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일체고액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度一切苦厄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公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내지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乃至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罣碍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 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耨多羅 三藐三菩提 故知般若波羅密多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고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際一切苦 眞實不虛故
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薩婆訶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薩婆訶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薩婆訶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반야심경 ·심경 이라고도 한다. 당나라 현장(玄)이 번역하였다.
관자재보살이 반야행을 통해 나타나는 법의 모습을 단계적으로 서술하고 있는데,
불교의 기초적인 법문인 오온(五蘊) ·12처(十二處) ·18계(十八界)가 모두 공(空)하며,
12연기 또한 공하며, 4가지 진리 또한 공하다고 하여
모든 법의 공한 이치를 나타내었다.
특히 ‘색즉시공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으로 대표되는 공의 이치는
어떤 대상이든 고정적인 성품이 없음을 나타내었으며,
오직 보살은 마음에 가림이 없는 반야바라밀의 수행으로 최상의 지혜를
얻을 수 있으며 그러한 이치는 또한 신묘하여 진언으로서 끝내고 있다.
모두 14행의 짧은 경전이나 반야경의 핵심을 운율에 맞게 잘 정리하여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널리 유통되고 있다.
산스크리트 원문도 2가지가 전해지며 한역으로는 현장 외에
후진의 구마라습(鳩摩羅什) 번역의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당나라 반야공리언의 《반야바라밀다심경》,
당나라 법월중의 《보편지장반야바라밀다심경》,
당나라 지혜륜의 《반야바라밀다심경》,
송나라 시호 번역의 《성불모반야바라밀다경》의 6가지가 있다.
신라의 원측법사는 이 경전에 대한 주석으로 《불설반야바라밀다심경찬》 1권을 남기고 있다.
해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위대한 지혜로 저 언덕에 이르는 길
지혜의 완성 - 삶의 완성, 성공적인 인생이란 모든 고난과 불행과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고
진정 평화와 행복을 누리는 삶을 말한다.
그 길은 오로지 위대한 지혜로써만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위대한 지혜로써 모든 고난과 문제를 해결하고
보람과 행복의 삶으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한다.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觀自在菩薩 行心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모두 공함을 비춰 보고 일체 고액을 건넜다.
우리들이 선망하는 가장 이상적인 인격자, 관세음보살은 지혜의 완성자다.
그 지혜를 통하여 우리의 몸을 위시해서 모든 현상계와
온갖 감정의 세계를 텅 빈 것으로 깨달아 안다.
몸도 마음도 텅 비었기에 일체 고난과 불행과 문제들은 있을 수 없다.
고난이니, 불행이나, 문제니 하는 것은 결국 무엇으로부터 오는가.
두말 할 것 없이 내 몸을 중심하여 나라는 것,
나의 것이라는 것 등 많고 많은 감정들로 인하여 생긴 것이다.
관세음보살은 반야의 삶을 통하여 모든 고난과 문제를 해결하였다.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여, 색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다.
색은 곧 공이고 공은 곧 색이다. 수, 상, 행, 식도 또한 이와 같다.
사리자여,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여, 이 몸을 위시한 모든 형상계는 텅 빈 공과 다르지 않다.
텅 빈 공 또한 이 몸, 이 현상계와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이 몸, 이 현상계는 그대로 텅 빈 공이고,
텅 빈 공 그대로 이 몸, 이 현상계인 것이다.
그리고 마음에서 일어나는 온갖 마음의 작용들,
느끼고 생각하고 그리고 그 생각을 발전시켜 가는 일
그리고 모든 인식의 근본까지도 또한 텅 빈 공이요,
텅 빈 공 그대로 마음에서 일어나는 온갖 마음의 작용들 그대로다.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여,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생기지도 않고 소멸하지도 않은 것이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은 것이며, 불어나지도 않고 줄어들지도 않은 것이다.
사리자여,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여, 앞서 말한 몸도 마음도 텅 비어
일체가 공하다는 것은 새롭게 생기는 일이 있을 수 없으며,
생기는 일이 없으므로 소멸도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더럽다느니 깨끗하다느니, 좋다느니 나쁘다느니 하는 것도 있을 수 없다.
아예 생기고 소멸하는 법이 없는데 무엇이 불어나고 줄어드는 일이 있겠는가.
우리가 보아온 모든 불어나고 줄어들고, 더럽고 깨끗하고,
생기고 소멸하는 일체의 현상은 실은 환상인 것이다.
우리의 진실 생명에게 그런 일은 본래로 없는 것이다.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이러한 까닭에 공에는 색이 없으며 수.상.행.식도 없다
지혜의 눈으로 바라본 우리의 생명에는 온갖 문제 투성이의 이 몸과,
그리고 일체 현상과, 그에 따른 인간의 숱한 감정들은 텅비어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무안이비셜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안.이.비.설.신.의도 없으며, 색.성.향.미.촉.법도 없다.
우리들이 나라고 하는 것은 결국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생각 뿐이다.
그러나 지혜의 눈으로 나의 실상을 바라보았을 때,
우리가 그 동안 나라고 생각했던 그 눈.귀.코.혀.몸.생각,
이 모두는 텅 비어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눈.귀.코.혀.몸.생각들의 대상이 되는
물질.소리.향기.맛.촉감, 그리고 법 또한 텅 비어 아무 것도 없다.
나의 주관이라고 할 수 있는 안.이.비.설.신.의가 없는데
그 객관적 대상인 색.성.향.미.촉.법이 어디에 있겠는가.
모두가 텅 비어서 아무 것도 없음은 너무도 밝은 이치이다.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안의 세계도 없으며 내지 의식의 세계까지 없다
눈과 눈의 대상인 물질과 그 사이에서 일어나는 인식의 작용,
이것을 합해서 눈의 영역이라고 한다.
이 눈을 중심으로 하여 벌어지는 모든 세계는
지혜의 눈으로 보명해 보면 텅 비어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귀의 세계, 코의 세계, 혀의 세계, 몸의 세계, 뜻의 세계까지도
역시 텅 비어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명도 없으며 또한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내지 노와 사도 없으며, 또한 노와 사가 다함도 없다.
지혜의 눈으로 비춰 보았을 때 모든 것은 텅 비어 없는 것이다.
인간의 생성과 소멸의 모든 과정 또한 텅 비어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명이 없으며 무명이 다함도 없다.
행과 식과 명색과 육입과 촉과 수와 애와 취와 유와 생과 노와 사가 없으며,
그것들의 다함도 없다.
인간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늙어 죽어가는 모든 과정이 텅 비어
아무 것도 없는 반야의 도리에서는 일체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의 다 하고 끝남도 텅 비어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무고집멸도
無苦集滅道
고와 집과 멸과 도도 없다.
지혜의 눈으로 우리 인생을 관찰해 볼 때
삶의 근본이라고 하는 몸과 마음은 텅 비어 아무것도 없는데,
그 몸과 마음을 의지하여 일어나는 온갖 고통은 아예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그 고의 원인도, 고가 소멸된 경지도 고를 소멸하는 방법도 있을 수 없다.
무지 역무득
無智 亦無得
지혜도 없고 또한 얻음도 없다.
지혜의 안목으로 인생과 세상을 보았을 때 텅 비어 아무 것도 없다고 해서
지혜란 어떤 고정된 실체가 있는 것으로 안다면 큰 잘못이다.
그리고 지혜를 통하여 무엇인가 얻을 것이 있다고 여기는 것도 큰 잘못이다.
그러므로 지혜마저 없고, 얻을 것마저 없는 것이 진실이다.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以無所得故 菩提薩陀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가碍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無가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여 마음에 가애가 없으며,
가애가 없는 까닭에 공포가 없으며,
전도몽상을 멀리 떠나서 구경에는 열반인 것이다.
철저히 텅 비어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는 이 도리, 이 도리를 써야 한다.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는 이 도리가 반야다.
그러므로 보살은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한 삶을 살기에 마음에 아무런 걸릴 것이 없다.
마음에 아무런 걸릴 것이 없으므로 일체 두려움 또한 있을 수 없다.
걸릴 것이 없고 두려움 없는 삶이란 꿈 속을 헤매듯 전도된 삶을 다 떠난 삶이다.
모든 뒤바뀐 상태를 떠나서 바른 삶을 산다는 것은 결국 열반의 삶이요, 보살의 삶이다.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삼세제불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한 까닭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
텅 비어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는 도리,
그 반야바라밀다를 통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은 무상정각을 성취한 것이다.
모든 보살도, 부처도, 반야로서 인생의 진실을 삼는다.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로 알라. 반야바라밀다는 위대하고 신비로운 주문이며,
크게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 견줄 데 없는 주문이다.
텅 비어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는 이 반야의 도리는
온갖 신통묘용을 지닌 주문인 줄 알아야 한다.
온 우주를 다 비추는 대광명의 주문임을 알아야 한다.
더 이상 가는 것이 없는 가장 높은 주문임을 알아야 한다.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최상 최고의 주문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텅 비어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는
이 반야의 도리는 성취하지 못할 일이 없으며,
해결하지 못할 문제가 없는 줄 알아야 한다.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능히 일체의 고뇌를 제거하며 진실하여 헛되지 않다
텅 비어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는 이 반야의 도리는 위대한 주문인 까닭에
일체의 고통과 불행과 문제들을 다 소멸한다.
그리고 이 도리는 참으로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다.
본래로 텅비었기에 허망할 까닭이 없으며 진실할 수 밖에 없다.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고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설하노니 곧 주를 설해 말하되
텅 비어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는 반야의 도리를 주문으로 말하리라.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3번)
揭諦 揭諦 婆羅揭諦 婆羅僧揭諦 菩提娑婆訶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건너 갔네, 건너 갔네. 저 언덕에 건너 갔네. 저 언덕에 모두 다 건너 갔네.
깨달음을 성취했네. 성취했네, 성취했네. 모든 소망 성취했네.
만 중생들의 모든 소망 다 성취했네.
행복하여라, 행복하여라. 우리 모두 행복하여라.
이 세상 우리 모두 다 함께 행복하여라
naver 지식 IN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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