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의 여행 시 주의사항
비행기내의 건조한 공기도 문제가 될 수 잇습니다.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에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합니다. 기내에서 매시간 알코올이 포함되지 않은 음료를 마십니다. 비행 중에도 음료를 마시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목적지에 도착후 발생할 수 있는 시차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행하는 동안에는 활동량이 거의 없기때문에 혈당수치가 평상시보다 조금씩 상승 할 수 있습니다. 기내에서 가능한 한 몸을 움직이십시오. 이렇게 하면, 혈당을 소모하는데 도움을 줄뿐 아니라 도착 후에도 좋은 기분 상태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편한 신발을 신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새로 산 신발을 여행에 가져가려 한다면, 물집이 새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여행 전에 신발의 길을 들이십시오.
인슐린 저장방법 2°C 에서 8°C온도에서 인슐린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러나 실온에서 보관할 경우 인슐린은 최대 30°C까지 가능하며, 한달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인슐린은 절대로 냉동보관 해서는 안됩니다. 인슐린은 직사광선이나 열에 노출 되면 안 됩니다.
혈당수치를 확인합니다. 여행 중에 항상 혈당측정기를 휴대하십시오. 외출을 하거나 여행을 떠날 때에 평소보다 혈당을 자주 체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여행을 할 때는 신체 활동량의 차이와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평소와 다르게 때문에 혈당수치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것 또한 혈당수치에 영향을 줍니다. 혈당 측정기는 오랜 기간의 여행, 오랜 비행, 특히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는 경우에 혈당수치를 체크하는데 유용합니다. 여분의 혈당측정 시험지도 가져가십시오. 다른 나라에서 똑같은 시험지를 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혈당측정시험지를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최대25°C가 넘지 않은 상온에서 보관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