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약물요법

당뇨병 약으로 체중 줄인다(?)

淸潭 2010. 8. 28. 21:31

당뇨병 약으로 체중 줄인다(?)

 

2형당뇨병 치료제인 프람린티드(pramlintide)가 당뇨병 환자가 아닌 사람들의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약을 생산-판매하는 애밀린 제약회사 연구원인 크리스천 와이어 박사는 프람린티드가 당뇨병환자가 아니면서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체중을 줄이려는 사람들에게 체중감소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와이어 박사는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체중을 줄이려는 중년 남녀 24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는 매일 2-3차례 프람린티드를 투여단위를 달리해(120, 240, 360㎍) 4개월 동안 복용하게 하고 나머지 그룹에게는 위약을 줬다.

그 결과 프람린티드 그룹은 체중이 3.8-6.1kg 빠진 데 비해 대조군은 평균 2.8kg 줄어드는 데 그쳤다고 와이어 박사는 말했다.

이 실험을 12개월까지 연장한 결과 프람린티드 그룹은 줄어든 체중이 그대로 유지되거나 계속 체중이 빠진 반면 대조군은 오히려 실험 전 원래의 체중으로 되돌아갔다.

이 약의 부작용은 오심으로 첫 4개월 동안은 참가자 중 최고 29%까지 오심이 나타났으나 시간이 가면서 10%까지 줄어들었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위해 인슐린과 함께 투여하는 약으로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프람린티드는 칼로리 섭취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결과는 당뇨병전문지 '당뇨병 치료(Diabetes Care)' 9월호에 실렸다.
(뉴욕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