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당뇨 합병증

'옥수수 수염차' 부기 제거 효과 등 20~30대 여성에 인기

淸潭 2008. 7. 24. 14:17
  • '옥수수 수염차' 부기 제거 효과 등 20~30대 여성에 인기
    •  옥수수 수염으로 만든 옥수수 수염차가 젊은 여성들 사이에 큰 인기다.

       옥수수 수염이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부기 제거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비만 치료 및 몸매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옥수수 수염차를 찾는 20~30대 여성들이 부쩍 늘고 있는 것.

       이같은 열기를 반영하듯 인터넷 등에는 옥수수 수염과 관련된 사이트가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광동제약의 '광동 옥수수 수염차'는 지난 9월 출시 이후 350만병 이상 판매되는 등 음료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옥수수 수염에는 과연 어떤 신비한 효능이 숨어있는 것일까?

       한의학에서는 옥수수 수염을 옥미수라고 하는데,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이뇨 작용, 혈압을 떨어뜨리는 혈압강하 작용 및 담즙 분비 촉진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본다.

       옥수수 수염에 들어있는 휘토스테롤, 포도당,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이뇨 작용을 한다는 것은 약리적으로도 이미 입증됐다.

       한국본초도감에 따르면 신우신염으로 몸이 붓거나 대변을 볼 때의 통증, 소변의 양이 적으면서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 신장 기능을 개선해 부종을 치료하고 단백뇨를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어 신장이나 방광, 요도 등 요로계 결석 및 만성 신염에 사용하고 중년 이후에 오는 전립선 비대증, 당뇨병, 고혈압과 간염, 담도 결석, 천식 등에도 다른 약과 함께 처방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부기가 있으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비만환자에게 효과가 좋다.

       한방에서는 신장이나 자궁 등에 문제가 있거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 체내에 노폐물이 쌓여 몸이 붓는 것으로 보는데, 이 때 옥수수 수염차를 마시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옥수수 수염은 소아 비만에도 효과가 있다.

       소아 비만은 성인이 되었을 경우 성인병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며, 최근에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인병도 적잖이 발생하고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아이들에게 옥수수 수염차를 물처럼 마시게 하면 노폐물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또 몸 안에 열이 많아 갈증을 심하게 느끼는 경우 열을 내려주는 옥수수 수염차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가정에서 옥수수 수염차를 만들어 마시려면 물 1ℓ에 말린 옥수수 수염 한 줌을 넣고 두 시간 정도 끓여 냉장 보관한다.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 마시거나 식사와 식사 사이에 수시로 물처럼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처음부터 너무 많이 마시기 보다는 점차 양을 늘려가면서 복용하는 게 좋다. < 강병원 기자 hosp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