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이야기/불교경전

고왕경-관세음보살구생경 (高王經-觀世音菩薩求生經)

淸潭 2008. 1. 6. 20:26

고왕경(관세음보살구생경)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불국유연 불법상인 상락아정 유연불법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시대신주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시대명주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시무상주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시무등등주

나무 정광비밀불 법장불

사자후신족유왕불 불고수미등왕불

법호불 금강장사자유희불 보승불

신통불 약사유리광불 보광공덕산왕불

선주공덕보왕불 과거칠불

미래현겁천불 천오백불 만오천불

오백화승불 백억금강장불 정광불

육방육불명호

동방보광월전묘음존왕불 남방수근화왕불

서방조왕신통염화왕불 북방월전청정불

상방무수정진보수불 하방선적월음왕불

 

무량제불 다보불 석가모니불

미륵불 아촉불 아미타불

중앙일체중생 재불토계중자 범왕제석

행주어지상 급재허공중

자우어일체중생 각령안온휴식

주야수지신심 상구송차경

능멸생사고 소복어독해

나무 대명관세음 관명관세음 고명관세음

개명관세음 약왕보살 약상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허공장보살 지장보살

청량산일만보살 보광여래화승보살

염념송차경 칠불세존 즉설주왈

 

이바이바제 구하구하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비리니제 마하가제 진령갈제 사바하 (3번)

 

시방관세음 일체제보살

서원구중생 칭명실해탈

약유박복자 은근위해설

단시유인연 독송구불철

송경만천편 염념심부절

화염불능상 도병입최절

에로생환희 사자변성활

막언차시허 제불불망설

나무 고왕관세음경

 

 

 

高王經(觀世音菩薩求生經)

 

南無 觀世音菩薩

南無佛 南無法 南無僧

佛國有緣 佛法相因 常樂我淨 有緣佛法

南無 摩訶般若婆羅蜜 是大神呪

南無 摩訶般若婆羅蜜 是大明呪

南無 摩訶般若婆羅蜜 是無上呪

南無 摩訶般若婆羅蜜 是無等等呪

南無 淨光秘密佛 法藏佛

獅子吼神足幽王佛 佛告須彌燈王佛

法護佛 金剛藏獅子遊戱佛 寶勝佛

神通佛 藥師琉璃光佛 普光功德山王佛

善住功德寶王佛 過去七佛

未來賢劫千佛 千五百佛 萬五千佛

五百化勝佛 百億金剛藏佛 定光佛

六方六佛名號

東方寶光月殿妙音尊王佛 南方樹根化王佛

西方皂王神通焰花王佛 北方月殿淸淨佛

上方無數精進寶首佛 下方善寂月音王佛

 

無量諸佛 多寶佛 釋迦牟尼佛

彌勒佛 阿閦佛 阿彌陀佛

中央一切衆生 在佛土界中者 梵王帝釋

行住於地上 及在虛空中

慈憂於一切衆生 各令安穩休息

晝夜受指信心 常求誦此經

能滅生死苦 消伏於毒害

南無 大明觀世音 觀明觀世音 高明觀世音

開明觀世音 藥王菩薩 藥上菩薩 文殊菩薩

普賢菩薩 虛空藏菩薩 地藏菩薩

淸涼山一萬菩薩 普光如來化勝菩薩

念念誦此經 七佛世尊 卽說呪曰

 

이바이바제 구하구하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비리니제 마하가제 진령갈제 사바하

 

十方觀世音 一切諸菩薩

誓願救衆生 稱名悉解脫

若有薄福者 慇懃爲解說

但是有因緣 讀誦口不輟

誦經萬千遍 念念心不絶

火焰不能傷 刀兵入摧折

恚怒生歡喜 死者變成活

莫言此是虛 諸佛不妄說

南無 高王觀世音經

 

 

 

고왕경으로 인한 영험담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데, 우리에게 가까운 시대의 일을 한 가지 들고자 한다. 조선조 말엽 고종 임금의 아버지로 유명한 대원군이 경험한 영험담이다. 당시 대원군은 며느리 명성왕후와 사이가 나빠 갈등을 빚다가 급기야는 며느리의 세력에 밀려 청 나라로 쫓겨가게 되었다. 가서 보니 토양이 척박하여 식수가 부족하고 독한 짐승들이 많아 생명을 보존하기가 힘든 곳이었다. 이에 대원군은 평소에 독송하던 고왕경을 생각해내어 죽을 때까지 지극정성으로 독송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불철주야 독송하였다. 날이 가는 줄도 모르고 독송하던 어느 날 입에 침 한 방울도 없고 목에서 불이 날 지경인 가운데 갑자기 어디선가 물소리가 들려 눈을 떠 보니 뜻밖에 감로수(甘露水)를 발견하게 되었다. 정신없이 물을 마시고 나니 정신이 상쾌하고 공중으로 날 것 같아 더욱 열심히 고왕경을 10만 번 독송하였다. 그러자 우글거리던 짐승들도 사라지고 얼마 후 귀양에서 풀려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고 한다.

누구든지 고왕경을 일심으로 독송하면 죽을 경지에서도 살아나며, 불행에서 벗어나 행복을 얻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