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개울물도 아껴 써라”
“쓰레기통의 콩나물, 다시 삶아오너라”
옛날 큰스님들 가운데 근검절약을 실천하지 않은 분이 어디 있을까마는 그 가운데서도 청담 스님은 유독 근검절약을 몸소 실천한 분이었다.
<사진설명>청담스님(사진 왼쪽)과 성철 스님의 웃음이 너무도 천진하다.
“쓰레기통 콩나물 다시 삶아오라”
스님께서 서울 강북구 삼각산 도선사(道詵寺)에 머물고 계실 때의 일이었다.
이 무렵 모든 백성들의 삶이 초근목피(草根木皮)로 연명되던 형편이었으니, 절집 살림도 궁핍하기 짝이 없었다. 그래서 청담 스님은 도선사의 모든 수행자들은 아침에는 반드시 죽을 쑤어 먹도록 했다. 그리고 그 죽에도 조건이 따라 붙었다.
“자고로 옛 스님들은 아침에 죽을 쑤되 그 죽에는 하늘이 보여야 하고, 방안에서 들여다보면 그 죽에 천정이 그대로 다 들여다보일 정도가 돼야 한다.”
죽을 쑤되 그야말로 멀겋게 쑤라는 당부이셨다. 식량이 넉넉지 못한 세상이라 절약해서 살자는 뜻이 담겨있는 당부이셨지만, 그 보다는 ‘시주의 은혜’가 막중하니 쌀 한 톨이라도 소중히 여기라는 청담 스님의 가르침이 담겨있었다.
이토록 절약과 검소한 생활을 몸소 실천하고 있던 청담 스님이 하루는 도선사 뒤뜰 쓰레기통에서 버려진 콩나물 대가리를 발견했다. 청담 스님은 그 콩나물 대가리를 주워 들고 공양간으로 가서 행자생활을 하고 있던 혜자(지금의 도선사 주지)를 불러 세웠다.
“이것 보아라. 누가 버렸는지 모르겠다마는 이 콩나물 대가리가 쓰레기통에 버려져 있었다. 이 콩나물 대가리를 내 너에게 맡길 것이니 반드시 내일 아침 내 밥상에 반찬을 만들어 올리도록 해라.”
그때의 행자는 그로부터 40여년이 지난 오늘에도 청담 스님의 그 근검절약정신을 잊지 못한 채 큰 교훈으로 마음 속 깊이 새기고 있다.
1960년대는 너나없이 가난한 삶을 살고 있었다. 자동차도 지금처럼 흔하지 않았고 서울 인구도 500만명 안팎일 때라 그때만 해도 공해문제는 거론조차 된 일이 없었고 자연보호니 환경보호라는 말은 나온 일조차 없었다.
이 무렵만 해도 도선사 바로 아래 계곡에는 방금 손으로 퍼마셔도 될 섬섬옥수 같은 맑은 개울물이 사시사철 흘러내리고 있었다.
그래서 도선사 스님들은 누구나 이 개울로 내려가서 몸도 씻고, 채소도 씻고, 빨래도 했다.
어느날 젊은 스님이 도선사 아래 개울로 내려가 시원한 개울물로 머리를 씻고 있었다. 비누질까지 신나게 하고 있는데 이 모습을 도선사에서 내려다보고 계시던 청담 스님이 벽력같이 소리를 지르셨다.
<사진설명>청담 스님은 도선사에 주석하면서도 검소한 생활을 잊지 않았다.
“얘 인석아, 너는 왜 그렇게 물을 함부로 쓰는게야? 엉?!”
머리를 씻던 젊은 스님이 몸을 들어 올려다보니 청담 스님께서 야단을 치고 계시는게 아닌가!
“이건…흘러가는 개울물 아닙니까요 스님?”
“흘러가는 개울물이라도 아껴 쓸 줄을 알아야지. 흘러가는 개울물이라고 해서 그렇게 함부로 쓰고 비누칠을 마구해도 괜찮다더냐?”
“아이 참 스님께서두…이 개울물은 저기 저 산에서 한없이 흘러 내려오지 않습니까요?”
“에이끼 이런 녀석아! 아무리 산에서 흘러내리더라도 그렇지. 저 아래 계곡에서 이 물로 마을 사람들이 채소도 씻고, 과일도 씻고, 들놀이 나온 서울 사람들은 이 물로 밥도 짓고, 국도 끓이는 걸 못봤단 말이냐?”
“그 그야, 그 그렇습니다만…”
“에잉 쯧쯧쯧! 어찌해서 너희들은 네 눈에 보이는 것만 안단 말이냐 그래. 정신 차리거라 인석아. 심청정 국토청정(心靑淨 國土靑淨)이야!”
‘자연보호’라는 말이 단 한번도 나온 일이 없었던 1960년대에 청담 스님은 이미 자연보호의 중요성을 꿰뚫어 보시고 흘러가는 개울물마저 아껴써야 한다고 가르치셨으니,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면에서도 청담 스님은 한 세대 앞서간 선각자였고 몸소 자연보호를 실천한 보살이었다.
<사진설명>청담 스님이 쓴 '대자대비'
“중 밥상, 3찬이면 족하다”
<요즘 말로 표현하자면 1960년대의 스님들은 대부분 ‘헐벗고 굶주리며’ 수행했다고 해도 조금도 틀린 말이 아니었다. 그래서 그 당시에는 “가난해야 도(道)가 깊어지고 배부르면 마(魔)만 성한다”는 말이 생겼는지도 모른다.
여름에는 감자 몇알로 끼니를 때우고 겨울이면 도토리묵으로 하루 해를 넘기는 일이 산중에서는 다반사였다. 그만큼 스님들의 살림살이는 청빈하기 그지 없었다.
청담 스님이 정화 종단의 총무원장자리에 계시던 그때의 일이었다. 청담 스님의 속가 따님이 출가하여 비구니가 되었는데 그 비구니 묘엄 스님이 동국대학교 불교학과에 다니고 있었는데 어느날 점심 무렵, 청담 스님을 안국동 선학원에서 뵙기로 약속이 되어 있었다. 묘엄 스님이 선학원으로 찾아뵈니, 아버지 청담 스님이 마침 정심 공양상을 받고 있었다.
“니 점심은 묵었나?”
“예 스님. 저는 먹고 왔습니다.”
“그래, 그럼 거기 좀 앉거라.”
청담 스님, 총무원장을 맡고 있는 청담 스님의 점심 밥상에는 밥 한 그릇, 시래기 국 한 그릇, 김치 한 접시 그리고 간장 종지 하나가 달랑 놓여 있었다. 밥 한 그릇을 빼고 나면 반찬은 간장까지 합해도 모두 세 가지 뿐이었다. 속가 따님인 묘엄 비구니의 가슴은 허전하기 그지 없었다.
“아이구 스님…공양상이 이래 허술해서…어쩝니까….”
“공양상? 이기 이래도 나한테는 한 가지가 더 있는기다.”
“무엇이 한 가지 더 있다는 말씀이십니까?”
“그래도 오늘은 간장이 한 가지 더 올라 왔구먼. 중 밥상 3찬이면 족한기다.”
청담 스님은 반찬이 모자라자 밥에도 간장을 쳐서 맛있게 비우시며 흡족하게 웃으셨다.
“중 밥상 3찬이면 족한기다.” 시래기 국, 김치, 간장 세가지 반찬이면 족하다는 청담 스님의 그 날, 그 말씀은 그로부터 40년의 세월이 흐른 오늘에도 노비구니 묘엄 스님의 가슴속에 한으로 남아 청담 스님의 매서운 가르침으로 살아있다.
10년간 맨발 고행 감내한 ‘인욕보살’
청담(靑潭) 스님은 한국불교정화운동의 화신(化身)이었다.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치열하게 불타올랐던 한국불교정화운동의 한복판에 서서 “성불(成佛)을 한생 미루더라도 불교정화만은 반드시 이루겠다”고 서원했던 분이 바로 청담 스님.
청담 스님은 1902년 경남 진주에서 태어나 진주농업학교를 마친 후 2차에 걸쳐 출가를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친구였던 박생광(朴生光) 화백의 도움으로 일본에 건너가 송운사(松雲寺)의 아끼모도 준까 스님 문하에서 6개월을 수행했다. 그러나 일본불교의 승풍이 마음에 들지 않아 곧바로 귀국, 25세에 경남 고성 연화산에 있는 옥천사에서 남경봉 스님을 은사로 출가 득도했고, 순호(淳浩)라는 법명을 받았다.
그 후 스님은 서울 개운사의 대원강원 박한영 스님 문하에서 수학했고 이어 만공선사 문하에서 수행, 금강산을 거쳐 묘향산에서 깨달음을 얻고 만공선사로부터 인가를 받았다. 해방 후, 스님은 한국불교정화운동에 뛰어들었고 기어이 청정비구종단의 기틀을 확고히 세웠다. 스님은 한국불교 대표종단인 대한불교조계종의 총무원장, 종회의장, 장로원장, 동국학원 이사장, 선학원 이사장, 종정까지 지내시고 1971년 11월 15일, 세수 70세, 법랍 45세로 열반에 드실 때까지 오직 불교정화의 완성을 향해 모든 것을 다 바쳤다. 어찌보면 청담 스님의 화두는 ‘불교정화’였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불교 정화의 화신
스님은 속가에 늙으신 홀어머님과 아내, 딸 하나를 두고 삭발 출가했었다. 훗날 스님이 깨달음을 얻은 ‘도인스님’으로 알려지자 고향인 진주의 불교신도들이 스님을 찾아뵙고 간청, 진주의 연화사 초청법회에서 설법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바로 그날 밤, 초청법회가 끝나고 스님은 아들의 설법을 들으러 온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옛 속가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늙은 어미의 유언을 들어 달라.”
어머니의 이 말씀을 차마 거역할 수 없었던 탓이었다.
“이 어미의 마지막 유언으로 알고 이 한가지 부탁만은 꼭 들어다오. …오늘 밤, 이씨 가문의 대(代)를 이을 씨 하나만 심어놓고 가거라….”
그러나 그것은 늙은신 어머니의 마지막 부탁이라고 해서 들어줄 수 있는 일이 결코 아니었다. 스님은 단연 고개를 흔들었다. 그러나 노모의 마지막 유언은 차라리 절규에 가까웠고, 결국은 절망적인 통곡으로 이어졌다.
스님은 검푸른 밤하늘을 쳐다보았다.
옛날 목련존자는 지옥에 떨어진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스스로 지옥에 내려가 그 무서운 지옥고를 견디면서 어머니를 구해냈다고 하거늘 나는 살아있는 늙은 어머니의 소원 한가지를 들어주지 못한단 말인가!
어머니 모셔다 삭발 출가시켜
결국 스님은, 지옥에 갈 각오를 하고 옛부인이 자고 있는 방문을 열었다.
그러나 그 하룻밤의 파계를 참회하기 위해 장장 10년 세월동안 엄동설한에도 맨발의 고행을 감내했다. 그러면서 늘 이렇게 다짐했다.
“지옥에 갈 각오로 파계했던 몸, 이만한 고통이야 달게 받아야지….”
지옥에 떨어질 각오를 하고 마지막 효도행(孝道行)을 하느라 감행한 파계였건만, 참으로 기구한 인연이었던가. 하룻밤 파계로 태어난 아이는 이씨 가문의 대(代)를 이을 아들이 아니라 또 딸이었으니, 청담 스님은 늙으신 어머니의 소원도 이루어드리지 못한 채 막중한 파계의 죄만 짓게 된 셈이었다. 그래서 청담 스님의 참회 고행은 더더욱 처절하고 냉혹했다.
스님이 된 아들은 파계까지 시켜가면서 대(代)를 이을 아들을 낳을 기회를 만들어주었건만 또 딸을 낳은 며느리를 시어머니는 몹시 원망하고 미워했다. 그리하여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가 말씀이 아니었다. 속가의 이 비극적인 소식은 바람결에 실려 스님의 귀에까지 들려오게 마련이었다.
스님은 진주 속가로 가서 늙으신 어머니를 직지사로 모시고 와 삭발 출가시켜 드렸다.
“그동안 쌓으신 업장, 노후 염불공덕으로나마 씻도록 하십시오.”
그렇게 해서 속가의 어머니는 성인(成仁) 노비구니스님이 되어 염불공덕을 쌓은 후 며느리와 뜨거운 화해 끝에 열반에 들었다.
그리고 그 후 하룻밤 파계로 얻은 둘째 딸은 성철 스님의 권유로 삭발 출가하여 한국불교 비구니계의 거목으로 커서 수많은 중량급 후학들을 길러내고 있는 저 유명한 수원 봉녕사의 노비구니 묘엄 스님이 되었다.
그리고 청담 스님의 옛 속가 부인도 청담 스님 열반 후 따님 묘엄이 모셔다 삭발 출가시켜 드렸으니, 결국 청담 스님 집에서만 네 식구가 삭발 출가하여 스님이 되었다.
“인욕제일 청담 스님”
1950년대 한국불교계에 정화운동이 요원의 불길처럼 번지고 있었을 때, 불교정화운동에 참여했던 스님들은 동산 스님, 청담 스님, 효봉 스님, 금오 스님 등 기라성 같은 청정비구스님들이 많았는데 그 가운데서도 청담 스님은 초강경파.
이 무렵 한국불교계에서는 “설법제일 하동산, 정진제일 이효봉, 인욕제일 이청담, 지계제일 정전강”이라는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청담 스님은 어떤 어려움, 어떤 수모, 어떤 고통도 기꺼이 잘 견디어 내고, 어떤 경우에도 신경질을 부리거나 화를 내는 일이 없었다.
만일 불교정화운동 때 청담 스님의 그 철저한 인욕바라밀이 없어다면, 아마도 불교정화운동은 실패로 끝나고 말았을 것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청담 스님은 불교정화운동을 위해, 하나에서 열까지 참고 견디고, 견디고 참아내면서 인욕바라밀로 시종일관, 끝까지 정화운동을 밀어붙여 결국 정화운동 성공의 기틀을 마련한 셈이었다.
“만일 그때 청담 스님이 그 처절한 인욕을 실천하지 않았더라면 자체 내에서 분관과 반목이 일어나 정화운동은 실패했을 것이다.”
후학의 이 한마디 증언은 청담 스님이 얼마만큼 철저한 인욕보살이었는가를 잘 말해주고 있다.
“남을 살리고 이롭게 해야 보살”
<왼쪽>'유심사상'의 핵심을 강의하고 있는 청담 스님 | <오른쪽> 열반하기 하루 전 이대에서의 마지막 설법
스님 걸망 속엔 꽃삽이 있었으니…
지금은 우이동 종점에서 도선사까지 도로가 잘 닦여져 자동차로 편하게 도선사에 올라갈 수 있게 되었지만, 당시에는 3Km에 이르는 비탈진 산길 뿐이라 청담 스님도 별 수 없이 걸어서 오르내리는 도리밖에 없었다.
그것도 봄부터 가을까지는 그런대로 힘들게 산길을 오르내릴 수 있었지만, 겨울철에는 위험한 빙판길이 한두곳이 아니었다. 요즘에야 톱니같은 신발 밑창이 있어서 안전하게 빙판길도 오르내리고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갖가지 방한화도 개발되어서 편해졌지만, 청담스님께서 도선사에 주석하고 계시던 1960년대에 스님이 신을 수 있던 신발은 고작해서 검정고무신 뿐이었다.
겨울철 온 산야에 폭설이 내려 쌓이고 나중에는 눈 녹은 물이 흘러내리다 얼어붙어 빙판으로 변해버리면 스님들은 그 검정고무신을 새끼줄로 동여메고 험한 산비탈길을 오르내려야 했다. 청담스님도 물론 예외가 아니었다. 그런데 청담 스님은 그 미끄럽고 험한 비탈길을 조심스럽게 오르내리시다 말고 잠시 걸음을 멈추고 걸망을 벗으셨다. 그리고는 걸망 속에서 꽃삽을 꺼내들고 비탈길에 달라붙어 있는 얼음조각을 떼어내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겨울철, 청담 스님의 걸망 속에는 언제나 꽃삽이 들어 있었는데 산길을 내려오다가 혹은 산길을 올라가시다가 비탈길에 눈이 얼어붙어 있거나, 얼음이 얼어 붙어 있으면 반드시 그 꽃삽으로 미끄러운 눈과 얼음을 떼어내시는 것이었다.
당신은 이미 지나왔지만, 뒤에 올 사람을 위해 비탈길의 얼음을 꼭꼭 떼어내던 스님, 바로 그 분이 청담스님이셨다. 청담스님이 강조하시던 보살행은 멀리 있는 거창한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와 사소한 생활속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행주좌와 어묵동정 속에 있었다.
“극락과 지옥은 마음속에 있다”
평생토록 ‘마음’ 법문을 펼치시며 불교정화를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친 청담스님은 6·25직전 봉암사에서 수행하시다 빨치산의 습격을 받아 원주가 총살 위협을 받게 되었을 때 ‘마음’ 법문을 펼쳐 원주의 목숨을 구했다.
“천당입네, 극락입네, 지옥입네, 그런게 있다고 헛소리를 하느냐?”
빨치산 대장은 그렇게 스님들을 윽박지르며 위협했다. 그 때 청담스님이 한말씀 하셨다.
“이 사람을 살려줘야겠다고 생각하면 바로 그 마음이 천당이요 극락인 것이오. 그리고 이 사람을 죽여야겠다고 생각하면 그 마음이 바로 지옥인게요.”
청담스님의 이 한마디 명설법이 빨치산 대장의 마음을 움직여 총살직전에 놓여 있던 원주의 생명을 구해낼 수 있었다.
-천당과 지옥은 멀리 있는게 아니다. 바로 우리 사람의 마음 속에 있다.
윤청광〈논설위원〉
출처:법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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