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의 진실/추적60분

추적60분 조, 중, 동. 보도

淸潭 2008. 3. 5. 17:46
 

<조선일보>

 

문 PD 동영상 인터넷 타고 급속 유포

 

 

게시판엔 KBS 비난 쏟아져…반박 의견도 제기

 

문형렬 KBS PD가 자체 편집한 15분짜리 ’추적60분’ 줄기세포 관련 동영상이 공개되자마자 인터넷을 타고 급속히 유포됐다.

11일 오후 7시께부터 퍼지기 시작한 동영상은 KBS ’추적60분’ 홈페이지와 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갔으며 프루나, 당나귀 등 P2P 사이트에도 접속자가 폭주해 파일을 내려받는 데 수십분이 걸렸다.

황우석 교수 지지자들의 모임인 다음 카페의 ’아이러브황우석’에도 해당 동영상이 링크됐고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거나 e-메일로 보내주겠다는 게시물이 속속 올랐다.

인터넷 공개가 예정된 오후 7시가 되자마자 인터넷언론 ’폴리뉴스’는 접속자 폭주로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으며 각각 3, 4분여로 편집된 동영상 두 개가 15분짜리 해당 동영상과 함께 유포되면서 일부 누리꾼들이 혼선을 빚기도 했다.

폴리뉴스에 따르면 문 PD는 해외사이트를 통해 먼저 동영상을 공개한 뒤 이날 오후 10시 이후 16개국 30개 사이트의 주소를 밝힐 예정이다. 그러나 10시 현재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한편 동영상을 보고 난 누리꾼들은 “대체 무엇이 진실인지 모르겠다”며 허탈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으며 일부 누리꾼들은 ’추적60분’ 홈페이지와 포털 사이트에서 MBC ’PD수첩’의 방송 이후처럼 편을 갈라 볼썽사나운 감정 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인터넷 게시판에는 “판단은 국민이 한다. 우리의 권리를 방해하지 말라”(조창현), “문 PD가 (KBS에서) 잘리면 그 가족을 위해 매달 1만원 내겠다”(유성식), “왜 방영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지 더욱 의문이 간다”(강수미), “방송 안하면 수신료 거부운동하겠다”(김양희) 등 문 PD를 지지하고 KBS를 비난하는 의견이 주류를 이뤘으나 “겨우 이거 보려고 그리 난리를 떨었나”(조데레사)등의 반박도 눈에 띄었다.

서울=연합뉴스

입력 : 2006.04.11 22:32 15'


<중앙일보>

 

문형렬 PD 영상물 방송 내용 요약

섀튼 교수 '특허 침해' 과정 일부 담아

 

논란 속에 11일 인터넷을 통해 일부 공개된 KBS 문형렬 PD의 영상물은 그가 제작한 60분짜리 프로그램 '추적60분-섀튼은 특허를 노렸나'(가제)의 초반 14분여 분량이다.

관련기사

영상물은 미국 피츠버그대 제럴드 섀튼 교수가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의 줄기세포 관련 특허를 침해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영상은 문 PD의 미국 취재 과정부터 소개했다. 1월 초 미국의 한 일간지의 보도 내용을 빌려 섀튼 교수가 인간 체세포복제 과정에 대한 특허를 내기를 원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어 문 PD는 인간복제 배아를 만들 기술력이 없는 섀튼 교수가 어떻게 특허 출원을 할 수 있었는지에 의문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미국 특허청을 취재했고, 섀튼 교수가 특허심사를 서두르는 이유를 추적하기 시작했다.

황 전 교수의 특허는 2003년 12월30일 출원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서 심사 중이라는 점과 함께 섀튼 교수의 특허는 이보다 빠른 2003년 4월9일에 미국 특허청에 출원됐다는 점도 전했다.

섀튼 교수가 황 전 교수에게 '접근'한 계기와 과정도 알렸다. 우선 문 PD는 2003년 섀튼 교수가 낸 특허는 흡입법을 이용해 체세포 핵이식을 하는 기법으로 핵 주위에 있는 방추체 결함을 극복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섀튼 교수는 2003년 11월 한국을 방문, 황 전 교수팀의 줄기세포와 핵이식과정을 목격했다. 2004년 1월에는 섀튼 교수와 황 전 교수는 줄기세포 공동연구에 합의했고, 2004년 2월에는 줄기세포 관련 논문이 사이언스에 발표됐다.

이와 함께 섀튼 교수는 2004년 4월9일 기존 특허를 보완해 국제특허를 냈다. 그런데 공교롭게 이번 보정특허에는 기존 흡입법과 함께 황 전 교수팀의 쥐어짜기식 핵이식 기법이 첨가됐다.

미국 메릴랜드의 박모 변호사는 이 점과 관련, "섀튼 교수가 황 교수에게 접근해 기술을 배운 후 2004년 특허에 집어넣었다"고 영상에서 밝혔다.

섀튼 교수는 보정특허를 내놓은 지 7개월 후인 2004년 11월 박을순 연구원의 도움으로 원숭이 배반포 복제를 성공했다. 이런 실적을 기반으로 미국 국립보건원으로부터 막대한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서울=연합뉴스)
2006.04.11 22:38 입력 / 2006.04.11 23:00 수정

2006.04.11 22:38 입력 / 2006.04.11 23:00 수정


<동아일보>

 

‘추적60분-줄기세포편’ PD가 인터넷에 영상 공개 파문

 

누리꾼들은 프루나, e동키 등 P2P(개인 간 파일공유) 프로그램을 통해 이 동영상을 급속히 확산시키는 한편 KBS2 ‘추적 60분’ 인터넷 게시판에는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즉각 방송하라”는 댓글이 이어졌다.

문 PD는 이 동영상에서 섀튼 교수가 2003년 4월 1차로 출원했던 줄기세포 관련 특허신청에서는 흡입식 핵이식 방법을 제시했으나 2004년 4월 보완해 제출한 보정특허신청 서류에는 황 전 교수팀의 독특한 방식인 쥐어짜기식 핵이식 기술을 포함시켰다고 주장했다.

섀튼 교수는 특허 보완 출원에 앞서 2003년 11월 방한해 황 전 교수팀 연구실을 찾아 쥐어짜기식 핵이식 방법을 보고 돌아갔다는 것. 황 전 교수는 쥐어짜기식 핵이식 기술을 2003년 12월 30일 특허 출원했다.

문 PD의 취재에 응한 미국 워싱턴의 생명공학 특허 전문 변호사는 “황 전 교수의 2003년 12월 특허 출원에 핵을 짜는 방법이 들어 있고 섀튼 교수의 특허는 황 교수의 그것과 비슷하다”라고 증언했고, 미국 메릴랜드에서 특허 전문으로 활동하는 박모 변호사는 “섀튼 교수의 2004년 4월 특허 출원은 발명 권리에서 부정 혐의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문 PD는 또 섀튼 교수의 변호사가 올 1월 27일 미국 특허청에 특허 심사를 빨리 해달라고 요청한 공문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또 미 특허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결과 섀튼 교수 측이 공문을 제출한 이후 특허 신청안이 2월 4일 최종 심사관에게 넘어갔는데 이는 이례적인 일이라는 것.

문 PD는 섀튼 교수가 특허 심사를 서두른 것은 황 전 교수에게 접근해 배운 쥐어짜기식 핵이식 기술의 특허를 가로채려 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황 전 교수와 섀튼 교수가 각각 출원한 특허신청안은 현재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심사 계류 중이다.

문 PD는 4일 KBS가 자체 방송 불가 판정을 내리자 결정에 불복해 테이프를 갖고 잠적했다가 이날 일부를 동영상으로 공개했다.

문 PD는 한 인터넷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황 전 교수의 2004년 사이언스 논문에 실린 1번 줄기세포가 서울대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와는 달리 황 전 교수팀의 주장대로 체세포 복제에 의해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 바 있으나 이날 공개한 동영상에는 이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KBS는 동영상이 공개된 직후인 11일 ‘뉴스9’ 보도를 통해 “문형렬PD가 제작한 추적60분 프로그램의 일부가 인터넷에 공개된 것과 관련해 법적으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KBS는 “해당 프로그램의 법적 저작권은 KBS가 갖고 있는데도 이를 문PD가 무단으로 유출했기 때문에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황 전 교수의 지지자인 박모(45) 씨가 이날 KBS 본관 건너편 주상복합건물 공사장 옥상에 올라가 “‘섀튼은 특허를 노렸나’ 편이 방영되지 않으면 뛰어내려 자살하겠다”며 시위를 벌이다 경찰의 설득으로 9시간 만에 내려왔다.

김범석 기자 bsism@donga.com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