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각경보안 보살장 (圓覺經普眼 菩薩章) /성수스님
어시 보안보살 재대중중 즉종좌기 정례불족 우요삼잡 장궤차수
於是 普眼菩薩 在大衆中 卽從座起 頂禮佛足 右繞三匝 長跪叉手
이백불언 대비세존 원위차회 제보살중 급위말세 일체중생 연설보살
而白佛言 大悲世尊 願爲此會 諸菩薩衆 及爲末世 一切衆生 演說菩薩
수행점차 운하사유 운하주지 중생미오 작하방편 보령개오
修行漸次 云何思惟 云何住持 衆生未悟 作何方便 普令開悟
세존 약피중생 무정방편 급정사유 문불여래 설차삼매 심생미민
世尊 若彼衆生 無正方便 及正思惟 聞佛如來 說此三昧 心生迷悶
즉어원각 불능오입 원흥자비 위아등배급말세중생 가설방편
則於圓覺 不能悟入 願興慈悲 爲我等輩及末世衆生 仮說方便
작시어이 오체투지 여시삼청 종이부시
作是語已 五體投地 如是三請 終而復始
이시 세존 고보안보살언 선재선재 선남자 여등 내능위제보살
爾時 世尊 告普眼菩薩言 善哉善哉 善男子 汝等 乃能爲諸菩薩
급말세중생 문어여래 수행점차 사유주지 내지가설 종종방편
及末世衆生 問於如來 修行漸次 思惟住持 乃至仮說 種種方便
여금제청 당위여설 시 보안보살 봉교환희 급제대중 묵연이청
汝今諦廳 當爲汝說 時 普眼菩薩 奉敎歡喜 及諸大衆 黙然而廳
선남자 피신학보살 급말세중생 욕구 여래정원각심 응당정념
善男子 彼新學菩薩 及末世衆生 欲求 如來淨圓覺心 應當正念
원리제환 선의여래사마타행 견지금계 안처도중 연좌정실
遠離諸幻 先依如來奢摩他行 堅持禁戒 安處徒衆 宴坐靜室
항작시념 아금차신 사대화합 소위 발모조치 피육근골 수뇌구색
恒作是念 我今此身 四大和合 所謂 髮毛爪齒 皮肉筋骨 髓腦垢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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皆歸於地 唾涕膿血 津液涎沫 痰淚精氣 大小便利 皆歸於水 煖氣歸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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動轉歸風 四大各離 今者妄身 當在何處 卽知此身 畢竟無體 和合爲想
실동환화 사연가합 망유육근 육근사대 중외합성 망유연기 어중적취
實同幻化 四緣仮合 妄有六根 六根四大 中外合成 妄有緣氣 於中積聚
사유연상 가명위심 선남자 차허망심 약무육진 즉불능유 사대분해
似油緣相 仮名爲心 善男子 此虛妄心 若無六塵 則不能有 四大分解
무진가득 어중연진 각귀산멸 필경무유 연심가견 선남자 피지중생
無塵可得 於中緣塵 各歸散滅 畢竟無有 緣心可見 善男子 彼之衆生
환신멸고 환심역멸 환심멸고 환진역멸 환진멸고 환멸역멸
幻身滅故 幻心亦滅 幻心滅故 幻塵亦滅 幻塵滅故 幻滅亦滅
환멸멸고 비환불멸 비여마경 구진명현 선남자 당지신심 개위환구
幻滅滅故 非幻不滅 譬如磨鏡 垢盡明現 善男子 當知身心 皆爲幻垢
구상영멸 시방청정 선남자 비여청정 마니보주 영어오색 수방각현
垢相永滅 十方淸淨 善男子 比如淸淨 摩尼寶珠 映於五色 隨方各現
제우치자 견피마니 실유오색 선남자 원각정성 현어신심 수류각응
諸愚癡者 見彼摩尼 實有五色 善男子 圓覺淨性 現於身心 隨類各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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彼愚癡者 說淨圓覺 實有如是 身心自相 亦復如是 由此 不能遠於幻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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是故 我說身心幻垢 對離幻垢 說名菩薩 垢盡對除 卽無對垢 及說名者
선남자 차보살 급말세중생 증득제환 멸영상고 이시 변득무방청정
善男子 此菩薩 及末世衆生 證得諸幻 滅影像故 爾時 便得無方淸淨
무변허공 각소현발 각원명고 현심청정 심청정고 견진청정 견청정고
無邊虛空 覺所顯發 覺圓明故 顯心淸淨 心淸淨故 見塵淸淨 見淸淨故
안근청정 근청정고 안식청정 식청정고 문진청정 문청정고
眼根淸淨 根淸淨故 眼識淸淨 識淸淨故 聞塵淸淨 聞淸淨苦
이근청정 근청정고 이식청정 식청정고 각진청정 여시내지 비설신의
耳根淸淨 根淸淨故 耳識淸淨 識淸淨故 覺塵淸淨 如是乃至 鼻舌身意
역부여시 선남자 근청정고 색진청정 색청정고 성진청정 향미촉법
亦復如是 善男子 根淸淨故 色塵淸淨 色淸淨故 聲塵淸淨 香味觸法
역부여시 선남자 육진청정고 지대청정 지청청고 수대청정 화대풍대
亦復如是 善男子 六塵淸淨故 地大淸淨 地淸聽故 水大淸淨 火大風大
역부여시 선남자 사대청정고 십이처 십팔계 이십오유청정 피청정고
亦復如是 善男子 四大淸淨故 十二處 十八界 二十五有淸淨 彼淸淨故
십력 사무소외 사무애지 불십팔불공법 삼십칠조도품 청정 여시내지
十力 四無所畏 四無碍智 佛十八不共法 三十七助道品 淸淨 如是內地
팔만사천다라니문 일체청정 선남자 일체실상 성청정고 일신청정
八萬四千陀羅尼門 一切淸淨 善男子 一切實相 性淸淨故 一身淸淨
일신청정고 다신청정 다신청정고 여시내지 시방중생 원각 청정
一身淸淨故 多身淸淨 多身淸淨故 如是內地 時方衆生 圓覺 淸淨
선남자 일세계청정고 다세계청정 다세계 청정고 여시내지 진어허공
善男子 一世界淸淨故 多世界淸淨 多世界 淸淨故 如是內地 盡於虛空
원과삼세 일체평등 청정부동 선남자 허공 여시평등부동 당지각성
圓裹三世 一切平等 淸淨不動 善男子 虛空 如是平等不動 當知覺性
평등부동 사대부동고 당지각성 평등부동 여시내지팔만 사천다라니문
平等不動 四大不動故 當知覺性 平等不動 如是乃至八萬 四千陀羅尼門
평등부동 당지각성 평등부동 선남자 각성변만 청정부동 원무제고
平等不動 當知覺性 平等不動 善男子 覺性徧滿 淸淨不動 圓無際故
당지육근 변만법계 근변만고 당지육진 변만법계 진변만고 당지사대
當知六根 徧滿法界 根徧滿故 當知六塵 徧滿法界 塵徧滿故 當知四大
변만법계 여시내지 다라니문 변만법계 선남자 유피묘각 성변만고
徧滿法界 如是乃至 陀羅尼門 徧滿法界 善男子 由彼妙覺 性徧滿故
근성진성 무괴무잡 근진무괴고 여시내지 다라니문 무괴무잡
根性塵性 無壞無雜 根塵無壞故 如是乃至 陀羅尼門 無壞無雜
여백천등 광조일실 기광변만 무괴무잡 선남자 각성취고 당지보살
如百千燈 光照一室 其光徧滿 無壞無雜 善男子 覺成就故 當知菩薩
불여법박 불구법탈 불염생사 불애열반 불경지계 부증훼금 부중구습
不與法縛 不求法脫 不厭生死 不愛涅槃 不敬持戒 不憎毁禁 不重久習
불경초학 하이고 일체각고 비여안광 효료전경 기광원만 득무증애
不輕初學 何以故 一切覺故 譬如眼光 曉了前境 其光圓滿 得無憎愛
하이고 광체무이 무증애고 선남자 차보살 급말세중생 수습차심
何以故 光體無二 無憎愛故 善男子 此菩薩 及末世衆生 修習此心
득성취자 어차 무수역무성취 원각보조 적멸무이 어중 백천만억아승지
得成就者 於此 無修亦無成就 圓覺普照 寂滅無二 於中 百千萬億阿僧祗
불가설 항하사제불세계 유여공화 난기난멸 부즉불리 무박무탈
不可說 恒河沙諸佛世界 猶如空華 亂起亂滅 不卽不離 無縛無脫
시지중생 본래성불 생사열반 유여작몽 선남자 여작몽고 당지생사
始知衆生 本來成佛 生死涅槃 猶如昨夢 善男子 如昨夢故 當知生死
급여열반 무기무멸 무래무거 기소증자 무득무실 무취무사 기능증자
及與涅槃 無起無滅 無來無去 其所證者 無得無失 無取無捨 其能證者
무작무지 무임무멸 어차증중 무능무소 필경무증 역무증자 일체법성
無作無止 無任無滅 於此證中 無能無所 畢竟無證 亦無證者 一切法性
평등불괴 선남자 피제보살 여시수행 여시점차 여시사유 여시주지
平等不壞 善男子 彼諸菩薩 如是修行 如是漸次 如是思惟 如是住持
여시방편 여시개오 구여시법 역불미민
如是方便 如是開悟 求如是法 亦不迷悶
이시 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爾時 世尊 欲重宣此義 而說偈言
보안여당지 일체제중생 신심개여환 신상속사대
普眼汝當知 一切諸衆生 身心皆如幻 身相屬四大
심성귀육진 사대체각리 수위화합자 여시점수행
心性歸六盡 四大體各離 雖爲和合者 如是漸修行
일체실청정 부동변법계 무작지임멸 역무능증자
一切悉淸淨 不動遍法界 無作止任滅 亦無能證者
일체불세계 유여허공화 삼세실평등 필경무래거
一切佛世界 猶如虛空華 三世悉平等 畢竟無來去
초발심보살 급말세중생 욕구입불도 응여시수습
初發心菩薩 及末世衆生 欲求入佛道 應如是修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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