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식이요법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 당신이 알아야 할 9가지

淸潭 2024. 3. 20. 20:46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 당신이 알아야 할 9가지

조회수 6002024. 3. 20. 15:53 수정

이번 시간에는 당뇨에 좋은 음식을 제공하는 이 기사는 혈당 조절이 중요한 당뇨병에 대한 정보와 함께, 식사를 통해 혈당을 안정화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하며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 관한 총 9가지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되는 당뇨에 좋은 음식은 채소입니다.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채소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항산화물질 등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으며 탄수화물도 적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소화기능을 개선해주며 포만감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채소를 식사 전에 먹거나 메인 요리의 반 이상을 차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다양한 색깔의 채소를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되는 음식은 아몬드입니다.

아몬드는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이 풍부하여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을 조절하고 비타민 E와 마그네슘이 풍부해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아몬드는 간식으로 먹거나 샐러드나 요거트에 넣어 섭취할 수 있으며 일주일에 한 줌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세 번째로 소개되는 식품은 호박입니다.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호박은 췌장 기능을 강화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칼륨이 많아 체내 독소 배출과 부종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단호박보다는 당도가 낮은 호박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죽이나 스프에 넣어 먹기도 좋습니다.

네 번째로 소개되는 식품은 다시마입니다.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을 낮추고 소화를 도와주며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체내 독소 배출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알긴산 성분이 혈당을 안정화하고 지방 흡수를 억제합니다. 다시마는 다른 해조류와 함께 물에 불려서 먹거나 국이나 무침에 넣어 먹기 좋습니다.

다섯 번째로 소개되는 식품은 통곡물입니다.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통곡물은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이므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고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 포만감을 높여줍니다. 통곡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건강에 좋으며, 흰쌀 대신 현미나 보리를 섞어 밥을 짓거나 오트밀이나 브란 플레이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소개되는 식품은 콩입니다.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근육을 강화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레시틴 성분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며 이소플라본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콩은 삶아서 먹거나 두부나 된장, 청국장 등으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로 소개되는 식품은 양배추입니다.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양배추는 당뇨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로 혈당을 올리지 않고 포만감을 높여주며 위 건강을 개선합니다. 비타민 C와 셀레늄 함량이 높아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암 효과가 있으며, 공복혈당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양배추는 익혀 먹으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샐러드나 김치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로 소개되는 식품은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탄수화물이 적고 불포화지방이 풍부해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혈압 조절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는 섬유질이 많아 소화를 도와주고 포만감을 높여줍니다. 간식이나 샐러드, 샌드위치, 스무디에 넣어 섭취할 수 있으며 하루에 반 개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홉 번째로 소개되는 음식은 통조림 튀김입니다.

통조림 튀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을 낮추고 소화를 도와주며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해 체내 독소 배출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알긴산 성분이 혈당을 안정화하고 지방 흡수를 억제합니다. 통조림 튀김은 다른 해조류와 함께 물에 불려서 먹거나 국이나 무침에 넣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