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20일 취임 평교사 출신 첫 교총회장 이원희 씨
평교사 출신으로는 최초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수장으로 선출된 이원희 회장은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은 낙제점”이라며 “젊고 강한 교총을 만들어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 교총 |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은 ‘낙제’ 수준이다. 교권이 추락하고 교육 현장이 붕괴한 것은 정치권에 휘둘린 교육당국의 책임이 크다. 사람을 키우는 교육정책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춤을 춰서는 안 된다.” 20일 취임하는 제33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이원희(55) 회장은 요즘 교육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물이다. 회원 18만여 명의 교총 60년 사상 최초의 평교사 출신 회장이라는 점도 뉴스거리지만 EBS ‘스타 강사’ 출신인 데다 교육 현장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그가 어떤 행보를 취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2일 당선되자마자 그는 평교사 출신 청와대 행정관을 교장급의 교육연구관으로 특별임용하려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인사 방침을 저지하겠다고 강한 목소리를 냈고 교육부는 18일 인사 방침을 접었다.
교육계에선 이를 ‘젊고 강한 교총’을 만들겠다는 이 회장의 공약 구호가 힘을 발휘한 첫 ‘작품’으로 받아들인다. 동시에 보수적인 색채가 강한 교총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회장은 3불(不)정책 재검토, 교원정년 연장, 교장공모제 철회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대통령 선거에서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할 것이라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앞으로 교총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선거운동을 하면서 현장을 돌아보니 교사들의 사기가 크게 떨어졌다. 이래선 안 되고 교사들이 신나게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교원평가제는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학부모까지 참여시켜 교권을 침해해선 안 된다. 합리적인 타협책을 찾겠다. 개혁은 필요하지만 정치적 논리로 무조건 밀어붙인다면 강력하게 맞서 싸우겠다.”
―최근 내신반영률 파동으로 대학과 정부가 갈등을 빚었고 교육부총리가 대국민 사과까지 했는데….
“훌륭한 분을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했으면 소신과 양심에 따라 정책을 펼 수 있게 해야 한다. 대통령과 대학 총장들의 청와대 토론회를 보라. 대통령이 최고의 지성인 총장들을 어린 아이 나무라듯 훈계하는 모습은 아무리 봐도 납득할 수 없다. 한국의 ‘교육 민주주의’는 거꾸로 가고 있다.”
―입시전문가로서 내신은 어느 정도 반영해야 한다고 보는가.
“지금까지 내신,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 고사가 나름대로 균형을 찾아 가고 있었다. 지난해까지 상담교사단에서 일하면서 보니 3가지 전형요소 모두 실질반영률이 10%가 안 됐다. 그런데 교육부가 갑자기 50%까지 늘리라고 해서 균형이 흔들린 것이다. 올해는 내신을 15% 정도 반영하면 적당하고 서서히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원의 정치활동 보장 요구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해치는 것 아닌가.
“노태우 대통령 때부터 노무현 대통령까지 모두 ‘교육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지만 아무도 공약을 지키지 않았다. 모두 국내총생산(GDP) 대비 교육재정 6% 확보를 약속했지만 전부 다 뒤집어졌다.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할 수 없다.”
―대선에서 특정 후보를 어떻게 지지할 것인가.
“9, 10월경 교총 창립 60주년을 기념하는 전국교육자대회를 여는데 1만5000여 명이 모일 것이다. 이 자리에 대통령 후보들을 모셔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듣고 조목조목 따질 예정이다. 후보들이 내세운 교육정책의 허와 실을 짚고 조사를 통해 회원들의 후보 선호도를 밝히겠다.”
―3불정책 재검토를 주장했는데 정부 방침과 배치된다.
“무슨 나라가 정책에 대한 논의 자체를 거부하나. 교육 민주주의는 이런 게 아니다. 논의를 해서 서서히 바꿔야 한다. 교육을 운동의 수단으로 삼는 일부에서 교육 현장의 학생과 교사의 의견을 뒷전에 놓고 구호만 외치고 있다. 대학이 학생들을 자율로 뽑을 수 있게 보장해야 한다.”
―평준화정책은 어떻게 보나.
“대통령은 ‘개천에서 용이 나야 한다’고 하는데 말로만 되는 게 아니다. 학교 선택권이 없어 학생들은 불만이 쌓인다. 영재와 둔재가 한교실에서 수업을 하니 어떤 학생은 쉬워서 잠을 자고 어떤 학생은 어려워서 잔다. 선진국으로 가려면 수월성 교육이 필요하다. 걸림돌인 평준화제도를 재검토해야 한다. 그래서 요즘 특수목적고에 학생들이 몰리는 것 아니냐. 학교 선택권이 있어야 가난한 집안 아이들도 성공할 기회가 생긴다. 이 부분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할 때다.”
―초정파적 교육위원회 신설을 주장했는데….
“대통령 임기는 5년인데 정권마다 교육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난맥상이 되풀이된다. 교육은 교육적 원리에 의해 근본 틀을 두고 조금씩 바꾸는 것이 좋다. 그래서 정파를 떠나 올바른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교육위원회를 만들자고 하는 것이다.”
:이원희 회장:
△1980년 서울대 국어교육과 졸업 △1981년 교사 생활 시작 △1984년 EBS 강사 활동 시작 △2003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상담교사단 운영위원장 △2002∼2005년 대통령 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전문위원 △2005년∼ 교육부 논술심의위원회 부위원장 △2004∼2007년 5월 교총 수석 부회장
김갑식 기자 dunanworld@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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