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의 진실/알럽게시글

[스크랩] EU 도 ‘줄기세포 연구’ 지원

淸潭 2006. 9. 22. 21:41
 EU ‘줄기세포 연구’ 돈 대준다

유럽연합(EU)이 인간 줄기세포 연구를 재정지원하기로 했다고 AP 통신이 15일 보도했다.
 

EU 의회는 이날 일부 가톨릭 의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줄기세포 연구 지원을 위해 EU 기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EU는 그러나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윤리적 논란을 의식한 듯 ‘엄격한 조건하에’라는 단서를 달았다.
 

EU 의회는 15일 이 같은 방침을 골자로 한 ‘2007~2013년 EU 연구 예산’에 대한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EU는 그러나 생식을 목적으로 한 인간 복제와 인간의 유전적 형질의 변형을 위한 연구, 단순히 연구 목적으로 인간 배아를 만드는 실험 등에는 기금을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앞서 아일랜드 등의 가톨릭 지도자들은 EU 회원국들에 개정안에 반대해 줄 것을 요청했었다. 이들은 성명을 내고 “인간 배아를 연구 대상으로 이용하는 것은 인간의 삶을 파괴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했다.
 

2007~2013년 EU의 연구 예산은 630억 달러 상당이다.

박민선기자 sunrise@chosun.com
입력 : 2006.06.16 05:38 50'
 
유럽의회, 줄기세포 연구에 EU 예산 사용 승인

유럽의회가 15일 줄기세포 연구에 유럽연합(EU) 예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이 포함된 2007-2013년 연구예산 수정안을 통과시켰다.

유럽의회는 이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가톨릭 신자 출신 의원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 성체.배아 줄기세포 연구에 EU 기금 사용을 허용하는 내용이 들어간 500억 유로 규모의 연구예산안을 가결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다.

하지만 EU 예산을 재생산 또는 유전자 변형을 위한 복제 세포 연구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엄격한 조건들로 제한하고 있다.

또 기금 신청자는 해당국가 관계 당국의 허가 조건과 통제 조치들을 상세히 기술토록 의무화하고 있다.

인간줄기세포 연구는 알츠하이머 병, 파킨슨 병, 암 등 난치병 치료에 돌파구를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탈리아 출신 의원인 마르코 카파토는 연구 예산안 통과 후 “관대하고 세속적인 유럽의 승리”라며 “유럽의회가 근본주의자들과 극단주의자들의 공격을 물리쳤다”고 말했다.

현재 EU 25개 회원국 가운데 인간줄기 세포 연구에 대한 규정은 나라마다 다를 정도로 제각각이다.

오스트리아, 리투아니아, 폴란드는 인간줄기세포 연구를 법으로 금하고 있는 반면 벨기에, 영국, 스웨덴은 치료목적의 복제를 허용하고 있으며, 독일과 이탈리아는 연구를 크게 제한하고 있다.

 

브뤼셀=연합뉴스

입력 : 2006.06.16 02:03 30'

출처 : 아이러브 황우석!
글쓴이 : 또다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