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대사 詩碑 중에서
들여 마신 숨 내뱉지 못하면 그게 바로 죽는 것이지- (西山大師 詩碑에서)
이보게, 친구! 살아 있다는 게 무언가?
숨 한번 들여 마시고 마신 숨 다시 뱉어내고... 가졌다 버렸다 버렸다 가졌다. 그게 바로 살아 있다는 증표(證票) 아니던가?
그러다 어느 한 순간(瞬間) 들여 마신 숨 내뱉지 못하면 그게 바로 죽는 것이지.
어느 누가, 그 값을 내라고도 하지 않는 공기(空氣) 한 모금도 가졌던 것 버릴 줄 모르면 그게 곧 저승 가는 것인 줄 뻔히 알면서 어찌 그렇게 이것도 내 것 저것도 내 것, 모두 다 내 것인 양 움켜 쥐려고만 하시는가?
아무리 많이 가졌어도 저승길 가는 데는 티끌 하나도 못 가지고 가는 法이리니 쓸만큼 쓰고 남은 것은 버릴 줄도 아시게나
자네가 움켜쥔게 웬만큼 되거들랑 자네보다 더 아쉬운 사람에게 자네 것 좀 나눠주고 그들의 마음 밭에 자네 추억(追憶) 씨앗 뿌려 사람 사람 마음 속에 향기(香氣)로운 꽃 피우면 천국(天國)이 따로 없네, 극락(極樂)이 따로 없다네.
生也一片浮雲起 死也一片浮雲滅 생야일편부운기 사야일편부운멸
浮雲自體本無實 生死去來亦如然 부운자체본무실 생사거래역여연
生이란 한 조각 뜬 구름이 일어 남이요, 죽음이란 한 조각 뜬 구름이 스러짐이라.
뜬 구름 자체(自體)가 본래 실체(實體)가 없는 것이니 나고 죽고 오고 감이 역시 그와 같다네.
千가지 계획(計劃)과 萬가지 생각(生覺)이 불타는 화로(火爐) 위의 한 점 눈(雪)이로다
논갈이 소가 물위로 걸어가니 대지(大地)와 허공(虛空)이 갈라 지는구나.
삶이란 한 조각 구름이 일어남이오 죽음이란 한 조각 구름이 스러짐이다
구름은 본시 실체가 없는 것 죽고 살고 오고 감이 모두 그와 같도다.
묘향산(妙香山) 원적암에서 침거(蟄居)하시며 많은 弟子를 가르치던 西山大師께서 85歲의 나이로 運命하시기 직전 위와 같은 詩를 읊고 나시어 많은 弟子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가부좌를 하시고 앉아 잠든 듯 入籍 하셨다고 합니다.
가저온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