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갤러리

귀스타브 쿠루르베의 <화가의 작업실>, 1855,

淸潭 2025. 4. 28. 10:49

귀스타브 쿠루르베의 <화가의 작업실>, 1855,

​Gustave Courbet - The Studio of the Painter, a Real Allegory - Musee d'Orsay, Paris, France

귀스타브 쿠루르베의 <화가의 작업실>, 1855,

oil on canvas, 362 X 598 cm, Musee d'Orsay, Paris, France 

Gustave Courbet - The Studio of the Painter, a Real Allegory (Detail)

귀스타브 쿠르베(1819-1877)가 창립하고 주도했던 사실주의는 평범한 사람들, 일상적인 주제, 시각적인 박진감에 초점을 맞추었던 19세기의 영향력 있는 문학적 · 예술적 운동을 지칭한다.

프랑스의 농민에게 관심이 많았던 쿠르베는 고향 오르낭에서 중요한 그림들을 많이 제작했다. <화가의 작업실, 진정한 알레고리>는 쿠르베의 농촌적인 장면과 눈부신 풍경을 묘사한 그림들과는 색조나 주제 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시각적으로 가장 정교하고 빈틈없는 서사화인 이 그림은 여전히 쿠르베의 걸작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이 그림의 제목은 진짜 알레고리를 의미할 수도 있고 사실주의 이면에 있는 쿠르베의 철학적 알레고리를 의미할 수도 있는 영리한 말장난이다. 그림의 중앙에는 쿠르베가 앉아서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는 상징적으로 회화의 '진실'이라는 그의 사상을 나타낸다.

쿠르베가 그리는 모습을 지켜보는 누드모델은 이상화되지 않은 미의 전형이다. 해골, 복잡한 포즈로 일그러진 모델, 전통적인 중국 복장을 하고 호명되기를 기다리는 또 다른 모델처럼 그림의 도처에서 화가의 작업실 광경을 볼 수 있다. 사람들 중에는 쿠르베의 친구들, 수집가들, 후원자들의 초상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쿠르베의 관심은 어린아이에게로 향해있는데, 그에게는 자신을 바라보는 부티가 나는 옷차림의 학자들이나 수집가들의 의견보다는 이 아이의 의견이 더 중요해 보인다. 이는 쿠르베가 당대 현실의 아름다움을 관찰하고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증명해주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화가의 작업실, 진정한 알레고리 [The Studio of the Painter, a Real Allegory]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점)​

출처 ; 장달수의 한국학 카페