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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경(요약)

淸潭 2015. 5. 1. 10:32

법화경(요약)

법화경(요약)

 

1.부처님이 오신 이유(출현하신 원인): 세상을 청정하게 하고, 모든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일대사 인연을 가지고 출현 하신다.
  (1) 중생들에게 부처님의 지혜를 열어 주어 청정함을 얻게 하려 함
  (2) 중생들에게 부처님의 지혜를 나타내 보여 주시려함
  (3) 중생들에게 부처님의 지혜를 깨닫게 하시려함
  (4) 중생들에게 부처님의 지혜에 들어가서 깨달음의 길로 들어가게 하시려고함

 

2.법화경을 만날 수 있는 4가지 조건
  (1) 모든 부처님께서 보호하고 옹호 하시는 바가 있어야 한다
  (2) 모든 덕의 근본을 심어야 한다
  (3) 성불이 결정된 사람들의 모임에 들어야 한다
  (4) 모든 중생을 구원 하려는 마음을 일어켜야 한다

 

3.삼승과 성인: 모든 번뇌를 완전히 털어버리고 선정에 깊이들어 마음에 자유*자재함
  을 얻고 여덟가지 해탈을 갖춰있는 도(성문성*연각성*보살승)
  (1) 수다원(성인의 흐름속에 들었다는 뜻): 깨달음에 첫발을 들여 놓은 경지
  (2) 사다함(한번 왕래 한다는 뜻): 범부의 세상에 다시한번 태어나는 경지
  (3) 아나함(다시 오지 않는다는 뜻):다시는 범부로 태어나지 않는 경지
  (4) 아라한(아무법도 있지 않다는 뜻):미혹을 완전히 없애고 깨달음을 성취하여
       생사의 윤회에 빠지지 않는 경지

 

4.정법과 상법
  (1) 정법 : 부처님의 가르치심이 올바르게 행해지는 세상
  (2) 상법 : 그 가르치심이 전해지고 수행되는 세상

 

5.부처님의 십력(세상과 중생을 구원하는 열가지 힘)
  (1) 사람이 하는 행동이 이 경우에 적당한가 적당하지 않는가를 아는 지혜의 힘
  (2) 사람들의 과거*현재*미래 삼세 업보를 아는 지혜의 힘
  (3) 어떠한 환경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조용히 생각하는 지혜의 힘
  (4) 법을 듣는 사람들의 근기를 아는 지혜의 힘
  (5) 법을 듣는 사람에 따라 이해하는 정도를 아는 지혜의 힘
  (6) 사람들의 환경과 신분을 잘아는 지혜의 힘
  (7) 모든 사람의 현재 상태를 보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가르쳐 인도하는 지혜의힘
  (8) 사람들의 마음과 사물의 참모습을 잘아는 지혜의 힘
  (9) 전생으로부터 이미 정해져 있는 여러 가지 미혹된 일을 제거하는 방법을
       아는 지혜의 힘
 (10) 사람들의 나쁜버릇을 뿌리채 완전히 뽑아 없애는 지혜의 힘

 

6. 4무애 : 가르침의 4가지 진리
  (1) 법무애 : 가르침의 내용이 완전무결하여 누구에게나 타당한 절대의 진리
  (2) 의무애 : 가르침의 설명이 완전무결하여 누구든지 다 이해하게 되는 진리
  (3) 사무애 : 가르침을 설 하는데 가장 적절한 말을 자유*자재로 사용하여 누구나
            알아 들을수 있는 진리
  (4) 요설무애 : 가르침을 설 하는데 남이 감사하건, 미워하건, 비웃고, 욕하고, 돌
            과 몽둥이로 때리고, 목숨까지 빼앗을지라도 언제나 고맙고 기쁜마음
            으로 설법하는 진리

 

7. 4무소외 : 두려움 없는 4가지 마음
  (1) 모든 것을 다알고 계시므로 생각하시는 바를 그대로 설함에 아무것도 두려움
       이 없는 마음
  (2) 미혹이 없는 마음으로 모든 인간을 대 하시어 가르침을 설하시므로 일체의
       두려움이 없는 마음
  (3) 가르침을 가로막고 장애되는 것이 있으면 대중앞에 사실대로 밝혀 모든 장애
       를 제거 하는데 두려워 하지 않는 마음
  (4) 모든 인간의 괴로움을 제거하는 길을 설하시고 인도 하는데 조금도 두려움이
       없는 마음

 

8. 오탁악
  (1) 겁탁 : 세상이 오래되어 생기는 혼란
  (2) 번뇌탁 : 번뇌가 치열해져서 생기는 혼란
  (3) 중생탁 : 사람들의 성질이 복잡해져서 생기는 혼란
  (4) 견탁 : 사람들이 샀되게 보는 견해가 세상을 뒤엎어 생기는 혼란
  (5) 명탁 : 사람들의 수명이 짧아져서 생기는 혼란

 

9. 여자의 5가지 장애(여자의 몸으로 안되는 일)
  (1) 범천왕이 될수 없다
  (2) 제석천왕이 될수 없다
  (3) 마왕이 될수 없다
  (4) 전륜성왕이 될수 없다
  (5) 부처님이 될수 없다

 

10.부처님의 법(실상묘법) : (모든 법은 형상*성품*바탕*힘*작용*원인*관계*결과*
    응보*근본등이 구경에는 평등하다)
    **부처님이 성취하신 진리는 이 세상에서 가장 높아서 말로 표현 할수 없고
    뜻으로도 분별할수 없는 성문이나, 연각의 지혜로도 미치지 못하는 가장높은
    <실상묘법>이요, 오직 부처님과 깨친자만이 모든 법의 참모습을 알수 있다.

 

11.공(空)의 이해 :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실체가 없고 오로지 공에 의해 생긴 것으
    로 원래부터 형상이 없으며 그 실상의 세계는 인연의 조작을 넘어선 상주불멸
    의 존재이다

 

12. 4무량심
  (1)자심(慈心) : 모든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하여 주는 마음
  (2)비심(悲心) : 모든 사람들의 괴로움을 덜어 주고자 하는 마음
  (3)희심(喜心) : 모든 사람들의 행복을 함께 기뻐해 주는 마음
  (4)사심(捨心) : 사람들에게 베푼일에 대해 보답을 바라지 않고 받은 피해를 용
     서해 주는 마음

 

13.무생법인 : 모든 법은 평등한 진리를 갖고 있어 생겨 나지도 없어지지도 않는
      다는 진리

 

14.삼매의 종류
  (1) 무량의처 삼매 : 보살을 가르치는 <무량의경>을 설하고 난 뒤드신 삼매
  (2) 법화 삼매 : 법화경을 완전히 익혀 그 믿음이 흔들리지 않는 삼매
  (3) 이제악취 삼매 : 모든 나쁜 갈래를 여의는 경지(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온갖
       악한 길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삼매)
  (4) 제불집 삼매 :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해하는 경지(모든 부처님의 마음
       속에 있는 깊고 미묘하고 비밀한 법장을 아는 경지)
  (5) 현일체색신 삼매 : 중생의 모습을 뜻대로 나타낼수 있는 삼매
  (6) 일체정공덕 삼매 : 법화경을 수행하여 많은 사람들을 구제 하고도 아무런
        보답도 바라지 않는 깨끗한 마음이 확고하여 전혀 흔들리지 않는 아름다
        운 경지의 삼매
  (7) 기타 여러 삼매들 : 묘당상삼매*정덕삼매*수왕희삼매*무연삼매*지인삼매*
        해일체중생어언삼매*집일체공덕삼매*청정삼매*신통유희삼매*혜거삼매*장
        엄왕삼매*정광명삼매*정장삼매*불공삼매*일선삼매*정삼매*일성수삼매*정
        광삼매*정색삼매*정조명삼매*정장엄삼매*대위뎍삼매

 

15.보현보살 법화경 다라니
     "아단데 단다파티 단다바르타니 단다쿠사레 단다수다리 수다리 수다라파티
     붓다파샤네 사르바다라니아바르타니 삼바르타니 상가파리크시테 상가니르카
     타니 다르마파리크시테 사르바삿바루타우사라누가테 심하비크리디테 아누바
     르테 바르라니 바르타리  스바하"

 

16.관세음보살 정근과 복
     육십이억 보살 이름 받들고 공양한 것이나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들어 잠
     깐이라도 예배공양한 것이나 복이 똑 같다

 

17.법화경(화성유품) 설할 때 팔방의 부처님(16왕자의 성불)
  (1) 동방 : 1--아촉불(환희국)                2--수미정불
  (2) 남방 : 1--허공주불                         2--상멸불
  (3) 서방 : 1--아미타불                         2--도일체세간고외불
  (4) 북방 : 1--운자재불                         2--운자재왕불
  (5) 동남방 : 1--사자음불                      2--사자상불
  (6) 서남방 : 1--제상불                         2--범상불
  (7) 서북방 : 1--다마라발전단신통불     2--수미상불
  (8) 동북방 : 1--괴일체세간포외불        2--석가모니불

 

18.법화경 찬탄 : 법화경의 수승한 공덕


  (1) 제4권 제10 법사품
      내가 설한 공덕이 한량없이 많아 천만억이나 되지마는, 이미 설하였고
      지금도 설하며 앞으로도 설하리라 그 가운데서 이 법화경은 가장 믿기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우니라.
      이 경전은 여러 부처님께서 비밀하고 중요하게 간직하신 법장이니 부
      질없이 함부로 사람들에게 전해주지 말라.
      모든 부처님께서 잘 보호하고 간직한 경전 이므로 옛적부터 오늘까지
      한 번도 드러내어 설하지 아니한 것은 여래께서 지금 세상에 계실때에
      도 원망과 질투를 많이 받거늘, 하물며 열반한 뒤에는 비방하고 훼방
      하는 자가 더 많을 것이기 때문이니라.
      
       법화경을  못들으면  부처지혜  아주멀고
       법화경을  들어면은  성문법을  알것이니
       경전중의  왕이되는  이경듣고  생각하면
       부처지혜  가까우니  그런줄을  알아둬라

  (2) 제11    견보탑품
       누가능히  법화경을  수호하고  보호하면
       나와다보  부처님께  공양함이  되느니라
       다보여래  부처님이  보탑속에  계시면서
       시방세계  다니심은  법화경을  위함이라
       법화경을  설한이는  나와다보  부처님과
       몸나투신  부처님을  친견함이  되느니라

       수미산을  들어다가  다른세계  무수한땅
       불토마다  옮기어도  어려운일  아니지만
       부처님이  열반한 뒤  미래오는 악한세상
       법화경을  설한다면  이것제일  어려운일
 
       팔만사천  많은법장  십이부의  경전들을
       모두받아  지니고서  사람위해  설법하고
       이를들은  모든중생  여섯신통  다얻도록
       교화하고  인도해도  어려운일  아니지만
       내가열반  보인뒤에  법화경을  받아들고
       깊은뜻을  묻는다면  이는극히  어려운일

       어떤사람  설법하여  천억이나  만억이나
       한량없고  수가없는  항아사수  중생들을
       아라한과  얻게하고  여섯신통  구족하여
       이런이익  있다해도  어려운일  아니지만
       내가열반  보인뒤에  법화경전  능히받아
       잘받들고  지닌다면  이것가장  어려운일

       내가불도  위하므로  한량없는  국토에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여러경전  설했으나
       많은경전  그가운데  법화경이  제일이니
       누가만일  가진다면  부처님몸  가짐일세

  (3) 제14      안락행품
     이 법화경은  모든 여래의 제일 훌륭한 법문이며 으뜸가는 설법이니라
     여러 설법 가운데서도 그 뜻이 가장높고 가장 깊으므로 제일 나중에야
     설해주는 것은 저 힘이 강한 왕이 오래도록 잘 지키고 간직하였던 밝은
     구슬을 이제서야 주는 것과 같으니라.
     여러 부처님 여래의 비밀히 감춰 두었던 법장으로 모든경전 가운데서
     가장 위에 있으므로 오래도록 잘 지키고 간직하여 함부로 사람들에게
     설해주지 않다가 비로서 오늘에야 그대들에게 설하여 주어 널리 펴게
     하느니라.  "이 법화경 위대하여  경 가운데 으뜸이다"

 

  (4) 제23      약왕보살 본사품
     ①. 온갖 냇물이나 강물이나 모든물 가운데서 바다가 제일 이듯이 이 법
          화경도 또한 이와 같아서 모든 여래가 설하신 경전 가운데서 가장
          깊고 큰 것이니라
     ②. 또 토산 * 흑산 * 소철위산 * 대철위산 * 심보산등 여러산 가운데서
          수미산이 제일 이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와 같아서 모든 경전 가운
          데서 가장 으뜸 이니라
     ③. 또 모든별 가운데서 달이 제일 이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와 같아서
          천만억 종류의 모든 경법 가운데서 가장 밝게 비치느니라
     ④. 또 태양이 능히 모든 어두움을 없애 주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와
          같아서 온갖 좋지 못한 번뇌와 어리석음의 어둠을 없애느니라
     ⑤. 또 여러 소왕들 가운데서 전륜성왕이 제일 이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와 같아서 여러 경전 가운데서 가장 존귀 하니라
     ⑥. 또 제석천왕이 삼십삼천 가운데서 왕이 되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
          와 같아서 모든 경전 가운데서 왕이 되느니라
     ⑦. 또 대범천왕이 온갖 중생의 아버지 이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와 같
          아서 모든 어진 성인과 배우는 사람과 다 배운 사람과 그리고 보살의
          마음을 일으킨 사람의 아버지가 되느니라
     ⑧. 또 모든 범부들 가운데는 수다원 * 사다함 * 아나함 * 아라한 * 벽지
          불이 제일 이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와 같아서 모든 여래가 설하시
          고, 혹은 보살이 설하고, 성문이 설한 여러 경법 가운데서 가장 으뜸이 
          되느니라.  능히 이 법화경을 받아 가지는 사람도 또한 이와 같아서
          모든 중생 가운데서 제일이 되느니라
     ⑨. 또 모든 성문 벽지불 가운데는 보살이 제일 이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와 같아서 모든 경법 가운데 가장 제일이 되느니라

     ⑪. 또 부처님께서 모든 법의 왕이듯이 이 법화경도 또한 이와 같아서
          모든 경전 가운데서 왕이 되느니라.


                                  마하반야바라밀 _()_      시공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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