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 제 칠권
妙法蓮華經 第 七卷
묘법연화경 제 이십사 묘음보살품
妙法蓮華經 第 二十四 妙音菩薩品
[1] 그 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대인상(大人相)의 육계(肉?)광명을 놓으시고, 또 미간 백호상(眉間白毫相)에서 광명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백팔만억 나유타 항하사 등의 모든 부처님 세계를 두루 비추심이라.
이런 수의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정광장엄(淨光莊嚴)이요, 그 나라에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이 정화수왕지(淨華宿王智)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시라. 한량없고 가이 없는 보살대중에게 둘러싸여 공경 받으시면서 법을 설하시니, 석가모니 부처님의 백호광명이 그 나라를 두루 비추시었다.
그 때 일체 정광장엄국토 가운데에 한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이 묘음(妙音)이라. 오래부터 많은 덕의 근본을 심어서 한량없는 백천만억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고 친근하여 심히 깊은 지혜를 다 성취하였으니,
묘당상(妙幢相)삼매 법화(法華)삼매
정덕(淨德)삼매 수왕희(宿王?)삼매
무연(無緣)삼매 지인(智印)삼매
해일체중생어언(解一切衆生語言)삼매
집일체공덕(集一切功德)삼매청정(淸淨)삼매
신통유희(神通遊?)삼매혜거(慧炬)삼매
장엄왕(莊嚴王)삼매정광명(淨光明)삼매
정장(淨藏)삼매불공(不共)삼매
일선(日旋)삼매를 얻어 이와 같은 등의 백천만억 항하사 등의 모든 큰 삼매를 얻음이라.
석가모니 부처님의 광명이 그 몸을 비추시거늘, 곧 정화수왕지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제가 마땅히 사바세계에 가서 석가모니 부처님께 예배하고 친근 공양하고 또 문수사리법왕자보살과 약왕보살과 용시보살과 수왕화보살과 상행의보살과 장엄왕보살과 약상보살을 뵈올까 하나이다.』
그 때 정화수왕지 부처님께서 묘음보살에게 이르시되, 『너는 저 국토를 가볍게 여겨 하열(下劣)하다는 생각을 내지 말지니라. 선남자여, 저 사바세계는 높고 낮고 하여 평탄하지 못하며 흙과 돌로 된 모든 산과 더럽고 나쁜 것이 가득차고, 부처님의 몸은 아주 작으며 모든 보살대중도 그 형상이 또한 작으니라. 그러나 너의 몸은 사만 이천 유순이요, 나의 몸은 육백팔십만 유순이라, 너의 몸이 제일 단정하여 백천만의 복과 광명이 특수하고 묘하니, 이런 까닭으로 너는 가서 저 국토를 가벼이 여겨 혹은 부처님과 보살과 또 국토를 하열하다는 생각을 내지 말지니라.』
묘음보살이 그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사바세계에 가려는 것은 모두 이는 여래의 힘이오며 여래의 신통으로 유희함이오며, 여래의 공덕과 지혜로 장엄함이옵니다.』
이에 묘음보살은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몸을 동요하지도 않고 그리고 삼매에 들어 삼매의 힘으로 기사굴산의 법좌에서 멀지 않은 곳에 가서 팔만 사천의 많은 보배연꽃을 변화로 만들되, 염부단금으로 줄기를 하고 백은으로 잎을 하고 금강으로 꽃술을 하고 견숙가보로 그 좌대를 함이라.
그 때 문수사리법왕자가 이 연꽃을 보고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이는 어떠한 인연으로 먼저 이러한 상서가 나타났나이까. 몇 천만의 연꽃이 있는데 염부단금으로 줄기를 하고 백은으로 잎을 하며 금강으로 꽃술을 하고 견숙가보로 그 좌대를 하였나이까.』
[2] 그 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문수사리에게 이르시되,『이는 묘음보살마하살이 정화수왕지 부처님의 국토에서 팔만 사천 보살에게 둘러싸여 와서, 이 사바세계에 이르러 나에게 공양하고 친근하여 예배하고자 함이며, 또한 법화경을 듣고 공양하고자 함이니라.』
문수사리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이 보살은 어떠한 선근을 심었으며 어떠한 공덕을 닦았기에 능히 이러한 큰 신통력이 있으며, 어떤 삼매를 행하나이까. 원하옵건대, 저희들을 위하여 이 삼매의 이름자를 설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들도 또한 부지런히 수행하고자 하나이다. 이 삼매를 행하여야 능히 이 보살의 몸매(色相)의 크고 작음과 위엄있는 거동의 나아가고 머무름을 볼 수 있겠나이다.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이시여, 신통력으로 저 보살이 오는 것을 저희로 하여금 볼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 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문수사리에게 이르시되, 『여기 오래 전에 멸도하신 다보여래께서 마땅히 너희들을 위하여 그 모습을 나타나게 하시리라.』
이 때 다보 부처님께서 그 보살에게 이르시되, 『선남자여, 오너라. 문수사리법왕자가 너의 몸을 보고자 하노라.』
그 때 묘음보살은 그 국토에서 사라져 팔만 사천 보살과 더불어 함께 떠나오니, 지나오는 모든 국토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모두 다 칠보로 된 연꽃을 비오듯 하며 백천 가지 하늘의 풍악은 치지 아니하여도 저절로 울림이라. 이 보살의 눈은 넓고 큰 푸른 연꽃잎과 같으며, 바름이 백천만의 달을 화합한 것보다도 그 얼굴의 단정함이 다시 이보다 훌륭함이라. 몸은 진금색이고 한량없는 백천의 공덕으로 장엄하고 위덕은 거룩하며 광명이 밝게 비치며 모든 상호을 구족하여 나라연(那羅延)의 견고한 몸과 같음이라. 칠보로 된 대(臺)에 들어가 허공에 높이 오르니 땅에서 떨어지기가 칠 다라수며, 모든 보살대중이 둘러싸서 공경하며 이 사바세계의 기사굴산에 와서 이르럼이라. 이르러서는 칠보로 된 대에서 내려 값이 백천이나 되는 영락을 지니고 석가모니 부처님 계신 데 이르러 머리 조아려 발에 예배하고 영락을 받들어 올리며, 그리고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정화수왕지 부처님께서 세존께 문안을 여쭈셨나이다. 병이 적으시고 괴로움도 적으시며 기거하시기에 아주 편안하시며 안락한 행을 하시나이까. 사대(四大)는 잘 조화되나이까. 세상일은 가히 참을만 하시나이까. 중생은 쉽게 제도되나이까.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과 질투하고 인색하고 교만함이 많이 없나이까. 부모에게 불효하고 사문(沙門)을 공경하지 않는 일은 없나이까. 삿된 견해와 착하지 못한 마음은 없나이까. 다섯 가지 정욕을 거둬들이나이까. 세존이시여, 중생이 모든 마군의 원수를 능히 항복받나이까. 오래 전에 멸도하신 다보여래께서는 칠보탑 가운데 계시면서 오셔서 법을 들으시나이까.』
또 다보여래께도 문안하되,『편안하시오며 괴로움도 적으시며 참고 견디시며 오래 머무시나이까.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다보 부처님의 몸을 뵈옵고자 하오니,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께서 저로 하여금 뵈옵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 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다보 부처님께 말씀하시되, 『이 묘음보살이 뵈옵고자 하나이다.』
이 때 다보 부처님께서 묘음보살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착하고 착하도다. 네가 능히 석가모니 부처님께 공양하고 또 법화경을 듣고 아울러 문수사리 등을 보기 위하여 일부러 여기까지 왔구나.』
[3] 그 때 화덕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이 묘음보살은 어떠한 선근을 심었으며 어떠한 공덕을 닦았기에 이런 신통력이 있사옵니까.』
부처님께서 화덕보살에게 이르시되, 『지난 옛적에 부처님이 계셨으니, 이름은 운뢰음왕(雲雷音王) 다타아가도 아라하 삼먁삼불타이시고, 나라의 이름은 현일체세간(現一切世間)이요, 겁의 이름은 희견(喜見)이었느니라. 묘음보살이 만 이천 년을 십만 가지 기악으로 운뢰음왕 부처님께 공양하고 아울러 팔만 사천의 칠보로 된 바룻대를 받들어 올렸으니, 이런 인연의 과보로 지금 정화수왕지 부처님 국토에 나서 이러한 신통력이 있느니라.
화덕이여, 너의 뜻에는 어떠하느냐. 그 때 운뢰음왕 부처님의 처소에서 묘음보살로서 슬기로운 음악으로 공양하고 보배그릇을 받들어 올린 자가 어찌 다른 사람이겠느냐. 지금 이 묘음보살마하살이니라.
화덕이여, 이 묘음보살이 이미 일찍이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고 친근하여 오래도록 덕의 근본을 심었으며, 또 항하사 등의 백천만억 나유타 부처님을 만났느니라.
화덕이여, 너는 다만 묘음보살의 그 몸이 여기에 있는 것만 보지마는, 그러나 이 보살은 가지가지 몸을 나타내어 곳곳마다 모든 중생을 위하여 이 경전을 설하느니라.
혹은 범왕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제석천왕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자재천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대자재천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하늘대장군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비사문천왕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전륜성왕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모든 작은 왕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장자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거사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재관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바라문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장자나 거사의 부인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재관의 부인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바라문의 부인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동남 동녀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하늘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 등의 몸을 나타내어서 이 경을 설하여 모든 지옥 아귀 축생과 또 여러가지 어려운 곳에 있는 것을 모두 능히 구제하며, 내지 왕의 후궁에서 여자의 몸으로 변하여 이 경을 설하느니라.
[4] 화덕이여, 이 묘음보살은 능히 사바세계의 모든 중생을 구호하는 자이니라. 이 묘음보살은 이와 같이 가지가지 변화하는 몸을 나타내어 이 사바국토에 있으면서 모든 중생을 위하여 이 경전을 설하되, 신통변화와 지혜는 줄거나 감하는 바가 없느니라. 이 보살이 약간의 지혜로써 사바세계를 밝게 비추어서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각각 앎을 얻게 하며, 시방 항하사 세계 가운데서도 또한 역시 이와 같으니라.
만약 응당 성문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성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벽지불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벽지불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보살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보살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부처님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부처님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느니라.
이와 같이 가지가지 응당 제도할 바를 따라서 이를 위하여 몸을 나타내며, 내지 응당 멸도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멸도를 나타내어 보이느니라.
화덕이여, 묘음보살마하살이 큰 신통과 지혜의 힘을 성취한 그 일이 이와 같으니라.』
그 때 화덕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이 묘음보살은 깊은 선근을 심었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보살이 어떠한 삼매에 머물렀기에 능히 이와 같이 있는 처소에서 변화를 나타내어 중생을 제도하여 해탈하게 하나이까.』
부처님께서 화덕보살에게 이르시되, 『선남자여, 그 삼매의 이름은 현일체색신(現一切色身)이니라. 묘음보살이 이 삼매 중에 머물러 능히 이와 같이 한량없는 중생을 요익하게 하느니라.』
이 묘음보살품을 설하실 때 묘음보살과 더불어 함께 왔던 팔만 사천인이 모두 현일체색신삼매를 얻었으며, 이 사바세계의 한량없는 보살도 또한 이 삼매와 다라니를 얻음이라.
그 때 묘음보살마하살이 석가모니 부처님과 또 다보불탑에 공양하고는 본래 국토로 돌아가니 지나는 모든 국토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보배연꽃이 비오듯 하며 백천만억의 가지가지 기악을 지음이라.
이미 본국에 돌아가서 팔만 사천 보살에게 둘러싸여 정화수왕지 부처님 처소에 이르러서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제가 사바세계에 가서 중생을 요익하게 하였으며, 석가모니 부처님을 뵈옵고 또 다보불탑을 뵈옵고 예배하고 공양하였으며, 또 문수사리법왕자보살을 보았으며 또 약왕보살과 득근정진력보살과 용시보살 등을 보았으며, 또한 이 팔만 사천 보살로 하여금 현일체색신삼매를 얻게 하였나이다.』
이 묘음보살 내왕품을 설하실 때, 사만 이천 천자는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었으며, 화덕보살은 법화삼매를 얻었다.
묘음보살품 끝
묘법연화경 제 이십오 관세음보살보문품
妙法蓮華經 第 二十五 觀世音菩薩普門品
[1] 그 때 무진의(無盡意)보살이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이렇게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은 어떠한 인연으로 이름을 관세음이라고 하나이까.』
부처님께서 무진의보살에게 이르시되, 『선남자여, 만약 한량없는 백천만억 중생이 있어 모든 괴로움을 받을지라도 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듣고 일심으로 부르면, 관세음보살은 즉시 그 음성을 관(觀)하여 모두 해탈을 얻게 하느니라. 만약 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지니고 있는 자는 설령 큰불에 들어갈지라도 불이 능히 태우지 못하나니, 이 보살의 위엄과 신력으로 말미암은 연고이며, 만약 큰물에 떠내려 가더라도 그 명호를 부르면 곧 얕은 곳을 얻으며, 만약 백천만억 중생이 있어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산호 호박 진주 등의 보배를 구하기 위하여 큰 바다에 들어갔다가 가령 폭풍이 그 배에 불어 나찰귀신의 나라에 표류하여 떨어질지라도, 그 가운데 만약 한 사람이라도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부르는 자가 있으면, 이 모든 사람들이 모두 나찰의 난에서 벗어남을 얻느니라. 이러한 인연으로 관세음이라고 이름하느니라.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해를 당하게 되었을 적에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부르면, 저들이 잡고 있는 칼과 막대기가 곧 조각조각 부러져서 벗어남을 얻느니라. 만약 삼천대천국토 가운데 가득찬 야차와 나찰이 와서 사람을 괴롭히고자 할지라도, 그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으면, 이 모든 악귀는 오히려 능히 악한 눈으로 보지 못할진대, 하물며 다시 해를 가하겠느냐.
설령 다시 어떤 사람이 혹은 죄가 있거나 혹은 죄가 없거나 수갑과 형틀과 쇠사슬에 그 몸이 묶였을지라도,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부르면 모두 다 끊어지고 부서져서 곧 풀리어 벗어남을 얻느니라.
만약 삼천대천국토에 원적이 가득찬 중에서도 한 상인의 우두머리가 있어 모든 상인을 거느리고 귀중한 보물을 가지고 험한 길을 지나감에 그 중에 한 사람이 이렇게 외쳐 말을 하되, 「모든 선남자여, 두려워하고 무서워하지 말라. 너희들은 응당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부를지니라. 이 보살은 능히 두려움 없는 것을 중생에게 보시하나니, 너희들이 만약 이름을 부르면 이 원수인 도적에게서 마땅히 풀리어 벗어남을 얻느니라.」여러 상인들이 듣고는 함께 소리내어 「나무관세음보살」이라고 하면 그 이름을 부른 까닭으로 곧 해탈을 얻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마하살의 위엄과 신력이 높고도 큰 것이 이와 같으니라.
[2] 만약 어떤 중생이 음욕이 많을지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곧 음욕을 여의게 되며, 혹은 성내는 마음이 많을지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곧 성내는 것을 여의게 되며, 혹은 어리석음이 많을지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곧 어리석음을 여의게 되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은 큰 위엄과 신력이 있어 이익되게 하는 바가 많으므로 이런 까닭으로 중생은 항상 마땅히 마음으로 생각할지니라.
만약 어떤 여인이 가령 아들을 구하고자 하여 관세음보살에게 예배하고 공양하면 곧 복덕있고 지혜로운 아들을 낳으며, 가령 딸을 구하고자 하면 곧 단정하고 모양있는 딸을 낳되, 지난 세상에서 덕의 근본을 심었으므로 여러 사람이 사랑하고 공경하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은 힘이 있느니라. 만약 어떤 중생이 관세음보살에게 공경하고 예배하면 복이 헛되지 않으리라. 이런 까닭으로 중생은 모두 응당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받아지녀야 하느니라. 무진의여, 만약 어떤 사람이 육십이억 항하사 보살의 이름을 받아지니고 다시 몸이 다하도록 음식과 의복과 침구와 의약으로 공양한다면, 너의 뜻에는 어떠하느냐. 이 선남자 선여인의 공덕이 많겠느냐. 않겠느냐.』
무진의보살이 말씀하되,『심히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받아지니고 한 때라도 예배하고 공양한다면, 이 두 사람의 복이 똑같아 다름이 없으니, 백천만억 겁에도 가히 다하지 아니하리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받아지니면 이와 같은 한량없고 가이 없는 복덕의 이익을 얻느니라.』
무진의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은 어떻게 이 사바세계에서 노닐며 어떻게 중생을 위하여 법을 설하며, 방편력에 관한 그 일은 어떠하나이까.』
부처님께서 무진의보살에게 이르시되,『선남자여, 만약 어떤 국토의 중생이 응당 부처님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관세음보살이 곧 부처님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벽지불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벽지불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성문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성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범왕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범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제석천왕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제석천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자재천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자재천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대자재천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대자재천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하늘 대장군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하늘 대장군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비사문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비사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작은 왕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작은 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장자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장자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거사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거사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재관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재관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바라문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바라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장자나 거사나 재관이나 바라문의 부인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부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동남 동녀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동남 동녀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하늘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 등의 몸으로써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모두 그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며,
응당 집금강신으로 제도됨을 얻을 자에게는
곧 집금강신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느니라.
무진의여, 이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은 공덕을 성취하여 가지가지 형상으로 모든 국토에 노닐면서 중생을 제도하여 해탈하게 하느니라. 이러한 까닭으로 너희들은 마땅히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에게 공양할지니라.
이 관세음보살마하살은 두렵고 무서우며 위급한 환난 중에서 능히 두려움 없는 것을 베푸느니라. 이런고로 이 사바세계에서는 모두 이름하여 두려움 없는 것을 베푸는 이라 하느니라.』
[3] 무진의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마땅히 관세음보살에게 공양하고자 하나이다.』 하고는, 곧 목에 장식한 값이 백천양금이나 되는 많은 보배구슬 영락을 풀어 드리면서 이런 말씀을 하되, 『인자(仁者)시여, 이 법으로 보시하는 진귀한 보배영락을 받아 주옵소서.』
이 때 관세음보살이 굳이 이를 받지 아니하거늘, 무진의보살이 다시 관세음보살에게 아뢰어 말씀하되, 『인자시여, 저희들을 불쌍히 여기시는 까닭으로 이 영락을 받아 주옵소서.』
그 때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시되,『마땅히 이 무진의보살과 사부대중과 하늘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 등을 불쌍히 여기는 까닭으로 이 영락을 받을지니라.』
곧 이 때 관세음보살은 모든 사부대중과 하늘 용 인비인 등을 불쌍히 여겨서 그 영락을 받아 두 몫으로 나누어, 한 몫은 석가모니 부처님께 받들어 올리고, 한 몫은 다보불탑에 받들어 올렸음이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이 자재한 신력이 있어 사바세계에 노니느니라.』
그 때 무진의보살이 게송으로 여쭈시되,
묘한 상호 갖추신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저 일을 거듭 여쭈겠나이다.
불자는 어떠한 인연으로 이름을 관세음이라 하나이까.
묘한 상호를 구족하신 세존께서
게송으로 무진의에게 대답하시되,
그대는 관음의 행을 들을지니라. 모든 곳에 따라 잘 응함이라.
큰 서원은 바다와 같이 깊어 부사의한 겁을 지나도록
천억의 많은 부처님을 모시고 청정한 큰 원을 세웠느니라.
내가 너를 위하여 대강 말하노니, 이름을 듣거나 또 몸을 보고
마음으로 생각하여 헛되지 아니하면,
능히 모든 있는 고뇌가 소멸하느니라.
가령 해치려는 생각을 품고 큰 불구렁에 밀어 떨어뜨려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불구렁이 변하여 못을 이루며,
혹은 큰 바다에 표류하여 용과 고기와 모든 귀신의 난에서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거센 파도가 능히 빠뜨리지 못하며,
혹은 수미산 봉우리에 있을 적에 사람이 밀어서 떨어질지라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해와 같이 허공에 머무르며,
혹은 악한 사람에게 쫓기어 금강산에서 떨어지게 될지라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능히 털끝 하나 상하지 아니하며,
혹은 원수인 도적이 둘러싸고 각각 칼을 잡고 해치려 해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모두 곧 자비한 마음을 일으키며,
혹은 왕의 명령에 고난을 만나 형벌을 당하여 죽게 되더라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칼이 곧 조각조각 부러지며,
혹은 옥에 갇혀 칼을 쓰고 손발을 사슬과 형틀에 묶일지라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저절로 풀리어 벗어남을 얻으며,
저주와 모든 독약으로 몸을 해치고자 하는 자는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본인에게 돌아가 해침을 받으며,
혹은 악한 나찰과 독한용과 모든 귀신들을 만날지라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그것들이 감히 해치지 못하며,
혹은 악한 짐승에게 둘러싸여
사나운 이빨과 발톱의 공포에서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먼 곳으로 빨리 달아나며,
도마뱀과 독사와 살무사와 전갈이 독기를 불꽃처럼 뿜더라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소리 듣고 스스로 도망가며,
구름에서 천둥 번개가 치고 우박과 큰 비가 쏟아질지라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응당 곧 흩어져 걷히게 되며,
중생이 곤액과 핍박을 받아 한량없는 고통이 몸에 닥칠지라도
관음의 묘한 지혜의 힘이 능히 세간의 고통을 구원하리라.
[4]신통의 힘을 모두 갖추고 지혜의 방편을 널리 닦아서
시방의 모든 국토에 몸을 나투지 않는 세계가 없으며,
가지가지 모든 나쁜 갈래인 지옥 아귀 축생과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을 점차로 다 없애느니라.
참된 관(眞觀)과 청정한 관(淸淨觀)과
넓고 큰 지혜의 관(廣大智慧觀)과
비관(悲觀)과 자관(慈觀)을 하나니,
항상 원하고 항상 우러러 볼지니라.
때 없이 청정한 광명인 지혜의 해가 모든 어둠을 깨뜨리고
능히 재앙의 바람과 불을 굴복시키고
널리 세간을 밝게 비추느니라.
대비를 체(體)로 하는 계율은 우뢰되고
자비의 뜻은 미묘한 큰 구름되어,
감로의 법비를 내려서 번뇌의 불꽃을 소멸하리라.
다투어서 송사하는 관청에서나 두렵고 무서운 진중(陣中)에서도
저 관음을 생각하는 힘으로 원수의 무리 모두 물러나 흩어지리.
미묘한 소리 세상을 관하는 소리 범음(梵音)과 해조음(海潮音)은
저 세간음(世間音)보다 뛰어나나니,
그러므로 항상 모름지기 생각하여
생각생각에 의심을 내지 말지니라.
관세음보살은 맑고 거룩한지라,
고통의 번뇌와 죽음의 곤액에서 능히 믿고 의지함이 되느니라.
일체의 공덕을 갖추고 사랑스러운 눈으로 중생을 보며
복더미가 바다같이 한량없나니,
그러므로 응당 머리 숙여 예배할지니라.
그 때 지지(持地)보살이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앞에서 아뢰어 말씀하되,『세존이시여, 만약 어떤 중생이 이 관세음보살품의 자재로운 업을 넓은 문으로 나타내어 보이는 신통의 힘을 듣는 자는 마땅히 이 사람의 공덕이 적지 아니함을 알겠사옵니다.』
부처님께서 이 보문품을 설하실 때 대중 가운데 팔만 사천 중생은 모두 비할 수 없이 평등(無等等)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켰다.
관세음보살보문품 끝
묘법연화경 제 이십육 다라니품
妙法蓮華經 第 二十六 陀羅尼品
[1] 그 때 약왕보살이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세존이시여,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능히 법화경을 받아지니는 자가 있어, 혹은 읽고 외워서 통달하거나 혹은 경권을 베껴쓴다면, 얼마만한 복을 얻겠나이까.』
부처님께서 약왕보살에게 이르시되,『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팔백만억 나유타 항하사 등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면 너의 뜻에는 어떠하겠느냐. 그 얻는바 복이 어찌 많다 하지 않겠느냐.』
『심히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능히 이 경의 네 구절의 한 게송이라도 받아지녀 읽고 외우며 뜻을 이해하고 설함과 같이 수행하면, 공덕이 심히 많으리라.』
그 때 약왕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마땅히 법을 설하는 자에게 다라니 주문을 주어서 수호하오리다.』 하고, 곧 주문을 설하되,
안니 만니 마녜 마마녜 지례 자리제 샤마 샤리다위 선제 목제 목다리 사리 아위사리 상리 사리 사예 아사예
아기니 선제 샤리 다라니 아로가바사파자빅사니 녜비제 아변다라녜리제 아단다파례수지 구구례 모구례 아라례
파라례 수가차아삼마삼리 붓다비기리질제 달마파리차뎨 승가녈구사녜 바사바사수지 만다라 만다라사야다 우루다 우루다교사랴 악사라 악사야다야 아바로 아마야나다야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 신주는 육십이억 항하사 등의 모든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이오니, 만약 이 법사를 침노하고 헐뜯는 자가 있으면 곧 이 모든 부처님을 침노하고 헐뜯는 것이 되옵니다.』
이 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약왕보살을 칭찬하여 말씀하시되, 『착하고 착하도다. 약왕이여, 너는 이 법사를 어여삐 여기고 옹호하는 까닭으로 이 다라니를 설하니, 모든 중생을 이익되게 하는 바가 많으리라.』
그 때 용시(勇施)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저도 또한 법화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는 자를 옹호하기 위하여 다라니를 설하오리다. 만약 이 법사가 이 다라니를 얻으면, 혹은 야차나 혹은 나찰이나 혹은 부단나나 혹은 길자나 혹은 구반다나 혹은 아귀 등이 그의 잘못을 구할지라도 능히 편의를 얻을 수 없게 하오리다.』 하고, 곧 부처님 앞에서 주문을 설하되,
자례 마하자례 우지 목지 아례 아라바제 녈례제 녈례다바제 이지니 위지니 지지니 녈례지니 녈리지바지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 신주는 항하사 등의 모든 부처님께서 설하신 바이오며, 또한 모두 따라 기뻐하신 것이오니, 만약 이 법사를 침노하고 헐뜯는 자가 있으면, 곧 이 모든 부처님을 침노하고 헐뜯는 것이 되옵니다.』
[2] 그 때 세상을 보호하는 비사문천왕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저도 또한 중생을 불쌍히 생각하여 이 법사를 옹호하기 위한 까닭으로 이 다라니를 설하겠나이다.』 하고, 곧 주문을 설하되,
아리 나리 노나리 아나로 나리 구나리
『세존이시여, 이 신주로써 법사를 옹호하고, 저도 또한 스스로 마땅히 이 경을 지닌 자를 옹호하여 백 유순 안으로 하여금 모든 쇠약함과 환난이 없게 하오리다.』
그 때 지국(持國)천왕이 이 모임 중에 있으면서 천만억 나유타 건달바 무리에게 공경받으며 둘러싸여 부처님 앞에 나아가 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저도 또한 다라니 신주로써 법화경을 지니는 자를 옹호하오리다.』 하고, 곧 주문을 설하되,
아가녜 가녜 구리 건다리 전다리 마등기 상구리 부루사니 알디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 신주는 사십이억 모든 부처님께서 설하신 바이오니, 만약 이 법사를 침노하고 헐뜯는 자가 있으면, 곧 이 모든 부처님을 침노하고 헐뜯는 것이 되옵니다.』
그 때 나찰녀(羅刹女)들이 있었으니,
첫째 이름은 남바(藍婆)요,
둘째 이름은 비남바(毘藍婆)요,
셋째 이름은 곡치(曲齒)요,
넷째 이름은 화치(華齒)요,
다섯째 이름은 흑치(黑齒)요,
여섯째 이름은 다발(多髮)이요,
일곱째 이름은 무염족(無厭足)이요,
여덟째 이름은 지영락(持瓔珞)이요,
아홉째 이름은 고제(皐帝)요,
열째 이름은 탈일체중생정기(奪一切衆生精氣)라.
이 십 나찰녀가 귀자모와 더불어 아울러 그 아들과 권속과 함께 부처님 처소에 나아가 같은 소리로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법화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는 자를 옹호하여 그 쇠약함과 환난을 없애오리다. 만약 법사의 잘못을 구하는 자가 있으면 편의를 얻지 못하게 하겠나이다. 하고, 곧 부처님 앞에서 주문을 설하되,
이제리 이제민 이제리 아제리 이제리 니리 니리 니리 니리 니리 루혜 루혜 루혜 루혜 다혜 다혜 다혜 도혜 로혜
『차라리 저의 머리 위에 오르게 할지언정 법사를 괴롭게 하는 것을 없애오리다.
혹은 야차나 혹은 나찰이나 혹은 아귀나 혹은 부단나나 혹은 길자나 혹은 비타라나 혹은 건타나 혹은 오마륵가나 혹은 아발마라나 혹은 야차길자나 혹은 인길자나 혹은 열병으로 혹은 하루나 혹은 이틀이나 혹은 사흘이나 혹은 나흘이나 내지 이레나 혹은 항상 열병이나 혹은 남자 형상이나 혹은 여자 형상이나 혹은 동남의 형상이나 혹은 동녀의 형상이 꿈속에 이를지라도 또한 다시 괴롭게 하는 것을 없애오리다.』 하고, 곧 부처님 앞에서 게송을 설하되,
만약 저의 주문을 순종하지 않고 설법하는 자를 괴롭게 하면
머리를 일곱 조각으로 부수어 아리수 가지와 같이 하리니,
부모를 죽인 죄와 같고 또한 기름을 짜는 재앙과 같고
저울과 말로 사람을 속임과 같고,
조달이가 승가를 파한 죄와 같아
이 법사를 침범한 자는 마땅히 이러한 재앙을 받으오리다.
모든 나찰녀가 이 게송을 설하고는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또한 마땅히 몸소 이 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며 수행하는 자를 옹호하여 편안함을 얻게 하며 모든 쇠약함과 환난을 여의게 하고 모든 독약이 소멸하게 하오리다.』
부처님께서 모든 나찰녀에게 이르시되, 『착하고 착하도다. 너희들이 다만 능히 법화경 이름을 받아지니는 자를 옹호하여도 복은 가히 헤아리지 못하거늘, 어찌 하물며 구족하게 받아지니고 경권에 공양하되, 꽃 향 영락 가루향 바르는 향 사르는 향 번기와 일산과 기악과 가지가지 등불을 켜되, 소등과 기름등과 모든 향유등과 소마나꽃 기름등과 담복꽃 기름등과 바사가꽃 기름등과 우발라꽃 기름등, 이와 같은 등의 백천 가지로 공양하는 자를 옹호함이랴. 고제여, 너희들과 권속들이 마땅히 이와 같은 법사를 옹호할지니라.』
이 다라니품을 설하실 때 육만 팔천 사람이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었다.
다라니품 끝
묘법연화경 제 이십칠 묘장엄왕본사품
妙法蓮華經 第 二十七 妙莊嚴王本事品
[1] 그 때 부처님께서 모든 대중에게 이르시되, 『지나간 옛적 한량없고 가이 없는 불가사의 아승지 겁을 지나서 부처님께서 계셨으니, 이름은 운뢰음수왕화지(雲雷音宿王華智) 다타아가도 아라하 삼먁삼불타이시며, 나라의 이름은 광명장엄(光明莊嚴)이요, 겁의 이름은 희견(喜見)이었느니라.
그 부처님 법 가운데 왕이 있었으니, 이름은 묘장엄(妙莊嚴)이며, 그 왕의 부인의 이름은 정덕(淨德)이며, 두 아들을 두었으니 첫째는 정장(淨藏)이요, 둘째는 정안(淨眼)이라.
이 두 아들은 큰 신통력과 복덕과 지혜가 있었으며, 오래도록 보살이 행하는 도를 닦았으니, 이른바 단(檀)바라밀 시라(尸羅)바라밀 찬제(?提)바라밀 비리야(毘梨耶)바라밀 선(禪)바라밀 반야(般若)바라밀 방편(方便)바라밀 자비희사(慈悲喜捨) 삼십칠품의 도를 도우는 법(三十七品助道法)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명료하게 통달하였느니라. 또 보살의 정(淨)삼매 일성수(日星宿)삼매 정광(淨光)삼매 정색(淨色)삼매 정조명(淨照明)삼매 장장엄(長莊嚴)삼매 대위덕장(大威德藏)삼매를 얻었으며, 이런 삼매에 또한 다 통달하였느니라.
그 때 그 부처님께서 묘장엄왕을 인도하고자 하시며 또 중생을 불쌍히 생각하신 까닭으로 이 법화경을 설하셨느니라.
이 때 정장과 정안 두 아들은 그 어머니 처소에 가서 열 손가락과 손바닥을 합장하고 아뢰어 말씀하되, 「원하옵건대, 어머니께서는 운뢰음수왕화지 부처님 계신 데 나아가소서. 저희들도 또한 마땅히 모시고 가서 친근하고 공양하고 예배하오리다. 왜냐하오면, 이 부처님께서는 일체 하늘과 사람과 대중 가운데서 법화경을 설하시오니, 마땅히 듣고 받으옵소서.」
어머니가 아들에게 일러 말씀하되, 「너희 아버지는 외도를 믿고 받아서 바라문 법에 깊이 탐착하시니 너희들은 응당 아버지께 가서 여쭙고 함께 가도록 하여라.」
정장과 정안이 열 손가락과 손바닥을 합장하고 어머니께 아뢰기를, 「저희들은 바로 법왕의 아들이거늘, 그러나 이런 삿된 견해를 가진 집에 태어났나이다.」
어머니가 아들에게 일러 말씀하되, 「너희들은 마땅히 너희 아버지를 염려하여 신통변화를 나타낼지니라. 만약 보시게 되면 마음이 반드시 깨끗해져서 혹시 우리들이 부처님 계신 데 가는 것을 들어주시리라.」 이에 두 아들은 그 아버지를 생각하는 까닭으로 허공으로 일곱 다라수 높이에 솟아올라서, 가지가지 신통변화를 나타내어 허공 가운데서 다니고 머물고 앉고 누우며, 몸 위에서 물을 내고 몸 아래서 불을 내며 몸 아래서 물을 내고 몸 위에서 불을 내고 혹은 큰 몸을 나타내어 허공에 가득하게 하였다가 다시 작게도 나투고 작았다가 다시 크게 나투며, 공중에서 사라졌다가 홀연히 땅에 있다가 땅에 들어가기를 물과 같이 하고 물 위를 걷기를 땅과 같이 하는, 이와 같은 등의 가지가지 신통변화를 나타내어서 그 부왕으로 하여금 마음이 깨끗해져 믿고 이해하도록 하였느니라.
[2] 이 때 아버지는 아들의 이와 같은 신통력을 보고 마음이 크게 환희하여 미증유를 얻고 합장하고 아들을 향하여 말씀하되, 「너희들의 스승은 누구시며, 누구의 제자이냐.」
두 아들이 아뢰어 말씀하되,「대왕이시여, 저 운뢰음수왕화지 부처님께서 지금 칠보로 된 보리수 아래 법좌에 앉아 계시면서, 일체 세간의 하늘과 사람의 대중 가운데서 널리 법화경을 설하시오니, 이 분이 저희들의 스승이옵고, 저희는 이 분의 제자이옵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일러 말씀하되, 「나도 지금 또한 너희들의 스승을 뵈옵고자 하니 함께 같이 가도록 하자.」
이에 두 아들은 공중에서 내려와 그 어머니 계신 곳에 가서 합장하고 어머니께 아뢰되, 「부왕께서 지금 이미 믿고 이해하여 맡아 견딜만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켰나이다. 저희들은 아버지를 위하여 이미 부처님의 일을 하였사오니, 원하옵건대, 어머니께서는 저 부처님 계신 곳에 출가하여 도를 닦도록 허락하여 주옵소서.」
그 때 두 아들은 그 뜻을 거듭 펴려고 게송으로 어머니께 아뢰되,
원컨대, 어머니께서 저희들을 놓으사
출가하여 사문이 되게 하소서.
모든 부처님 만나기 매우 어렵나니,
저희들은 부처님 따라 배우겠나이다.
우담발화와 같아서 부처님 만나기 다시 이보다 어려우며,
모든 고난 벗어나기 또한 어렵나니,
원컨대, 저희들 출가를 허락하옵소서.
어머니가 곧 일러 말씀하되, 「너희의 출가를 허락하노니, 왜냐하면, 부처님을 만나 뵙기가 어려운 까닭이니라.」
이에 두 아들은 부모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거룩하신 부모님이시여, 원하옵건대, 지금 운뢰음수왕화지 부처님 처소에 가셔서 친근하고 공양하옵소서. 까닭은 무엇인가 하오면, 부처님을 만나 뵙기가 어려운 것은 우담발화와 같으오며, 또 한쪽눈 거북이가 떠 있는 나무의 구멍을 만나는 것과 같사옵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지난 세상의 복이 깊고 두터워서, 나면서 부처님의 법을 만났습니다. 이런 까닭으로 부모님께서는 마땅히 저희들의 출가를 들어주시옵소서. 왜냐하오면, 모든 부처님은 만나 뵙기가 어렵고 또한 만날 기회가 어렵나이다.」
[3] 그 때 묘장엄왕의 후궁 팔만 사천인이 모두 다 이 법화경을 받아지니고 맡아 견디며, 정안보살은 법화삼매를 이미 오래도록 통달하였으며, 정장보살은 이미 한량없는 백천만억 겁에 모든 악취(惡趣)를 여의는 삼매를 통달하였으니,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모든 악으로 나아감을 여의도록 하고자 하는 까닭이며, 그 왕의 부인은 모든 부처님을 모이시게 하는 삼매를 얻어서 능히 모든 부처님의 비밀한 법장(法藏)을 알았느니라. 두 아들은 이와 같은 방편의 힘으로 그 아버지를 잘 교화하여 마음으로 하여금 믿고 이해하게 하여 부처님의 법을 좋아하게 하였느니라.
이에 묘장엄왕은 여러 신하와 권속과 더불어 함께하고 정덕부인은 후궁의 시녀와 권속과 더불어 함께하며, 그 왕의 두 아들은 사만 이천 사람과 더불어 함께하여 일시에 같이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서는 머리 조아려 발에 예배하고 부처님을 세 번 돌고는 물러나 한 쪽에 머물렀느니라.
그 때 그 부처님께서 왕을 위하여 법을 설하시어 이롭고 기쁜 것을 가르쳐 보이시니, 왕은 크게 기뻐하였느니라.
그 때 묘장엄왕과 그 부인이 가치가 백천양금이나 되는 진주영락을 목에서 풀어 부처님 위에 흩으니, 허공 가운데서 변화하여 네 기둥의 보배좌대를 이루었고 대(臺)안에는 큰 보배평상이 있으며, 백천만의 하늘옷이 펼쳐 있고, 그 위에 부처님께서 가부좌를 맺고 계시면서 큰 광명을 놓으셨느니라.
그 때 묘장엄왕은 이런 생각을 하되, 「부처님 몸은 희유하시어 단정하시고 엄숙하시며 특수하시어 제일 미묘하신 용모를 성취하셨구나.」 하였느니라.
이 때 운뢰음수왕화지 부처님께서 사부대중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너희들은 이 묘장엄왕이 내 앞에서 합장하고 서 있는 것을 보느냐. 않느냐. 이 왕이 나의 법 가운데서 비구가 되어 불도를 돕는 법을 부지런히 닦고 익혀서 마땅히 성불하리니, 이름은 사라수왕(娑羅樹王)이며, 나라의 이름은 대광(大光)이며, 겁의 이름은 대고왕(大高王)이니라. 그 사라수왕 부처님께서는 한량없는 보살대중과 또 한량없는 성문이 있을 것이며, 그 나라는 평탄하고 반듯하니, 공덕이 이와 같으니라.」 하셨느니라.
그 왕은 즉시 나라를 아우에게 부탁하고 부인과 두 아들과 함께하여 모든 권속과 아울러 부처님 법 가운데 출가하여 도를 닦았느니라. 왕이 출가하여서는 팔만 사천 년을 항상 부지런히 정진하여 묘법연화경을 수행하였나니, 이렇게 한 뒤에 일체정공덕장엄(一切淨功德莊嚴)삼매를 얻고 곧 높이가 일곱 다라수 허공으로 올라서, 그리고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세존이시여, 저의 이 두 아들은 이미 불사를 지어 신통변화로 저의 삿된 마음을 돌려서 부처님 법 가운데 편안히 머물게 하고, 세존을 뵈옵게 하였사오니, 이 두 아들이란 바로 저의 선지식이옵니다. 지난 세상의 선근을 일어나게 하여 저를 이익 되게 하고자 하는 고로 저의 집에 태어났나이다.」
[4] 그 때 운뢰음수왕화지 부처님께서 묘장엄왕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그와 같고 그와 같으니라. 네가 말한 바와 같도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선근을 심은 까닭으로 세세생생 선지식을 얻나니, 그 선지식이 능히 불사를 지어 이롭고 기쁜 것을 가르쳐 보이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들게 하느니라.
대왕이여, 마땅히 알지니라. 선지식이란 바로 큰 인연이니, 이른바 교화하고 인도하여 부처님을 뵈옵게 하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키게 하느니라.
대왕이여, 그대는 이 두 아들을 보느냐. 않느냐. 이 두 아들은 이미 일찍이 육십오백천만억 나유타 항하사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고 친근하여 공경하였으며 모든 부처님 계신 곳에서 법화경을 받아지니고, 삿된 견해의 중생을 불쌍히 생각하여 바른 견해에 머물게 하였느니라.」
묘장엄왕이 곧 허공 중에서 내려와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심히 희유하시어 공덕과 지혜로 말미암아 정상육계(頂上肉?)의 광명을 밝게 비추시며, 그 눈은 길고 넓고 감청빛이시며, 미간의 백호상은 흰 마노의 달과 같으시며, 치아는 희고 가지런하고 촘촘하시며 항상 광명이 있으시고, 입술 빛은 붉고 아름다와 빈바(頻婆)의 과일과 같나이다.」
그 때 묘장엄왕은 부처님의 이와 같은 등의 한량없는 백천만억의 공덕을 찬탄하고는 여래 앞에서 일심으로 합장하고 다시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일찍이 없던 일이옵니다. 여래의 법은 불가사의 미묘한 공덕을 구족하게 성취하였으므로 가르침과 계율로써 행하는 바는 편안하고 쾌락하나이다. 제가 오늘부터 다시는 스스로의 마음을 따라 행하지 않고 삿된 소견과 교만하고 성내는 등의 모든 나쁜 마음을 내지 않겠나이다.」 이런 말을 설하고는 부처님께 예배하고 물러났느니라.』
부처님께서 대중에게 이르시되, 『어떻게 생각하느냐. 묘장엄왕이 어찌 다른 사람이겠느냐. 지금의 이 화덕(華德)보살이며, 그 정덕부인은 지금 부처님 앞의 이 광조장엄상(光照莊嚴相)보살이니라. 묘장엄왕과 또 모든 권속을 슬피 불쌍히 여긴 까닭으로 그 가운데 태어났던 그 두 아들이란 지금의 이 약왕보살과 약상보살이니라. 이 약왕과 약상보살은 이와 같은 모든 큰 공덕을 이미 성취하고 한량없는 백천만억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많은 덕의 근본을 심어서 불가사의의 모든 착한 공덕을 성취하였느니라. 만약 이 두 보살의 이름자를 아는 사람이 있으면, 일체 세간과 모든 하늘과 인민이 또한 응당 예배할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묘장엄왕본사품을 설하실 때 팔만 사천 사람이 미진을 멀리하고 더러움을 여의고 모든 법 가운데서 깨끗한 법안(法眼)을 얻었다.
묘장엄왕본사품 끝
묘법연화경 제 이십팔 보현보살권발품
妙法蓮華經 第 二十八 普賢菩薩勸發品
[1] 그 때 보현(普賢)보살이 자재한 신통력과 위덕과 이름이 소문나서 한량없고 가이 없어 가히 일컬을 수 없는 수의 큰 보살과 함께 동방으로부터 오는데, 지나는 모든 국토는 널리 모두 진동하고 보배연꽃이 비오듯 하며 한량없는 백천만억 가지가지 기악이 울리었다.
또 수없는 모든 하늘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 등의 대중이 둘러싸고 각각 위덕과 신통력을 나타내며, 사바세계의 기사굴산 중에 이르러 머리 조아려 석가모니 부처님께 예배하고 오른쪽으로 일곱 번을 돌고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제가 보위덕상왕(寶威德上王) 부처님 국토에서 멀리 이 사바세계에서 법화경을 설하심을 듣자옵고 한량없고 가이 없는 백천만억의 모든 보살대중과 함께 와서 듣고자 하옵니다.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이시여, 마땅히 설하여 주시옵소서.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여래께서 멸도하신 뒤에 어떻게 하여야 능히 이 법화경을 얻을 수 있겠사옵니까.』
부처님께서 보현보살에게 이르시되,『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네 가지 법을 성취하면 여래가 멸도한 뒤에 마땅히 이 법화경을 얻으리라.
첫째는 모든 부처님께서 보호하고 생각하심이요,
둘째는 많은 덕의 근본을 심음이요,
셋째는 정정취(正定聚)에 듦이요,
넷째는 일체 중생을 구원하려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니라.
선남자 선여인이 이와 같은 네 가지 법을 성취하면 여래가 멸도한 뒤에 반드시 이 경을 얻느니라.』
그 때 보현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되, 『세존이시여, 후오백세의 흐리고 악한 세상에서 이 경전을 받아지니는 자가 있으면, 제가 마땅히 수호하여 그의 쇠약함과 환난을 제하여 편안함을 얻게 하며, 잘못을 엿보는 자가 그 편의를 얻지 못하게 하오리다. 혹은 마(魔)나 혹은 마의 아들이나 혹은 마녀나 혹은 마의 백성이나 혹은 마가 붙은 자나 혹은 야차나 혹은 나찰이나 혹은 구반다나 혹은 비사사나 혹은 길자나 혹은 부단나나 혹은 위타라 등의 사람을 여러가지로 괴롭게 하는 자가 모두 편의를 얻지 못하게 하오리다.
이 사람이 혹은 다니거나 혹은 서서 이 경을 읽고 외우면 제가 그 때 어금니 여섯 개의 흰 코끼리왕을 타고 큰 보살대중과 함께 그의 처소에 가서 스스로 몸을 나타내어 공양하고 수호하여 그 마음을 편안하게 위로하고 또한 법화경을 공양하기 위한 까닭으로 이 사람이 혹은 앉아서 이 경을 깊이 생각하면, 그 때 제가 다시 흰 코끼리왕을 타고 그 사람 앞에 나타나며 그 사람이 만약 법화경의 한 구절 한 게송이라도 잊어버린 바가 있으면 제가 마땅히 가르쳐 함께 읽고 외워서 도로 통리(通利)하게 하오리다.
[2] 그 때 법화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는 자가 저의 몸을 보게 되면 매우 크게 환희하고 더욱 다시 정진하며, 저를 본 까닭으로 곧 삼매와 다라니를 얻으리니, 이름이 선(旋)다라니며 백천만억 선다라니며, 법음방편(法音方便)다라니며, 이와 같은 등의 다라니를 얻으오리다.
세존이시여, 만약 다음 세상 후오백세의 흐리고 악한 세상 가운데서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로서 구하고 찾는 자와 받아지니는 자와 읽고 외우는 자와 베껴쓰는 자가 이 법화경을 닦아 익히려면, 삼칠일 동안에 응당 일심으로 정진하여 삼칠일을 채우면 제가 마땅히 어금니 여섯 개의 흰 코끼리를 타고 한량없는 보살에게 더불어 스스로 둘러싸여 일체 중생이 보고 기뻐할 몸으로 그 사람의 앞에 나타나서, 법을 설하여 이롭고 기쁜 것을 가르쳐 보이겠나이다. 또한 다시 그에게 다라니 신주를 줄 것이며, 이 다라니를 얻은 까닭으로 사람 아닌 것이 능히 파괴할 자가 없을 것이며, 또한 여인에게 유혹되어 혼란하지 아니하고, 저의 몸도 또한 스스로 항상 이 사람을 수호하겠나이다.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이시여, 제가 이 다라니 주문을 설하는 것을 허락하시옵소서.』 하고는, 곧 부처님 앞에서 주문을 설하되,
아단지 단다바지 단다바제 단다구사례 단다수다례 수다례 수다라바지 붓다파선녜 살바다라니아바다니 살바바사아바다니 수아바다니 싱가바리사니 싱가녈가다니 아싱기 싱가파가지 제례아다싱가도랴아라제파라제 살바싱가삼마지가란지 살바달마수파리찰제 살바살타루타교사라아로가지 신아비기리지제
『세존이시여, 만약 어떤 보살이 이 다라니를 얻어듣는 자는 마땅히 보현의 신통력인 줄 알 것이옵니다. 만약 법화경을 염부제에서 행하여 받아지니는 자가 있으면, 응당 이런 생각을 하되, 「이는 모두 보현의 위신력이다.」 라고 할 것입니다.
[3] 만약 어떤 이가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며 바르게 기억하고 생각하며 그 옳은 뜻을 이해하고 설함과 같이 수행하면, 마땅히 알 것이옵니다. 이 사람은 보현의 행을 행하여 한량없고 가이 없는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깊은 선근을 심은 것이니, 모든 여래께서 손으로 그의 머리를 어루만져 주심이 된 것이옵니다.
만약 다만 베껴쓰기만 하여도 이 사람은 명을 마치면 마땅히 도리천상(?利天上)에 태어나며, 이 때 팔만 사천 천녀가 여러가지 기악을 지어 이를 와서 맞이하며, 그 사람은 곧 칠보로 된 관을 쓰고 시녀 가운데서 즐겁게 놀며 쾌락하겠거늘, 어찌 하물며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며 바르게 기억하고 생각하며 그 옳은 뜻을 이해하고 설함과 같이 수행함이오리까.
만약 어떤 사람이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며 그 옳은 뜻을 이해하면, 이 사람이 명을 마치면 천 부처님께서 손을 주시어 두렵고 겁나지 않게 하시고 악도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며, 곧 도솔천상(兜率天上)의 미륵보살 계신 곳에 왕생하오리다. 미륵보살은 서른두 가지 훌륭한 상을 갖추고 큰 보살대중에게 둘러싸여 백천만억의 천녀 권속이 있는 이 가운데 태어나리다.
이와 같은 등의 공덕과 이익이 있사오니, 이런 까닭으로 지혜로운 자는 응당 일심으로 스스로 쓰고 혹은 사람을 시켜 쓰게 하며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며 바르게 기억하고 생각하며 설함과 같이 수행해야 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신통력으로써 이 경을 수호하여 여래께서 멸도하신 뒤 염부제 안에서 널리 유포하여 끊어지지 않게 하겠나이다.』
그 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칭찬하여 말씀하시되, 『착하고 착하도다. 보현이여, 네가 능히 이 경을 수호하고 도와서 많은 중생으로 하여금 안락하게 하고 이익 되게 하였나니, 너는 이미 불가사의한 공덕과 깊고도 큰 자비를 성취하여 오래 전부터 오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뜻을 일으키고, 능히 이런 신통의 원을 세워 이 경을 수호하노니, 나도 마땅히 신통력으로 능히 보현보살의 이름을 받아지니는 자를 수호하리라.
보현이여, 만약 이 법화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바르게 기억하고 생각하며 닦아 익히고 베껴 쓰는 자가 있으면, 마땅히 알지니라. 이 사람은 곧 석가모니 부처님을 본 것이며, 부처님의 입으로부터 이 경전을 듣는 것과 같으니라.
마땅히 알지니라. 이 사람은 석가모니 부처님께 공양함이며,
마땅히 알지니라. 이 사람은 부처님이 착하다고 칭찬함이며,
마땅히 알지니라. 이 사람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손으로
그의 머리를 어루만져 주는 것이며,
마땅히 알지니라. 이 사람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옷으로
덮어 주는 바가 되느니라.
이와 같은 사람은 다시 세상의 욕락에 탐착하지 아니하며, 외도의 경서와 수필(手筆)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또한 다시 그 사람과 모든 악한 사람들로, 혹은 백정이나 혹은 돼지 양 닭 개를 기르는 자와 혹은 사냥하고 혹은 여색을 팔아 생활하는 자를 친근하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이 사람은 마음과 뜻의 바탕이 곧아 바른 기억과 생각함이 있고 복덕의 힘이 있느니라. 이 사람은 삼독(三毒)의 괴로움을 받지 아니하며, 또한 다시 질투와 아만과 삿된 교만과 증상만의 괴로움도 받지 않느니라. 이 사람은 욕심이 적고 만족함을 알아 능히 보현행을 닦느니라.
[4] 보현이여, 만약 여래가 멸도한 뒤 후오백세에 혹은 어떤 사람이 법화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는 자를 보거든 응당 이런 생각을 하되,「이 사람은 오래지 않아 마땅히 도량에 나아가서 모든 마군의 무리를 파하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어 법륜을 굴리며 법북을 치고 법소라를 불며 법비를 내리게 하며, 마땅히 하늘과 사람의 대중 가운데서 사자법좌 위에 앉으리라.」 할지니라.
보현이여, 만약 뒷 세상에서 이 경전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는 이 사람은 다시 의복과 침구와 음식과 생활하는 물품에 탐착을 아니 해도 원하는 바가 헛되지 아니하며, 또한 지금 세상에서 그 복의 과보를 얻으리라.
만약 어떤 사람이 가벼이 여겨 헐뜯는 말을 하되, 「너는 미친 사람이다. 헛되이 이런 행을 하나니, 끝내 소득이 없으리라.」 고 하면, 이와 같은 죄보로 마땅히 세세생생 눈이 없으리라.
만약 공양하고 찬탄하는 자가 있으면, 마땅히 지금 세상에서 좋은 과보의 나타남을 얻고, 만약 다시 이 경을 받아지니는 자를 보고 그의 나쁜 허물을 드러내면, 혹은 사실이거나 혹은 사실이 아니거나, 이 사람은 지금 세상에서 백라병(白癩病)을 얻고 만약 경멸하여 웃는 자가 있으면 마땅히 세세생생 이(齒)가 성글고 빠지며, 입술은 추하고 코는 납작하며 손과 다리가 뒤틀어지고 눈동자는 한쪽으로 돌아가고 신체에서 더러운 냄새가 나고 나쁜 악창으로 피고름이 나며, 배에는 물이 차고 숨이 가쁘며 모든 나쁜 큰 병에 걸리리라.
이런 까닭으로 보현이여, 만약 이 경전을 받아 지니는 자를 보거든 마땅히 일어나 멀리 가서 영접하기를 마땅히 부처님을 공경함과 같이 할지니라.』
이 보현권발품을 설하실 때 항하사 등의 한량없고 가이없는 보살이 백천만억 선다라니를 얻었으며, 삼천대천세계 미진수 모든 보살은 보현의 도를 갖춤이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실 때 보현 등의 모든 보살과 사리불 등의 모든 성문과 또 모든 하늘과 용과 인비인 등의 일체 큰 모임은 모두 크게 환희하며 부처님의 말씀을 받아 지니고 예배하고 그리고 물러갔다.
보현보살권발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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