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약물요법

당뇨병의 약물요법

淸潭 2006. 10. 31. 20:14
 약물요법

약물요법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에 의해서 당뇨병의 대사장애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인슐린 주사와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복용한다.

① 인슐린 : 인슐린은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IDDM)환자에게 필수적이며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NIDDM)환자에서도 식사요법과 경구용 혈당 강하제로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자에게 필요하다.

인슐린은 인슐린의 효과 발현시간과 지속시간에 따라 빠른작용, 중간형, 지속형 인슐린의 세가지로 구분된다.

가. 작용이 빠른 인슐린(rapid acting insulin)

제조회사에 따라 여러가지 상품명(Purinsulin, Humulin, NPH)이 있으며 주사후 30분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며, 최대효과는 2-4시간이고 그 효과는 6-8시간 정도 지속된다.(표2-2) 식후 바로 이용해야 효과적이고 하루 2회 주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케톤증이나 급성전염병등 위급상황에서도 사용한다.

나. 중간 지속성 인슐린

빠른 작용 인슐린보다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은 느리지만 효과를 1일 24시간 지속하나 주사후 1시간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고 6-12시간내에 최대의 효과가 있는 인슐린이다. 대부분 환자에게 많이 이용된다.(NPH 등)


다. 지속성 인슐린(long acting insulin)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은 느리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인슐린으로 Humulin등이 있고 주사 후 2시간이 지나야 나타나고 최대효과 시간은 6-12시간에서 보이며 24시간동안 작용이 있다.

② 경구용 혈당강하제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환자에 사용되며 실제로 사용시 혈관장애, 간장애, 신장장애 등 여러가지 부작용이 제게되어 왔으므로 전문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시판되는 경구용 혈당 강하제는 tolbutamide, tolagamide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