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음보살보문품(觀世音菩薩普門品) - 영인스님
관세음보살보문품(원문)
觀世音普薩普門品
이시에 무진의보살이 즉종좌기하여 편단우견하고합장향불하여
爾時 無盡意菩薩 卽從座起 偏袒右肩 合掌向佛
이작시언하사대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은 이하인연으로
而作是言 世尊 觀世音菩薩 以何因緣
명관세음니잇고
名觀世音
불고무진의보살하사대 선남자야 약유무량 백천만억중생이
佛告無盡意菩薩 善男子 若有無量 百千萬億衆生
수제고뇌할새 문시관세음보살하고 일심칭명하면 관세음보살이
受諸苦惱 聞是觀世音菩薩 一心稱名 觀世音菩薩
즉시에 관기음성하여개득해탈케하느니라
卽時 觀其音聲 皆得解脫
약유지시관세음보살명자는 설입대화라도 화불능소하리니
若有持是 觀世音菩薩名者 設入大火 火不能燒
유시보살의 위신력고니라 약위대수의 소표하여도칭기명호하면
由是菩薩 威神力故 若爲大水 所漂 稱其名號
즉득천처하리며 약유백천만억중생이
卽得淺處 若有百千萬億衆生
위구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산호 호박 진주등보하여
爲求金 銀 琉璃 硨渠 瑪瑙 珊瑚 琥珀 眞珠 等寶
입어대해커든 가사흑풍이 취기선항하여 표타나찰귀국하여도
入於大海 假使黑風 吹其船舫 飄墮羅刹鬼國
기중에 약유내지일인이나 칭관세음보살명자면
其中 若有乃至一人 稱觀世音菩薩名者
시제인등이 개득해탈나찰지난하리니 이시인연으로
是諸人等 皆得解脫羅刹之難 以是因緣
명관세음이니라 약부유인이 임당피해하여 칭관세음보살명자면
名觀世音 若復有人 臨當被害 稱觀世音菩薩名者
피소집도장이 심단단괴하여 이득해탈하며 약삼천대천국토에
彼所執刀杖 尋段段壞 而得解脫 若三千大千國土
만중한 야차나찰이 욕래뇌인하여도 문기칭관세음보살명자면
滿中 夜叉羅刹 欲來惱人 聞其稱觀世音菩薩名者
시제악귀- 상불능이악안으로 시지니 황부가해아 설부유인이
示諸惡鬼 尙不能以惡眼 視之 況復加害 設復有人
약유죄이나 약무죄이나 추계가쇄로 검계기신하여서
若有罪 若無罪 杻械枷鎖 檢繫其身
칭관세음보살명자면 개실단괴하여 즉득해탈하며
稱觀世音菩薩名者 皆悉斷壞 卽得解脫
약삼천대천국토에 만중한 원적에 유일상주-장제상인하고
若三千大千國土 滿中 怨賊 有一商主--將諸商人
재지중보하여 경과험로할세 기중일인이 작시창언하대
齎持重寶 經過險路 其中一人 作是唱言
제선남자야 물득공포하고 여등이 응당일심으로
諸善男子 勿得恐怖 汝等 應當一心
칭관세음보살명호하라 시보살이 능이무외로 시어
稱觀世音菩薩名號 是菩薩 能以無畏 施於
중생하나니 여등이 약칭명자면 어차원적에 당득해탈하리라
衆生 汝等 若稱名者 於此怨賊 當得解脫
중상인이 문하고 구발성언하대 나무관세음보살하면
衆商人 聞 俱發聲言 南無觀世音菩薩
칭기명고로 즉득해탈하리니 무진의 관세음보살마하살의
稱其名故 卽得解脫 無盡意 觀世音菩薩摩訶薩
위신지력이 외외여시하니라
威神之力 巍巍如是
약유중생이 다어음욕하여도 상념공경관세음보살하면
若有衆生 多於淫欲 常念恭敬觀世音菩薩
변득이욕하며 약다진에하여도 상념공경관세음보살하면
便得離欲 若多瞋에 常念恭敬觀世音菩薩
변득이진하며 약다우치하여서 상념공경관세음보살하면
便得離瞋 若多愚癡 常念恭敬觀世音菩薩
변득이치하리니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이 유여시등대
便得離癡 無盡意 觀世音菩薩 有如是等大
위신력하여 다소요익하니 시고로 중생이 상응심념이니라
威神力 多所饒益 是故 衆生 常應心念
약유여인이 설욕구남하여 예배공양관세음보살하면
若有如人 設欲求男 禮拜供養觀世音菩薩
변생복덕지혜지남하리며 설욕구녀하면 변생단정
便生福德智慧之男 設欲求女 便生端正
유상지녀하여 숙식덕본하여 중인이 애경하리니
有相之女 宿植德本 衆人 愛敬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이 유여시력하니라 약유중생이
無盡意 觀世音普薩 有如是力 若有衆生
공경예배관세음보살하면 복불당연하리니 시고로 중생이
恭敬禮拜觀世音普薩 福不唐損 是故 衆生
개응수지관세음보살명호니라
皆應受持觀世音菩薩名號
무진의여 약유인이 수지육십이억항하사 보살명자하고
無盡意 若有人 受持六十二億恒河沙 菩薩名字
부진형토록 공양음식의복와구의약하면 어여의운하오
復盡形 供養飮食依服臥具醫藥 於汝意云何
시선남자선여인의 공덕이 다부아 무진의-언하되 심다이니다
是善男子善女人 功德 多不 無盡意-言 甚多
세존불언하사대 약부유인이 수지관세음보살명하대
世尊佛言 若復有人 受持觀世音菩薩名
호내지일시나 예배공양하면 시이인의 복이 정등무이하여
號乃至一時 禮拜供養 是二人 福 正等無異
어백천만억겁에 불가궁진이니라 무진의여 수지관세음
於百千萬億劫 不可窮盡 無盡意 受持觀世音
보살명호하면 득여시무량 무변복덕지리하리라
菩薩名號 得如是無量 無邊福德之利
무진의보살이 백불언하대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이 운하유차
無盡意菩薩 白佛言 世尊 觀世音菩薩 云何遊此
사바세계하며 운하이위중생하여 설법하며 방편지력은 기사-
娑婆世界 云何而爲衆生 說法 方便之力 其事-
운하닛고
云何
불고무진의보살하사대 선남자 약유국토중생이 응이불신으로
佛告無盡意菩薩 善男子 若有國土衆生 應以佛身
득도자는 관세음보살이 즉현불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
得度者 觀世音菩薩 卽現佛身 而爲說法 應以
벽지불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벽지불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
辟支佛身 得度者 卽現辟支佛身 而爲說法 應以
성문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성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범왕
聲聞身 得度者 卽現聲聞身 而爲說法 應以梵王
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범왕신히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제석신으로
身 得度者 卽現梵王身 而爲說法 應以帝釋身
득도자는 즉현제석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자재천신으로
得度者 卽現帝釋身 而爲說法 應以自在天身
득도자는 즉현자재천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대자재천신으로
得度者 卽現自在天身 而爲說法 應以大自在天身
득도자는 즉현대자재천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천대장군신으로
得度者 卽現大自在天身 以爲說法 應以天大將軍身
득도자는 즉현천대장군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비사문신으로
得度者 卽現天大將軍身 以爲說法 應以毘沙門身
득도자는 즉현비사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소왕신으로
得度者 卽現毘沙門身 以爲說法 應以小王身
득도자는 즉현소왕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장자신으로
得度者 卽現小王身 以爲說法 應以長者身
득도자는 즉현장자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거사신으로
得度者 卽現長者身 以爲說法 應以居士身
득도자는 즉현거사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재관신으로
得度者 卽現居士身 以爲說法 應以宰官身
득도자는 즉현재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바라문신으로
得度者 卽現宰官身 以爲說法 應以婆羅門身
득도자는 즉현바라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비구 비구니
得度者 卽現婆羅門身 以爲說法 應以比丘 比丘尼
우바새 우바니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비구 비구니 우바새
優婆塞 優婆夷身 得度者 卽現比丘 比丘尼 優婆塞
우바니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장자 거사 재관 바라문
優婆夷身 以爲說法 應以長者 居士 宰官 婆羅門
부녀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부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동남
婦女身 得度者 卽現婦女身 以爲說法 應以童男
동녀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동남동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
童女身 得度者 卽現童男童女身 以爲說法 應以
천 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天 龍 夜叉 乾闥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후羅伽
인비인등신으로 득도자는 즉개현지하여 이위설법하여 응이
人非人等身 得度者 卽皆現之 以爲說法 應以
집금강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집금강신하여 이위설법하나니
執金剛神 得度者 卽現執金剛神 以爲說法
무진의여 시관세음보살이 성취여시공덕하며 이종종형으로
無盡意 是觀世音菩薩 成就如是功德 以種種形
유제국토하여 도탈중생하느니라 시고로 여등이 응당일심으로
遊諸國土 度脫衆生 是故 汝等 應當一心
공양관세음보살이니 시관세음보살마하살이 어포외
供養觀世音菩薩 是觀世音菩薩摩訶薩 於怖畏
급난지중에 능시무외할새 시고로 차사바세계-개호지하여
急難之中 能施無畏 是故 此娑婆世界--皆號之
위시무외자라하느니라
爲施無畏者
무진의보살이 백불언하대 세존이시여 아금에 당공양관세음
無盡意菩薩 白佛言 世尊 我今 當供養觀世音
보살하리이다하고 즉해경중보주영락이 가치백천양금히야 이이
菩薩 卽解頸衆寶珠瓔珞 價値百千兩金 而以
여지하고 작시언하대 인자여 수차법시진보영락하소서 시에
與之 作是言 仁者 受此法施珍寶瓔珞 時
관세음보살이 불긍수지어늘 무진의-부백관세음보살언하사대
觀世音菩薩 不肯受之 無盡意-復白觀世音菩薩言
인자여 민아등고로 수차영락하소서
仁者 愍我等故 受此瓔珞
이시에 불고관세음보살하사대 당민차무진의보살과 급사
爾時 佛告觀世音菩薩 當愍此無盡意菩薩 及四
중 천 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衆 天 龍 夜叉 乾달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마후라가 인비인등고로 수시영락하라 즉시에 관세음보
摩후羅伽 人非人等故 受是瓔珞 卽時 觀世音菩
살이 민제사중과 급어천 룡 인비인등하여 수기영락하여 분
薩 愍諸四衆 及於天 龍 人非人等 受其瓔珞 分
작이분하여 일분은 봉석가모니불하고 일분은 봉다보불탑하시니라
作二分 一分 奉釋迦牟尼佛 一分 奉多寶佛塔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이 유여시자재신력하여 유여사바
無盡意 觀世音菩薩 有如是自在神力 遊於娑婆
세계하느니라 이시에 무진의보살이 이게문왈하대
世界 爾時 無盡意菩薩 以偈問曰
세존묘상구하시니 아금중문피하오니
世尊妙相具 我今重問彼
불자하인연으로 명위관세음니잇고
佛子何因緣 名爲觀世音
구족묘상존이 게답무진의하사대
具足妙相尊 偈答無盡意
여청관음행의 선응제방소하라
汝聽觀音行 善應諸方所
홍서심여해하여 역겁부사의하며
弘誓深如海 歷劫不思議
시다천억불히여 발대청정원하니
侍多千億佛 發大淸淨願
아위여약설하노니 문명급견신하여
我爲汝略說 聞名及見身
신념불공과하면 능멸제유고하리라
心念不空過 能滅諸有苦
가사흥해의히여 추락대화갱하여도
假使興害意 推落大火坑
염피관음력으로 화갱변성지하며
念彼觀音力 火坑變成池
혹표류거해하여 용어제귀난에
或漂流巨海 龍魚諸鬼難
염피관음력으로 파랑불능몰하며
念彼觀音力 波浪不能沒
혹재수미봉하여 위인소추타라도
或在須彌峰 爲人所推墮
염피관음력으로 여일허공주하며
念彼觀音力 如日虛空住
혹피악인축하여 타락금강산이라도
或彼惡人逐 墮落金剛山
염피관음력으로 불능손일모하며
念彼觀音力 不能損一毛
혹치원적요하여 각집도가해라도
或値怨賊繞 各執刀加害
염피관음력으로 함즉기자심하며
念彼觀音力 咸卽起慈心
혹조왕난고하여 임형욕수종에
或遭王難苦 臨刑欲壽終
염피관음력으로 도심단단괴하며
念彼觀音力 刀尋段段壞
혹수금가쇄하며 수족피추계하여도
或因禁枷鎖 手足彼杻械
염피관음력으로 석연득해탈하며
念彼觀音力 釋然得解脫
주저제독약으로 소욕해신자라도
呪咀諸毒藥 所欲害身者
염피관음력으로 환착어본인하며
念彼觀音力 還着於本人
혹우악나찰과 독룡제귀등하여도
或遇惡羅刹 毒龍諸鬼等
염피관음력으로 시실불감해하며
念彼觀音力 時悉不敢害
약악수위요하여 이아조가포라도
若惡獸圍繞 利牙爪可怖
염피관음력으로 질주무변방하며
念彼觀音力 疾走無邊方
원사급복갈이 기독연화연하여도
蚖蛇及蝮蝎 氣毒煙火燃
염피관음력으로 심성자회거하며
念彼觀音力 尋聲自廻去
운뇌고철전하며 강박주대우라도
雲雷鼓철電 降雹樹大雨
염피관음력으로 응시득소산하며
念彼觀音力 應時得消散
중생피곤액하여 무량고핍신하여도
衆生被困厄 無量苦逼身
관음묘지력이 능구세간고니라
觀音妙智力 能救世間苦
구족신통력하며 광수지방편하여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시방제국토에 무찰불현신하나니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종종제악취와 지옥귀축생의
種種諸惡趣 地獄鬼畜生
생로병사고를 이점실영멸하느니라
生老病死苦 以漸悉令滅
진관청정관과 광대지혜관과
眞觀淸淨觀 廣大智慧觀
비관급자관을 상원상첨앙이니라
無垢淸淨光 慧日破諸闇
무구청정광이며 혜일파제암하나니
無垢淸淨光 慧日破諸闇
능복재풍화하며 보명조세간하느니라
能伏災風火 普明照世間
비체계뇌진이요 자의묘대운이라
悲體戒雷震 慈意妙大雲
주감로법우하여 멸제번뇌염하느니라
澍甘露法雨 滅除煩惱염
쟁송경관처와 포외군진중에
諍訟經官處 怖畏軍陣中
염피관음력으로 중원실퇴산하리라
念彼觀音力 衆怨悉退散
묘음관세음과 범음해조음이
妙音觀世音 梵音海潮音
승피세간음하니 시고수상념하여
勝彼世間音 是故須常念
염념물생의니라 관세음정성이
念念勿生疑 觀世音淨聖
어고뇌사액에 능위작의고하여
於苦惱死厄 能爲作依고
구일체공덕하여 자안시중생하며
具一切功德 慈眼視衆生
복취해무량하니 시고응정례니라
福聚海無量 是故應頂禮
이시에 지지보살이 즉종좌기하여 전백불언하대 세존이시여
爾時 持持菩薩 卽從座起 前白佛言 世尊
약유중생이 문시관세음보살품자재지업과 보문으로 시현하는
若有衆生 聞是觀世音普門品自在之業 普門 示現
신통력자는 당지시인의 공덕이 불소로소이다
神通力者 當知是人 功德 不少
불설시보문품시에 중중에 팔만사천중생이 개발무등
佛說是普門品時 衆中 八萬四千衆生 皆發無等
등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하니라
等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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