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이곳저곳
김해에 있는 허왕비의 릉 비에는 "가락국의 수로왕비 보주 태후 허씨 릉"이라는 글씨가 써있고, 묘 입구의 홍살문에는 쌍어문(물고기가 서로 쳐다보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위의 자료와 삼국유사, 가락국기를 근거로 고고학자 김병모 교수가 인도와 중국을 여러차례 방문하면서 밝혀낸 기록을 아래에 옮겨 본다.
1. 아유타국: 가락국의 수로왕비 허황옥은 아유타국 출신으로 서기 48년 배를 타고 가락국에 도착했
다. 그 배에는 20여명이 타고 있었으며, 많은 결혼예물(한나라의 상품들)이 실려있었다. 이들의
도착과 함께 물고기를 상징으로 하는 신어사상이 한국에 소개되었다.
아유타국은 현재 인도의 아요디야다. 기원 전 6세기경 16개의 나라로 분열되어 있었던 것을 마
우리아 왕조가 통일하고, 이후 숭가왕조에 이르렀을 기원 전 1세기경 북쪽에서 쿠샨족이 침입
하여 지배를 하게된다. 이 때문에 아요디야의 사제계급과 왕족들이 쫓겨나게 된다.
2. 물고기 숭배사상: 인도인에게 물고기는 매우 신성한 동물이다. 힌두교에서 파생된 자이나교에서
21개의 주신 중 하나로, 라마교 사원에서도 8가지 상서로운 신물 중 하나로 취급한다.
3. 보주: 보주는 중국 안악현의 옛 이름이다. 송나라 때까지 보주라 불렸고 안악시내에는 상점이나
식당 이름에 보주라는 간판이 많이 있다.안악현 내에는 보주 허씨 성을 가진 인구가 약 15만 명
은 된다고 하며 집성촌도 14개나 있다고 한다. "서운향"이란 집성촌에는 암벽에 신정(우물)이
있는데 신어상 한조가 새겨져있고 신정을 설명하는 비문이 있다.그 내용 중에 허황옥이라는
글자와 신정의 유래가 분명히 새겨져 있다. 당시 보주는 촉나라였는데 후한 때인 서기 47년에
토착민족인 남군에서 한나라 중앙정부에 대하여 반란을 일으킨 사건이 있었고 그 주모자가
허성이였다. 그 당시 허씨는 지도급 인사였기 때문에 체포를 피하여 허황옥이 가락국으로 온
것으로 되여있다.
4. 정리: 허황옥의 선조들은 기원 전 1세기경 쿠샨족의 침입으로 아유타국을 탈출(탈출 년도를 기원
전 54년으로 봄)하여 중국의 보주에서 세력을 형성, 촉의 주류세력이 되여 서기 47년까지 한나
라의 정부군에 대항하다가 실패하자 허황옥 일행이 서기 48년 피신하여 가락국에 도착한 것으
로 보고있음.< 이상은 김병모 교수의 저서 "허황옥 루트 인도에서 가야까지"에서 발췌>
# 참고: 가락이라는 말은 고대 인도어로 물고기를 뜻한다고 함.
. 인도의 타지마할 등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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