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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린 것은 없다. 다만 다를 뿐이다.

淸潭 2007. 2. 11. 11:59
 

틀린 것은 없다. 다만 다를 뿐이다.

 

노스님이 젊은 스님에게 문제 하나를 냈다.
“청결을 중시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함께 남의 집에 묵게 됐네. 그렇다면 누가 목욕을 할 것 같은가?”

젊은 스님은 머리를 긁적이더니 곧바로 대답했다.
“당연히 청결하지 않은 스님이 먼저 목욕을 할 것입니다. 몸이 더럽기 때문이죠.”
노스님은 젊은 스님을 바라보며 엷은 미소를 띤 채 말했다.
“다시 한번 잘 생각해 보게.”
잠시 후 젊은 스님이 대답했다.
“틀림없이 청결을 중시하는 사람이 먼저 목욕을 할 겁니다.”
노스님이 물었다.
“왜인가?”
젊은 스님은 기다렸다는 듯 대답했다.
“청결을 중시하는 사람은 목욕하는 게 습관이 돼 있지만 청결하지 않은 사람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스님은 여전히 미소를 머금은 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고 했다.
젊은 스님은 곰곰히 생각해 본 후 말했다.
“둘 다 목욕을 할 겁니다. 청결을 중시하는 사람은 목욕하는 게 습관이 됐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몸이 더러워서 씻을 필요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노스님은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얼굴빛을 띠었다. 젊은 스님은 한참을 생각한 후에야 입을 열었다.
“둘 다 목욕을 하지 않을 겁니다. 청결을 중시하는 사람은 몸이 깨끗해서 목욕할 필요가 없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목욕하는 게 몸에 배지 않아서 목욕을 하지 않겠죠.”

그러자 노스님이 만면에 희색을 띠고 말했다.
“마침내 네 가지 답안을 모두 얘기했구나. 네 가지 다 옳은 것인데, 너는 매번 한 가지 답안만 생각한 것이다. 모든 문제는 여러 각도로 생각을 해야만 풀릴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40세 성인의 창의력이 7세 아이의 3%에 불과하다고 한다. 로저 본 외흐(Roser von Oech) 박사는 수많은 국가의 현행 교육 제도가 학생들에게 한 가지 정확한 답만을 가르치는데 치중하고 있어서, 학생들이 정답을 얻은 후에는 다른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장기적으로 볼 때 한가지 정확한 답만을 추구하는 것은 문제를 사고하는 습관이나 방식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창의력 역시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정답은 결코 하나일 수 없다. 관건은 바로 얼마나 주도 면밀하고 폭넓게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더욱 더 그렇다. 문제 해결 방법이 많을수록 문제 해결의 가능성도 그만큼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여러 가지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때, 우리의 그만큼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그렇게 할 때, 창의력이 향상되게 되는 것은 물론이지요. 이제부터라도 한 가지 해결책에 만족하지 말고,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출처 : 다빈치의 두뇌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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