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 베르메르 「진주 귀고리 소녀」1665,
Jan Vermeer - Girl with a Pearl Earring - Mauritshuis, The Hague, Netherlands
얀 베르메르 「진주 귀고리 소녀」.1666, Oil on canvas, 44.5㎝ × 39㎝,
네덜란드 헤이그, 마우리츠호이스 미술관
이 사랑스러운 그림이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얀 베르메르(1632~1675)의 작품이 된 이유는 간단하다. 이 작품에서 베르메르는 단순하고 조화로운 구성, 신비한 분위기, 그가 좋아하던 파랑과 노랑, 전에 없던 특유의 섬세한 진주 빛깔을 내는 빛의 효과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진주 귀고리 소녀’는 베르메르를 화가 그 이상으로 만들어 주는 그림이다. 베르메르는 뭔가 망설이는 듯한 표정으로 어깨 너머의 관람자를 바라보는 소녀를 묘사함으로써 관람자를 그림 속으로 빠져들게 했다. 그녀의 살짝 벌어진 입술은 신비감에 관능성으로 소녀가 쓴 더번은 이 유혹적인 혼합에 이국적인 느낌을 더한다.
그러나 실제로 이 소녀의 정체는 간단하게 설명될 수 있다. 이 그림은 초상화가 아니라 ‘트로니’로 알려진 베르메르의 시대에 유행했던 여자 머리에 대한 연구이다. ‘트로니’는 특정 감정이나 유형을 묘사한 것으로, 이 그림은 이국적인 유형을 보여준다.
이 그림의 색채는 생기가 넘치고, 붓질은 부드러울 뿐 아니라 빛의 뉘앙스를 모두 포착할 정도로 활기가 넘치며, 독특한 구성은 강렬하지만 조화롭다. 그림 전체는 맑고 투명한 빛의 효과에 의해 하나로 통합됐다. 단 두번의 붓질로 형태를 드러낸 진주 귀고리에 소녀가 입고 있는 옷의 흰색 칼라가 반사됐고, 그녀의 두 눈은 반짝이며, 터번에는 작은 점으로 된 하이라이트가 퍼져있다.
델프트의 화가조합의 수장이 됐지만, 베르메르는 평생 그저 지방에서의 명성에 만족해야했고 제대로 평가받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빛의 능숙한 사용으로 대표되는 그의 화법은 장르를 막론하고 달리를 비롯한 현대화가들에게 영감을 줬다. [발췌=「명화1001」]
출처 ; 장달수의 한국학 카페 (낙민 장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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