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의 치마 벗는 소리
조선 선조 시절.
우연히 어느 관리의 환송 잔치에 참석한 정철과 유성룡, 이항복, 심희수 그리고 이정구 등 학문과 직위가 쟁쟁한
다섯 대신들이 한창 잔을 돌리면서 흥을 돋우다가 ‘들려오는 가장 아름다운 소리’라는 시제를 가지고 시 한 구절씩
읊어 흥을 돋우자고 의견을 모았다. 그러자 정철이 먼저 운을 뗐다.
송강 정철
淸宵朗月 樓頭遏雲聲 청소낭월 누두알운성 ………………鄭澈정철
맑은 밤 밝은 달 빛이 누각 머리를 비추는데, 달빛을 가리고 지나가는 구름의 소리
滿山紅樹 風前遠岫聲 만산홍수 풍전원수성 ……………….沈喜壽심희수
온 산 가득 찬 붉은 단풍에, 먼 산 동굴 앞을 스쳐서 불어 가는 바람 소리
유성룡
曉窓睡餘 小槽酒滴聲 효창수여 소조주적성 ………………柳成龍 유성룡
새벽 창 잠결에 들리는, 작은 통에 아내가 술을 거르는 그 즐거운 소리
山間草堂 才子詠詩聲 산간초당 재자영시성 ………………李廷龜이정구
산골 마을 초당에서 도련님의 시 읊는 소리
洞房良宵 佳人解裙聲 동방양소 가인해군성 ………………李恒福 이항복
깊숙한 골방 안 그윽한 밤에, 아름다운 여인의 치마 벗는 소리
이항복
이 날 저녁 그 자리에 모인 모두는 오성대감의 ‘여인이 치마 벗는 소리’가 제일 압권이라고 입을 모우고 칭찬했다.
당대에 내노라 하는 대 학자요 문장가요 정사를 좌지우지할만한 정치가였지만 그들이 아무리 유학의 궤범에 얽매여
살아간다 할지라도 인간의 본성에 치열하게 다가가서는 일개 장삼이사(張三李四)나 무엇이 다를 것인가?
여기서 굳이 부인이라고 하지 않은 걸 보면 당시에는 만인의 연인으로 사랑 받는 오늘날의 탤런트나 영화배우 같은
미인을 텔레비전이나 화면을 통해서 접할 수 없었던 시절이니 어찌 보면 황진이 같은 미모와 서정과 기예를 갖춘
여인을 두고 ‘아름다운 여인’ 이라고 지칭하고 있다고 봐야 하리라. 고쟁이를 열두 벌 입어도 보일 것은 다 보인다라는
옛 말대로 한번 품에 안아 본 여인의 모든 것을 설사 다 알고 있다 할지라도 남자의 귀에는 이항복이 말한 ‘아름다운
여인’으로 표현된 그 여인이 밤의 어둠 속에서 한 꺼풀씩 옷을 벗어가는 모습을 사그락대는 소리로 듣는 그 정취
(情趣)는 언제나 한 없이 설레이는 꿈으로 반갑기만 하다. 음란스럽기 보다는 얼마나 그윽한 정감과 함부로 흉내내기
어려운 멋으로 다가오는가?
예부터 ‘사내란 계집 앞에서는 나이를 타지 않는다’ 라는 속담도 잊지 않는가?
이 저녁 그 자리에 함께한 근엄한 양반님들도 등불이 꺼진 방안에서 여인이 한 겹 엷은 속적삼의 옷깃을 풀어헤치는
소리를 들으며 ‘하늘을 보고 별을 따게 해 주겠다’ 는 생각에 절로 가슴이 더워지고 있었으리라. ‘음양에는 원래 천벌이
없는 법이다’ 라는 사회통념이 지배하였기에 첩을 두기도 하고 기생과의 하룻밤 풋사랑도 마지 않았는데 오늘 저녁
그 여인이 누가 됐든 상관이 없는 좋은 시대(?)를 살고 있는 사오십대의 호남아 양반님들이 호젓한 밤의 심연을 같이
유영(遊泳)하다가 가마솥처럼 끓는 밤으로 남자를 덥혀 줄 효도 중에 으뜸이라는 소위 웃방 아기 같은 애 띤 여인을
찾지 않았겠는가?
이들의 풍류와 해학과 멋 !
정말 한 시대를 풍미하고도 남기에 족하다. 우리는 어찌해야 저들의 그림자라도 좇아 가랴.
이에 비견 될 만한 얘기가 중국에는 오래 전부터 전해져 내려온다.
춘추전국시대 제나라 위왕이 순우곤의 업적을 치하하는 주연에서 그의 주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묻는다.
“그대는 얼마나 마시면 취하는가?”
“신(臣)은 한 되를 마셔도 취하옵고 한 말을 다셔도 취하나이다.”
“허, 한 되를 마셔도 취하는 사람이 어찌 한 말을 마실 수 있단 말인가?”
“예, 경우에 따라 주량이 달라진다는 뜻이옵니다.”
이렇게 답한 신하 순우곤은 고관대작들이 지켜보는 어려운 자리나 나이 드신 근엄한 친척들이 모인 엄숙한 자리라면
두렵고 어려워 한두 되의 술에도 취하지만 옛 벗을 만나 회포를 풀면서 마신다면 대여섯 때까지는 마실 수 있다고
아뢴다. 또 동네 남녀들과 어울려 놀이를 하며 마신다면 여덟 때에 취기가 돌며 해가 지고 나서 취흥이 일면 남녀가
무릎을 맞대고 신발이 뒤섞이며 ‘술잔과 접시가 마치 이리에게 깔렸던 풀처럼 어지럽게 흩어지고(杯盤狼藉, 배반낭자)’
집 안에 등불이 꺼질 무렵 안주인이 손님들을 돌려보낸 뒤 옅은 속적삼의 옷깃을 풀어 헤칠 때 색정적인 향내가 감돈다
면 그 때는 한 말이라도 마실 수 있다고 순우곤은 위왕에게 솔직한 고백을 한다.
여인이 속옷을 풀어 헤치는데 술을 더 마신다니 순우곤의 경지는 과연 보통을 훌쩍 넘는다.
우리 같으면 마시던 술잔을 내려 놓고 술상도 저리로 밀쳐낼 터인데 말이다.
어려서부터 오성과 한음이라면 그 재기발랄 함과 뛰어난 기지와 작희(作戱)로도 유명한 분들이다.
이십 대 후반인 스물 여섯 살에 일어난 임진왜란으로 피난 길에 나선 병조.이조 좌랑이던 기자헌(奇自獻)이 근근이
어느 마을에서 방하나를 얻어 아내와 첩과 함께 세 사람이 한 방에서 지내지 않으면 안되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서른 일곱 장년이었던 이항복은 왕비를 개성까지 무사히 호위하고, 또 왕자를 평양으로, 선조를 의주까지 호종하였다.
그 동안 이조참판으로 오성군에 봉해졌는데 피난 길에 지나가던 오성 대감 이항복이 마침 기자헌의 이 옹색한 처지를
보고는 전쟁의 위급한 와중에서도 이들을 놀리는 시를 지었다.
춥지도 덥지도 않은 2월의 좋은 계절에,
한 아내와 한 첩으로 한 방에서 초라하게 사는구나
원앙새 수놓은 베개 위엔 머리 세 개 옆으로 나란하고
비취 비단 이불 속엔 여섯 개 다리가 가지런히 뻗었도다
웃으면 벌린 입 한 입이 위로 올라가 겹쳐 ‘품(品)’자 되고
옆으로 나란히 누워 잠잘 땐 그 모습 ‘천(川)’자가 되는구나
동편으로 몸을 돌려 사랑 놀음 막 끝내고 나니
서편에 누운 여인 팔 뻗어 저도 해달라고 주먹질하네
계집 둘 가진 놈의 창자는 호랑이도 안 먹는다고 한다.
기자헌이야 훗날 영의정까지 오른 인물이니 임진난 피난 중에도 본처와 첩을 한 방에 데리고 자면서도 동편 서편으로
골고루 잘 누웠었기에 별로 속깨나 썩지 않았고 나중에도 그랬으니 그 후로도 오래 살면서 높은 벼슬에도 올랐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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