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약물요법

[스크랩] 혈당강하제 액토스, 뇌졸중 예방효과

淸潭 2006. 11. 26. 22:28
(서울=연합뉴스) 혈당강하제 액토스(Actos)가 제2형(성인) 당뇨병 환자의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16%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 세인트 조지스병원 혈관학교수 존 도먼디 박사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유럽당뇨병연구학회(EASD) 제41차 회의에서 심장마비, 관상동맥우회수술, 뇌졸중을 겪은 유럽 19개국의 성인당뇨병 환자 5천238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시험에서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미국의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3일 보도했다.

이 결과는 혈당조절 노력에도 불구하고 심혈관질환과 뇌졸중 위험에 시달려야 하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도먼디 박사는 말했다.

도먼디 박사는 임상시험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만 표준치료법(혈압강하제, 혈당강하제, 항혈소판제, 콜레스테롤강하제 투여)외에 액토스를 병행투여 했다고 밝히고 액토스 그룹은 심장마비-뇌졸중 위험 감소외에도 장기적인 혈당조절 상태를 나타내는 당화혈색소(HbA1c) 수치가 표준치료만 받은 대조군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고 밝혔다.

액토스 그룹은 또 양성콜레스테롤인 고밀도지단백(HDL)이 9% 증가하고 심혈관질환 위험요인인 중성지방이 13% 감소했다.

또 최고혈압인 수축기혈압이 대조군에 비해 평균 3mmHg 낮았다.

skhan@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출처 : 아이러브 황우석!
글쓴이 : 빈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