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유명건축물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淸潭 2014. 11. 4. 10:32


 

☞ 화장실 덕분에 유명해진 테마파크, 慶州동궁원


이해규 경주동궁원 원장이 ‘2014년 제16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전에서 대상으로 선정된 화장실 ‘알’을 소개하고 있다. /박원수 기자

▲... [2014 아름다운 화장실 大賞]

卵生설화 모티브 '알 화장실'

건물 입구는 첨성대 모습, 내부는 자연채광 도입해 시원

신라 천 년의 전설과 역사가 숨 쉬는 고도 경주의 보문단지 내에 작년 9월 문을 연 경주동궁원. 월지(안압지)에 있던 동궁(東宮)을 본떠 식물원과 새들이 노는 광경을 볼 수 있는 버드테마파크로 구성됐다. 경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차츰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또 하나의 경주 명소다.

이 경주동궁원 중심에는 '알' 모양의 아담하면서도 독특한 형태의 건물이 있다. '알'은 신라 건국 당시 왕조와 관련된 난생(卵生) 설화를 바탕으로 디자인됐다. 역사성에 독창성을 가미한 셈이다. 건물 외벽에는 추상미술의 선구자인 몬드리안 작품을 본떠 회색빛과 녹색, 붉은색, 보라색 등이 도는 징크패널이 덮여 있다. 건물 입구는 첨성대 모습이 디자인됐다.

이곳은 경주동궁원이 자랑하는 화장실 '알'이다. 형태에서만 주목할 거리가 있는 것이 아니다. 화장실 내부는 자연 채광을 적극 도입해 시원하면서도 자연 친화적 느낌이 든다. 사람이 들어오면 센서가 작동돼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온다. 자연적으로 습도 조절이 가능한 현무암과 은은한 향기가 나는 편백나무로 마감한 점 역시 독특하다. 영·유아를 위한 수유실, 용변을 볼 때 사용하는 에티켓벨, 기저귀 교환대 등 다양한 시설은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흔적이 역력하다.

이해규 경주동궁원 원장은 "화장실이 넓고 깨끗한 덕에 노인들이 화장실 안에서 식사를 하는 진풍경까지 나올 정도"라며 "경주를 찾는 분들이 경주의 역사와 전설을 품에 가득 안고 가시기를 기원하는 콘셉트로 화장실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 화장실은 조선일보와 안전행정부, 문화시민운동협의회가 공동 주최한 '2014년 제16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에서 대상으로 선정됐다.

금상은 경기도 수원의 광교혜령공원 등산로 입구 화장실이 차지했다. 빗물과 중수도를 사용하고, LED 조명과 천장 창 등이 설치돼 자원 절약과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뤘다. 시상식은 오는 27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아름다운 화장실 수상작]

◇대상 ▲경주동궁원 알(경주시청) ◇금상 ▲광교혜령공원(수원시청) ◇은상 ▲치악산 금대 에코힐링 캠핑장(국립공원관리공단 치악산국립공원사무소) ▲용산역(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순천만 정원(순천시청) ▲장태산 자연휴양림(대전시 공원관리사업소) ▲도립공원 극락암(양산시청) ◇동상 ▲곽지과물해변 통시(제주시청) ▲노을6 바람의 광장(서울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 ▲군자역 5호선(서울시도시철도공사) ▲천년 학 용암산대평원(삼척시청) ▲닷돈재 풀옵션캠핑존(국립공원관리공단 월악산국립공원사무소) ▲대왕암공원(울산시 동구청) ▲서울역(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구미보(구미시청) ▲사당역 2호선(서울메트로) ▲왕인박사유적지(영암군청) ▲풍차(화순군청) ▲신사근린공원(서울시 은평구청) ▲기흥휴게소(㈜인앤아웃) ▲고촌역(부산교통공사) ▲호수공원 광장(고양시청) ▲죽암(서울방향)휴게소((주)보림로지스틱스 죽암(서울방향)휴게소) ▲건대입구역 7호선(서울도시철도공사) ▲독립문역(서울메트로) ▲사라수변공원(부산시 기장군청) ▲계양역(인천교통공사) ▲초암주차장(국립공원관리공단 소백산국립공원사무소) ◇특별상 ▲하늘빛유치원(하늘빛유치원) ▲진선미(인천경원초등학교) ▲늘 감사함으로 여유와 평안이 어우러진 쉼터(동희오토㈜)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상업적 게시판 등)]
▒☞[출처] 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