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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한시(漢詩)의 이해 : 초보자는 반드시 보세요

淸潭 2017. 11. 28. 10:15

 

한시(漢詩)의 이해 : 초보자는 읽어 보세요!

 

漢詩는 시대의 변천과 함께 그 형식을 갖추어 오다가 당나라 때에 이르러 엄격한 규칙을 수반하는 전형(典型)이 확립되었다. 이 엄격한 규칙을 수반하는 당나라 이후의 한시를 근체시(近體詩)라 하고, 그 이전의 시를 고체시(古體詩)라고 한다. 

 

우리가 통상 한시의 형식이라고 할 때는 근체시 형식을 말하며 근체시는 고체시에 비해 엄격한 형식이 정해져 있다.

 

특징 : 시체(詩體)의 종류는 한 구(句)의 잣수와 한 편의 구수(句數)에 의하여 나누어진다.

 

1) 고체시(古體詩)

(가) 고시(古詩)-사언 고시, 오언 고시, 칠언 고시

(나) 악부(樂府)-장구(長句), 단구(短句)

 

2) 근체시(近體詩)-당나라 때부터 발달한 시체(詩體)로 심전기, 송지문 등에 의해 수립되었으며 구수(句數)에 따라 4구로 이루어진 것을 '절구(絶句)', 8구로 이루어진 것을 '율시(律詩)', 대개 12구이상의 것을 '배율(排律)'이라 한다.

 

(가) 절구 : 한 수가 4구로 된 것. 

- 오언 절구(1구가 5자×4구) 

- 칠언 절구(1구가 7자×4구)

(나) 율시 : 한 수가 8구로 된 것. 

- 오언 율시(1구가 5자×8구) 

- 칠언 율시(1구가 7자×8구)

 

(다) 배율 : 한 수가 12구 이상으로 된 것.

- 오언 배율(1구가 5자×12구 이상) 

- 칠언 배율(1구가 7자×12구 이상)

 

3. 구별 명칭

1) 절 구

제1구 : 기구(起句)[발상 단계;시상을 불러 일으킴], 

제2구 : 승구(承句)[전개 단계;기구를 이어받아 시상을 확대 발전시킴-서경]

제3구 : 전구(轉句)[전기·비약 단계;시상에 변화를 주어 전환시킴]

제4구 : 결구(結句)[총괄 단계;전체의 시상을 주제 속에 담아 마무리 지음-서정]

 

2) 율시

1· 2구 : 수련(首聯),혹은 기련(起聯)

3· 4구 : 함련(頷聯)

5· 6구 : 경련(頸聯)

7· 8구 : 미련(尾聯)

 

4. 압운법 : 한자는 초·중·종성의 세 가지 소리로 갈라 초성을 '자모(字母)'라 하고, 중·종성을 합해서 운모(韻母)라 한다. 이 운모를 같은 계통의 글자로 맞추는 것을 '압운(押韻)'이라 하고 한 수의 시 안에서 압운된 글자를 '운자(韻字)'라 한다. 

 

그런데 이 운자는 옛 운서에 따라 고음(古音)대로 쓰므로 현대음과 다른 것도 있다. 압운(押韻)하는 자리는 다음과 같다.

 

1) 절구

(가) 오언 절구 - (1)·2·4구의 끝 자

(나) 칠언 절구 - 1·2·4구의 끝 자

 

2) 율시 

(가) 오언 율시 - 2, 4, 6, 8구의 끝 자

(나) 칠언 율시 - 1, 2, 4, 6, 8구의 끝 자

 

5. 근체시의 형식 : 한시는 그 음률(音律)의 아름다움을 특히 중히 여겨서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따라 짓게 되어 있다.

 

1) 각 구(句)는 일정한 글자 수를 갖추어야 한다(위 2-2) 참조)

2) 정해진 구의 끝 글자는 운(韻)에 딸리는 글자를 넣어야 한다.(위 4 참조)

3) 구 속의 각 글자는 평측에 맞게 배정되어야 한다.

4) 한 수(首)의 시는 일정한 구수를 따라야 한다.(위 2-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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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자 (韻字)란? 

 

한자는 초성(初聲).중성(中聲).종성(終聲)의 세가지 소리로 갈라서 초성을 자모(字母)라 하고 중성과 종성을 합해서 운모(韻母)라 하며, 운모가 같은 글자로 맞추는 것을 압운(押韻)이라 하고, 한 수(首)의 시 안에서 압운된 글자를 운자(韻字)라 한다. 

 

그러나 간혹 운모(韻母)가 다른데도 같은 운자(韻]字)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같은 한자라도 옛음과 현대음의 차이. 또는 중국음과 우리음의 차이에서 생기는 것이다. 

 

압운법 (押韻法)이란? 

 

가. 한자는 초성 중성 종성의 세 가지 소리로 나뉘는데, 초성을 자모(字母)라 하고, 중성과 종성을 합해서 운모(韻母)라 한다. 이 운모가 같고 성조도 같은 계열의 글자로 맞추는 것을 '압운(押韻)'이라 하고, 한 수의 시 안에서 압운된 글자를 '운자(韻字)'라 한다. 

 

나. 짝수 구 끝에 압운하고, 첫째 구 끝에는 압운을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 

 

다. 한시에 있어서 정해진 위치 즉 짝수 구 끝에 운이 같은 한자를 배열하는 법을 말한다. 

 

7언 시일 경우 1구 끝에도 운자를 배열한다. 

 

한시의 평측(平仄) 

가. 사성은 평성(平聲), 상성(上聲), 거성(去聲), 입성(入聲)의 네 가지 성조로 상성 거성 입성을 뭉뚱거려 측성(仄聲)이라고 한다. 한시에서는 낮고 평평한 소리인 평성에 해당하는 글자와, 올라가거나 낮아지거나 하는 소리인 측성에 해당하는 글자를 일정하게 배치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를 '평측법'이라 한다. 

 

나. 평측법 중 첫째 구 둘째 자가 평성으로 시작하는 것을 '평기식(平起式)'이라 하고, 측성으로 시작하는 것을 '측기식(仄起式)'이라 한다. 오언 근체시는 측기식이 정격(正格)이고, 칠언 근체시는 평기식이 정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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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운(押韻)과 평측(平仄) 

 

1. 압운 : 韻母가 같은 자끼리 詩行의 끝에 쓰는 것. 

(1) 絶句詩의 경우 : 1 , 2 , 4 행의 끝이나 또는2 , 4 행의 끝에 씀. 

(2) 律詩의 경우 : 1 , 2 , 4 , 6 , 8 행의 끝에 주로 쓰며, 때로는 1행의 끝에는 쓰지 않음. 

 

*押韻은 주로 평성이 많이 쓰였으나 仄聲도 때로 쓰였음. 

 

2. 평측 : 平聲과 仄聲을 규칙적으로 배열하여 시의 音樂性을 높이려는데 그 목적을 둔 것. 

 

*평측의 표시를 앞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平聲 ○.  仄聲 ●.  平仄 兼用 ◐.  平韻 ◎.  仄韻 ⊙. 

 

(1) 五言詩의 경우 : 平起式, 仄起式 2가지 경우가 있음. 가. 五言 絶句 보기 : 

平起式 

起句 ○○ ○●● (首句에 用韻할 때 ●●◎)

承句 ◑● ●○◎ 

轉句 ◑● ○○● 

結句 ○○ ●●◎ 

 

仄起式 

起句 ◐● ○○●(首句에 用韻할 때 ●○◎) 

承句 ○○ ●●◎ 

轉句 ◐○ ○●● 

結句 ●● ●○◎ 

 

나. 五言 律詩의 경우 

平起式 

首聯 ◐○ ○●● 

       ◐● ●○◎ 

頷聯 ◐● ○○● 

       ○○ ●●◎ 

頸聯 ◐○ ○●● 

       ◐● ●○◎ 

(함련과 경련은 對句이어야 함) 

尾聯 ◐● ○○● 

       ○○ ●●◎ 

 

仄起式 

首聯 ◐● ○○●

       ○○ ●●◎ 

頷聯 ◐○ ○●● 

       ◐● ●○◎ 

頸聯 ◐● ○○● 

       ○○ ●●◎ 

(함련과 경련은 對句이어야 함) 

尾聯 ○○ ○●● 

       ◐● ●○◎ 

 

(2) 七言詩의 경우 : 平起式 仄起式 2가지가 있음. 

 

가. 七言 絶句의 보기 

平起式 

起句 ◐○ ◐● ●○◎ 

承句 ◐● ○○ ●●◎ 

轉句 ◑● ◐○ ○●● 

結句 ◐○ ◐● ●○◎ 

 

仄起式 

起句 ◐● ○○ ●●◎ 

承句 ◐○ ◐● ●○◎ 

轉句 ◐○ ◐● ○○● 

結句 ◐● ○○ ●●◎ 

 

나.七言 律詩의 보기 

平起式 

首聯 ◐○ ◐● ●○◎ 

       ◐● ○○ ●●◎ 

頷聯 ◐● ◐○ ○●● 

       ◐○ ◐● ●○◎ 

頸聯 ◐○ ◐● ○○● 

       ◐● ○○ ●●◎ 

(함련과 경련은 對句이어야 함) 

尾聯 ◐● ◐○ ○●● 

       ◐○ ◐● ●○◎ 

 

仄起式 

首聯 ◐● ○○ ●●◎ 

       ◐○ ◐● ●○◎ 

頷聯 ◐○ ◐● ○○● 

       ◐● ○○ ●●◎ 

頸聯 ◐● ◐○ ○●● 

       ◐○ ◐● ●○◎ 

(함련과 경련은 對句이어야 함) 

尾聯 ◐○ ◐● ○○● 

       ◐● ○○ ●●◎ 

 

## 평측에서 피하는 것 ## 

(1) 下三連不許 : 시의 끝부분 3자가 연하여 平聲이든지 仄聲이면 안됨. 

 

보기1. 고시중 삼연평인 경우 

報得三春暉 ●● ○○○ 

 

보기2. 고시중 삼연측인 경우 

舟楫恐失墜 ○● ●●● 

 

보기3.칠언율시중 삼연측인 경우 

朝罷須裁五色詔.○● ○○ ●●● 

 

보기4.칠언 고시중 삼연평인 경우 

棗花未落桐陰長.●○ ●● ○○○ 

 

(2). 孤平不許 :칠언시의 4번째 자가 平聲이고 그 앞뒤의 자가 仄聲인 경우 또는 오언시에 2번째 글자가 平聲이고 그 앞 뒤 자가 仄聲인 경우 허리가 짤록한 벌과 같다하여 蜂腰라고 하며 이를 피함. 

 

보기1. 오언 고시중 李白詩에 

蜀僧 抱綠綺. ●○ ●●● 

 

보기2. 칠언 고시의 경우 

霖雨未晴水滿堤.○● ●○ ●●○ 

 

(3). 同字重出을 피함 

보기1. 淸江 一曲 抱村流 

         長夏 江村 事事幽 

 

a.'村' 자가 위와 같이 줄을 바꾸어 쓸 경우는 피함. 

b.'事事'와 같이 한 줄에 같은 자를 겹쳐 쓰거나 , 

    '月白雪白天地白'과 같이 한 줄에 같은 자를 여러 개 쓰는 경우는 허용됨.

출처 : 漢詩 속으로
글쓴이 : 蒙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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