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당뇨병과 性

발기부전 원인

淸潭 2007. 2. 21. 14:38
심리상태 역시 성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때때로 발기에 실패하면 자기회의나 불안에 빠지게 됩니다. 발기에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불안은 만성적인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남성 중에는 발기 부전의 원인이 심적인 갈등인 경우도 있습니다.
심인성 발기부전증 환자는 성욕도 같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지만 대개 야간 또는 아침 발기는 그대로 일어납니다. 남편에게 발기 문제가 지속됩니다면, 전문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도록 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기부전의 정신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생활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성적 자신감 결여
부부관계 갈등
직장이나 가정에서의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및 불안
대부분의 남성은 불안, 피로, 스트레스, 과음 등으로 인하여 때때로 발기부전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발기부전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가 몇 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남편으로 하여금 전문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도록 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발기부전은 당뇨병이나 동맥경화로 인한 혈관 폐쇄 등 어떤 신체 질환의 징후로 올 수도 있습니다. 한편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기부전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0대-70대의 중년 이상 미국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 대상자의 반 이상이 발기부전을 호소했습니다. 특히, 50대 이후에는 발기부전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며, 70세 남성은 40세 남성에 비해 발기부전 가능성이 3배나 높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발기부전은 대부분이 정신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진단기술의 발달로 지금은 발기부전의 50% 이상이 신체적 원인에 의한 것이고, 나머지가 정신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원인이 확실히 구별되지 않아 신체적 원인의 50% 이상은 정신적 원인과 복합되어 나타납니다. 발기부전의 원인이 무엇이든 발기부전은 남성에게 엄청난 좌절감과 불안을 안겨줍니다.
동맥성원인
동맥경화증 등으로 발기동맥의 내경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음경해면체내로 혈액의 유입이 불충분하여 발기장애를 일으킨다. 페니스의 혈관순환장애를 초래하는 4가지 위험인자는 고혈압,당뇨병,고지질혈증,흡연등이다. 골반 및 회음부 둔상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정맥성원인
정맥의 폐쇄기능이 장애를 일으켜 해면체내 혈액을 저장하지 못하고 누출되어 발기가 완전히 일어나지 못하거나 발기가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 음경의 발기조직(음경해면체 평활근)이 손상받거나 페이로니씨 질병,당뇨병,심한 동맥허혈 등이 있으면 섬유성 증식을 일으켜 발기조직의 팽창을 억제하고 음경정맥의 폐쇄기능에 장애를 일으킨다.
신경인성
발기 신경이나 섬유에 손상을 받으면 발기신경의 말단에서 발기를 위한 화학물질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발기 메시지를 페니스에 전달 할 수가 없어 생기는 장애. 어떤 신경계 질환이라도 발기부전증을 일으킬 수 있다. 증추신경질환(척추손상,다발성 경화증) 또는 말초신경질환(당뇨병,골반수술)등에 의해 발기유도 장애가 나타난다. 가장 흔한 신경인성 발기부전의 원인은 당뇨병이다.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말초신경질환이 있으면 성적흥분의 자극이 신경을 통해 전달되지 않음으로써 발기부전이 된다.
당뇨병
기질성 발기부전증의 원인으로 가장 흔한 단일질환 통계에 따르면 전체 발기부전 환자의 40%는 그 원인이 당뇨병이고, 당뇨병 환자의 50%는 발기부전이 되고 정상인보다 10~15년 빨리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병이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은 말초신경염과 동맥경화증이다.
고혈압
당뇨 다음으로 들 수 있는 병으로 고혈압은 동맥경화증에 의해 혈관이 좁아져 혈류의 저항이 증가하여 생기는 병으로 특정 부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신체 전반에 걸쳐 고루 나타나는데 음경의 가는혈관에도 동시에 나타나 발기부전이 된다.
신장질환
투석환자의 50%에서 발기부전이 발생한다. 혈중 남성호르몬치의 감소,자율신경병,혈관질환의 악화,약물복용,심리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