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당뇨병과 性

당뇨와 발기부전

淸潭 2007. 3. 3. 22:32
당뇨와 발기부전

당뇨로 인한 발기부전, 경혈강화하고 골반부근육강화 운동 효과적

당뇨는 이러저러한 합병증을 조심해야 한다는 것쯤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일단 당뇨가 발병한 사람은 더 이상의 진전을 막기 위해 철저한 식이요법과 약물치료, 운동 등으로 혈당치를 내리기 위해 노력한다.

필자와 친분이 있는 S씨 역시 5년 전 당뇨라는 진단을 받았었다. 불혹의 나이를 넘기지 않은 그는 너무도 젊은(?) 나이에 찾아온 당뇨에 처음에는 낙담하여 치료도 게을리하곤 했다. 하지만 젊은 아내를 보면서 혈당치를 한치라도 줄이기 위해 의사의 지시대로 꼬박꼬박 잘 따랐다.

그 후 혈당치가 거의 정상에 가까워졌고 다른 합병증을 걱정하지 않으며 잘 지냈다.
그랬던 그가 어느 날 필자를 찾아와 ‘술 한잔 하자’는 농을 건넸다. 당뇨환자에게 있어 술은 극약과도 같음을 아는 그가 그렇게 말할 때는 필시 무슨 연유가 있으리라는 것쯤은 그의 얼굴표정만으로도 짐작됐다.

한참 후에 고민을 털어놓은 그는 최근 2~3개월 전부터 발기장애를 느끼기 시작했단다. 전문의의 진단결과 당뇨병성 발기부전이라고 했다.

비뇨기과 전문의가 아니기에 정확한 통계는 모르겠으나 우리 나라 발기부전 환자들 가운데 20% 정도가 당뇨병서 발기부전으로 고민한다고 한다. 특히 당뇨병 발병률이 급증하면서 50세 이상의 발기부전 환자들 가운데는 당뇨로 인한 경우가 많다는 말을 학술지에서 본 적이 있다.

당뇨환자 가운데 인슐린을 복용한 후 첫 해에 발기부전을 겪게 되는 경우가 50%에 육박하는데 인슐린 자체가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인슐린이 필요하다는 것은 현재 동맥내부에 기름덩어리가 생기는 병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증거로, 음경의 혈액순환을 나쁘게 만들어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것이다. 즉 음경동맥이 정상인에 비해 좁고 음경해면체가 빨리 굳어져 혈류가 음경에 모이는 힘이 약하기 때문이다.


경혈 자극하고 골반부 근육 강화하는 운동 효과적
음양곽·인삼차·오미자차 꾸준히 복용


이러한 경우 양방에서는 음경해면체와 음경동맥을 확장하는 약물을 스스로 주사하는 방법이 이용된다.

하지만 한방에서는 당뇨병성 발기부전 환자에게는 혈관의 변성을 막는 약물과 함께 음경주위의 경락(經絡)을 강화하는 침치료를 병행한다. 주로 가미온담탕, 생기환, 가미선지탕, 귀비탕, 환소단 등을 사용한다. 증상치료와 함께 성선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음양곽, 사상자, 인삼 등에다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약재를 혼합한 진위흥양환 등을 함께 복용하기도 한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활혈화어법(活血化瘀法)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는 홍삼 등의 식물성 약재와 누에, 굼벵이, 지렁이, 전갈 등의 곤충류 약재를 더해 환자의 증세에 따라 집중적으로 투여하는 방법이다.

침 치료는 음경으로 흐르는 혈류를 증가시켜 발기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침으로 음경발기에 관여하는 경혈을 자극하고 골반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등 약과 함께 보조적인 방법을 동원한 복합처방을 하면 80% 이상은 호전된다.

민간요법으로는 음양곽(삼지구엽초의 잎과 뿌리)을 끓여서 차처럼 마시거나 조청 또는 술을 만들어 복용한다. 음양곽은 높은 혈압을 떨어뜨리고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신경쇠약을 치료한다. 이뇨작용이 있으며, 지나친 섹스로 허리의 통증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또 남성호르몬 정액분비를 촉진하고 정력을 강화시키는 효능과 남성의 발기부전에 효과가 크다.

먹는 방법도 간단하다. 음약곽 60g, 복령 30g에 소주 1리터를 붓고 술을 담은 후 음양곽, 산수유, 육종용, 각 12g씩 끓여 차처럼 마시면 된다. 이 방법이 불편하면 음양곽 20g을 끓여 보리차처럼 마셔도 좋다. 인삼차나 오미자차 등도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초콜릿, 바나나, 굴, 오징어 등은 성욕 및 발기력 증진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당뇨성 발기부전일 경우 초콜릿이나 바나나 등은 삼가야 한다. 이들 식품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