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가볼만한 곳

[포토에세이 ⑧] “좋은 봄날, 평화누리길에서 만나자!”

淸潭 2017. 5. 16. 09:47

[포토에세이 ⑧] “좋은 봄날, 평화누리길에서 만나자!”

연천 ‘평화누리길 11코스’, 천혜의 자연경관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곳

이준균 eyekle@hanmail.net | 2017.05.02 10:41

봄바람이 살랑이던 지난 4월 25일, 천혜의 자연경관과 동식물은 물론 반만년 역사유적까지 만날 수 있는 ‘평화누리길’의 11번째 코스로 장장 5시간여에 걸친 걷기여행을 떠났다.

온 국민의 통일 염원을 간직한 ‘평화누리길’은 DMZ를 따라 걷는 총 191km, 12개 코스로 이뤄져 있다.

그 중 연천군에 위치한 11번째 코스는 휴전선에서 불과 6km 떨어져 있다는 군남홍수조절지에서 시작된다. 특히 이곳은 댐 유역의 97%가 북한 땅이란 점이 흥미롭다.

군남홍수조절지.
군남홍수조절지. ⓒ 경기G뉴스 허선량


두루미테마파크.
두루미테마파크. ⓒ 경기G뉴스 허선량


임진교.
임진교. ⓒ 경기G뉴스 허선량


군남홍수조절지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겨울철새인 두루미(천연기념물 202호), 재두루미(천연기념물 203호), 흑두루미(천연기념물 228호)가 매년 겨울 최대 200마리 이상 월동하는 곳이다.

지난 2011년 10월 ‘두루미가 들려주는 평화와 사랑 이야기’를 주제로 한 ‘두루미테마파크’가 조성됐다.

연천 허브빌리지.
연천 허브빌리지. ⓒ 경기G뉴스 허선량


임진물새롬랜드.
임진물새롬랜드. ⓒ 경기G뉴스 허선량


또한 지난 달에는 코스 중간의 임진물새롬센터에 영화배우 조재현 씨의 재능기부로 꾸며진 ‘평화누리길 테마카페(조재현갤러리)’가 문을 열어 평화누리길 방문객들의 휴식처가 되어주고 있다.

카페 내부에는 조재현 씨가 직접 스케치한 크로키화 5점, 출연 드라마 의상, 사진 및 드라마 포스터 등이 전시돼 있다. 조재현 씨는 평화누리길의 초대 홍보대사이며, 2009년 1회부터 DMZ국제다큐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평화누리길 테마카페(조재현갤러리) 내부.
평화누리길 테마카페(조재현갤러리) 내부. ⓒ 경기G뉴스 허선량


평화누리길 테마카페(조재현갤러리) 전경.
평화누리길 테마카페(조재현갤러리) 전경. ⓒ 경기G뉴스 허선량


평화누리길 11코스의 주상절리.
평화누리길 11코스의 주상절리. ⓒ 경기G뉴스 허선량


임진강 중상류에 형성돼 있는 수직형 주상절리의 절경을 감상하고 나면, 고구려의 성벽 ‘당포성’과 고려 태조를 제사하기 위해 조선 태조 원년에 만들어진 ‘숭의전지’에서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로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평화누리길은 이 같은 분단의 역사와 때 묻지 않은 자연경관을 통해 경기도 최북단의 명품 트래킹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뜻한 봄이 지나가기 전에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DMZ’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건 어떨까?

당포성.
당포성. ⓒ 경기G뉴스 허선량


숭의전지.
숭의전지. ⓒ 경기G뉴스 허선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