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낯 부끄러운 조계종 '성역인가 사업인가?' |
|
PD수첩, 교회 매매·상업화된 불교 납골당 고발
|
![]() |
||
조계종의 한 스님이 경기도 가평에 사찰을 가장한 납골당을 짓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지역 주민이 한 말이다.
조계종을 비롯한 불교계의 부끄러운 단면을 MBC <PD수첩>이 12일 밤 '성역인가 사업인가?'라는 주제로 방송했다. 방송은 교회와 신도들까지 매매하는 일부 기독교의 현실을 보도한 뒤 곧 이어 상업화된 사찰의 사례들도 고발했다.
PD수첩은 불교계와 관련, 사찰을 사고 파는 중개업자들이 일반인에게 사찰에서 수입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그들은 사찰에서 수입을 올리는 방법은 다양하다며 인등 300개가 달리고 5천만원짜리 천도재도 해봤다는 얘기를 들려준다. 초하루 보름 천도재 초파일 등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종을 108명에게 15만원씩 받고 선착순으로 판매한 사례도 들려준다.
스님은 월급식으로 주고, 잘하면 플러스로 준다면서 스님은 기둥으로 세워두고, 무당과 달리 부처님 내세워서 뜻뜻하게 돈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문의를 하러온 한 보살에게 "보살도 6개월 배워 법사 자격증 하나 받으면 공식적으로 제사비 150만원 받을 수 있다. 돈도 사람봐서 받는다. 뭐든지 눈보고 결정한다. 6개월 지나야 조금씩 눈이 터여 뭐가 있구나 보인다"는 말까지 한다.
방송은 이어 요즘은 납골당 시설이 인기라며 경기도 가평 보은사의 경우를 소개한다.
종단 주요 소임을 역임한 것으로 알려진 송광사 출신의 스님이 실질적으로 이 사찰을 짓고 있다고 했다. 주민들은 말이 사찰이지 실제는 납골당이라며 거세게 반발, 지난달 16일에는 대규모 항의시위를 벌였다.
시행사 대표는 송광사 말사라고 주장했고 실제 송광사 주지 영조 스님이 기공식에 참석해 법문을 하는 장면까지 방송은 보도했다.
그러나 송광사 종무소 쪽은 송광사 말사가 아니고 주지 스님도 내용을 잘 모르고 참석했다고 해명했다. 시행사 대표는 납골당이 아니라 사찰이라고 설명했지만 건물 대부분이 지하로 건설되고 홈페이지에도 납골당 시설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대웅전과 요사채도 설계와는 달리 짓지 않고 있다. 대신 지장보살을 모신다는 지하건물들만 잔뜩 짓고 있어 주민들은 납골당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전라도에 있는 이 스님을 PD가 찾아갔으나 만날 수 없었고, 여러차례 접촉을 시도했으나 끝내 인터뷰는 불발됐다. 이 스님이 주석하는 전라도 무량사에서도 납골당을 하고 있고 건축 당시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있었다고 한다. 설계와 달리 공사과정에서 도면이 전면 변경돼 납골당으로 변질됐다는 것이다. 가평 보은사와 비슷한 형태다.
주민들은 사찰 쪽에 공사중단 요구에 이어 가평군청에 건축허가 취소를 요청키로 했다. 주민들은 조계종 스님이라면서 떳떳하게 나타나 해명하지 않고 시행사 시공사에 이어 신도들을 동원하느냐며 조계종에 대해 "만약에 그렇다면 그건 정말 아니어야 하는 겁니다"라고 하소연했다.
현재 가평 보은사는 외부 공사가 거의 마무리되고 내부 마감 중이라고 시공사 대표는 밝혔다.
이 스님은 시행사 대표와 전화통화를 통해 "잘못을 안 하고 잘못한 것처럼 비쳐지는 게 싫다"라며 인터뷰 거부 이유를 간접적으로 전달했다.
PD는 "스님은 하루빨리 나타나 주민들의 오해를 풀어야 한다"면서 "몸을 던져 헌신하는 성직자가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일부라도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주고 모범을 보여할 종교단체가 돈벌이를 중요한 잣대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납골당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주민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부족했고, 설계 당시에는 사찰이라고 했다가 공사 와중에 설계를 변경해 납골당으로 바꾸는 것 등이 주민들을 분노케하는 주된 요인으로 보인다. 총무원 호법부 차원에서 실태 조사를 통해 방송 내용이 잘못됐으면 정정보도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고 해당 스님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엄정 징계가 불가피하다.
'불교이야기 > 스님들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정우·영배 스님 등 7명 징계요청 (0) | 2011.08.01 |
|---|---|
| 영담이라는 중은 조계종 말썽꾼 (0) | 2011.07.22 |
| 조계종, 통도사 신임 주지 원산 스님 임명 (영배가 장난쳤는데 다행이다) (0) | 2011.05.30 |
| 조계종은 영담,영배 라는 중들은 멸빈처리하라. (0) | 2011.05.30 |
| 총무원장은 영배라는 중을 멸빈시켜라 (0) | 2011.05.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