령이여, 겸허한 자세로 앞으로의 2년을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하라. 그렇지 않고는 오늘의 여당이 절대로 차기 대통령을 내지 못할 것을 나는 분명히 내다본다.


김동길

Kimdongg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