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보살의 대원(大願)*
자기는 아주 잊어버리고 오직 일체중생을 위하여서만 산다. 영원에서 영원이 다하도록, 법성/法性 이 무진/無盡 하므로 법계/法界 가 무한하며 법계가 무한하므로 시분/時分이 무량하다. 시분이 무량하므로 중생이 무변하며 중생이 무변하므로 자비/慈悲 가 무궁하다. 이렇듯, 중중무진/重重無盡 한 법계연기/法界緣起 의 대원리는 화엄정경/華嚴正經 에 원만구족 하였으니 이는 우주의 근본법칙이며 불타의 구경교칙/究竟敎勅 이다. 따라서 심현/深玄 오묘한 이 진리를 요약한 보현보살의 행원품은 불교의 골수요, 대도/大道 의 표준이다. 광대무변한 법성의 지혜와 자비로써 무진법계의 무량중생을 위하여 무한시겁/無限時劫 이 다하도록 무애자재한 대활동을 하되 추호의 피로도 염의/厭意 도 찾아 볼 수 없는 거룩한 성행/聖行, 이것이 보현보살의 서원이며 미진제불/微塵諸佛 의 본회/本懷이다. 이 법을 알아 이 법을 행할 때 시방진계/十方塵界 가 극락정토 아님이 없으며 육취중생/六趣衆生이 묘각여래/妙覺如來 아님이 없다. 이리하여 사바/娑婆의 모든 모순과 투쟁은 영원히 사라지고 평화와 자유로써 장엄한 대낙원의 무한한 광명이 항상 우주를 비추어 널리 싸고 있을 것이다. 현현묘묘/玄玄妙妙 한 이 진리를 이름하여 불가사의 해탈경계/不可思議 解脫境界 라고 한다. 삼라만상 일초일목이 다 불가사의며 일체중생의 일거일동이 다 해탈경계이니 참으로 불가사의중 불가사의다. 이것은 이론에 있지 않고 실제에 있는 것이다. 이 불가사의의 해탈도는 보현보살의 십대원/十大願 이 그 지침이니 이 십대원을 근수역행/勤修力行 하므로써 누구나 다 일체중생과 더불어 화장찰해/華藏刹海 의 대 해탈인임을 알 것이다. 이 무진보장/無盡寶藏 의 성전/聖典 이 난해한 한문속에 갇혀 있는 것을 광덕/光德스님 의 원력으로 국역이 완성 되어 이에 모든 사람앞에 널리 개방되었다. 감로/甘露 의 문은 이제 남김없이 활짝 열렸으니 이 금언성구/金言聖句 를 부지런히 독송하며 힘써 실천하여 저 보현대사/普賢大士 와 같이 미래겁이 다 하도록 오직 일체중생을 위하여서만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암흑속에서 헤매는 이들이여! 어둡다고만 한탄하지 말고 두 눈을 바로 뜨자. 우리 모두가 본래부터 만고불멸/萬古不滅 의 대광명속에서 살고 있나니... 나무 보현보살마하살. 나무 보현보살마하살. 나무 보현보살마하살. -보현행원품 서문/퇴옹당 성철 대선사 譯-보현행원 : 普賢行願-예불문 모든 세계 제불세존은 어느 때나 중생들과 함께 하시니 저희들을 이제 다시 살펴주소서. 저희들의 지난날을 생각하오면 이생으로 저생으로 그 먼생으로 시작없는 옛적부터 내려오면서 가지가지 지은 죄가 한이 없으니 제 스스로 혼자서 짓기도 하고 다른 이를 시켜서 짓게도 하며, 남이 하는 나쁜 짓 좋아하였고, 탑전이나 삼보도량 갖춘 물건도승물이나 사방승물 가림없이 제것인 양 함부로 갖기도하고, 다른 이를 시켜서 훔치었으며, 시주물건 훔치기를 좋아하였고, 무간지옥 떨어질 오역중죄도 제 스스로, 혼자서 짓기도 하고 다른 이를 시켜서 짓게도 하며, 남이 짓는 오역죄 좋아하였고, 삼악도에 떨어질 십악죄행도 제 스스로 혼자서 짓기도하고 다른 이를 시켜서 짓게도 하며 남이 짓는 십불선 좋아했으니, 이와 같은 모든 죄가 태산같으되 어떤 것은 지금에도 생각에 남고 어떤 것은 아득하여 알 수 없으나, 알든말든 지은 죄에 오는 과보는 지옥. 아귀,축생도 나다른 악취나 변지 하천 멸려차로 떨어지리니, 제가 이제 지성다해 부처님전에 이와 같은 모든 죄상 참회합니다. [반배 합니다 이 자리 함께하신 제불세존은 저희들의 온갖 일을 다 아시오니 대자비심 베푸시어 살펴주소서. 제가 다시 제불전에 아뢰옵니다. 저희들의 지나온 모든 생중에 보시공덕 지었거나 정계를 갖되 축생에게 먹이 한입 준 일로부터 청정범행 닦고 익힌 정행공덕과 중생들을 성취시킨 선근공덕도 무상보리 수행하온 수행공덕도 위없는 큰 지혜의 모든 공덕도 일체를 함께 모아 요량하여서 남김없이 보리도에 회향하옵되 과거. 미래. 현재의 부처님께서 지으신 바 온갖 공덕 회향하듯이 저도 또한 그와 같이회향합니다. 제가 이제 모든 죄상 참회하옵고 모든 복덕 남김없이 수희하오며 부처님을 청하온 공덕으로써 무상지혜 이뤄지길 원하옵니다. 과거. 미래. 현재의 부처님들은 시방세계 다함 없는 중생들에게 가없고 한량없는 공덕되시니 제가 이제 목숨바쳐 절하옵니다. [반배 합니다. 가이없는 시방세계 그 가운데에 과거. 현재. 미래의부처님들께 맑고 맑은 몸과 말로 뜻을 기울여 빠짐없이 두루두루 예경하옵되 보현보살 행과 원의 위신력으로 널리 일체 여래전에 몸을 나투고 한몸 다시 찰진수효 몸을 나투어 찰진수불 빠짐없이 예경합니다. [반배 합니다. 일미진중 미진수효 부처님 계신 곳곳마다 많은 보살 모이시었고 무진법계 미진에도 또한 그같이 부처님이 충만하심 깊이 믿으며 몸몸마다 한량없는 음성으로써 다함없는 묘한 말씀 모두 내어서 오는 세상 일체겁이 다할 때까지 부처님의 깊은 공덕찬탄합니다. [반배 합니다. 아름답기 그지없는 여러 꽃타래 좋은 풍류, 좋은 향수,좋은 일산들, 이와같이 가장 좋은 장엄구로써 시방삼세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으뜸가는 좋은 의복, 좋은 향들과 가루향과 꽂는 향과 등과 촛불의 낱낱 것을 수미산의 높이로 모아 일체 여래 빠짐없이 공양하오며 넓고 크고 수승하온 이내 슬기로 시방삼세 부처님을 깊이 믿삽고 보현보살 행원력을 모두 기울여 일체제불 빠짐없이 공양합니다. [반배 합니다. 지난 세상 제가 지은 모든 악업은 무시이래 탐심.진심. 어리석음 "이 몸과 말과 뜻으로 지었음이라 제가 이제 남김없이 참회합니다. [반배) 시방세계 여러 종류 모든 중생과 성문연각 유학무학여러 이승과 일체의 부처님과 모든 보살의 지니옵신 온갖 공덕 기뻐합니다. [반배 합니다. 시방세계 계시옵는 세간등불과 가장 먼저 보리도를 이루신 님께 위없는 묘한 법문 설하시기를 제가 이제 지성 다해 권청합니다. [반배 합니다 부처님이 반열반에 들려하시면 찰진겁을 이세상에 계시오면서 일체중생 이락하게 살펴주시기를 모든정성 기울여서 권청합니다. [반배 합니다 부처님을 예찬하고 공양한 복덕 오래 계셔 법문하심 청하온 공덕 기뻐하고 참회하온 온갖 선근을 중생들과 보리도에 회향합니다. [반배합니다. 원하옵나니 수승하온 이 공덕으로 위업는 진법계에 회향하오며 이치에도 일에도 막힘이 없고 불법이고 세간이고 걸림이 없는 삼보님과 삼매인의 공덕 바다를 제가 이제 남김없이 회향하오니 모든 중생 신구의로 지은 업장들 잘못 보고 트집잡고 비방도 하고 이와 법을 집착하여 망견을 내던 모든 업장 남김없이 소멸되어서 생각 생각 큰 지혜가 법계에 퍼져 모든 중생 빠짐없이 건져지이다.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번뇌 다함은 넓고 크고 가없어 한량없으니 저희들의 회향도 이뤄지이다. [반배 합니다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 서가모니불 [반배 합니다☆ ☆ 보현행원 노래 ☆ 1. 내 이제 두손-모아 청하옵나-니 시방세계 부처-님 우주대-광-명 두눈 어둔 이내몸 굽어살피-사 위없는 대법-문을 널리여-소-서 -후렴 허공계와 중생-계가 다할지라-도 오늘-세운 이-서원은 끝없아-오-리 2. 내 이제 엎드-려서 원하옵나-니 영겁토록 열반-에 들지맙-시-고 이세상에 중생을 굽어살피-사 삼계화택 심한-고난 구원하-소-서 -후렴 허공계와 중생-계가 다할지라-도 오늘-세운 이-서원은 끝없아-오-리
Budda-garden"중 普賢行願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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