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전(麴醇傳) - 임춘(林椿) -
국순(麴醇 누룩술)의 자(字)는 자후(子厚흐뭇)이니, 그 조상은 농서(隴西)사람이다. 90대 조(祖) 모(牟=보리)가 후직(后稷= 중국 주나라의 시조)을 도와 뭇 백성들을 먹여 공이 있었으니, 《시경》에 이른바, “내게 밀 보리를 주다.” 한 것이 그것이다. 모(牟)가 처음 숨어 살며 벼슬하지 않고 말하기를, “나는 반드시 밭을 갈아야 먹으리라.” 하며 전묘(田畝)에서 살았다.
위에서 그 자손이 있다는 말을 듣고 조서를 내려 안거(安車)로 부르며, 군(郡).현(縣)에 명하여 곳마다 후히 예물을 보내라 하고, 하신(下臣)을 시켜 친히 그 집에 나아가, 드디어 방아와 절구 사이에서 교분(交分)을 정하고 빛에 화(和)하며 티끌과 같이 하게 되니, 훈훈하게 찌는 기운이 점점 스며들어서 온자(醞藉)한 맛이 있으므로 기뻐서 말하기를,
“나를 이루어 주는 자는 벗이라 하더니, 과연 그 말이 옳구나.” 하였다.
드디어 맑은 덕(德)으로써 알려지니, 위에서 그 집에 정문(旌門)을 표하였다.
임금을 좇아 원구(圓丘= 하늘을 제사하는 곳)에 제사한 공으로 중산후(中山侯)에 봉하니, 식읍(食邑) 일만호(一萬戶) 식실봉(食實封) 오천호(五千戶)요, 성(姓)을 국씨(麴氏)라 하였다.
5세손이 성왕(成王)을 도와 사직을 제 책임으로 삼아 태평하고 얼근한 성대(盛代)를 이루었고, 강왕(康王)이 위에 오르자 점차로 소대를 받아 금고(禁錮)에 처하여 고령(誥令= 금주령)에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므로 후세에 나타난 자가 없고, 다 민간에 숨어 살게 되었다.
위(魏)나라 초기에 이르러 순(醇)의 아비 주(酎소주)가 세상에 이름이 알려져서, 상서랑(尙書郞) 서막(徐邈)과 더불어 서로 친하여 그를 조정에 끌어 들여 말할 때마다 주가 입에서 떠나지 않았는데, 마침 어떤 사람이 위에 아뢰기를,
“막(邈)이 주(酎)와 함께 사사로이 사귀어 점점 난리의 계단을 양성합니다.” 하므로 위에서 노하여 막을 불러 힐문하니, 막이 머리를 조아리며 사죄하기를, “신이 주를 좇는 것은 그가 성인의 덕이 있기에 수시로 그 덕을 마시었습니다.” 하니 위에서 그를 책망하였고, 그 후에 진(晉)이 선(禪)을 받게 되자, 세상이 어지러울 줄을 알고 다시 벼슬할 뜻이 없어 유령(劉伶)ㆍ완적(阮籍= 죽림츨현)의 무리와 더불어 림(竹林)에 놀며 그 일생을 마쳤다.
순(醇)의 기국과 도량이 크고 깊어, 출렁대고 넘실거림이 만경의 물결과 같아 맑게 하여도 맑지 않고 뒤흔들어도 흐리지 않으며, 자못 기운을 사람에게 더해준다. 일찍이 섭법사(葉法師)에게 나아가 온종일 담론하였는데, 일좌(一座)가 모두 절도(絶倒)하게 되어, 드디어 유명하게 되어 호를 국처사(麴處士)라 하였는데, 공경ㆍ대부ㆍ신선ㆍ방사(方士)들로부터 머슴꾼ㆍ목동ㆍ오랑캐ㆍ외국사람에 이르기까지 그 향기로운 이름을 맛보는 자는 모두 그를 흠모하며, 성한 모임이 있을 때마다 순(醇)이 오지 아니하면 모두 다 추연(愀然)하여, 말하기를 “국처사(麴處士)가 없으면 즐겁지 않다.” 하니, 그가 시속에 사랑받음이 이와 같았다.
태위(太尉) 산도(山濤= 죽림칠현)가 감식(鑒識)이 있었는데, 일찍이 그를 말하기를,
“어떤 늙은 할미가 요런 갸륵한 아이를 낳았는고. 그러나 천하의 창생(蒼生)을 그르칠 자는 이 놈일 것이다.” 하였다.
공부(公府)에서 불러 청주 종사(靑州從事)를 삼았으나, 격(鬲)의 위가 마땅한 벼슬자리가 아니므로 고쳐 평원독우(平原督郵= 도연명)를 시켰다.
얼마 뒤에 탄식하기를, “내가 쌀 닷 말 때문에 허리를 굽혀 향리의 소아에게 향하지 않으리니, 마땅히 술 단지와 도마 사이에 서서 담론할 뿐이로다.” 하였다. 그때 관상을 잘 보는 자가 있었는데 그에게 말하기를,
“그대 얼굴에 자줏빛이 떠있으니, 뒤에 반드시 귀하여 천종록(千鍾祿)을 누릴 것이다. 마땅히 좋은 대가를 기다려 팔라.” 하였다.
진후주(陣後主) 때에 양가(良家)의 아들로서 주객 원외랑(主客員外郞)을 받았는데, 위에서 그 기국을 보고 남달리 여겨 장차 크게 쓸 뜻이 있어, 금구(金甌 쇠나 금으로 만든 사발)로 덮어 빼고 당장에 벼슬을 올려 광록대부 예빈경(光祿大夫禮賓卿)으로 삼고, 작(爵작(酌))을 올려 공(公)으로 하였다. 대개 군신의 회의에는 반드시 순(醇)을 시켜 짐작(斟酌)하게 하나, 그 진퇴와 수작이 조용히 뜻에 맞는지라, 위에서 깊이 받아들이고 이르기를,
“경이야말로 이른바 곧음 그것이고, 오직 맑구나. 내 마음을 열어주고 내 마음을 질펀하게 하는 자로다.” 하였다.
순(醇)이 권세를 얻고 일을 맡게 되자, 어진이와 사귀고 손님을 접함이며, 늙은이를 봉양하여 술ㆍ고기를 줌이며, 귀신에게 고사하고 종묘에 제사함을 모두 순(醇)이 주장하였다. 위에서 일찍 밤에 잔치할 때도 오직 그와 궁인(宮人)만이 모실 수 있었고, 아무리 근신이라도 참예하지 못하였다. 이로부터 위에서 곤드레 만드레 취하여 정사를 폐하고, 순은 이에 제 입을 자갈 물려 말을 하지 못하므로 예법(禮法)의 선비들은 그를 미워함이 원수 같았으나, 위에서 매양 그를 보호하였다. 순은 또 돈을 거둬들여 재산 모으기를 좋아하니, 시론(時論)이 그를 더럽다 하였다. 위에서 묻기를,
“경은 무슨 버릇이 있느냐.” 하니, 대답하기를,
“옛날에 두예(杜預)는 《좌전(左傳)》의 벽(癖)이 있었고, 왕제(王濟)는 말[馬]의 벽이 있었고, 신은 돈 벽이 있나이다.” 하니, 위에서 크게 웃고 사랑함이 더욱 깊었다.
일찍이 임금님 앞에 주대(奏對)할 때, 순이 본래 입에 냄새가 있으므로 위에서 싫어하여 말하기를,
“경이 나이 늙어 기운이 말라 나의 씀을 감당치 못하는가.” 하였다.
순이 드디어 관(冠)을 벗고 사죄하기를,
“신이 작(爵)을 받고 사양하지 않으면 마침내 망신할 염려가 있사오니, 제발 신을 사제(私第)에 돌려주시면 신은 족히 그 분수를 알겠나이다.” 하였다. 위에서 좌우에게 명하여 부축하여 나왔더니, 집에 돌아와 갑자기 병들어 하루 저녁에 죽었다. 아들은 없고, 족제(族弟) 청(淸)이 뒤에 당 나라에 벼슬하여 벼슬이 내공봉(內供奉)에 이르렀고, 자손이 다시 중국에 번성하였다.
사신(史臣)이 말하기를,
“국씨(麴氏)의 조상이 백성에게 공이 있었고, 청백(淸白)을 자손에게 끼쳐 창(鬯)이 주(周)나라에 있는 것과 같아 향기로운 덕이 하느님에게까지 이르렀으니, 가히 제 할아버지의 풍이 있다 하겠다. 순(醇)이 설병(挈甁 손에 쥐은 작은 병)의 지혜로 독 들창에서 일어나서 일찍 금구(金甌)의 선발에 뽑혀 술단지와 도마에 서서 담론하면서도 옳고 그름을 변론하지 못하고, 왕실이 미란(迷亂)하여 엎어져도 붙들지 못하여 마침내 천하의 웃음거리가 되었으니, 거원[(巨源) 중국 진(晉)나라 때의 문인으로 산도(山濤)라고도 함]의 말이 족히 믿을 만한 것이 있도다.” 하였다.
동문선 제100권 한국고전번역원 ┃ 임창순 (역)
국순전[麴醇傳]
고려시대 문인 임춘(林椿)이 지은 가전작품. 술을 의인화하여 지었는데 그의 유고집 《서하선생집(西河先生集)》에 수록되어 있고, 《동문선》에도 실려 있다.
작자는 이 작품을 통해서 인생과 술의 관계를 문제삼고 있다. 즉, 인간이 술을 좋아하게 된 것과 때로는 술 때문에 타락하고 망신하는 형편을 풍자하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인간과 술의 관계를 통해서 임금과 신하의 관계를 조명해본 것이다. 이 작품은 당시의 여러가지 국정의 문란과 병폐, 특히 벼슬아치들의 발호와 타락상을 증언하고 고발하려는 의도로 작자가 거듭 비분강개한 소아배들의 득세와 뛰어난 인물들이 오히려 소외되는 현실을 풍자,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순전 [麴醇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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