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덕사의 역사
백제시대의 수덕사
백제 침류왕(枕流王) 원년 (384) 동진(東晋)에서 온 인도승려 마라난타가 백제땅에
불교를 전한후, "백제는 승려와 절과 탑이 많다"라고 중국사서(史書)인 '북사(北史)'
'수서(隨書)' , '주서(周書)'에 기록되어 있으며 이때부터 불교는 국교로서 융성
하였다. 문헌에 나타난 백제 사찰로는 흥륜사(興輪寺), 왕흥사(王興寺), 칠악사
(漆岳寺), 수덕사(修德寺), 사자사(師子寺), 미륵사(彌勒寺), 제석정사(帝釋精寺)
등 12개 사찰이 전하지만 수덕사만이 유일하게 오늘날까지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백제사찰인 수덕사의 창건에 관한 정확한 문헌 기록은 현재 남아있지
않으나, 학계에서는 대체적으로 백제 위덕왕(威德王,554~597) 재위시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수덕사 경내 옛 절터에서 발견된 백제와당은 백제
시대 창건설을 방증할 수 있는 자료이다. 문헌에 수덕사가 최초로 등장하는 것은,
'삼국유사(三國遺事)' 와 '속고승전(續高僧傳)'으로 백제의 고승 혜현(惠現)이
수덕사에서 주석하며 법화경(法華經)을 지송하고 삼론(三論)을 강(講)하였다는
기록으로 보아 당시 수덕사의 사격(寺格)이 갖추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려시대의 수덕사
고려시대의 수덕사는 관련 문헌이 남아 있지 않아 정확한 내용을 파악할 수 없으나
다행히도 충렬왕 34년(1308)에 건축된 대웅전과 통일신라말기 양식을 모방한 삼층
석탑, 수덕사 출토 고려자기, 수덕사 출토 와당 등 여러 유물이 남아있어 대가람
으로서 융성하였던 면모를 볼 수 있다.
조선시대의 수덕사
16세기 전반에 편찬된 지리서인 '동국여지승람'권 19 덕산현(德山縣) 불우조(佛宇條)
에 "덕숭산내에는 취적루와 불운루의 2개의 누각이 있다. 재덕숭산 사유취적불운이
루(在德崇山 寺有翠積拂雲二樓)“라는 기록으로 보아 당시 수덕사는 대웅전 이외에
2개의 누각이 있을 만큼 대가람의 면모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임진왜란
으로 대부분의 가람이 소실되었으나 수덕사 대웅전은 다행히 옛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1937~40년 보수 당시 발견된 대웅전 동측 내부 전면에 기록된
단청개칠기(丹靑改漆記)에 의하면 중종 23년(1528)에 대웅전 색채보수, 영조 27년
(1751), 영조 46년(1770)에 대웅전 보수, 순조 3년(1803)에 대웅전 후면의 부연
(浮椽)보수와 풍판(風板)의 개수 등 4차례 대웅전 보수가 있었음을 알수 있다.
1673년 조성된 수덕사 괘불과 18세기 제작된 수덕사 소종은 조선후기 수덕사의
꾸준한 불사활동을 보여주는 유물들이다.
근대의 수덕사
1911년 조선총독부의 사찰령이 반포되어 불교종단을 선교 양종으로 통합하고
30본산제를 실시할 당시 수덕사는 충남 대본산인 마곡사의 말사였다. 이후
1962년 비구, 대처 통합으로 대한불교 조계종 비상총회에서는 새로운 종헌
(宗憲)을 의결하였고, 그 해 3월 25일 공포된 종헌에 의하여 수덕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7교구본사로 승격하였으며, 현재 수덕사는 충남 일대의
50여개 말사를 관장하고 있다.
1984.11.29. 중앙종회의 의결로 수덕사는 근대선풍을 진작한 선지종찰임이
인정되어 총림(叢林)으로 승격되었으며 이름을 덕숭총림(德崇叢林)이라 하고
초대 방장에 혜암스님을 추대하였다. 이렇게 수덕사가 덕숭총림으로 승격한
것은 기존의 교구본사로서의 위상에 종합수도장의 역할까지 겸비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오늘날의 수덕사
덕숭총림 수덕사는 일주문 편액에 쓰여 있는 동방제일선원(東方第一禪院)
이란 문구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경허‧만공스님께서 근대 선풍을 진작시킨
선지종찰로서의 모습을 갖춘 총림이다. 덕숭산 내에는 정혜사(定慧寺)
능인선원(能仁禪院)에서는 수십여명의 선객들이 참선에 매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비구니 선원인 견성암(見性庵 )에서는 백 여명의
비구니 스님들이 밤낮으로 화두에 여념이 없다. 또한 매달 음력 그믐날에는
사부대중들이 모여 철야정진을 통한 선수행(禪修行)을 실천하고, 여름철
에는 선실천 수련대회를 갖는 등 선의 생활화와 선풍진작의 전통을 계승
하고 있다. 과거 강원(講院)을 운영했던 전통을 되살리고, 부처님의 법을
후학에게 전수할 목적으로 1996(불기 2540)년 개설된 수덕사 승가대학
(수덕사 강원)에서는 여러 학인들이 청강과 강론에 전력하고 있다.
수덕사 승가대학은 불교전통방식의 수업내용과 더불어 현실에 맞는 불교사
및 외전(外典)을 겸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교구 신도회를 비롯하여 수덕사 신도회, 선정회, 일화공덕회, 무이회,
관음회, 우담바라합창단 및 인터넷모임인 수덕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등 각 단체들이 수덕사를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수덕사는 이들을
중심으로 매달 음역 초하루와 보름에 법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수덕사는 일반 불자 뿐만 아니라 군불자, 재소자와 공무원, 운전불자 등의
포교에 노력하고 있으며, 교양불교대학을 운영하여 불자는 물론이고 일반인
들에게도 불교를 알기 쉽게 널리 알리고, 지역사회의 정신문화중심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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