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명상실

공자(孔子)와 안회(顔回)의 일화

淸潭 2015. 5. 20. 10:34

공자(孔子)와 안회(顔回)의 일화
 
안회(顔回)는 배움을 좋아하고 성품도 좋아
공자(孔子)의 마음에 든 제자중의 하나였다.
 
하루는 공자의 심부름으로 시장에 들렀는데
한 포목점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고 시끄럽기에
무슨 일인가 해서 다가가 알아보니 가게주인과 손님이 시비가 붙은 것이다.
 
포목 사러온 손님이 큰 소리로
3 x 8은 분명히 23인데 당신이 왜 나한테 24전(錢)을 요구하느냐 말이야~
 회는 이 말을 듣자마자
그 사람에게 먼저 정중히 인사를 한 후 
3 x 8은 분명히 24인데 어째서 23입니까?
당신이 잘못 계산을 한 것입니다. 하고 말을 했다.
 
포목 사러온 사람은 안회의 코를 가리키면서
"누가 너더러 나와서 따지라고 했냐? 도리를 평가 하려거든 공자님을 찾아야지.
옮고 틀림이 그 양반만이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 !",
좋습니다.

그럼 만약 공자께서 당신이 졌다고 하시면 어떻게 할 건 가요?
 
그러면 내 목을 내 놓을 것이다,
그런데 너는 ?
제가 틀리면 관(冠)을 내 놓겠습니다 !
두 사람이 내기를 걸고는 공자를 찾아갔다.
 
공자는 사유 전말을 다 듣고 나서, 안회에게 웃으면서 왈,
네가 졌으니 이 사람에게 관을 벗어 내 주거라. 

안회는 순순히 관을 벗어
포목 사러온 사람에게 주었다.
그 사람은 의기 양양히 관을 받고 돌아갔다.
안회는 공자의 판정에 대해 겉으로는 내색을 할 수 없었지만
속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는 자기 스승이 이제 너무 늙었고 우매하니 더 이상 배울게 없다고 생각했다.
 
다음 날,
안회는 집안일을 핑계로공자에게 고향으로 잠시 다녀 올 것을 요청하였다.
공자는 아무 얘기도 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허락하였다. 
떠나기 직전에 공자에게 작별인사를 하러 갔었는데, 공자가 일을 처리하고는 즉시 바로 돌아 올 것을 당부하면서 안회에게 "두 마디 충고"를 해주었다. 

 

"천년고수막존신"
(千年古樹莫存身),
"살인부명물동수"
(殺人不明勿動手),
 안회는 작별인사를 한 후 집으로 향해 달려가다가 길에서 갑자기 천둥 소리와 번개를 동반한 큰 소나기를 만나 잠시 비를 피하려고
급한 김에 길옆에 오래된 고목나무 밑으로 뛰어 들어 가려는데.
 
순간 스승의 첫 마디인 천년고수막존신
(千年古樹莫存身)
"천년 묵은 나무에 몸을 숨기지 말라"는 말이 떠올랐다.
 그래도 그 동안 사제(師弟)의 정을 생각해서 그가 해준 충고 한번쯤은 들어줘야지 하며 그곳을 다시 뛰쳐 나왔는데
바로 그 순간에 번쩍하면서 그 고목이 번개에 맞아 산산 조각이 되버렸던 것이다.
안회가 놀라움에 금치 못하고, 스승님의 첫마디가 적중이 되었고.

그러면 두 번째의 충고에 의 하면 과연 내가 살인을 할 것인가?
 

 한참 달리다 집에 도착하니 이미 늦은 심야였다.

그는 집안으로 들어가 조용히 보검으로 아내가 자고 있는 내실의 문고리를 풀었다.
컴컴한 침실 안에서 손으로 천천히 더듬어 만져보니,

아니, 침대 위에 두 사람이 자고 있는 것이 아닌가?
순간 화가 치밀어 올라와 검을 뽑아 내리 치려는 순간 공자가 충고한 [두 번째 ]가 생각이 난 것이다. 

살인부명물동수
(殺人不明勿動手)
"명확치 않고서는 함부로 살인 하지 말라"
 얼른 촛불을 켜보니 침대위에 한쪽은 아내이고, 또 한쪽은 자신의 누이동생이 자고 있었다.
안회는 다음 날, 날이 밝기 무섭게 공자에게 되돌아가 스승을 만나자마자
무릎 꿇고 하는 말이 "스승님이 충고한 두 마디 말씀 덕분에 저와 제 아내와 누이동생을 살렸습니다".......
 어떻게 사전에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
공자는 안회를 일으키면서 왈,
어제 날씨가 건조하고 무더워서 다분히 천둥번개가 내릴 수가 있을 것이고
너는 분개한 마음에 또한 보검을 차고 떠나기에, 그런 상황을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공자는 이어서 말하길, 사실 나는 이미 다 알고 있었지.
네가 집에 돌아 간 것은 그저 핑계 였고
내가 그런 판정을 내린 것에 대해, 내가 너무 늙어서 사리 판단이 분명치 못해 더 이상 배우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한번 잘 생각해보아라.
내가 3 x 8 = 23 이 맞다 고 하면, 너는 지게 되어 그저 관하나 내준 것뿐이지만
만약에 내가 3 x 8 = 24가 맞다 고 한다면, 그 사람은 목숨 하나를 내 놓아야 하지 않겠는가?
안회야 " 말해보거라. 관이 더 중요 하더냐" ?  사람 목숨이 더 중요하더냐" ?
안회가 비로소 이치를 깨닫게 되어 "쿵"하고 공자 앞에 다시 무릎을 꿇고
큰 절을 올리면서 말을 했다.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스승님의 대의(義)를 중요시하고, 보잘 것 없는 작은 시비(非)를 무시 하는 그 도량과 지혜에 탄복할 따름입니다.
그 이후부터 공자가 가는 곳에서 안회가 그의 스승 곁을 떠난 적이 없었다.
 

가져온 곳 : 
카페 >한문방(漢文房)
|
글쓴이 : 孤巖/準一| 원글보기

'문화,예술 > 명상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상음악] 관세음보살  (0) 2015.05.26
[명상글] - 지나침   (0) 2015.05.23
[명상글] - 미인(美人)  (0) 2015.05.13
[명상글] - 굴곡(屈曲)  (0) 2015.05.01
고요한 밤 종소리 맑고 높아라  (0) 2015.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