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생활상식

인턴과 레지던트 차이,

淸潭 2024. 7. 18. 20:18

인턴과 레지던트 차이,

 

인턴과 레지던트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둘은 엄연히 다른 위치이며,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레지던트가 월급을 조금 더 받긴 하지만, 인턴과 크게 차이 나지 않으며, 레지던트 3년 차까지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턴과 레지던트의 차이는 기간부터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턴은 의사 면허를 취득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반면, 레지던트는 인턴 과정을 겪은 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스타트업 벤처기업 차이 바로가기

 

인턴 레지던트 차이 기간인턴 레지던트 차이 기간

 

인턴은원에서 필요한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주로 의무 기록 작성이나 환자 진료 보조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반면, 레지던트는 간단한 수술을 직접 진행하거나 수술 보조, 입원 환자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목차

 

인턴 역할 및 기간

레지던트 전문 및 기간

인턴과 레지던트 차이

 

인턴 역할 및 기간

인턴은 의대를 졸업한 뒤, 대부분 대학병원을 통해 1년의 업무 수행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인턴은 대학병원의 일상적인 업무를 할당받고 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환자 진료 과정을 돕거나 의무 기록 작성 등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인턴은 의사 면허를 취득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실제 환자와 접촉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공과목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진료 과목에서 많은 경험을 겪어야 하는 것입니다.

 

인턴 기간은 앞으로 의사로서의 실력과 마인드 등의 방향성이 잡히는 시기이기에 상당히 중요하며, 자신감을 향상해 환자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야 합니다.

 

레지던트 전문 및 기간

레지던트는 인턴 기간이 지난 뒤,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3~4년 정도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론적으로 배운 정보를 토대로 현장에서 실습을 하며, 직접 몸으로 체득하는 기간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 의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업무 수행능력이나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와 확신을 갖게 됩니다.

 

레지던트 기간에는 선택한 전공과목에 따라 주어지는 업무가 모두 다릅니다. 외과는 수술실에서의 업무를 맡거나, 간단한 수술을 직접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과는 진료를 담당할 수 있으며, 입원한 환자의 상태를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레지던트 기간에는 전문의 시험을 보게 됩니다. 선택한 전공과목에 대한 지식과 개인 역량등을 체크하기 위한 전문의 시험을 반드시 거쳐야 하며, 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전문의 자격을 획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치료와 조언을 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턴과 레지던트 차이

위에 언급한 바를 확인하면 알 수 있다시피, 인턴과 레지던트의 차이는 전공과목 선택 유무와 실무 경험, 기간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인턴은 전공과목을 선택하기 위해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접하며, 레지던트는 선택한 전공과목의 전문성을 높이고 더 높은 교육과 실습을 통해 전문의 단계에 접어드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인턴은 전문성이 높지 않기에 일상적인 업무를 맡으며 전공과목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이고, 레지던트는 전문 분야에 대해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을 위해 발전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이 둘의 공통점은 본인 스스로의 성장을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마치며

 

인턴과 레지던트의 차이,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의사가 되는 과정은 상당히 오래 걸리고, 힘이 드는 문제가 많이 발생하지만, 환자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경험 등을 쌓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인턴과 레지던트는 엄연히 다르지만 이 둘은 의사가 되기 위해 개인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