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다닐 수심 확보위해 ‘보’ 설치로 홍수위 높아져 둑 공사비용만 1조…“본류뿐 아니라 지류도 문제” 경부운하를 건설하면 홍수 때 남한강 14㎞와 낙동강 84㎞ 등 모두 98㎞ 구간에서 홍수위가 3~4m 상승해 기존 둑을 넘어 범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홍수위가 높아지는 것은 배가 다닐 수심을 확보하느라 보를 설치하기 때문인데, 이 주운보 위쪽은 홍수위가 높아지는 반면, 아래쪽은 홍수위가 낮아진다. 홍수위 상승지점은 경기 여주군, 강원 원주시, 충북 충주시, 대구시, 경북 구미·상주시 등으로, 이곳은 둑을 높이지 않으면 범람 위기에 놓인다. 하지만 큰 하천의 둑은 홍수위에서 2m 정도밖에 여유가 없어, 전문가들은 이곳의 둑을 높이는 데만 1조원 이상이 들 것으로 추정했다. 김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팀은 <한강 및 낙동강의 내륙 주운 건설에 따른 평수 및 홍수 영향 검토>라는 논문에서 이런 연구 결과를 밝혔다. 이 논문은 지난해 10월 10~12일 대구에서 열린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초록집에 실렸으며, 한강과 낙동강의 구체적인 수리 자료를 바탕으로 홍수위 변화를 계산한 첫 학술 논문이어서 주목된다. 논문은 한강과 낙동강의 연결구간을 뺀 경부운하에서 강바닥을 9m까지 파내고 최대 11m 높이의 주운보를 7곳에 새로 건설한다는 가정에서 수위 변화를 계산했다. 남한강은 신설하는 여주보 바로 위에서 최고 1.18m, 강천보(경기 여주) 상류에서는 최고 3.5 등 모두 14㎞에 걸쳐 홍수위 상승이 예측됐다. 낙동강에서는 낙단보(경북 의성) 상류에서 최고 4.13m를 비롯해 사문진보(대구) 상류에서 3.58m, 장암보(경남 의령) 상류에서 3.07m 등 모두 84㎞ 구간에서 홍수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박사는 “홍수위가 높아지는 구간에서는 본류뿐 아니라 이와 연결된 금호강, 황강, 남강 등 주요 지류들의 제방 높이기 등 홍수 대책을 새롭게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홍섭 환경전문기자 ecothink@hani.co.kr '원본 글 간접링크' : ☞ http://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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